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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년 전 송나라의 거리를 함께 걸어요 ! ( 초스압 )
송나라 북송 시절 장택단이라는 사람이 송의 수도였던 개봉을 그린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라는 작품. 아주 유명한 작품인데 그냥 봐도 긴 편인데, 세세하게 보면 당시 개봉의 풍경과 생활상을 너무나도 오밀조밀하게 잘 그려두었습니다. 그래서 고화질 짤로 확대해서 보면 참 재미나면서도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인데... 늘어놓은 그림을 감상하는 사람들과 무언가 설법을 하는 도사를 모여서 보는 사람들 가마 모는 사람들과 낙타에 짐을 채워서 가는 사람들 아래서는 사람 한명이 옮기다가 실수로 떨어뜨리고 옆에서 그걸 흚겨 보는 장면. 강가에서 펼쳐지는 무대와 뒤쪽을 통해 '백스테이지' 에 물건을 전달하는 사람 가게에 앉아있는 여자들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남자 술집에 사람들 들어가고, 왼쪽 아래서는 근처에서 뭘 파는 사람이 다리 꼬고 앉아 있고, 술집에는 창이 보이는 2층 자리가 있고, 이 창가 쪽의 '베란다' 에 경치를 즐길 수 있는 매화나무 같은걸 깔아두었습니다. 큼지막한 돌다리로 사람들 지나가고, 그 돌다리 좌우로 노점상들이 줄지어 늘어진 광경. 그리고 수로를 통해 물자를 보급하는 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강가 근처에서 소를 타고, 염소와 함께 짐 위에 오리를 싣고 태평하게 가는 사람. 옆에서 키우면서 바로바로 고기도 잡습니다. 강이 보이는 전경 근처의 식당에 앉아 있는 사람들. 턱을 괴고 기대서 구경하는 사람도 있고, 옆에서 뭘 들고가는 하얀속 옷 입은 사람은 음식 가져다주는 점소이 쯤 되는듯? 오른쪽엔 물가 쪽의 언저리에 앉아 있는 어린아이와 어머니의 모습. 적당히 구경거리로 싸움박질 같은걸 하는걸 사람들이 구경하는 모습 여기는 그냥 진짜 길거리 싸움이 나서 난리가 났습니다. 한쪽에서는 높으신 분이 참가해서 군대를 사열시키고 무예 경연 같은걸 하고 있어서 다들 구경 나온 모습 여기서는 신발 장수에게 신발 사려고 한번 시착해보고 있습니다. 한쪽에선 빨래해서 걸어놓고 한 쪽에선 생활에 쓸 물을 길어갑니다. 길 가다 조정 관리들끼리 만나서 서로 잘 가시라고 인사하는 모습 한쪽에서는 낚시도 하는데 미리 넣어둔 그물을 걷는 모습도 보입니다. 느릿느릿하게 가는 마차 뒤쪽에 애 한명이 앉아 있자 소독차 따라가는 애들마냥 좋다고 따라오는 아이들 두 사람이 들어서 가는 인력거가 있는데 택시 정류장 느낌인지 일 없는 인력거가 나란히 있고 그걸 모는 듯한 사람들도 일이 없으니 앉아 있습니다. 아래쪽엔 수레 타고 가는 여자가 있고, 그 뒤에 기르는 멍멍이를 묶어서 계속 따라오게 하네요. 이 송나라 시대 개봉 거리의 모습에 대해서는 동경몽화록이라는 책이 있고, 여기에 이 청명상하도가 있어서 정말 그림처럼 디테일하게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후대에서 옛 시대 의복이라던지 생활상을 재현해서 그릴때 엄청난 참고를 했고... 가끔 심심할떄는 이거 고화질로 해놓고 확대해서 하나하나씩 보기만 해도 재미나더군요. 출처ㅣ에펨코리아
WWE 선수 중 'LOL' 최강자는 누구? 게임을 사랑한 프로레슬러들
전 세계 최대 프로레슬링 단체 WWE는 '세계 최대 단체'라는 이름답게 다양한 국적, 인종, 성별, 취미를 가진 선수들이 모여 있습니다. 여러 취미 활동 중 프로레슬러들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는 단연 '게임'. 선수들은 경기가 끝나고 한 자리에 모여 PS4나 닌텐도 스위치 등을 이용해 콘솔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클래시 로얄> 등 모바일 게임을 즐깁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프로레슬러들 중, 게임을 사랑하다 못해 '프로레슬러'겸 '프로게이머', '게임 유튜버'로 살아가는 선수가 있습니다. 오늘 기사에서는 프로레슬러 중 게임 덕후로 유명한 '재비어 우즈'와 '캐니 오메가'가 누군지, 그리고 얼마 전 개최된 WWE <리그 오브 레전드> 행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디스이즈게임 박준영 기자 # 진성 겜덕의 이중 생활? 밤에는 프로레슬러, 낮에는 게임 유튜버 '재비어 우즈' WWE 소속 프로레슬러 재비어 우즈 (출처: WWE) 프로레슬러 '재비어 우즈'는 지난 2013년 WWE에 데뷔한 선수입니다. 그는 데뷔 후 지금까지 통산 5회 'WWE 태그팀 챔피언'에 올랐으며, 동시에 WWE 태그팀 챔피언 벨트를 최장 기간 보유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링 위에서 언제나 유쾌한 모습을 잃지 않으며, 많은 팬들에게 '웃음 바이러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재비어 우즈. 