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sndd1256
5,000+ Views

통쾌한 복수극,타워 하이스트(2011)

*본 영화리뷰는 영화의 내용을 일부 담고 있습니다*
*본 리뷰는 타워 하이스트(2011)의 스포일러와 꾼(2017)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타워 하이스트는 괜찮은 영화고 타워 하이스트와 꾼의 스포일러는 감상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두 영화를 보실 계획이 있으시다면,먼저 영화를 감상하신 후 리뷰를 봐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영화는 타워 하이스트 입니다.이 영화의 장르는 범죄오락물 입니다.가만히 생각해보면,범죄로 오락을 하겠다는것 부터 말이 안되지만 뭐 이영화는 권선징악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영화는 영화로 봐야하니까 그냥 넘어갑시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벤 스틸러 입니다.이분은 박물관에 취직했다가 그곳에서 박물관의 유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것을 보고 너무 놀라서 그곳을 뛰쳐나와 한 타워의 관리소장이 됩니다. 네,농담입니다 죄송합니다.

농담 이쯤에서 집어치우고, 이 타워의 펜트하우스에는 사기꾼으로 나오는 알란 알다가 살고있는데요.이 양반에게 직원들 연금을 투자금 명목으로 주고 거액의 사기를 당한 벤 스틸러는 직장동료인 스티븐 핸더슨 역시 알란 알다에게 속아 전재산을 날려 먹었다는 사실에 화나서 알란 알다의 페라리 유리창을 부숴버리죠.그리고 당연히 해고 됩니다.지켜보고 있던 다른 직원들도 같이 해고되죠.
같이 해고된 직원들과 스티븐 핸더슨이 마음에 걸렸던 벤 스틸러는 어찌됬건 사기당했던 돈을 다시 되찾아 와야했기 때문에 도둑질을 하기로 결심합니다.fbi가 알란 알다의 비자금을 찾지 못했거든요.

알란 알다가 벽속에 숨겨놓았을 금고를 따서 돈을 훔치기 위해 벤 스틸러는 자신을 도와줄 사람을 모으고,마침 타워 근처에서 거리행진이 계획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어그로를 이용해 타워에 몰래 침입한 뒤.경비실에 야한잡지를 흘려 cctv를 못보게 만들고 그 틈에 금고를 턴다는,작전을 세워 실행합니다.성공하구요.
그러나 알란 알다는 사기친 돈을 금고에 숨기지 않고 모조리 황금으로 바꿔서 이걸 자동차로 조립해 위장하고 있었습니다.이걸 어떻게 옮기나 고민하다가,타워 유리창 닦을때 쓰는 승강기를 이용해 차를 밑에 층으로 옮긴후 엘리베이터 천장에 올려놓고 옥상으로 옮겨 숨깁니다.
아니 근데 잠깐만.아무리 어그로가 끌렸다지만 외벽 승강기로 자동차를 옮기는 동안 이걸 아무도 못봤다고?
조금 찝찝하긴 하지만 이건 영화적 허용으로 넘어갑시다 다른 방법이 있는것도 아니니까.

어쨋든 황금페라리를 옥상에 숨기는데엔 성공했지만 cctv는 켜져 있었기 때문에 주인공 일당은 모조리 잡히게 되는데.이때,벤 스틸러가 페라리를 훔칠때 알란 알다의 사기 행적이 적혀있는 장부를 차 안에서 찾아냈고 이장부를 가지고 fbi와 딜(?)을 합니다.
결국 일당을 풀어주는 대신 우리의 주인공,벤 스틸러는 어찌됐든 범죄를 저지른건 맞기 때문에, 차량 절도죄로 감빵에 들어가고 당연하지만 악역 알란 알다역시 죗값을 치르게 됩니다.
범죄오락물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인공이 얼마나 치밀하고 디테일하게 범죄를 계획하는가,입니다.
또한 주인공이 범죄는 저지를지언정 악당은 아니어야 한다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이 영화는 범죄가 완벽하진 않지만, 훔친 돈 자체가 억울하게 사기당한 돈이 었기 때문에 권선징악 엔딩을 취하면서 통쾌하게 복수하는 재미가 풍부했습니다.
비슷한 영화로 꾼(2017)이 생각나긴 하지만 뭔가 대단한걸 해보겠다는 생각으로 마지막에 어설픈 반전을 두는 바람에 앞에 내용을 모조리 헛소리로 만든 꾼과는 달리,타워 하이스트(2011)는 그런 기교따위 부리지 않았고 조금은 흔한 소재인 복수 범죄오락물을 가지고 어떻게든 흥미진진하게 만들려 노력했습니다.

물론 턱턱 걸리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사실 조금만 영화를 곱씹어 보면.케이시 에플렉이 이 영화에서 변심을 두번하는데 그 변심의 이유가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느낌이 있고,cctv를 주인공 일당이 너무 신경 안쓰는 느낌도 있죠.또 앞에서 말했듯이 외벽승강기로 페라리를 옮기는동안 이걸 아무도 못봤다는것 역시 좀 찝찝합니다.
제가 이 영화에 주고싶은 점수는 10점 만점에 6점입니다.조금 걸리는 부분이 있지만 복수극이 가지는 재미 요소를 제대로 살렸고 자세히 생각하지 않고 킬링타임용으로 보기에 좋습니다.저는 시간이 금방가는 느낌이었거든요.
다음 리뷰는 머리식힐때 보기 좋은 스티븐 시걸물,언더씨즈2 입니다.팔로우 많이 해주세요 하트도 눌러주세요....늘 봐주시는 분들 제가 많이 애정합니다♡
2 Comments
Suggested
Recent
오호 오랜만에 옛영화들 리뷰 보니 너무 좋은데요!
