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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끝작렬]고마워요 볼턴! 그리고 아베도

CBS노컷뉴스 홍제표 기자
北美정상 속이고 회담 성사…'한국의 창조물' 사실이면 비스마르크 외교 능가
논쟁적 회고록 불구 긍정적 측면도…韓 노력 부각, 日 속내 적나라하게 폭로
볼턴 주장 무작정 따라가면 위험…아베 이간질에 정당성 부여하게 되는 덫
(사진=연합뉴스)
프로이센의 철혈재상 비스마르크는 독일을 통일하고 강대국 반열에 올려놓기 위해 비열한 권모술수도 마다하지 않았다.

대표적인 게 '엠스 전보 사건'이다. 빌헬름 국왕과 프랑스 대사 간 회동에서 오간 내용을 악의적으로 편집해 공개함으로써 보불전쟁을 촉발시켰다.

국왕의 전보를 조작할 만큼 사자의 강심장을 지닌 비스마르크는 프랑스와 러시아, 오스트리아 등 쟁쟁한 국가들을 상대로도 여우같은 수완을 발휘하며 쥐락펴락했다.

최근 화제가 된 존 볼턴의 회고록엔 이런 비스마르크도 울고 갈만큼 걸출한 능력자가 등장한다.

회고록에 따르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있지도 않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 제안을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해 성사까지 시켰다.

만약 사실이라면 세계 외교사에 기록될 만한 대담무쌍하고도 신묘한 능력이 아닐 수 없다. 가히 '한국의 창조물'(South Korea's creation) 사건이다.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그런 볼턴을 "재수 없는 사람"이라고 했는데 이는 전혀 틀린 말이 아니었다.

북미관계를 파탄 내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을 뿐 아니라 이를 자랑하기까지 했고 한국 정부에 대한 비방도 서슴지 않았다.

다만 모든 게 그렇듯 꼭 나쁜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볼턴 회고록은 역설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집념과 고군분투를 생생하게 증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우리 입장에서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아베 일본 정부의 진짜 속내를 적나라하게 까발려 준 것이다.

회고록에 따르면 볼턴과 아베는 북미대화를 깨는 차원에서 정확히 공명했다.

아베 총리는 G7회의 참석차 캐나다로 가는 도중 미국에 들러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지도부가 "매우 거칠고 약삭빠른 정치인들"이라고 이간질했다. 정작 자신은 북한에 조건 없는 회담을 수차례 제안했음에도 말이다.

회고록에는 이런 내용들이 숱하게 나오는데 볼턴은 아베의 대북관이 자신의 지론과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낸다.

바로 이런 측면 때문에 볼턴 회고록은 누군가에는 위험한 덫이 될 수 있다.

볼턴의 주관적 견해를 무작정 따라가다가는 의도치 않게 아베와 한편에 서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것이다.

볼턴을 빌미삼아 일제히 정부 비판에 나선 보수 언론과 달리 보수 야당이 의외로 잠잠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반일 프레임' 위험 신호를 금세 포착할 만큼 영리한 것이다.

실제로 미래통합당은 당내 일각에서 볼턴 회고록 관련 국정조사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지도부 차원의 결정은 미뤄지는 분위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볼턴이 책에서 말한 대로 북한이란 나라에 대해선 신뢰를 갖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수준의 언급을 넘지 않았다. 당의 공식 논평도 부대변인이 했다.

그런 점에서 볼턴이 비록 우리의 '국민 밉상'이 됐지만 차라리 고맙기도 하다. '용감한' 폭로로 한반도의 냉엄한 현실을 다시금 일깨워 줬다. 그럴 생각은 아니었겠지만 결과적으로 솔직한 속내를 보여준 아베 총리도 마찬가지다.

※ 노컷뉴스의 '뒤끝작렬'은 CBS노컷뉴스 기자들의 취재 뒷얘기를 가감 없이 풀어내는 공간입니다. 전 방위적 사회감시와 성역 없는 취재보도라는 '노컷뉴스'의 이름에 걸맞은 기사입니다. 때로는 방송에서는 다 담아내지 못한 따스한 감동이 '작렬'하는 기사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편집자 주]