이처럼 그는 일반적으로 대중들에게 '프로레슬러'로 알려져 있지만, 케이팝이나 만화, 게임 등을 매우 좋아하는 '진성 덕후'(?)로도 유명합니다. 심지어, 게임계에서는 성공한 덕후, 이른바 '성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 덕후뿐 아니라 케이팝, 만화 덕후로도 유명한 재비어 우즈. 그는 '뉴 데이' 팀원들과 함께 프로레슬링 최대 축제 '레슬매니아'에서 '드래곤볼' 속 사이어인 복장을 입고 경기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출처: WWE) 프로레슬링 경기가 끝난 뒤, 카메라와 팬들로 가득한 경기장에서 빠져나와 일상으로 복귀한 재비어 우즈는 곧바로 카메라가 설치된 컴퓨터 앞에 앉습니다. 경기가 끝나자마자 프로레슬링 홍보 영상이라도 찍는가 싶지만, 컴퓨터 앞에 선 순간 그는 링 위의 스타 '재비어 우즈'가 아닌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인기 게임 유튜버 '오스틴 크리드'로 변신합니다. 재비어 우즈(유튜브 닉네임 '오스틴 크리드')가 운영 중인 유튜브 페이지 '업업다운다운'(UpUpDownDown)은 지난 2015년 개설됐습니다. 해당 페이지 주 콘텐츠는 재비어 우즈가 여러 게임을 플레이하며 소감을 전하는 '실황 방송'입니다. 재비어 우즈는 <파이브 나이트 엣 프레디>를 시작으로 <GTA 5>, <레고 배트맨>, <FIFA> 시리즈, <WWE 스맥다운> 시리즈 등 다양한 게임을 실황 방송하고 있습니다. 실황 방송뿐 아니라 동료 프로레슬러들과 함께 진행하는 게임 방송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는 골드버그나 커트 앵글, 랜디 오턴 등 레전드 레슬러는 물론이고, 비디오 게임을 좋아하기로 유명한 AJ 스타일스, 세스 롤린스, 세자로, 루세프 등 다양한 레슬러들이 출연해, 게임 대결을 펼치거나 게임과 WWE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개설 직후 매일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는 ‘업업다운다운’ 2018년 11월 21일 기준으로 구독자 172만 4,098명을 확보하고 있으며, 총조회수는 2억 뷰가 넘습니다. 재비어 우즈(오스틴 크리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업업다운다운’(UpUpDownDown) 방송은 재비어 우즈 혼자 진행하는 게임 방송 외에도 동료 프로레슬러들이 참가해 자웅을 겨루는 방송부터 고전게임, e스포츠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진성 겜덕이라고 하기에는 그냥 프로레슬러가 유튜브 페이지 운영하는 정도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재비어 우즈는 자신의 게임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 각종 게임 대회에 꾸준히 출전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가 참여했던 대회 중 가장 유명한 건 지난해 열린 Evo 2017, 행사에서 재비어 우즈는 한국 선수 '무릎' 배재민 선수와 경기를 가져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재비어 우즈는 경기 전 본인 트위터를 통해 "Evo 첫 라운드 상대가 역대 최고 플레이어 '무릎'이라니 영광이야! 매일 아침마다 그의 경기를 봤고, 한 라운드라도 이긴다면 Evo 우승이나 다름없을 정도야"라고 전하며 '게이머'이기 이전 '무릎' 선수 열혈 팬임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Evo 2017에서 <철권 7> 경기 중인 재비어 우즈와 '무릎' 배재민 선수 # 서양 겜덕 재비어 우즈 VS 동양 겜덕 케니 오메가, 동∙서양 대표 프로레슬러들의 게임 승부 재비어 우즈는 지난 6월 개최된 E3 2018에도 참가했습니다. 참가 이유는 캡콤 부스에서 개최된 <스트리트 파이터 5> 대전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해당 행사는 개최 전부터 많은 프로레슬링 팬 사이에서 화제가 됐는데, 재비어 우즈와 맞붙는 선수가 동양 최대 프로레슬링 단체 '신일본 프로레슬링'(이하 NJPW) 소속 선수 '케니 오메가'였기 때문이었습니다. E3 2018을 통해 프로레슬링 팬들의 염원이자 '드림 매치'로 손꼽혔던 'WWE VS NJPW'를 확인할 수 있는 셈이었습니다. '진성 겜덕'으로 유명한 신일본 프로레슬링 소속 현 IWGP 헤비웨이트 챔피언 '케니 오메가' (출처: 케니 오메가 트위터) 참고로, '프로레슬링 신동'이라고 불리는 케니 오메가는 프로레슬러로써도 게이머로써도 만만치 않은 상대였습니다. 케니 오메가는 프로레슬링 업계 최고 실력을 가지고 있는 건 물론이거니와, 재비어 우즈 못지않게 게임을 좋아하는 ‘진성 겜덕’으로 유명했기 때문입니다. 케니 오메가가 '진성 겜덕'으로 알려진 건 그가 인디 단체를 오가던 시절부터 유명했던 이야기였습니다. 