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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킨 화가 : 프리다 칼로 데 리베라 (Frida Kahlo de Rivera)


프리다 칼로

(1907.07.06 ~ 1954.07.13)


풀네임은 프리다 칼로 데 리베라.
'Frida Kahlo de Rivera'
그녀의 아버지는 일생을 평화롭게 살라는 의미로 "평화를 뜻하는 프리다(독일어)"로 이름을 지어 주었지만 그녀의 삶은 일생을 통해 잠시도 평화롭지 못했다.


사진사인 아버지와 산후 우울증을 앓고 있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프리다는 어머니의 우울증이 심했던 관계로 유모의 품에서 자라났다.



디에고 리베라와 결혼한 후에는
주로 프리다 칼로로 불렸다.
프리다 칼로와, 그녀의 남편 디에고 리베라



멕시코의 "초현실주의 화가"로 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상징주의와 멕시코의 전통 문화를 결합한 원시적이고 화려한 화풍으로 알려진 화가.

생전에는 그다지 주목받는 화가는 아니였으며
디에고 리베라의 아내 정도로 여겨졌고
유럽에서 리베라보다 인지도가 더 있는 정도였다.


그러다 '70년대에 페미니즘이 부상하며 재조명' 되었다.


물론 칼로가 능동적인 페미니스트라 보기는 어렵다.

현대에 와서는 영화, 노래 등 다양한 매체에서
회자되며 기구한 생애, 독특한 캐릭터와
작품들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오늘 날, 프리다 칼로는
20세기 멕시코 예술과 페미니즘의 아이콘이 되었다.




6살에 소아마비, 16살에 교통사고, 30여 차례의 수술,
죽음까지 이른 병마, 디에고의 끝없는 여성편력,
세 차례의 유산, 불임 등 그녀의 삶에 반복된 고통과
절망은 그녀의 수많은 작품의 오브제가 되었다.


거울 속의 자신을 관찰하며 고통을 이겨냈고
자신과 관련된 소재들을 즐겨 그렸기 때문에
그림 중 자화상이 많다.

143점의 회화 작품 중 1/3 가량인 55점이 자화상이다.



골수 스탈린주의자였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혁명가적 기질을 갖고 있던 프리다 칼로는
과격한 스탈린주의자였으며,

남편 디에고를 비롯한 공산주의자 주역들과 함께
멕시코의 정신을 일으켜 과거 "식민지의 잔재를 극복하려 하는 등의 정치적 활동과 문화적 계몽 등"
여러 방면으로 애를 썼다.

멕시코 민중의 토속 예술을 되살리려 노력하기도 했다.



칼로는 "여성을 억압하는 전통과 관습을 극구 거부"
했으며 신랄하게 스페인어로 욕하는 걸 즐겼고
외모와의 시너지가 엄청났다고 한다.

1946년, 39살의 프리다 칼로


여행 중에 건물 옥상에서 담배를 쥐고 앉아있다.



1944년 작품, 부서진 기둥


그녀의 육체적 고통을 반영한 작품으로, 이 무렵 건강이 극도로 악화된 칼로는 몸을 추스르기 위하여 갖가지 재료로 만든 코르셋을 입고 다녔다고 한다.


"사람들은 나를 초현실주의자 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난 단 한 번도 꿈을 그려본 적이 없다.
나는 나의 현실을 그린다."


- 프리다 칼로 -



"난 슬픔을 익사시키려 했는데,
이 나쁜 녀석들이 수영하는 법을 배웠지.

그리고 지금은 이 괜찮은 좋은 느낌에 압도 당했어."


-프리다 칼로-

병상에 누워 그림을 그리고 있는 프리다 칼로


"나는 아픈 것이 아니라 부서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한,
살아있음이 행복하다."


-프리다 칼로-


목걸이를 한 초상


"내가 나를 그리는 이유는 너무 자주 외롭기 때문에,
그리고 그것이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 프리다 칼로 -


1954년 작, 핏빛 과즙이 넘쳐나는 수박


프리다 칼로가 세상을 떠나기 8일 전 그린 생애 마지막 작품


그녀는 “Viva La Vida (삶이여 만세)” 라는
글을 적어 놓고 그 해 7월 고통 속에 47년의 슬픈 생을 마감한다.



"이 외출이 행복하기를
그리고 다시 돌아오지 않기를."



-프리다 칼로-




죽음을 예견한 마지막 일기에서.



출처 : 쭉빵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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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격한 스탈린주의자(?)였던 프리다 칼로가 왜 위험을 무릅쓰고 트로츠키를 자신의 집에 머물게 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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