@uruniverse ㄱㅅ해요♡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수작과 평작,그 중간 지점.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2020)
*본 게시글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2020)의 스포일러로 느껴질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영화를 보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영화의 감상 후,리뷰를 봐주시길 바랍니다.여러분께 항상 감사드립니다.시작합니다* 주의 드립니다.저는 이영화의 원작을 전혀 모릅니다.그러니까 저는 영화만 본 입장에서 얘기 할겁니다.이 점,유념 해주세요. 이 영화는 인간의 욕망,그것을 이루려는 모습,위기,실패의 모습을 그립니다.사실 이런 소재의 영화들은 수없이 많습니다.새롭다거나 참신하단 말을 듣기엔 어려운 영화죠.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화를 만들지 말란 법도 없고,참신한 소재로만 영화를 만들어야 한단 법도 없어요. 이 흔한 이야기를 소재로 삼은 영화의 퀄리티를 결정짓는 것은,구체적인 인물의 욕망과 그 욕망을 이루기 위한 행동이 가지는 절박함 입니다.그렇다면 이 영화는 어떨까요?하나씩 알아봅시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인물이 상당히 많습니다.이들의 이야기가 복잡하게 섞여있고 이걸 자세히 설명하려면 한없이 길어질테니 요약을 조금 심하게 할려고 합니다.뒤에 붙일 내용 해석도 꽤 길거든요. 이 와중에 진경 배우의 프로필 사진이 포스도 넘치고 자신감도 뿜뿜이네요.인상적 입니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3명의 주연급 인물들.전도연,정우성,신현빈은 공통적으로 거액의 빚을 지고 있습니다.예외적으로 배성우는 거액의 빚이 있다는 구체적 묘사가 없죠.배성우는 아버지의 횟집을 물려 받았지만,말아먹어서 급한대로 목욕탕일을 하는 인물입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밑바닥 생활을 청산하는 것이 제1목표죠.하지만 그것이 마음처럼 쉽지 않습니다.그러다가 호구를 하나씩 무는데,정우성은 범죄를 저지르고 밀항을 준비하는 친구,배성우는 목욕탕에 돈을 두고 간 손님(그는 알고보니 정우성이였죠.),신현빈은 자신에게 반한 조선족 남자,전도연은 남편을 살해하는 것에 도움을 준 덕분에 자신을 믿고 따르는 신현빈을 호구로 삼는 것입니다. 정우성은 친구에게 받을 돈,배성우는 정우성의 돈가방,신현빈은 남자친구를 시켜 남편을 사고로 위장해 살해한 뒤 받을 보험금,전도연은 신현빈에게 도움을 주고 방심하게 해서 살해한 뒤 어찌저찌 얻을 돈으로 자신의 인생을 풀어나가려 하지만,그게 그렇게 쉬울 리 없죠. 신현빈의 남자친구가 죽인 사람은 남편이 아니라 정우성의 친구였고,전도연의 돈은 정우성이 들고 날랐습니다.정우성이 결국 죽지만 정우성이 죽기 직전 목욕탕에 놓고 간 돈은 배성우가 집에 고이 모셔 놓구요.전도연은 이 돈을 들고 튀려 하지만,전도연 역시 사채업자 일당의 손에 죽게 되면서 이 돈은 배성우의 아내인 진경의 손에 넘겨지고 영화는 끝이 납니다.신현빈의 남자친구는 어떻게 됬냐구요?그는 살인 후 트라우마에 시달리다가 신현빈의 손에 죽습니다. 이 영화는 개연성이 딱딱 들어맞어서 물흐르듯 볼 수 있는 영화는 아닙니다.대부분은 그냥 넘어가게 됩니다만,대표적으로 정우성이 문제죠.정우성과 전도연은 사귀는 사이였는데,전도연의 빚보증을 정우성이 섰고 전도연은 도망갔다가 후에 다시 돌아옵니다. 여기까진 자연스러운데요.문제는 이 사채업자가 이자율도 상당히 높게 받고,돈 안갚는 사람을 묻어버리는 짓은 서슴치 않을 정도의 범죄자라는 거죠.그런데 정우성은 왜 경찰에 신고를 안하죠?지가 죽게 생겼는데 말입니다. 신현빈의 남자친구,정가람 배우의 캐릭터를 문제 삼는 분도 계시던데.저는 생각이 조금 달라요.얘가 아무리 조선족이라지만 전과가 있다는 직접적 묘사는 없었습니다. 즉,조선족 이미지를 떼놓고 보면 허세.그러니까 센척.쉽게 말하면 가오가 치사량으로 차있고,철없지만 금사빠로 보이며 ,마음만은 여려서 트라우마도 잘 생기고 심적으로 연약한 어린애로 보인단 거죠.소수민족에 대한 배려심이 느껴집니다. 이 영화는 이런 배려심을 관객들에게도 베풉니다.욕망에 비해 범죄의 스케일이 큰 인물들을 죽임으로써 관객의 불편함을 풀어주기도 하구요.'더 잔인하면 불쾌할 것같다.'하는 지점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김으로써 관객들이 느낄 불쾌함을 덜어주기도 합니다.저는 그랬어요.v.i.p(2017)같은 영화와 확실히 비교됩니다. 이 영화가 말하려는 것은 무엇일까요?꽁돈 바라지 말란겁니다.애초에 빚을 만들지도 말고,범죄는 더더욱 짓지 말란거죠.간단합니다.그렇기에 배성우와 그의 가족들만 무사히 생존한거죠.조금 게을러 보이긴해도 빚이 있는 것도 아니고,죄를 지은 것도 아닙니다.그나마 양심적인 행동도 보여주구요.몰입이 쉬운만큼,우리 아버지들을 생각하게 하기도 합니다.그의 죄라곤 꽁돈을 바란것 뿐이죠.그 댓가로 집을 불태웠구요. 영화의 열린 결말 역시, 진경이 돈을 그냥 가지고 간다면 또 다시 합당한 댓가를 받겠지만,그돈을 경찰에게 준다고 했을 때.그 돈은 이미 주인이 없기 때문에 진경이 돈의 주인이 될겁니다.그것은 정직함의 합당한 댓가인것이죠. 오랜만에 꽤 괜찮은 국산 영화 였습니다.잔인한 것을 극도로 싫어하거나 청소년 분들에겐 추천하지 않아요.잔인한것을 굉장히 싫어하신다면 이 영화는 길고 지루하고 답답하고 짜증나고 잔인한 영화로 남을테니까요. 그런 분이 아니시라면 이 영화를 보시는 것을 말리진 않겠습니다.연기력 좋았구요.시나리오도 이만하면 괜찮습니다.