당시 케니 오메가는 등장 음악으로 <록맨 2: 닥터 와일리의 수수께끼> 중 '닥터 와일리' 스테이지 BGM(유저들에게 흔히 '추억은 억천만'으로 불리는 곡)을 사용했니다. 여기에, 그의 필살기 '편익의 천사'는 <파이널 판타지 7> 최종 보스전 테마곡 '편익의 천사'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케니 오메가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열혈 팬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지난 5월 <스트리트 파이터 5> 신규 DLC ‘코디’ 트레일러 주인공이 되기도 해, 게임 유저뿐 아니라 프로레슬링 팬들에게 ‘성덕’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이미지 매칭이 전혀 되지 않을 것 같은 게임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이하 뱅드림) 공식 광고 모델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프로레슬링 경기 못지않게 열정적으로 <뱅드림>을 플레이하는 케니 오메가. 평소 ‘진성 겜덕’이미지 덕분인지 극심한 위화감은 들지 않는군요.(?) 케니 오메가 필살기 '편익의 천사'는 <파이널 판타지 7> 최종 보스 테마 '편익의 천사'에서 이름을 따왔다 (출처: NJPW) <스트리트 파이터 5> 신규 DLC '코디' 트레일러에서 '코디' 역을 연기한 케니 오메가 케니 오메가에 대한 설명은 이쯤으로 마무리하고, 다시 E3 2018 캡콤 부스 현장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재비어 우즈와 케니 오메가의 대결은 3 대 3 팀전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재비어 우즈 팀에는 그가 속한 WWE 팀 '뉴 데이' 멤버 코피 킹스턴과 빅 E가 참가했으며, 케니 오메가 역시 NJPW 소속 팀 '디 엘리트' 멤버 '영 벅스' 맷 잭슨과 닉 잭슨 형제가 참가했습니다. 경기는 숨막히는 접전 끝에 4 대 4 동점 상황에서 케니 오메가가 재비어 우즈를 상대로 승리하며 '디 엘리트' 팀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 WWE VS NXT, 경기 방식은 <리그 오브 레전드>...? 지금까지 '겜덕' 프로레슬러들과 이들의 대결을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WWE 소속 프로레슬러들 중 나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 좀 한다는 프로레슬러들'이 모여 전면전을 벌였던 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WWE 소속 프로레슬러들이 <LOL> 승부를 펼친 'WWE VS NXT: LOL' 행사가 지난 1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북미 LCS(League of Legends Championship Series) 경기장에서 열렸습니다. 재비어 우즈와 코피 킹스턴, 빅 E 등 '뉴 데이' 멤버들이 진행한 이번 행사는 WWE 팀 5명과 이들을 대적하기 위해 모인 WWE 산하 단체 NXT 팀 5명이 모여 <LOL> 최강팀을 가리는 자리였습니다. 'WWE VS NXT: LOL'은 WWE가 최근 라이엇 게임즈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진행된 이벤트였습니다. 행사에는 재비어 우즈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업업다운다운'에 출연해 게임 실력을 검증받았던 프로레슬러들이 팀원으로 참여했으며, 이들은 특수 제작한 사이드 플레이트가 장식된 'WWE 챔피언 벨트'를 걸고 경기에 임했습니다. 해당 행사는 본 경기 외에도 선수들의 훈련 과정과 경기 준비, 대립 등을 WWE 공식 유튜브 페이지와 '업업다운다운'에 공개해 행사 전부터 많은 프로레슬링 팬과 게임머들에게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소속 팀원들은 누구였을지 확인해볼까요? 우선, WWE 팀 소속 선수에는 '현 인터콘티넨탈 챔피언' 세스 롤린스, '현 WWE 스맥다운 태그팀 챔피언' 세자로, 루비 라이엇, 타일러 브리즈, 그리고 <LOL> 전 프로게이머 'IMAQTPIE' 마이클 산타나가 주장으로 참가했습니다. 팀원 중 가장 돋보이는 활약이 예상된 멤버는 '업업다운다운' 단골 게스트인 세스 롤린스와 세자로. 이들은 재비어 우즈와 함께 진행한 게임 방송에서 <클래시 로얄>과 <WWE 2K> 시리즈 실력을 뽐내기도 했습니다. NXT 팀도 만만치 않은 선수 구성을 자랑했습니다. NXT 팀에는 애덤 콜, '현 NXT 위민스 챔피언' 셰이나 베이즐러, 다코타 카이, 쟈니 가르가노, 북미 LCS 서머서 객원 해설로 나섰던 스트리머 ‘Tyler1’ 타일러 스테인캠프가 참여했습니다. NXT 팀 주장은 타일러 스테인캠프가 담당했습니다. 많은 프로레슬링 팬과 게이머들의 기대를 불렀던 WWE와 산하단체 NXT 간의 불꽃 튀는 <LOL> 승부.