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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왕의 옆자리
중국과 우리나라 아니, 다른 동아시아 국왕들도 마찬가지일 텐데, 기본적으로 국왕이 앉을 때는 배북남면(背北南面), 즉 북쪽을 등지고 남쪽을 바라보며 앉는다. 여담이지만 그래서 국왕 기준에서 좌의정이 우의정보다 더 높다는 개념이 나온다. 좌상우하(左上右下, 참조 1)가 적용되는 것이다. 다만 어좌(throne)는 1인용, 왕세자가 만약 같이 있다면 국왕 기준에서 왼쪽에 서거나 앉는 것이 맞을 일이다. 그러나 왕비가 등장한다면 어디에 앉을까? 제아무리 검색해봐도 나오지를 않아서 시원하게 해결은 못 했지만, 서양의 국왕들은 국왕 기준 오른쪽에 왕세자를 두고, 왼쪽에는 배우자를 두고 앉는다. (서양의 군주들이 배북남면을 지킬 것 같지는 않다.) 출전이 위키피디어라서 좀 그렇기는 한데, 의회 개회식을 할 때의 사진을 보면 찰스 왕세자는 국왕 엘리자베스보다 밑단에 앉지만, 국왕의 오른쪽에 앉는 것으로 되어 있다(참조 2). 실제로 국왕의 오른쪽은 중요한 자리다. 식사 테이블에 앉을 때에도 당연히 국왕은 중심에 앉는데, 관행적으로 guest of honour는 국왕의 오른쪽에 앉는다(참조 3). 첫 번째 코스가 돌 때 국왕은 오른쪽 손님에게 말을 걸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더 찾아보자면 영국만 그렇지 않다. 어지간한 유럽의 군주국들은 국왕 기준에서 왼쪽에 배우자(consort)가 앉는다. 이게 영국의 경우 나중에 찰스 왕세자가 국왕에 오른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현재의 필립공의 호칭은 prince consort이다. 찰스가 국왕이 된다면 찰스 기준에서 왼쪽에 콘월 공작부인이 queen consort로서 앉아야 하는데, 그녀가 과연 그 호칭을 받을 수 있을까 해서다. 만약에 말이다. 콘월 공작부인이 queen consort를 인정받지 못 한다면(가령 princess consort, 참조 4) 그녀는 찰스의 왼쪽에 앉을 수 없다. 한 단계 낮은 곳으로 가서 앉거나 서 있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엘리자베스 국왕께서 콘월 공작부인을 이제는 좀 받아들이셔도 되잖을까… p.s. 국왕은 설사 드라마에 나오는 왕좌라 할지라도, 전통에 따라 남의 왕좌에 앉지 않는다. 그래서 엘리자베스는 왕좌의 게임 세트장에 있는 아이언 쓰론에 앉기를 점잖게 사양했다(참조 5). -------------- 참조 1. 풍수지리에서의 개념이기도 한데, 서경(書經)에도 있을 것 같기는 하다. 북쪽을 등지고 앉는 경우, 왼쪽에서 해가 뜨잖던가? 그래서 좌상우하, 반대로 묘나 사당에서는 우상좌하(右上左下)이다. 저승 세계에서는 해 지는 쪽이 우위인 것이다. 2. State Opening of Parliament: https://en.wikipedia.org/wiki/State_Opening_of_Parliament 3. The six do's and don'ts of meeting the Queen(2019년 8월 9일): https://www.hellomagazine.com/royalty/2019080976279/six-dos-donts-meeting-queen-etiquette/ 4. What Will Camilla's Title Be When Prince Charles Becomes King?(2020년 3월 2일): https://www.harpersbazaar.com/celebrity/latest/a24594447/when-prince-charles-becomes-king-camilla-queen-consort/ 5. The amazing reason Queen Elizabeth refused to sit on the Iron Throne(2019년 2월 22일): https://www.wearethemighty.com/entertainment/queen-elizabeth-refused-sit-throne?rebelltitem=1#rebelltitem1 6. 사진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britishmonarchy/14158547500