저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의 감독인,김용훈 감독의 차기작을 기대해 보겠습니다.전도연은 매우 돋보였고 정가람 배우도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제가 주고 싶은 점수는 10점 만점에 6점입니다.다음편은 반도(2020)으로 돌아오겠습니다.오타나 영화와 다른점을 피드백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기대해주세요.하트도 눌러주세요.저의 저녁은 여러분들의 하트입니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구원은 진정한 자기 속죄로 시작된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라는 영화를 리뷰하겠습니다. 우선 영화는 꽤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관람평을 쓰려다 보니 정작 어디서부터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지 난감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제 개인적 영화를 보는 습관입니다만 서사의 흐름에서 논리성을 갖추었는지가 영화를 판단하는 주요한 기준이었는데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라는 어처구니없게도 제가 그토록 좋아하는 서사의 논리성을 철저하게 무시한 채로 진행하는 방식이었고 감독은 불친절하게도 캐릭터들에 대한 설명을 대충 해버렸습니다. 정말 동의하기가 어려운 이야기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저의 오래된 습관은(비판을 목적으로 이야기의 맥락이나 메시지를 찾는 것) 감독이 장치한 시청각적 장치나 스피드에 압살당하고 말았다는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건 꽤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긴 합니다만 일단은 패자로서 감독이 부린 기술적 꼼수에 당했다고 하더라도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영화는 킬러인 인남(황정민)이 한 야쿠자의 암살을 끝으로 은퇴를 결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인남이 살해한 야쿠자에게는 레이(이정재)라는 동생이 있었고 동생인 레이는 형의 원수를 갚기위해 추적하는 심플한 구조를 가진입니다. 레이라는 인물은 잔혹한 반사회적 인격체 같은 느낌의 캐릭터로 설정되어 목표로한 사냥감을 포기하는 법이 없는 끈기와 성실의 상징입니다. 그러니까 첫 번째 들어나는 갈등은 레이의 인남을 향한 복수입니다. 뭐 여기까지만 해도 캐릭터 설정상 인남의 입장에서 자신의 흔적을 지우고 사라지기만 한다면 인남이 레이에게 잡히거나 보복당할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인남은 어둠의 세계에서는 깔끔한 일 처리를 하는 잔혹하지만 최고의 킬러라는 설정이며 약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꽤나 신박한 능력 출증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영화가 끝나버리면 아쉽겠지요. 너무 갑작스럽기는 합니다만 인남에게는 그가 과거의 연인이 낳아 기르고 있었던 딸이라는 약점이 나타납니다. 뭐 영화적 필연이겠지요. 인남은 딸을 만나기 위해 그녀가 사는 태국으로 이동하고 그를 추적하는 레이는 인남과 관계 맺은 모든 것들을 살해하거나 파괴하며 그에게 한발 한발 다가갑니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대한 액션들과 스피드는 초중반까지 영화의 긴장감을 한껏 높여 놓습니다. 정말 판에 박힌 구도 식상한 진행이긴 합니다. 전형화된 클리셰를 곳곳에서 보여주는 것이죠. 그러함에도 영화는 일분 일초도 놓칠 수 없을 만큼 재미있었으니 홍원찬 감독은 훌륭하지만 정말 이상한 사람입니다.  영화의 중반을 넘으면서 한치의 용서없이 진행되는 하드보일드 액션은 유이의 등장과 함께 나긋 나긋한 속죄적 구도로 변화해갑니다. 적절한 톤다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속도가 다운되어서 지겹기 보다 오히려 그간의 긴장이 유이의 등장과 아이의 미래 그리고 인남이 본질적으로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인남 자신의 속죄와 해방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만든 것입니다. 이쯤에서 약간의 호불호가 생겨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드보일드 액션답게 거칠고 통쾌한 잔혹한 액션은 정제되고 침착한 모습으로 다듬어지기 때문에 자칫 액션을 선호하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지루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뭐 저는 감독이 보여주고자 하는 진행 그대로 즐겁게 봤고 마무리까지 전형적이었지만 만족스러운 영화였음을 다시 말하고 싶습니다. 아 한 가지 더 영화에서 감독이나 배우들뿐 아니라 특별히 조명감독이나 카메라 감독에게도 리스펙트를 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인남이라는 캐릭터의 심리상태를 구구절절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되게 잘 표현해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둠 속에서 빛으로 나가기 위한 원죄를 저지를 자의 괴로움과 희망에 대한 갈증이 영화의 곳곳에 그의 성장과 함께 나타납니다. 