4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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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비밀은 없다는데 아베쐑야. 뭘 믿고 글케 주댕이놀렸냐? 어떻게 하는짓마다 헛발질에 밉상이더냐. 박경리작가님 말데로 참 간악하고 신뢰못할 족속이구나. 그중에 으뜸이 너야 너 아베 너 개객꺄!
@assgor900 아우 씐나 내가 하고 싶은 말 다 털어주시네요 감사!!!!!👍👍😚😚🤗🤗
흠!!!!요즘 뉴스 잼나
우우ᆢ~~그대에게 비밀은 없어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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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뉴스] '싹쓰리' 인기는 멈출 줄 모른다
MBC '놀면 뭐하니?'에서 시작한 혼성 댄스 그룹 프로젝트 말이 필요 없는 스타 유재석-이효리-비가 각자 개성 살려 캐릭터플레이 1990년대 감성 담아 여름 시즌송 '다시 여기 바닷가', '그 노래를 틀어줘'로 큰 인기 그룹 결성부터 곡 선정, 데뷔 무대와 뒷이야기까지 방송으로 자세히 보는 재미 쏠쏠 유두래곤, 린다G, 비룡으로 낸 개인 곡까지 차트 상위권 진입 레트로 열풍+싹쓰리와 '놀면 뭐하니?'의 화제성+대중의 콘텐츠 소비 감성 맞아떨어져 MBC '놀면 뭐하니?'에서 결성한 3인조 혼성그룹 '싹쓰리' (사진='놀면 뭐하니?' 제공) 지난해 7월 27일 시작한 MBC '놀면 뭐하니?'는 고정 출연자 유재석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며 자기만의 세계 '유(YOO)니버스'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8비트 드러머 유고스타, 신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 라면 끓이는 유섹, 하프 연주자 유르페우스, 신입 DJ 유DJ뽕디파뤼 등 여러 가지 '부캐'(부 캐릭터)를 선보이며 시선을 끌었다. 올해 5월부터 시동을 건 혼성 댄스 그룹 프로젝트는 그동안 쌓아온 '유니버스'와는 조금 달랐다. 필요할 때마다 각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고, 그들도 '놀면 뭐하니?'를 통해 각자의 캐릭터를 널리 알렸지만 이번엔 일정 기간 '고정 출연'이 가능한, 혼성 그룹으로 활동할 만한 역량을 지닌 파트너들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나날이 스케일이 커졌다. 한국을 대표하는 예능인이자 '국민 MC'로 사랑받는 유재석이 포문을 열었다. 1990년대 걸그룹 핑클뿐 아니라 2000년대 솔로 여성 가수로서도 대성공을 거두었고, 예능 대상을 받았을 만큼 뛰어난 예능인이기도 한 이효리가 합류했다. 2000년대 가장 잘나가는 남성 솔로 가수로 자리매김한 비는 막내로 들어와 '싹쓰리'(SSAK3)를 결성했다. '여름X댄스X혼성그룹'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고, 내로라하는 이들이 뭉쳤다. 1990년대 그 시절 감성을 콘셉트로 한 싹쓰리는 재미있는 '부캐'도 만들었다. 유재석은 실권을 가지지 못한 바지 리더 '유두래곤', 이효리는 귀여움과 섹시를 담당한 실세이자 홍일점인 '린다G', 비는 두 어르신을 모시는 투덜대는 막내 '비룡'으로 활동 중이다. '무한도전'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강조하고 흥미로운 관계성과 서사를 부여해 큰 사랑을 받은 김태호 PD는 이번 '싹쓰리'에서도 그 장기를 마음껏 발휘했다. 결혼 후 제주도에서 살며 본업인 가수보다는 예능인으로 간간이 TV에 등장한 이효리와, 최근작이 시대 흐름에 뒤떨어졌다는 평을 들으며 다소 주춤했던 비의 능력과 매력을 파고드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이가온 TV 평론가는 "김태호 PD의 '놀면 뭐하니?'가 제2의 '무한도전'처럼 인식되며, '유재석+김태호 조합은 믿고 본다'는 기대가 존재했다. 트로트 가수인 유산슬 에피소드가 크게 성공하며 후속 아이템이 무엇이 될지 궁금증이 모였다. '싹쓰리 프로젝트'는 시작부터 높은 관심 속에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평론가는 유재석, 이효리, 비 세 사람이 '싹쓰리 프로젝트'를 잘 이해하고 제 옷을 입은 것처럼 적극적으로 캐릭터 플레이하면서 나타나는 케미스트리에 주목했고, 그중에서도 이효리의 역할을 짚었다. 싹쓰리에서 유재석, 이효리, 비는 각각 '유두래곤', '린다G', '비룡'이라는 부 캐릭터로 활동한다. (사진='놀면 뭐하니?' 