진짜 나를 알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추천!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등. SNS와 스마트폰, 인터넷은 우리에게 멀리 떨어진 세계의 이야기, 다른 이들의 삶을 매 순간 쏟아 붓듯 전합니다. 나만 빼고 하나 같이 잘 먹고, 잘 쉬고, 여행도 자주 다니고, 여유롭게 사는 듯 느낄 때도 있습니다.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종종 자신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어디에 가면 잃어버린 우리를 찾을 수 있을까, 이런 고민에 대답해줄 책들을 추천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유리한 성격이 있을까요? 세상은 있다고 말합니다. 소극적인 사람보다 적극적인 사람이, 친구가 적은 사람보다 많은 사람이, 대외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보다 다양한 활동을 하는 사람이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고요. 이 말은 사실일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남들보다 더 내성적인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합니다. 실제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느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으로 나누어 성격을 구분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이분법이 성격에서는 통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오히려 내향성과 외향성의 어디쯤에 개인의 성격이 위치한다고 말이죠.  평소에는 잘 어울리다가도 어느 날은 혼자 있고 싶고, 보통은 혼자 있는 걸 원하지만 때로는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게 우리 마음입니다. 변덕스러워 보이지만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마음의 움직임이라는 거죠. 어떤 성격이 좋은 성격이라는 건 없습니다. 우리는 저마다가 고유하고 유일한 존재니까요. 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 자세히 보기 >> https://goo.gl/5VPQWM  많은 사람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유명인들이 공황 장애, 불안 장애와 같은 병으로 활동을 그만두는 일을 종종 보게 됩니다. 현대 사회의 불안은 오래 전부터 문제로 지적되어 왔지만 그 해결은 요원해 보입니다. 오히려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어 낙인이 찍히기도 하죠.  이 책은 오랜 시간 불안 장애에 시달렸던 한 저널리스트의 자기 고백이자 극복을 위한 노력의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불안이 언제 자신을 무너뜨렸고, 어떻게 견디고 이겨냈는지 상황과 감정을 진솔하게 적었습니다.  세상은 점점 더 개인의 불안을 부추기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관계적으로 안심하거나 안정적으로 지낼 수 없게 만들고 있죠. 불안 앞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만능은 아니지만 희망과 유머를 잃지 않는다면 조금 더 견딜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 자세히 보기 >> https://goo.gl/2K55u6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건 뭘까요? 한 가지가 충분하다고 해서 간단히 행복해질 수 있을 만큼 우리 삶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충분히 갖기도 힘이 듭니다. 그렇다면 행복을 포기하고 적당히 체념한 체 살아가는 게 가장 현명한 길일까요?  