멀리 보이는 야경의 예쁜 불빛이 인남에게 점점 다가오는 것도 그렇게 어둠 속으로 어둠 속으로 들어가려는 레이의 모습도 좋았습니다.  사실 영화 볼 때에는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만 영화를 보고 난 후 생각해보니 어둠 속에서 죄지은 자가 용서와 구원을 얻기위해 빛을 찾아 떠나는 어드벤처 영화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구원을 얻기 위해 사실 누군가를 구하는 삶을 살아야 할 텐데 인남은 누군가를 구하기 위해 또 다른 사람들을 린치하고 살해하는 역설적인 모습도 보이게 됩니다. 그 과정을 통해 인남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자기 기만적인 속죄에 가까웠던 것이죠. 오히려 영화는 자기애적인 삶을 살아가는 유이를 통해 희망의 메세지만을 남기게 됩니다. 전통적 관습과 규범을 파괴한 일상적 사회에서 금기시 되었고 비도덕적으로 사회와 분리되었던 젠더라는 존재가 엄마가 되어간다는 설정이 그것입니다. 오히려 이부분이 인간의 관습적 억압을 해체하고 싶었던 상징의 대표적 서사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어린 시절 잔인한 아동폭력을 통해 생겨난 트라우마를 가진 레이의 후천적 반사회적 인격장애자의 변태적 가학적 쾌락이 생존의 이유라고 하는 비약적 설정과 그가 살아가는 범죄의 커뮤니티에서의 좁은 인간관계 등또한 살펴볼만한 재미진 요소였습니다.  일단 영화는 왜 또는 어떻게라는 질문은 잠시 미뤄두라고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보다는 직관적으로 잠시 흐름을 따라줘라고 사탕발림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압도적인 스케일의 폭발과 스피드로 승부를 내어 버렸습니다. 영화를 다보고 나면 갑자기 궁금해지는 몇가지 생각들이 몰려듭니다. 레이는 왜? 잔혹한 방식으로 복수하며 추적했을까? 인남은 왜 레이를 상대하지 않으려 했을까? 왜 그들은 멈추지 않았을까? 그리고 인남의 딸은 어떻게 살아가게될까? 유이는 어떤 마음으로 인남의 딸을 맡게 된 것일까? 뭐 아무렴 어떻습니까? 보고 즐거웠으면 충분한 것일테니까요~^^ 뭐 사실 위의 질문은 절대 해결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독은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전혀 하지 않으니까요. ^^   어쨋든 한국 영화가 또 다시 힘든 벽을 뛰어 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액션, 카메라, 조명 그것으로 충분한 영화였고 더불어 황정민이나 이정재라는 훌륭한 배우들의 연기는 보너스였습니다. 하나더 유이역을 맡았던 박정민 배우는 기대가 됩니다.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꽤나 마음에 들기 시작한 배우입니다. 그의 필모그라피가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서 배우로서 명예를 얻기를 바랍니다~^^  홍원찬 감독의 다음영화를 기대합니다. 추천할께요~
[영화 리뷰]: 이성적인 음주란 무엇일까?(긴글 & 스포 주의!!)
안녕하세요. @evantaylor0521입니다 저는 지금 보고서 지옥에서 허우적 허우적 거리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 너무 바쁘고 마음도 너무나도 우울해지는 거 같애요 ㅠㅠ 무엇보다 지금 밖에 나가서 무엇을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어서, 요즘은 기분이 좋아지질 않더라고요. ㅠㅠ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최근 봤던 영화 한편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영화는 어나더 라운드(Another Round) 입니다. 저는 이 영화를 보고서에 치여 살다가 잠도 일주일 동안 10시간도 못 자는 상황에서 오늘 금요일 새벽 2시에 이 영화를 봤는데요 저는 너무나 좋게 봐서 여러분들에게 추천해볼까 이렇게 리뷰글을 올립니다. 그리고 광고글 아니고, 진짜 제가 내돈 내산해서 새벽에 맥주 한잔 하면서 본 영화입니다.ㅠㅠㅠㅠ 어나더 라운드(Another Round)는 2020년에 개봉한 덴마크 영화이며, 화려한 수상 내역을 자랑하는 영화입니다. 일단 수상 내역은 2021 41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외국어영화상) 44회 예테보리국제영화제(북유럽영화 관객상) 2020 33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외국어영화상) 33회 유럽영화상(유러피안 작품상, 유러피안 감독상, 유러피안 남우주연상, 유러피안 각본상) 47회 겐트 영화제(학생 관객상) 64회 런던 국제 영화제(작품상) 68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은조개상 - 남우주연상, SIGNIS상, Zinemaldia FEROZ 상) 수상 내역부터 "갓 띵작"영화 기운이 물씬 풍기는 이 영화 주연은 제가 정말 정말 좋아하는 매즈 미켈슨(Mads Mikkelsen)이라는 것 !!!!!!!! (저는 여기서 이미 영화 결제 버튼을 눌렀습니다. ㅎㅎㅎ) 일단 영화 줄거리 소개해드리자면; 고등학교 선생님인 네 명의 친구가 술의 도움으로 예상치 못한 생활의 변화를 겪는다. 유머라곤 전혀 없고 학생들에게 인기가 없던 선생님의 수업에 웃음꽃이 피고 아무 변화도 없던 일상 생활에도 활기가 생긴다..