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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이 가진 위험

우리는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배우)이나 에이미 와인하우스(음악가), 크리스토퍼 히틴스(작가)와 같이 뛰어난 재능을 가진 이들이 젋은 나이에 약물이나 술과 관련된 질병으로 세상을 떠날 때마다 “정말 술과 마약은 우리의 창의력을 더 키워주는 것일까?”라는 질문을 떠올리게 됩니다. 예를들어, 만약 크리스토퍼 히친스가 그렇게 타고난 술꾼이 아니었다면 과연 그는 그런 뛰어난 작가가 될 수 있었을까요? 사실 전설적인 작가가 동시에 전설적인 술꾼이었던 경우는 매우 많습니다. 헤밍웨이, 피츠제럴드, 케루악, 카포티, 파커, 챈들러, 치버 등 우리는 수많은 작가들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피츠제럴드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이 술을 마시고, 다음에는 술이 술을 마시고, 그리고는 술이 사람을 마신다” 그러나 이러한 상관관계처럼 보이는 현상이 곧 약물이 창의력의 근원임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창의력의 근원에 대해 데이비드 쉥크는 그의 최신작 “우리안의 천재: 유전학, 재능, 지능에 대한 새로운 생각(The Genius in All of Us)”에서 우리가 특별한 재능이라고 부르는 능력은 “이른 시작, 특별한 교육, 꾸준한 연습, 가족의 지원, 그리고 아이의 학습의지라는 모든 요소의 조합”이라고 주장합니다. 물론 그 역시 이 요소들 만으로 창조적 성공이 충분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맛있는 수플레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재료들이 적절한 양 만큼 적절한 시점에 더해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앞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된 것일까요? 이에 대한 설명은 쉘리 카슨의 책 “자유로운 마음: 왜 창의적인 사람들은 괴짜인가(The Unleashed Mind)”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녀는 창의력과 괴벽이 같은 근원을 가지며 이는 곧 한 사람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뇌에 들어오는 수많은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자신만의 인지적 거름 장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도로 창의적인 이들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진 속박을 무시하며, 이를 통해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격의 “특성(trait)”은 “인지적 탈억제(cognitive disinhibition)”라고 불리며, “현재의 목적이나 생존과는 무관한 정보를 무시하지 못하는 능력”으로 설명됩니다. 한편, 창의적인 이들이 가진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능력은 곧 세상의 규칙 또한 다르게 바라보게 만듭니다. 이는 곧, 도덕적 해이와도 연결되게 됩니다. “심리과학(Psychological Science)”지에 실린 한 보고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규칙은 깨어지기 위해 있는거지’라는 농담에 포함된 감정은 창의적인 행위와 불성실한 행동 모두에게서 발견됩니다. 이를 통해 부정행위를 하는 이들 중에 창의적인 행동을 하는 이들이 발견되는 것 역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불성실한 행동을 했을 때 사람들은 자신의 비도덕적인 행동을 정당화하기위해 더 창의적으로 바뀌며, 이는 다시 이들의 행동을 더 불성실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창의력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유가 창의력이 술이나 약물에서 발생하기 때문은 아닙니다. 창의력이 위험한 이유는 사회의 규칙을 어기고 이를 정당화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이를 위험에 빠질 수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PsychologyToday) 원문 보기( http://www.psychologytoday.com/blog/the-search-meaning/201402/why-creativity-is-risky-busi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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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제약회사가 마약을 팔았던 사건
1960년대 초반 즘 호남 해안가 어촌 마을을 비롯한 섬 지역과 강원도 광산촌 같은 외진 도서지역에서 마약중독자가 급증했다. 정부에서는 마약밀매 조직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사를 벌였지만 딱히 성과는 없었다. 다만 이들 중독자들이 진통제를 자주 사용했고, 농부, 광부, 어부들이 고된 육체노동을 마친 후 '놀랄만큼 효과가 좋다'는 진통제를 먹는다는게 특이점이었다. 1965년 봄. 국과수 연구소의 한 실험실에서 이창기 약무사가 시중에서 수거한 진통제 '셀파디 메독신'에서 특정 성분을 검출하는 실험을 했다. 국립 보건원에서 이물질로만 명명된 성분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서였다. 한편, 제약회사 공장의 직원들이 특정성분의 액체 드럼통을 가져와서 진통제 배합과정에서 쏟아 부었고, 직원들은 이 드럼통을 '메사돈'이라고 불렀다.  1965년 대한민국을 뒤집은 '메사돈 파동'은 제약회사들이 합성마약 메사돈을 넣은 의약품을 팔아 평범한 사람들을 마약중독자로 만들었던 사건이다. 기업윤리는 개나줘버린 제약회사와, 부패한 공무원과, 뒤를 봐주던 정치인의 3박자가 잘 맞은 희대의 좆같은 사건이다. 메사돈(Methadone)은 헤로인이나 모르핀 중독의 치료용으로 쓰이는 합성 마약이다. 2차세계대전중 독일에서 모르핀 대용으로 개발한 진통제인데 치료용이라고는 하지만 어차피 이것도 마약은 마약이다. 심각한 중독자를 치료할 때 최악대신 차악으로나 쓰는 정도의 약. 합동 조사결과 서울의 한 제약회사의 약사가 마약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했고, 이 합성마약의 원료를 유명 제약회사들이 서로 공급하면서 진통제라고 만들어 팔았던 사실이 드러났다. 허가를 담당하던 공무원과 뒤를 봐줄 정치인에게 뒷돈을 댔음은 물론이다. 1965년 3월을 기준으로 정부에서 추정한 이 사건의 피해자 수는 1만 5천명에서 3만명 수준이었으나, 전문가들은 적어도 10만~23만명이 피해를 보았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 사건은 어마어마한 파장을 낳았고 공무원과 유통업자 등 152명이 쇠고랑을 찼으며 제약회사 23곳이 문을 닫았다. 보사부 장관부터 약무국장까지 관료 7명도 옷을 벗어야 했다. 그러나 정작 가장 중요한 주범 8명은 해외로 도피하여 잡지 못하였다. 시중에 유통되는 진통제에서 메사돈이 있다는 걸 발견한 사람은 국과수의 약무사 이창기였는데, 덕분에 출범한지 10년이 된 신생기관이었던 국과수의 위상이 드높아졌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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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영화 "파이트 클럽" 은 개봉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시간이 흘러 점점 유명해지며 지금은 저항의 상징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명작 중 하나로 뽑힘 영화의 결말에는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과 손을 잡으며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빌딩들을 무너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을 바라보며 끝나는데 영화 전체가 마초주의적으로 현대사회를 비판하면서 마지막까지 저항하면서 영화의 평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감 그런데 중국 텐센트 VOD 서비스에 있는 파이트 클럽에는 결말부분이 완전히 잘려나가고 "타일러의 정보를 바탕으로 계획을 알게 된 경찰들이 모든 범죄자를 체포하고 폭발을 막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타일러는 정신병원에 입원했고 2012년에 퇴원했다" 라는 화면으로 끝남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정반대의 결말이 됨 현재 중국 텐센트는 결말 관련해서 언급을 거부한 상태 출처ㅣ도탁스 vod가 저렇게 정식으로 제공되는 건 제작사랑 배급사에서 허용을 한거 아닌가요 ? 원작자가 저런 결말을 허락한 건지 . . <파이트 클럽>안에 담긴 의미가 모두 뒤틀리고 사라져 버리는데 T_T 이걸 대체 왜 . . 아예 서비스를 하지 말지 . . 에휴 - 관련 기사도 찾아왔는데 참 이해가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