이 책은 최고의 행복을 누리던 시기에 갑작스런 의료사고로 아들을 잃어버린 한 아버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무리 부유하고, 명예롭고, 건강하다고 해도 자식을 잃은 부모는 행복할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행복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바로 행복의 알고리즘을 발견했기 때문에요.  자식을 잃기 전만큼 행복할 수는 없더라도 불행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기보다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들을 자꾸만 발견하고 실행하는 게 요령이라고 합니다. 세상은 일종의 게임과 같아서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요. 자기만의 행복의 알고리즘을 발견하시길 바라요. 행복을 풀다 자세히 보기 >> https://goo.gl/vUuHoQ  헤르만 헤세는 인간의 방황과 고뇌,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작품들로 시대와 나라를 넘어 사랑 받는 작가가 됐습니다. 어떻게 그런 작품들, 이야기를 쓸 수 있었을까요? 그처럼 거짓 없고 진실한 이야기를 쓸 수 있었던 건 그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책은 헤르만 헤세가 남긴 여행과 생각, 경험의 기록들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 상황, 풍경 등을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적어둔 거죠. 슬픔과 흥분, 기쁨과 좌절이 담긴 글들은 읽는 이로 하여금 기억의 구석을 더듬게 하고, 끄집어 내어 돌아보게 합니다. 비로소 화해가 이루어지기도 하고요.  어린 시절 의무적으로 적어야 했던 일기조차 다시 읽어보면 감회가 새롭게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의 이야기를 쓰고 싶고, 남기고 싶어질지도 모릅니다. 혹시 그런 마음이 들었다면, 짧게라도 적어보는 건 어떨까요. 헤세가 사랑한 순간들 자세히 보기 >> https://goo.gl/sLk7En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지 않은 채 경계하고 웅크린 듯 살아가는 이들에게 ‘고슴도치’라는 별명을 붙이고는 합니다. 그들이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됐는지 과거나 사연도 모른 채 선뜻 재단해 버리기도 하죠. 정말 그렇게 해도 괜찮을까요?  이 책은 과거의 기억으로 자신의 진면목을 감추며 살아가는 한 아파트 경비원과 천재적인 재능을 타고 났지만 세상이 시시하고 삶이 하찮게만 느껴지는 소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세상으로 나가기를 망설이고 거부하던 이들이 우연히 만나고 알게 되면서 진심을 통하게 되죠.  마음은 상처 입을 때마다 단단해지고 무뎌지기보다 더 여려지고 예민해집니다. 자꾸만 움츠러들어서 사라진 듯 살아가기도 합니다. 단단히 웅크려 얼어붙은 마음을 녹일 수 있는 마법이 있을까요? 이 이야기는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 마법의 비밀을 찾아보세요. 고슴도치의 우아함 자세히 보기 >> https://goo.gl/7G5zha 세상에서 가장 알기 어려운 게 나 자신이 아닌가 하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경험하고, 늘 함께 하고 있지만 때로는 처음 보는 타인보다 잘 모르고 있음을 깨닫기도 하죠. 그래도 자신을 탓하거나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일이 있든 나는 세상에 유일한 존재고, 가장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으니까요. 당신이 가장 소중합니다. 플라이북 앱 바로가기 >> https://goo.gl/rKwzyS
당신의 의식을 깨워주는 책 추천!