라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 이후 내용부터는 영화 주요 내용이 다뤄지기에 스포 원치 않으신 분들은 바로 마지막 단락으로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영화 내용 영화는 한 무리 고등학생들이 2인 1조로 상자를 들고 달리며 최단시간에 호수를 한 바퀴 돌고, 맥주 한 상자를 다 마신 조가 이기는 게임을 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게임 이후에도 길거리에서, 지하철에서 계속 술을 마시고, 말리는 승무원에게 피해를 주며 광란한 밤을 보내죠. 해당 사건은 학교에 알려지게 되면서, 학교는 금주령 조치를 내립니다. 참고로, 해당 영화 배경은 덴마크이며, 덴마크에서는 만 16세 이상이면 합법적으로 음주가 가능합니다. 이번 영화에서도 고등학생 1명이 일주일에 50-55 병 술을 마시는 장면이 나오죠(해당 술은 100ml 당 12% 알코올 지닌 술로 묘사됩니다.) 이는 12% 와인 7병을 마시는 것과 비슷하며, 이는 영화가 덴마크 사회의 음주 문제를 폭로하고 풍자하는 장면으로 묘사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극중 고등학교 역사 선생님으로 나오는 주인공 마틴(매즈 미켈슨)은 유능한 선생님이었지만, 최근 결혼 생활 위기가 찾아오고, 일도 잘 안되고, 생활 활기 잃어버린 인물로 묘사됩니다. 그리고 어느날 마틴은 친구 생일파티에서 심경을 털어놓았는데 이에 심리교사인 친구는 한 노르웨이에 철학자이자 정신의학자가 "인간은 0.05% 혈중 알코올인 상태로 태어나는데, 그 이상일 때는 더 여유로워지고 매력적이고 자신감 있고 용기 있게 변한다"고 알려주죠. 이 말은 극중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몸소 방법을 찾아보기로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영화 극의 전개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주인공 마틴을 포함한 네 사람은 집에서 그리고 수업 들어가기 전에 몰래 술을 두 모금을 마시면서 몸을 항상 혈중 알코올 농도 0.05% 상태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기적이 일어나죠. 주인공의 수업 질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고 가족관계도 점점 화목해졌습니다. 이성적인 음주가 스트레스 조절과 생활 개선을 위한 좋은 방법임을 보여줌으로써 술은 '생명의 물'이라는 것을 몸소 증명해내죠. 기적적인 성공을 맛본 이들은 처칠, 헤밍웨이 같은 인물을 떠올리며 그들은 세상 유명 인물들은 바로 이 '비결'에 힘입어 성공한 것이라고 말하죠. 그래서 그들은 알코올 섭취량을 혈중 알코올 농도 0.12%로 올려 '최고의 상태'에 이르게 하기로 결정했고, 그리고 이는 모든 것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며, 영화는 클라이맥스로 접어듭니다. 그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으며, 그들은 그들의 혈중 알코올 농도를 1.8%까지 높이기로 하죠. 하지만, "광란의 술 파티"는 그들에게 엄중한 "벌"을 내리게 됩니다. 그들은 술에 취해 길거리에서 비틀거리며 가족들은 주인공 마틴에게 화를 내고, 음주로 인한 해악이 드러나게 되죠. (당신에게도 비슷한 경험이 있…) 주인공 마틴은 교훈을 얻은 후, 잘못을 깨닫고 "알코올 의존"에서 벗어났습니다. 극중 싱글 친구들은 짝을 찾았으며, 남주 마틴 역시 용기를 내어 화목한 가족 생활을 시작합니다. 유일한 아쉬움은 학생들이 졸업할 때 체육교사가 세상을 떠나고 말죠. 영화 말미에는 마음을 연 마틴은 학생들의 웃음소리로 가득 찬 축하행사에서 샴페인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자신이 7년 전 췄던 춤을 추며 자기 자신을 되찾고 영화는 끝이 납니다. 개인적인 생각 전체적으로, 이 영화는 극중 네 사람이 진행하는 "알코올 실험"을 통해 덴마크의 사회 음주 문제와 중년 성인이 위기에 처한 사회적 문제등 다양한 덴마크 사회적 문제를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무엇이 이성적인 음주 생활이며, 그 이성적인 음주가 생활에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영향과 과한 음주의 폐헤도 보여줍니다. 특히, 이 영화는 저에게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음주를 정확하게 인식하며 이성적인 음주를 실천할 수 있는지 등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된 영화라서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성적인 음주는 "생명의 물"같은 존재이지만, 이것이 과해지면, "독극물"로 변화는 것처럼 세상 만사 모든 것을 "적당히" 즐기고, 술도 역시 책임감 있고 "이성적인"음주를 실천해야 겠다 라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만약, 술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저는 이 영화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 감독이 덴마크 애국심 가득한 장면도 포함시켜서 좀 오글거리는 장면도 있긴 한데,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J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이 영화 보셨다면, 이 영화 어떻게 보셨나요?