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치열한 승부가 예측됐던 경기는 예상과 달리 NXT의 압도적인 플레이로 20여 분 만에 종료됐습니다. 경기는 초반부터 WWE 팀이 고전하는 방향으로 흘러갔습니다. 경기 시작 9분 기준, 팀 킬 수가 WWE 팀 1, NXT 팀 8로 격차가 심하게 벌어진 상황. WWE 팀 '미드'를 담당한 세스 롤린스(티모)가 계속해서 상대팀에게 킬을 내주며 안 그래도 벌어진 격차를 더 벌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세스 롤린스는 경기를 마칠 때까지 단 한차례도 킬을 따내지 못했으며, 경기 결과 0 킬 15 데스 1 어시스트를 기록해 NXT 팀 승리 발판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경기 내내 맵 전체를 휩쓸고 다녔다고 해도 무방한 선수는 NXT 팀 다코타 카이(미스 포츈)였습니다. 다코타 카이는 경기 시작 9분 기준, 4 킬을 따내며 팀뿐 아니라 전체 선수들 중에서도 압도적인 성적을 자랑했습니다. 경기 결과, 다코타 카이는 13 킬 1 데스 5 어시스트를 기록하며, 이날 행사 최고 성적을 가진 선수로 등극했습니다. 진성 겜덕 유튜버부터 <LOL> 대회까지, 프로레슬링을 넘어 게임 산업에서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프로레슬러들. 내일은 또 어떤 새로운 모습으로 게임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줄지 기대해봅니다. 경기 시작 9분 경과, 세스 롤린스가 5 데스를 기록했다 경기 종료 직전, 팀 킬 수는 WWE 팀 5, NXT 팀 30으로 벌어졌다 결국 우승 트로피와 챔피언 벨트를 가져간 NXT 팀 이날 행사는 재비어 우즈와 '뉴 데이' 멤버들이 진행했다
좆본 덕분에 룰 갈아 엎어버리고 존나 핫해진 태권도 근황.jpg
태권도 경기하는 두 선수 뒤로 보이는...? 어디서 많이 본 게이지.. ??그래.. 이거 아냐? 아니고 실제 태권도 선수 경기 현장임. 상대방 선수한테 맞을 때마다 게임처럼 뒤에 게이지가 줄어듦. (W O W) 게이지가 다 줄어들어 0이 되면 패배. 라운드가 종료됨. 8번 봐도 킹오파 같은 느낌인데 실제로 새로운 태권도 규칙 적용된 태권도 시범경기라고 함. 원래 태권도 점수 체계는 0점에서 시작해 가격 부위별로 점수를 얻는 득점제였다면 바뀐 룰은 100점에서 시작해 점수가 깎이는 감점제 방식. 그것을 게임처럼 게이지를 통해 표현해 경기 흐름와 내용을 쉽게 바로 알 수 있게 함 (아이디어 미침...역시 e-스포츠의 나라..) 이렇게 룰을 파격적으로 바꾼 이유는 한국을 성장하게 하는 힘(^^) 일본의 역할이 컸음. 원래 태권도는 특정 부위를 가격하기만 하면 점수를 따는 터치 개념의 방식이었음. 그렇다보니 사람들이 좋아하는 화려한 기술(돌려차기 같은)이나 흥미 진진 타격전 대신  득점만을 위한 잔기술만 사용해 재미없단 비판이 많았었음. 그러던 중 도쿄 올림픽에 일본의 가라테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됨ㅋ 태권도협회: "감히 너네가...?!" IOC는 보통 비슷한 종목의 경우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 종목을 없앤다고 함. 이렇게 될 경우 가라테에 태권도가 밀릴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 위기감을 느낌 대태협은 변화하기 시작했고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전자 호구와 감점제를 도입해 새로운 룰을 만들어낸 것. (배 부분 가격 강도에 따라 최소 1점 ~최대 40점까지 차이가 난다고 함. 원래는 갖다 대기만 하몀 똑같은 점수 가져감) 또 경기를 방해하는 소극적 플레이나 반칙을 하는 경우 상태방 선수에게 10초간 파워 2배를 적용하는 '패널티 타임'도 적용. 패널티 타임에 상대방 선수들은 더 강한 공격을 시도해 경기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음. 아직 시범경기만 치른 상태고 개선점도 많겠지만 새롭게 바뀐 태권도 룰과 경기 모습에 국내외 반응은 뜨거운 상황이라고 함..! 태권도 앞으로 더 더 흥하길..! 2차출처: 디미토리
한국의 미 (in 국립고궁박물관)
'안녕, 모란' 특별 전시만 소개하기엔 상설전시 또한 훌륭하여 따로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다방면으로 매력적인 곳이며, 역사를 좋아하거나 배우는 이들에겐 놀이터 그 자체일겁니다. 2층 : 조선 왕조의 상징물과 기록물 위주의 전시 조선의 국왕과 궁궐, 왕실의 생활에 대해 알 수 있는 전시입니다. 왕의 초상화부터 옥쇄, 대표 유물, 방의 내부 및 용포 등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왕의 글씨도 볼 수 있는데(어필각석), 힘 있고 정갈한 필체에 감탄하였습니다. 여러 왕의 글씨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격조 높은 왕실의 생활과 문화를 잘 보여주는 궁중 물품'이기에 화려하고 섬세하며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왕과 그 주변인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1층 : 대한제국실과 어차 순종 황제와 황후가 타던 자동차(어차)입니다. 