시대는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깨어있기를 요구합니다. 역사 속에서 사회가 급격한 발전을 이룬 시점은 소수의 깨어있는 사람들이 다수를 이끌던 시점에서 다수의 깨어있는 사람들이 공감하고, 힘을 모았던 순간이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성숙한 사회를 위한 의식을 깨워주는 책을 소개합니다. 고려 시대까지도 동등했던 남녀의 입지는 조선 시대 들어 급격히 차이를 보이기 시작해 현재까지도 많은 폐해와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그 문제의 핵심에 가부장적 남성우월주의가 들어 있죠. 500년 이상의 시간 동안 굳어진 사회의 모습은 그것이 마치 유일하고, 정상적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왜 어느 한 쪽이 약자가 되고, 피해자가 되어야 하는지 설명하지는 못하죠.  이 책은 이제 막 스무 살이 된 여성의 페미니스트 아빠 이야기입니다. 딸이 태어난 순간부터 스무 살이 된 지금까지 아빠가 사회의 고정관념과 통념, 지배적 가치관에 어떤 말, 생각, 행동으로 저항해 왔고 딸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해 왔는지 그 모습들이 담겨 있죠. 아빠는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칭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딸은 이야기합니다. 아빠가 삶을 통해 보여준 모습이 페미니스트의 모습이며, 모든 아빠들이 적어도 그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요.  가정은 가장 작은 사회이면서 개인이 경험하는 최초의 사회입니다. 따뜻하고 안락한 휴식 공간이어야 할 가정이지만 통념과 제도가 만들어낸 폐해가 가장 먼저, 직접적으로 주입되는 공간이 되기도 하죠.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인 저마다가 변화하고 성장해야 합니다. 가족이 공유하는 가치관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겠죠? 아빠의 페미니즘 자세히 보기 >> https://goo.gl/ryfFNj 많은 이들이 여전히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혼동하거나 동일시 합니다. 혼밥이 일상처럼 흔한 현상이 되었지만 여전히 ‘밥은 같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죠. 뭔가를 같이 하려고 하지 않는 사람을 부적응자라 하거나 따돌리기도 합니다. 이제 달라질 때가 되지 않았나요?  이 책은 개인주의의 의미를 일깨우고, 건강하고 합리적인 개인주의가 중요함을 이야기합니다. 이제는 빛 바랜 집단주의와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을 모호하게 만드는 공동체의 부작용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이죠.  우리 사회는 여전히 진영 논리와 색깔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건강한 개인’보다 ‘우리는 하나’가 더 익숙하죠. 성숙한 사회는 성숙한 개인들이 모였을 때 만들어 집니다. 눈치 보기, 강요, 이합집산의 관행과 이별하는 때가 우리가 바라는 더 나은 사회의 시작이 아닐지. 개인주의자 선언 자세히 보기>> https://goo.gl/V2Wt49 왜 지구는 네안데르탈인이 아닌 호모 사피엔스를 지구의 지배자로 선택한 걸까요? 지구의 선택이 아니라면 어떤 방법으로, 무슨 이유로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종이 될 수 있었을까요. 그리고 호모 사피엔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 책은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를 지배하기까지의 과정을 통찰하고 앞으로 인류가 나아갈 방향에 어떤 미래가 있을지 예측합니다. 기술과 지성에 대한 낙관을 하기도 하지만 인류의 지성과 기술이 어떤 형태로든 호모 사피엔스의 종말을 가져올 것이라고도 하죠.  