영화 리뷰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된다」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Stop Dreaming  Start Living 인생에 대한 벤 스틸러의 나이브한 스웩 재미있는 영화를 봐서 소개하고 싶어졌습니다. 생각보다 관객수도 적더라구요 2013년 개봉작인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95만명이라는 저조한 실적을 올린 영화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박물관이 살아있다로 잘 알려진 배우 벤스틸러가 감독과 주연을 맡아서 만든 영화인데 기대가 높지 않았던거 같아요. 영화는 참 잘만든거 같던데 말이죠~ 흥미로운 점은 한글제목과 영어제목은 추구하는 의미가 조금은 다른 의미라는 사실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영어로 된 원저의 제목이 감독이 영화를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잘 설명된것으로 보입니다. 영제로는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가 메인타이틀이고 서브타이틀로는 [Stop Dreaming Start Living]입니다. 직역처럼 번역하면 [월터 미티의 비밀스러운 삶]이라고 번역해야 할 거 같고 서브타이틀은 [상상을 멈추고 삶을 살아라] 정도인거 같습니다. 특히 주인공 월터 미티의 이름 자체가 재미있습니다. Mitty라는 단어의 의미는 [소심한 몽상가]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죠. 정말 캐릭터를 딱 맞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가감없이 말이죠. ^^ 뭐~ 제목 지을 때 고민 꽤 나 했을 법 합니다.  상대적으로 한국에서 상영할 당시의 한글 제목은 영제에 비해 조금은 난해하거나 혼동스러운 제목을 선택한 거 같습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제목도 뭐 나름 호기심을 키우는 의미는 있을 것이고 왜 그렇게 정했는지도 이해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만 사실 좀 영화가 가지는 이야기의 힘을 의심하고 외부에서 흥행을 찾으려 했던 약은 혹은 얍삽한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미 [박물관이 살아있다]로 이미 다수의 한국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벤 스틸러라는 유명 배우가 직접 연출을 하고 주연까지 연기한 작품이어서 마치 유사한 영화인것처럼 행세한 것이죠. 흥행을 위해 판타지인척 하고 싶었으나 영화는 박물관 시리즈 같은 판타지물은 전혀 아니어서 괴리감이 있습니다. 결국 흥행에 참패하고 말았다는 사실은 예견된 결과처럼 보입니다. 이 영화는 오히려 더 진지하게 접근했어야 하는거 같습니다. 뭐 당시 시대적 분위기가 진지함을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말이죠~ ^^  사실 저도 그런 기획에 낚기긴 했습니다. 2013년 개봉 당시 이 영화를 판타지물이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7년이 흐른 지금 영화를 보게 되었네요. 돌고 돌아 결국 보게 되다니 그것도 놀라운 일입니다. 그리고 그때보다 지금 본게 훨씬 좋았다는 고백을 해야겠습니다. 코로나 시대와 맞물려 인생에 대해 한번쯤 성찰적 사고를 하기위한 명분을 던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요즘 좋은영화 많이 보게 되는거 같습니다. 영화의 에피소드는 간단합니다. 주인공 월터는 잡지사 LIFE에서 16년간 근속한 평범해 보이는 직장인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한 분야에서 근무하다 보니 장인의 반열에는 오른 듯 보이지만 월터 자신에게 있어서 라이프는 이미 그와 동일시 되는 전부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는 라이프를 떠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월터가 할 수 있는 외도라고는 고작 멍 때리며 액티비티하거나 러브리한 판타지를 상상하기 뿐이지만 일에있어서 만큼은 16년간 근무하며 단 한 번의 실수도 하지 않았던 매우 도구적이고 기계적인 인물입니다. 그런 월터에게 고난이 생깁니다. 잡지의 표지 사진 필름을 잃어버린 거죠. 이 작은 실수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잡지사가 여러가지 이유로 오프라인시스템에서 온라인시스템으로 사업전환을 추진하면서 여러명의 직원들을 해고해야만 하는 경영상황이 만들어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직장상사는 구조조정을 예고하며 정리해고가 함께 진행될 것임을 이야기합니다. 월터는 오프라인 잡지 발행으로는 마지막 호라고 하는 시점에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게 된것입니다. 실수도 용납하기 어려운데 단 한번의 실수가 해고에 이르게 될것이라는 공포는 월터를 더욱 고통스럽게 합니다. 일 외에는 어느것 하나 이룬게 없는 월터에게는 가혹한 일입니다. 평생 한 번의 실수도 없었던 프로페셔널한 월터가 마지막에 그것도 가장 중요한 표지의 사진을 잃어버린다는 설정이 너무 극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월터 입장이라도 자신과 늘 함께했던 직장이라는 공간과의 관계를 그렇게 끝낼 수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본의인 듯 본의 아니게도 월터는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사진가가 있는 곳으로 여행을 떠나게 되는 것이죠.  그러나 영화를 보면 알게 되겠지만 월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그리 중요한 이야기라고 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월터가 그동안 살아왔던 모든 인생이 어떤 모양이었는지 앞으로 월터의 미래에 그의 삶은 또 어떻게 만들어질지에 대한 기대가 너무 크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감독은 진지하게 사람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거 같습니다. 그의 바람대로 잘 만들어졌고 무겁지도 않고 오버스럽지도 않게 아주 쉽게 표현한 고전 인문학 같은 영화가 되었습니다. 그 어떤 명작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벤 스틸러 감독이 매 신마다 장치한 기호와 의미들을 대칭적 방식도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습니다. 많은 장면이 기억납니다만 특별하게 다가온 신이 있습니다. 월터가 잠지 LIFE의 표지 디자인 전시액자를 지나는 장면입니다. 그 강렬한 대비가 좋았습니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엄청난 일들과 대단한 사람들이 액자로 박제되어있고 그 앞을 평생 도구로 살고 있는 월터가 지나는 것이죠.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건 그렇고 그럼 나름대로 영화를 보고 나서 느낀 점을 이야기 해볼까요~ 고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말의 무게 열심히 산다는 것은 한 인간이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갈 능력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실과 근면을 강요받는 노예로서가 아니라 자연과 사회 속에서 자신을 돌볼 능력을 갖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열심히 살아야 한다"라는" 의무형 문장은 타인을 위한 공여로서가 아닌 오롯이 자신을 위한 이기적 의무라고 할 것입니다.. 개인이라는 존재의 연장에서 관계의 지평은 넓어지게 되고 이타적 삶은 선택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자신을 위한 삶이 아닌 타인을 위한 공여가 마치 열심히 사는 모습의 정형으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개인이 모여있는 사회 등의 조직에서 개인의 위치는 부분으로서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월터는 LIFE라는 잡지사에서 16년간 근무한 성실한 직장인입니다. 그의 삶은 어느 순간 개인이라고 하는 존재가 사라진 채 조직의 한 부분으로 살아왔습니다. 전문가로서 그의 삶은 평가받을받을 만하지만 그는 자신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이란 멍 때리는 그 순간이고 망상의 판타지라는 자극만 투여하고 있을 뿐이죠. 