뒤 모니터를 통해 어차의 움직임을 볼 수 있으며, 이 공간에서는 황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대한제국 선포를 전후하여 전면에서 근대화를 위한 일련의 노력이 있었으며, 일본 미국 유럽을 통해 전기 철도 우편 등의 신기술과 문화가 유입되었고 이를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왕실 가족의 사진 및 영상, 각종 가구 및 설명에 대해 보고 들으며 그때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하 1층 : 조선 왕실의 예술과 의례 그리고 과학 문화의 역사 마지막 상설 전시를 보러 지하로 내려가는데 보인 이 광경에 탄성이 절로 나왔습니다. 고종 중건 경복궁(좌)과 일제 강점기의 경복궁(우) 그리고 육조거리 모습을 재현한 모형입니다. 앞에 있는 망원경으로 여기 저기 둘러보는데, 섬세함에 놀라고 그때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궁중 서화실에서는 요지연도, 신선도를 비롯하여 연잎 모양 큰 벼루, 궁궐의 장식 그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전시실에서 제일 좋았던 건, 사계절에 따라 변하는 궁의 풍경을 담은 영상이었습니다. 의자에 앉아 시원한 에어컨 아래 사계절을 눈에 담으니, 아 정말 좋더군요. 고궁박물관 만세입니다. 왕실 의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는데, 의례를 치를 때는 절차마다 연주되는 음악부터 기물, 음식, 복식에 이르기까지 각종 형식을 제도에 맞춰 행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였다고 합니다. 이건 군영의 중앙을 나타내는 청룡기인데, 실제로보니 생각보다 더 커서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이렇게 조선의 군사 신호 체계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과학 문화 공간에서 앙부일부 시뮬레이션과 큰 돌에 새겨진 천문도도 놀라웠지만, 제일 감탄했던 것은 자동 물시계인 '자격루'입니다. 파수호에서 흘러내린 물이 수수호로 들어가 살대가 떠오르면 부력이 지렛대와 쇠구슬에 전해지고, 쇠구슬이 떨어지면서 동판 한쪽을 치면 동력이 전해져 나무로 된 인형 3구가 종과 북 징을 쳐서 시보장치를 움직인다. 나무인형 둘레에는 12신을 배치하여 1시부터 12시의 시각을 알리도록 하였다. 진짜 원리 무엇입니까. 이것이야말로 국뽕에 취하는 거 아닙니까. 와! 저는 자격루를 보며 다시 한번 이곳에 오기를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ps. 임진왜란 때 불에 타 없어졌다는 지식백과 내용에 주먹을 꽉 쥡니다. 애국심이 사라진 지 오래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니었다는 걸 느낄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던 에드워드 카의 말에 따르면, 오랜만에 진중한 대화를 나눈 셈입니다. (미래적인, 애국심, 역사...) 빛을 완전히 잃기 전에 한 번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문을 나설 때 무언가 달라져있음을 느끼실 겁니다. *국립고궁박물관(https://www.gogung.go.kr/) 홈페이지에서 VR을 통해 상설전시를 간접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뇌를 바꾸는 운동의 효과 (스압주의)
만약 뇌에 즉각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지금 당장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기분과 집중력까지 좋아진다면요? 효과가 장시간 지속되어 뇌 질환으로부터 여러분이 보호받을 수 있다면요? 우울증,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병이요. 시도해보시겠습니까? - 네! 강력한 신체 활동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뇌에 즉각적이고 오래 지속되는 보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가 평생 유지될 수도 있고요. 제가 여러분에게 들려 드릴 이야기는 신경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에 관한 겁니다. 신경과학 교수로서 스스로 실천했던 실험의 결과이지요. 이 실험을 통해 뇌를 즉시 변화시키는 가장 혁신적인 활동인 운동의 과학적인 근거를 발견하였습니다. 신경과학자로서 지금 머릿속에 있는 바로 그 뇌가 인류가 아는 가장 복잡한 구조의 기관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뇌에 대해 말하는 것과 뇌를 직접 보는 것은 다릅니다. 