어떤 종도 영원한 지속을 이루어내지 못했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류 역시 필연적으로 종말을 맞이하겠죠. 그날이 내일일지, 100년 혹은 1000년 후일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날이 생각보다 빨리 찾아올 수도 있다는 것, 우리가 그날을 앞당길 수 있다는 사실은 기억해야겠죠. 사피엔스 자세히 보기 >> https://goo.gl/SthiL4 기술의 발달은 제약과 장애를 극복하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가는데 하루가 채 걸리지 않는 시대가 됐죠. 세계화 시대, 그러나 여전히 세계는 균형 잡혔다고 말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오히려 크고 작은 분쟁이 격화, 심화 되고 이권 다툼 끝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하죠. 이 모든 일은 왜 벌어지는 걸까요?  이 책은 세계 각국의 경제와 사회에 지리가 미치는 영향을 들여다 봅니다. 경제 수준, 사회 형태는 물론 소요와 전쟁에 지리가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는 거죠. 이권을 두고 벌이는 세계 각국의 이합집산, 편가르기의 원인을 명료하게 일깨워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한국은 지리적인 요소로 이익과 피해를 모두 경험한 나라입니다. 중국과 미국, 러시아 등의 강대국의 이권 다툼의 결과 전쟁을 겪어야 했고 수십 년째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야 했죠. 앞으로도 지리의 힘은 여전히 유효할 겁니다. 미리 알아둔다면 혼란에 대비하거나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지리의 힘 자세히 보기 >> https://goo.gl/rwnhTD 흔히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고 합니다. 조선왕조 27대 왕들의 시호가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광해군과 연산군의 경우 폭군이라는 이름으로 왕위에서 끌어내려져 조종의 칭호를 얻지 못하고 군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이들이 처음부터 폭군이 아니었음에도 후대는 그들의 지위를 복권시키지 않았습니다. 다 이유가 있었으니까요.  이 책은 세계사 속 천재, 개척자, 위인들의 뒷이야기를 파고 듭니다. 영광되고 위대한 모습의 이면에 숨은 비겁, 독선, 무능력 등의 ‘진실’을 들여다 보는 거죠. 이무기가 비를 만나지 못하면 용이 되어 승천하지 못하듯 조건 혹은 숨겨진 이야기가 있음을 들려줍니다.  흔히 ‘인생은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천재로 태어났지만 시대가 불우해 제 능력을 펼치지 못한 인물이 있는가 하면, 보통의 능력을 갖췄지만 운이 억수로 좋아 역사에 길이길이 이름을 남기기도 했다는 사실. 이것이 팩트입니다. 만들어진 승리자들 자세히 보기 >> https://goo.gl/WeZNWG ‘모든 국가는 그에 걸맞은 정부를 갖는다’고 합니다. 깨어있는 시민이 깨어있는 정부, 지도자를 뽑게 된다는 거죠. 일하기도 바쁘고 먹고 살기도 빠듯한데 알고, 생각하고, 고민할 틈이 어디 있느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인식이 넓어지고, 의식이 성숙할 때 비로소 열리는 세상이 있음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정기배송 자세히 보기 >> https://goo.gl/yadQeS
[아.모.르] 민초를 위해 싸운 홍의장군(紅衣將軍)