실제 그는 자신을 위한 진짜 시간을 사용한 경험이 없습니다.  월터의 여행은 "열심히 사는 법을 배우는 연습" 심리학에서는 여행을 하는 사람의 마음을 회피하고자 하는 심리와 호기심으로 구분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영화 속 월터의 여행은 일의 연장이었습니다. 그가 여행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Life에 실릴 표지 사진을 구해내는 것이었죠. 본의인 듯 본의 아닌 여행을 통해 월터는 다시 치열하게 사는 법을 열심히 사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버닝 된 자신의 상태를 충전하기 위해 그리고 다시 현재의 삶 속에 충실하기 위한 현실적 수단으로서만 중요한 게 아니고 여행 자체에서도 자신의 안전과 생존을 걱정하게 하기 때문에 물리적 관점으로도 ^^ "열심히 살 수밖에 없을걸."이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말도 잘 통하지 않지. 관습과 관행은 내가 경험했던 것과 너무 다르지. 신용할 수 있는 환경도 아니어서 마음껏 믿을 수도 없지. 수많은 의심을 하고 사실을 확인해가며, 한발 앞으로 나아가거든요. 약할 수밖에 없는 이방인이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은 늘 조심하고 확인하는 일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문화를 존중하는 게 얼마나 소중한 지를 배우게 됩니다.  그러면서 인생이라는 게 어디론가 흘러간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고 목적지 자체보다 그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게 되는 성찰과 성장의 드라마입니다. 쇼펜하우어의 BCD(birth choice death)가 생각났습니다. 인생이란 삶과 죽음 사이에 선택이라는 의미입니다. 열심히 사는 법이란 결국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길」 언제나 혼자였던 월터는 여행이 끝나고 누군가와 함께 하기 위한 선택을 합니다. 영화에서 보듯 열심히 사는 법은 결국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일 같습니다. 월터와 마찬가지로 어떤 인간이든 개별적인 존재입니다. 따라서 다른 입장과 관점을 갖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가 상호 간 평화롭고 공존할 수 있기도 하지만 이익의 영역이 달라지게 되면 대립하게 되는 것도 쉽습니다. 개인과 개인이라는 일차원적인 관계도 이럴진대 집단(사람들)과 집단(사람들)의 문제로 이어지게 되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게도 됩니다. 이때 집단들은 거대한 프레임을 만들어 진영을 형성하며 거칠고 배려 없는 가치판단을 상호 간에 강요합니다. 결국 싸움이 되고 전쟁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이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월터는 한정된 시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했기 때문에 작가를 만나기 위해 엄청나게 서두르는 노력을 합니다만 그의 뜻대로 현실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영화는 그가 원하는 목적지에 편안하게 도달하게 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누군가의 도움 그리고 어느 때는 방해를 만들어냅니다. 잘 모르는 상대에 대한 이해와 인내 그리고 경험적 판단이 다른 삶 때문에 어려운 감정의 전달과 노력들... 함께 사는 방법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느리게 가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느리게... 월터를 통해 감독은 느린 것이 소통을 만들고 평화를 만든다고 말하고 있는 것인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인에게 우스운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만 사람을 상대할 때는 느리게 가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사실 여행 가서 빠른 게 무슨 의미가 있긴 한 거예요? ^^ 사람은 「함께 살아가야만 하는 존재」 사실 혼자 있고 싶은데 관심도 받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이지요. 혼자라는 판타지가 좋은 것처럼 보일 때가 있긴 합니다만 사실 이런 삶은 모든 것을 의미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사람은 오직 타인을 통해서만 자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거울 속의 나는 소리가 없고 나라고 하는 존재를 알아주는 건 나 자신이 아니라 타인이어야 하기 때문이죠. 인정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이야기지만 '내가 나를 잘 아는 것보다 타인이야말로 나를 제일 잘 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 타인들의 경험의 총체가 존재하는 나로서 성립이 가능하게 되다는 것입니다. ^^  그런 이유로 경계의 담이 아무리 높아도 우리는 소통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의미란 결국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관계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월터가 여행을 시작한 이유는 현실 속에서의 고통 때문이었습니다. 힘들었던 것이죠. 사람들이 모두 그를 보고 비웃는 것 같고 미워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힘들었을 겁니다. 그러나 정작 그가 떠난 여행은 그런 게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만 남아버린 것입니다.  기계의 한 부속품이라는 수동적 존재가 이성과 영혼을 갖게 된다고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월터의 여행은 통나무에게 생명을 넣는 과정 또는 성장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도구로서 살지 않는다면  「타인은 나와 같지 않다」는 사실 성공한 사람이라도 실패한 사람이라도 타인과의 관계가 단절되면 너무 힘이 듭니다. 살아갈 희망을 잃게 되어 버리는 것이죠. 관계가 단절되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보통은 소통에서의 오해를 극에서는 자주 활용합니다. 이 쉬운 법칙은 여실히 월터에게도 적용됩니다. 월터의 오해는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니까요. 여기에서 느껴지는 바가 생겨버립니다. 사람은 함께 살아야 하는 존재이지만 서로를 완벽히 이해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묻지 않고 확인하지 않는다면 결국 타인의 입장에 대해 무감각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워요.  인간은 연결되길 원하나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리된다는 말입니다. 그래도 우리는 서로 간 공감하려 하고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그거면 된 거예요. 완벽하게 나를 알아달라고 하거나 타인을 알아야 한다고 하는 명제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의든 아니는 사람은 배신하고 실수합니다. 누구나 그런 경험을 합니다.(자신을 포함하는 것이죠) 이런 사실을 인정하면 참 편해집니다. 월터는 마지막 소통을 통해 오해를 극복합니다. 아마 작가를 만나서 그가 애써왔던 모든 과정이 허탈하게 다가오는 것보다 더 큰 메시지가 아닐까도 생각했었습니다. 그의 여행이 수도의 여행이고 성찰의 여행이고 성장의 여행이었다면 현실에서 오롯이 그가 선택한 인생의 방향은 어떤 모습일 수 있을까? 감독의 고민이 깊었던거 같습니다. 결국은 사랑이었다는건 미소짓게 합니다. 아마 감독 벤은 진지하고 따듯한 사람인거 같습니다.  영화처럼 결국 인생이란 의식이 소멸되는 그 순간까지 질과는 관계없이 이어지는 것이니까요. "어쩌면 목적 자체보다 과정이 중요한 문제가 아닐까?"라고 감독은 그리도 외쳐보고 싶었나 봅니다.  그래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감독이자 주연 벤 스틸러에게는 리스펙트를~ 끗 영화 좋아요. 진심 추천해요~ 꼭 보세요.