실제 인간의 뇌를 보존한 모습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두 가지 핵심이 여기에 있습니다. (Prefrontal Cortex) 첫째는, 이마 바로 뒤에 자리한 전전두엽 피질입니다. 의사결정, 집중, 주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emporal Lobe) 둘째는, 측두엽에 있습니다. 뇌에는 좌우 양쪽에 측두엽이 있습니다. (Hippocampus) 측두엽 깊숙한 곳에 사실과 사건을 장기기억으로 형성하고 저장하는데 중요한 핵심 영역이 있습니다. 그 부위가 바로 해마입니다. 저는 늘 해마에 열광했습니다. 찰나의 순간에 일어난 사건 예를 들어 첫 키스와 첫 아이가 태어난 순간이 뇌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기에 평생 지워지지 않는 기억으로 저장될 수 있었을까요? 여기에 대한 답을 찾고 싶었습니다. 저는 해마 속 뇌세포가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는 동안 해마영역에 일어나는 뇌세포의 활동을 기록하고자 했습니다. 신경세포 간의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한 순간의 전기적 신호를 해석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순간의 전기신호의 어떤 작용이 새로운 기억의 생성여부를 결정짓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러나 몇 해 전, 저는 과학계에서 이례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신경 과학 전임교수였던 저는 연구 계획을 전면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놀라운 발견을 했기 때문이었어요. 수많은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 주제였기에, 반드시 연구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경험을 통해 뇌를 변화시키는 운동의 효과를 발견하였습니다. 완벽히 우연한 계기로요. 뇌 기억 기능에 관한 연구가 한창이던 시기였죠. 자료는 쏟아졌고 기억 분야에서 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할 때였습니다. 과학적인 사고로는, 좋은 시기가 분명했습니다. 그러나 연구실 문을 열고 나왔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겐 일 외의 삶이 없더군요. 온종일 뇌세포에 모든 주의를 기울인 채 어두운 방 안에 앉아있었죠. 혼자요. 몸을 전혀 움직이지 않았어요. 살이 25파운드나 쪘었고요. 제 상태를 깨닫기까지 수 년이 걸렸습니다. 전 비참한 상태였어요. 하지만 비참해지고 싶지 않았어요. 혼자 강 래프팅 여행을 갔습니다. 친구가 없으니까요. 래프팅 후 돌아와서 생각했습니다. "세상에, 내가 체력이 가장 약했어." 저 자신에게 한 가지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다음에 다시 이런 래프팅을 한다면 절대 최약체가 되지 말아야지" 라고요. 그래서 헬스장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제 소심한 성격에 집중했습니다. 헬스장 모든 운동프로그램을 들었죠. 다 해봤습니다. 킥복싱, 댄스, 요가, 스텝 에어로빅스. 처음에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땀 흘려 운동을 하고 나면 항상 기분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계속 헬스장에 갔죠. 스스로 강해졌다고 느끼기 시작했어요. 기분도 더 좋았고, 25파운드(약 10kg)도 감량했습니다. 1년 반 전부터,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면서 중요한 깨달음을 얻은 순간이 있었습니다. 책상에 앉아 연구 보조금 기획안을 작성 중이었죠. 이제껏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그것은 바로 "어머나, 연구지원서가 정말 잘 써지는데." 이 말을 들으면 모든 과학자가 웃습니다. 연구지원서는 결코 잘 써지는 법이 없어요. 너무 어려워서 늘 머리를 쥐어짜며 거액의 연구 보조금을 확보할 만한 아이디어를 구상합니다. 그런데 정말 잘 써졌어요. 예전보다 더 오래 집중하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도 있었어요. 실험실에서 연구했던 주제인 저의 장기기억도 더 향상된 듯 보였습니다. 그제야 이해가 되더군요. 혹시 내 인생에 새로이 들어온 운동이라는 영역이 뇌를 변화시킨 것은 아닐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 실험을 한 것이었죠. 신경과학자의 호기심을 발동하여 뇌에 미치는 운동의 효과에 관한 문헌을 찾아보았습니다. 저 자신에게 일어났던 변화를 뒷받침해주는 흥미로운 문헌들이 많았습니다. 