안녕하세요! 스토리텔러 optimic입니다! 저는 원래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일주일에 한 편씩 써야겠다고 생각을 했었지요. 슛토리, 아.모.르, 무서운 이야기 한 편씩... 그러면 일주일에 세 편... 그것은! 저의 욕심임을 알았습니다... 최대한 빨리, 많이, 재밌게 써서 집콕에 도움이 되고자 하지만! 속도가 생각보다 더디군용...헿... 그래도 일주일에 최대한 한 두편씩은 올려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오늘의 아.모.르 시작합니다!! ----------------반말체로 변경중...-------------------------- 안녕! 오늘 제목을 보고 조금 의아한 사람도 있을거야! 지금까지 음악 이야기만 올리다가 갑자기 웬 홍의장군?? 지금까지는 음악 얘기만 올렸지만, 나는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사람들이 엄청 많다고! 그렇기에 오늘은 음악 이야기가 아닌, 전혀 다른 장르의 인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영웅이란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로는 '지혜와 재능이 뛰어나고 무용(武勇)과 담력에도 빼어난 사람. 또는, 보통 사람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할 정도의 뛰어난 일을 이루어 대중으로부터 열광적으로 존경받는 사람' 이야. 그렇다면! 흔히 말하는 영웅 하면 어떤 사람들이 있을까? 우리가 보는 영화 속에서는 여러 영웅들이 있어. '어벤져스' 의 리더인 '캡틴 아메리카', 모두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아이언 맨' 등등... 다들 영화 속에서 지구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지. 물론 현실에도 여러 영웅들이 있어. 소속 팀 직원들. 청소, 빨래 등을 해 주는 사람들을 위해 본인의 연봉을 300억 넘게 포기한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도 영웅일 수 있지. 그렇지만 지금 시국에 가장 위대한 영웅들은 지금 대한민국, 아니 전 세계에서 코로나 퇴치를 위해 싸우는 모든 의료계 사람들, 병원에서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이라고 생각해.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등 모두 접촉을 하지 않으려 하는 이 시국에, 그들은 바이러스의 최전선에 뛰어들어 환자들을 위해 목숨 걸고 싸우고 있어. 정말 숭고할 정도로 말이지. 정말 단 한 분도 다치는 분들 없이 무사히 코로나가 지나갔으면 좋겠어. 이런 영웅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갖고 생각하다 보니, 우리의 옛 선조들 중에도 영웅들이 많더라고. 성웅 충무공 이순신 장군,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 독립을 위해 싸우신 도산 안창호 선생님 등... 셀 수도 없는 영웅들이 많지. 그 분들이 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고,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거고. 그 중 친구들에게 소개할 오늘의 영웅. 아무런 대가 없이 백성들을 위해 모든 걸 걸고 싸우기 위해 일어난 남자. 오늘의 아.모.르의 주인공. 천강홍의장군(天降紅衣將軍, 하늘에서 내려온 붉은 옷의 장군) 의병장 곽재우야. 곽재우 장군은 1552년 지금의 경상남도 의령에서 태어났어. 의령 지역에서는 이름난 명가의 아들이었던 곽재우는 부유한 어린 시절을 보내며, 벼슬길에 나아갈 생각을 하고 있었지. 34세에 문과에 급제해서 벼슬길에 오르려고 했지만, 그 당시 임금(개인적으로는 연산군과 더불어 무능한 임금 탑3라고 생각하는)인 선조가 그의 급제를 취소시켰어. 그 이유는 곽재우의 답안지에 선조를 비판하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이야. 쪼잔하기는... 이후 조정, 선조에게 실망한 곽재우는 벼슬에 뜻을 버리고 40세 무렵까지 고향에서 세월을 보냈어. 겉보기에는 낚시를 즐기며 유유자적하는 듯 했지만, 이 때까지 농업경영에 관심을 가져 많은 부를 축적했다고 해. 곽재우라는 인물은 역사적 기록에 따라 설명이 제각각이야. 그 이유는 곽재우가 가상의 인물이 아니라 공을 세우고 그걸 기록하거나 후세에 남기는 데 큰 관심이 없어 회고록 같은 걸 전혀 쓰지 않았기 때문이야. 다른 기록에서는 곽재우가 애초에 문과보다는 무과에 뜻이 있어 10여년 간 군역(오늘날로 따지면 현역 군인)에 몸담았다고 해. 