제공) 이 평론가는 "유일한 여성 멤버이자 실질적인 리더 이효리가 두 남자를 쥐락펴락하는 데서 쾌감과 웃음이 나온다. '꼴 보기 싫다'는 말을 하면서도 팀 내 분위기를 끌어올린 건 이효리의 능수능란한 선 타기 덕분이라고 본다. 여성 방송인이 중심에 서서 방송을 끌어가는 귀한 장면이었다"라고 밝혔다. 여전히 여름을 대표하는 듀스의 곡 '여름 안에서'를 싹쓰리만의 스타일로 풀어낸 동명 곡뿐 아니라, 싹쓰리의 곡 '다시 여름 바닷가'와 '그 여름을 틀어줘'는 국내 음원 차트 1위는 물론 긴 시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사랑받고 있다. 지난 1일 발표한 개인 곡(유두래곤 '두리쥬와', 린다G '린다', 비룡 '신난다')까지 실시간 차트 상위권에 들었다. TV 화제성 분석 회사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 따르면 '놀면 뭐하니?'는 7월 4주 토요일까지 9주 동안 비드라마 TV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여름 안에서'와 '다시 여름 바닷가'를 최초로 공개한 MBC '쇼! 음악중심'(7월 25일자) 시청률은 2.1%(닐슨코리아 기준)로 올해 방송분 중 가장 높았고, 싹쓰리는 데뷔하자마자 1위 후보가 됐다. 두 번째 음악방송이었던 지난달 30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는 '다시 여기 바닷가'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김윤하 음악평론가는 "수년째 지속되고 있는 대중음악 신의 레트로(복고) 붐과 유재석, 이효리, 비라는 스타파워가 결합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최근 TV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는 중장년층 시청자의 감성과 기획이 잘 맞아떨어졌다"라고 분석했다. '놀면 뭐하니?'는 메인보컬 정하기부터 선곡하기, 요즘 보기 드문 혼성그룹에 도전하는 걸 반가워하는 주변 반응, 앨범 콘셉트와 스타일링 작업, 앨범 재킷과 뮤직비디오 촬영, 음악방송 데뷔 무대까지 유재석, 이효리, 비가 혼성그룹 '싹쓰리가 되어가는 과정을 애정 어린 눈으로 담아냈다는 특징이 있다. 김 평론가도 이처럼 '싹쓰리'의 탄생과 데뷔까지 과정을 매끄러운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점을 언급했다. 그는 "단순한 음악과 예능의 컬래버레이션을 넘어, 정식으로 '싹쓰리'라는 그룹을 만들어 앨범 발매와 데뷔까지 이어지는 서사를 연출에 부여한 점도 주요 성공 요인 가운데 하나로 분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놀면 뭐하니?'로 만들어진 싹쓰리의 음원이 매번 음원 차트 상위권에 오르자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가요계 일부에서는 '유재석+이효리+비'가 뭉친 싹쓰리가 '출발선부터 다르게 시작한 것'에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이른바 '상도덕이 없다'는 지적이었다. 이에 대해 차우진 문화평론가는 "싹쓰리도 그렇고 트로트 열풍도 그렇고, 어느 특정 시기에나 압도적으로 유행하는 아이템은 있었다. 그게 K팝일 때도, 어쿠스틱 팝일 때도, 힙합일 때도 있었다. 마치 싹쓰리의 인기가 가요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만 보기보다는, 하나의 유행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라고 전했다. 차 평론가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놀이 문화가 된 '온라인 탑골공원'의 연장선으로 '싹쓰리'를 바라봤다. 그는 "'온라인 탑골공원'은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가 그 시절 문화를 향유하는 것인데, 그건 디지털 아카이빙이 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1990년부터 약 30년 동안 한국의 대중문화가 단절되지 않고 쌓인 상황에서, 싹쓰리가 어떤 '오리지널리티라고 믿고 싶은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싹쓰리는 지난달 25일 MBC '쇼! 음악중심'에서 데뷔해 '여름 안에서'와 '다시 여기 바닷가' 무대를 펼쳤다. (사진='놀면 뭐하니?' 제공)
[파고들기]'뒷광고' 직격탄 맞은 유튜버 불패신화 끝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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