운동을 하면 기분, 기력, 기억력, 주의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더 깊이 연구하면 할수록 운동의 강력한 능력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이 동기가 되어, 연구 주제를 완전히 전환하는 중대한 결정을 하게되었습니다. 이 질문에 몰두한 지 몇 년이 흐른 현재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운동은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뇌를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활동입니다. 여기에 세 가지 근거가 있습니다. 첫째, 운동은 뇌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단 한 번의 운동이 즉시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촉진합니다.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 등이요. 운동이 끝나면, 신경전달물질이 기분을 상승시킵니다. 제가 느꼈던 그대로요. 실험을 통해, 한 번의 운동만으로 민첩성과 집중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집중력 향상 효과는 최소 2시간 동안 지속되었죠. 마지막으로, 운동으로 반응 속도도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시 말해서 바에서 떨어지는 중인 스타벅스 커피잔을 더 잽싸게 잡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매우 중요한 점이죠. (웃음) 그러나 운동 직후에 나타나는 즉각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제가 했던 방식을 따라 해보십시오. 운동법을 바꾸어 보세요. 장기간 지속되는 심폐기능 강화 효과를 경험해보십시오. 운동이 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 및 기능을 변화시켜 효과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뇌 영역인 해마에서 시작해봅시다. 운동으로 새로운 뇌세포가 생성됩니다. 해마의 새로운 뇌세포의 양이 증가하면 장기 기억력이 향상합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에게 해당합니다. 둘째, 장기간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난 신경과학 연구의 가장 보편적인 결과로는 전전두엽 피질이 역할이 중요한 주의력 향상이 있습니다. 이때, 주의집중력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해마의 부피도 커집니다. 그 결과, 운동 직후 나타난 기분 전환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활기찬 감정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지속해서 증가하게 되죠. 그러나 운동의 가장 혁신적인 효과는 뇌의 보호기능 향상입니다. 뇌를 일종의 근육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운동을 더 많이 할 수록 해마와 전전두엽 피질은 더 커지고 강해집니다. 이 점이 왜 중요할까요? 전전두엽 피질과 해마는 신경변성 질환과 노화로 인한 인지력 감퇴에 가장 예민한 뇌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평생 운동량을 늘린다고 하여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완치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통해 우리는 가장 강력하고 가장 큰 해마와 전전두엽 피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뇌 질환이 실제로 발병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죠. 그러므로 우리는 운동을 뇌건강을 위한 빵빵한 퇴직연금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운동은 공짜니까 심지어 더 좋죠. 이쯤이면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합니다. "웬디,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사실 정말 궁금한 건 딱 한 가지예요. 당신이 말한 변화를 경험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동량을 알려주세요." (웃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철인 3종 경기선수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경험상, 일주일에 최소 30분간 3~4회 운동이면 충분합니다. 여기에 유산소 운동을 포함하세요. 