그렇게 시월을 보내다 그의 나이 마흔. 1592년 일본이 조선을 침략한 임진왜란이 일어났어. 전국 팔도가 불바다가 됐고, 무관, 병사들이 목숨을 걸고 싸우기 시작했어. 왜놈들이 휩쓸고 간 자리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고, 시체가 산을 이루고 피가 강물을 타고 흘러갔지. 조선 땅에 왜놈들이 쳐들어오고, 경상도까지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곽재우는 평소 친하게 지내던 사람들과 노비들을 모두 모아 50명 정도 되는 의병대를 창설하고, 본인이 의병장으로 직접 부대를 지휘했어. 이 때 곽재우는 의병들의 무기와 식량, 갑옷을 마련하기 위해 본인의 모든 재산을 팔았다고 해. 심지어 처자식의 의복까지 가져다 팔았다니, 아내 입장에서는 조금 미울 수도 있지만, 고향을 지키기 위해 모든 걸 내놓은 곽재우가 정말 대단하지? 이 때부터 곽재우는 신묘한 전술로 경상도 지역에서 왜놈들을 몰아내기 시작했어. 소규모 병력에, 물자도 부족한 판국이니, 곽재우는 소수 정예를 이끌고 과감하게 치고 빠지는 전술을 선호했어. 오늘날의 게릴라 전술이지. 곽재우는 의병대를 창설하고 열흘도 되지 않아 경상도에서 노략질을 하던 왜적들을 격퇴했어. 기록에 의하면 의병대 부장 4명과 함께 급습하여 왜적의 배 3척을 격파한 것이 첫 번째였다고 해. 이후 13명을 데리고 11척을 추가로 격파하며, 의병대 활동을 본격적으로 개시했지. 하지만 조선의 부패한 관리들은 곽재우를 가만 두지 않았고, 반란을 일으키기 위해 군사를 모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얼토당토않은 누명을 씌우기 시작했어. 곽재우는 또 다시 환멸을 느끼고 지리산으로 숨으려 했지. 그렇지만 그 썩어빠진 조선에도 이순신, 류승룡 등 진흙 속에서도 연꽃은 피었잖아? 당시 경상도에서 벼슬을 하던 퇴계 이황의 제자인 초유사 김성일이 곽재우라는 사람을 알아보고 상소를 올려 정식 의병대로 편성시켜줬어. 그것도 모자라 그는 부관에게 자신이 모은 모든 병력을 곽재우에게 넘기라고 한 후, 통솔권까지 쥐어줬지. 그리고 이 무렵. 곽재우에게 천강홍의장군이라는 별칭을 갖게 해 준 정암진 전투가 일어나. 이 당시 곽재우는 누명이 겨우 풀리고, 자신의 의병대 50명만을 데리고 있는 상태였고, 일본군 6군이 경상도를 지나 전라도로 향하는 길이었어. 조선의 곡창지대인 일명 하삼도(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중 이미 경상도, 충청도는 점령했으니, 남은 전라도만 휩쓸면 조선군은 알아서 굶어죽겠다 싶은 왜군들의 생각이었지. 이 때 곽재우와 의병들은 갈대밭에서 매복 중이었고, 왜병 장군인 안코쿠지 에케이는 선봉대로 2000명 가량을 보내 정암진 지점마다 푯말을 세우게 했어. 고른 땅을 골라서 편하게 이동하기 위한 탐색이었지. 왜군들은 곳곳에 푯말을 세워놓고 떠났고, 그날 밤 곽재우와 의병들은 그 푯말들을 모두 늪지대에 옮겨 박아놨어. 다음 날 일본군 6군 선봉대는 당연히 푯말을 따라 진군했고, 모두 늪지대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됐을 때, 곽재우와 50인의 의병대가 그들을 기습했어. 늪지대에 빠진 걸로도 모자라 사방에서 화살이 날아오니, 혼비백산한 왜군들은 크게 패배하였고, 기세가 꺾인 안코쿠지 에케이는 전라도 점령을 포기하고 후퇴했지. 이 때 곽재우는 자신과 체형이 비슷한 사람을 10명 정도 뽑아 같은 옷을 입게 했대. 그리고는 스스로 미끼가 되어 왜군을 유인한 후, 어느 정도 도망치다가 신호를 보내면 사방에 숨어있던 가짜 곽재우들이 동시에 튀어나와 적들에게 혼란을 주는 전술이었어. 또 다른 전술로는 곽재우가 도망가는 척 하면서 숨으면, 저 멀리 있는 곽재우가 다시 산등성이를 넘고, 그 곽재우가 다시 숨으면, 또 다른 곽재우가 움직이는, 모르는 사람이 보면 마치 분신술과 축지법을 사용하는 걸로 착각해 놀라게 하는 전술들도 곽재우가 자주 사용했다고 해. 곽재우라는 사람이 워낙 기록이 적어 여러 가지 썰들이 많이 있는데, 어떤 일화에서는 곽재우가 전투를 하는 도중 다급하게 후퇴를 했고, 후퇴하면서 큰 상자들을 놓고 도망갔다고 해. 왜놈들은 이게 보물이나 식량일 것이라 생각해서 모두 모여 상자를 열었지. 그러나 그 상자 안에는 말벌집이 들어있었고, 성난 말벌들에게 공격당한 왜군들은 큰 부상을 입었대. 다음 전투에서 또 곽재우가 후퇴하면서 상자를 놓고 갔는데, 이미 호되게 당한 왜군들은 그 상자를 열어보지 않고 벌들을 죽이기 위해 상자에 불을 질렀대. 그렇지만 그 안에는 폭약이 들어있었고, 결과는 꽝! 적진 한 가운데에서 폭약이 터져 많은 왜군들이 당했다고 해. 다른 이야기로 곽재우의 의병대들은 항상 검게 옻칠을 한 바가지를 허리춤에 차고 다녔대. 그걸로 물도 마시고 밥도 먹고 하는 용도였지. 어느 날 곽재우는 또 후퇴하면서 그 바가지를 몇 개 놓고 도망쳤는데, 그 바가지는 옻칠 한 바가지가 아닌 대장간에서 무쇠로 만든 바가지였대. 일본군들은 그 바가지를 들어보고 놀라면서 '곽재우의 의병대는 모두 천하장사들만 모여있고, 그 천하장사들을 지휘하는 곽재우는 조선의 신이 보낸 사람일 것이다.' 라며 사기가 크게 꺾였다고 해. 그렇게 무수한 공을 세우며 경상도를 지킨 곽재우는 결국 조정에서 정3품 벼슬을 내리며 크게 치하했고, 그렇게 계속 나라를 위해 싸우던 도중 임진왜란이 끝나고 난 후 1600년 2월 한 장의 상소문을 선조에게 올린 후 곧바로 벼슬을 버리고 떠났어. 이 상소문은 '전쟁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피해를 복구하고 백성들을 안정시켜야 하는 조정이 둘로 나뉘어 싸우기만 하고 지금 당장 왜적이 쳐들어오면 막을 길이 없으니 겉으로라도 왜적들과 화해를 도모하여 국력 증진에 힘을 써야 한다. 그렇지만 싸우기만 하는 무능한 조정 밑에 있을 이유가 없다.' 대충 이런 내용이었대. 정말 할 말은 다 하는 직진남 상남자... 당연히 엄청나게 분노한 우리의 쫀쪼니 선조임금은 곽재우를 전라도 영암으로 유배보냈고, 2년이 지난 후 다시 풀어줬어. 기록에서는 민심이 곽재우를 너무나 지지하고, 조정 내에서도 나라를 위해 싸운 영웅에게 너무 과하다는 여론이 계속 일어났었다고 해. 그리고 대신들이 임진왜란 이후 공을 세운 사람들을 공신으로 책봉하자는 이야기를 계속 했으나, 선조는 그대로 무시했다고 해. 기록이 많이 없는 이유 중 하나가 이것 때문이라고 하지... 공신록에 전혀 이름이 없으니... 둘로 나뉘어 싸우던 대신들조차 곽재우를 공신으로 임명해야 한다고 했으나 쪼잔한 왕 선조는 전혀 흔들림이 없었다고 해. (쪼잔보스 선조...) 곽재우는 선조의 다음 왕인 광해군 때도 굽히지 않는 소신과 바른말로 여러 번 죽을 위기를 넘겼어. 광해군은 곽재우의 공을 높이 사 여러 번 관직에 임명했지만, 할 말은 다 하고 살아야 하는 곽재우의 성격을 결국 버티지 못했지. 그리고 그는 1613년 정계를 완전히 떠나 초야에 묻혀 곡식을 끊고 솔잎과 이슬을 먹는 벽곡을 수행하며 살다가 6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어. 그 당시에는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는 말도 있었대. 조선을 위해 대가 없이 싸우던 그가 죽었을 때, 그가 남긴 재산이라고는 옷 한벌에 거문고 하나, 작은 낚시배 한 척 뿐이었대. 아무것도 바란 것 없이, 받는 것 없이 한 평생을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다가 떠난 거지. 어떻게 보면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정말 충실히 수행한 사람이라고도 생각해. 또한 대쪽같은 성품에 목숨을 아끼지 않는 용감함. 신묘한 전술들까지. 곽재우에 대한 기록이 너무 자유분방해서 내가 들려 준 이야기 중 허구로 내려오는 이야기들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해. 그렇지만 공통적인 평가는 조선에 큰 공을 세우고, 민초를 위해 일어난 위대한 영웅이었다는 사실이지. 지금도 경남 의령에는 곽재우 장군의 기념관이나 동상, 생가 등이 있고, 의령의 마스코트로 삼으며 곽재우를 알리는 데 노력하고 있어. 우리 모두 오늘 하루는 우리 나라를 위해 애썼고, 애쓰고 있는 숨은 영웅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자! 이상 홍의장군 곽재우였어!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아.모.르]로 돌아올게! 다들 몸 건강 조심하고 집에만 있도록 해!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