심장 박동을 높이는 운동을 하십시오. 좋은 소식은, 굳이 헬스장에 가서 고가의 회원권을 끊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파워 워킹으로 주변 단지를 산책하세요. 계단이 보이면, 계단을 오르세요. 진공청소기를 힘차게 돌리는 것도 헬스장에서 에어로빅 수업을 듣는 것만큼 좋습니다. 저는 기억 개척자로 출발해 운동 탐험가가 되었습니다. 뇌의 가장 중심부를 파고들어 운동이 어떻게 뇌 기능을 향상시키지를 알고자 했습니다. 현재 저의 연구 목적은 여러분께 방금 제시했던 경험법칙을 넘어서는데 있죠. 일주일에 30분간 3~4회가 아닌 맞춤형 최적의 운동처방을 제시하는데 있습니다. 개인의 연령과 체력 수준 유전적 배경을 고려한 처방으로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고 뇌 기능을 향상하여, 남은 생애 동안 뇌를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운동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과 실천은 다른 얘기죠. 자격증을 취득한 운동강사인 제가 힘을 발휘해볼게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세요. (웃음) 다 함께 1분 동안 운동합시다. 제가 외치면 여러분이 따라 하세요. 옆 사람은 치지마세요. 음악 주세요! (신나는 음악) 5, 6, 7, 8, 오른쪽, 왼쪽, 오른쪽, 왼쪽 나는 지금 강하다. 외치세요. 관객: 나는 지금 강하다. 웬디 스즈키: 여자분들, 나는 원더우먼처럼 강하다. 외칩니다. 관객: 나는 원더우먼처럼 강하다. 웬디 스즈키: 동작을 바꿔서 올려치기, 오른쪽, 왼쪽. 나는 영감 받았다. 다 함께! 관객: 나는 영감받았다. 웬디: 마지막 동작. 손 내리세요. 오른손 왼손, 오른손 왼손. 완전히 탄력받았어! 다함께! 관객: 완전히 탄력받았어! 웬디: 훌륭해요. 굉장해요! 감사합니다. 끝으로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삶에 운동을 포함하세요. 운동은 더 행복하고 보호받는 오늘의 삶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난치병으로부터 여러분의 뇌를 보호해줄 것입니다. 운동은 우리의 삶을 더 나은 궤도에 올려놓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번역: Sojeong KIM / 검토: Jeongguk Jang / 강연: Wendy Suzuki
'비키니 대신 반바지 입은 대가는 200만 원'
노르웨이 ‘비치핸드볼’ 선수단은 최근 경기 중 무조건 비키니 하의를 입어야 한다는 국제 규정에 공식적으로 항의했다. 국제핸드볼연맹(IHF)에 따르면 비치핸드볼 여성 선수는 ‘경기 중 꼭 비키니 하의를 착용해야 한다. 비키니 하의는 밀착된 핏으로 다리 윗부분을 향해 위쪽 각도로 옷의 구멍을 잘라야 한다. 측면 폭은 최대 10cm 여야 한다.’ 반면 남자 비치핸드볼 선수의 규정은 좀 더 느슨하다. ’남자 선수는 무릎 위 10cm의 길이 규정을 지키며 너무 헐렁하지 않은 반바지를 입어야 한다.” 노르웨이 비치핸드볼 연맹은 이런 규정 폐지를 요구하는 운동을 오랫동안 추진해 왔다. 선수들은 ”비키니 팬티가 움직임을 제한하고 너무 불편하고 부적절한 시선을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 출처 https://www.huffingtonpost.kr/entry/protest-beach-handball-uniform-women-bikini_kr_60f78363e4b09f2b23881eef 남자 선수들 경기 모습 엉덩이를 12센티 이상 가리는 하의를 유니폼으로 입은 사진 다시 비키니 하의흘 입고 남자 팀과 찍은 단체사진..... 이게 2021년 맞나요? 남성팀처럼 움직임이 편안한 나시+반바지를 입으면 안 되는 이유가 대체 뭐란 말입니까 ”경기 직전, 조직위는 벌금 수준이 아니라, 만약 우리가 반바지를 입으면 실격 시키겠다고 말했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비키니 하의를 입어야 했다” 단체사진만 봐도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여성팀의 복장이 불편하고 기괴하다는 걸 알텐데 말이죠. 노르웨이 핸드볼 연맹은 자국 선수단의 결정을 응원했다. 노르웨이 핸드볼 연맹은 선수를 대신해 벌금을 낼 예정이다.  ″우리는 비치 핸드볼에서 유럽 선수권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선수들은 꼭 필요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불편한 비키니 하의를 입는 건 싫다’고.” ″노르웨이 핸드볼 연맹은 선수단의 의견을 지지합니다. 선수들이  편한 옷을 입고 뛸 수 있도록 국제 복장 규정을 바꾸기 위해 계속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노르웨이 핸드볼 연맹은 정신이 제대로 박힌 사람들인듯 국재연맹 진짜 시대 흐름 좀 읽고 규정 삭제 or 수정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