나를 찾아줘, 세상 가장 솔직한 리뷰 (영화 후기/작품해설/쿠키영상/관객수예상) [5분영화겉핥기]
안녕하세요! 재리예요!! 중간고사 끝난지가 언제라고 벌써 기말고사 시즌이네요. 당장 다음주부터 시험이 시작되는 바람에 보고 싶은 영화도 마음껏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볼 영화는 산더미처럼 쌓여가는데 할 일은 줄지 않고 괴롭기만 한 상황입니다. 오늘의 영화는 이영애의 복귀작 '나를 찾아줘'입니다. 참새가 방앗간을 어떻게 그냥 지나치겠습니까. 일정을 마무리하고 뒷일은 미뤄둔채 심야로 또 영화를 보고 왔습니다. 다양한 작품이 있었지만 시간에 맞추다 보니 먼저 보게된 스릴러였습니다. 잃어버린 공백 몇년만에 그녀가 돌아온지 감이 오질 않았습니다. 사실 이전 작품들을 많이 보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번 작품을 계기로 배우 이영애의 작품들을 찾아보고 싶습니다.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 배우가 스토리를 뿜어내는 힘은 확실히 좋았습니다. 그렇다고 완전 저의 개인적인 취향에 맞는 연기는 아닙니다만 확실히 이영애라는 타이틀이 빛나는 작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영애를 포함한 몇몇 배우들 자체의 힘만으로는 거대한 영화를 모두 이끌어가기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비어버린 설명 6년이라는 시간 동안 주인공들은 잃어버린 아들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별로 소득은 없었으나 희망을 잃지 않고 노력하는 모습처럼 보여집니다. 그러나 굳이 그 긴 시간을 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지금 이 시기에 사라진 아들에 대한 단서가 나온 것일까 생각하게 됐습니다. 아들을 숨기고 있는 무리들 측면에서 봐도 이상한 점은 많았을텐데, 정말 의도적인 납치가 아니라면 진작에 아이의 정체를 알았을텐데 싶었습니다. 즉 아무도 설명에 책임을 지려하지 않고 감정 중심으로 사건을 끌고 가며 상황이 이러하니 그저 몰입하라는 말로 들리게 됩니다. 물론 사건이 이끌어지긴 합니다만 배우들의 힘이 아니었다면 움직이지도 못했을 부표였습니다. 스릴러인가 드라마인가 스릴러적인 측면이 강하긴 합니다만 영화를 보다보면 답답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사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영화처럼도 보이기에 온전한 스릴러 영화를 즐기기도 애매합니다. 혈혈단신으로 아이를 찾아 떠나는 엄마의 모습은 분명 약하기에 그 자체로도 위태로운 스릴이 있지만 굳이 그 상황에 최선의 행동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억지로 스릴을 짜내기 위한 설정에 가장 어려운 길을 선택한 모습처럼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작품이 스릴러의 탈을 쓴 드라마였다고 생각합니다. 심장 쫄깃한 장면보다는 영화가 말하고 싶은 메시지에 더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입니다. 분노케 하는 메시지 영화를 다 보고 나와도 시원한 구석이 없습니다. 연민과 슬픔이 곁다리로 오지만 중점이 되는 정서는 분노입니다. 아이를 매개체로 어른들은 이기적인 마음으로 서로를 위협하고 선을 넘기 시작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자극하고 필요 이상으로 대처하며 일을 점점 더 의도적으로 키웁니다. 결국 말하고자 하는 바는 절대 악은 없다, 평범한 인간도 범죄자가 될 수 있다, 한 번 밟은 죄의 엑셀은 멈출 수 없다는 반사회적인 주제들입니다. 사연 없는 인물은 없다지만 이런 사회라면 정말 꿈도 희망도 없는 곳이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현실과 크게 동떨어지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만 안 그래도 극적인 현재를 더 부풀려 보여준 느낌이었습니다. 부족하게 채워진 그림 계속 말씀드리지만 배우들의 힘은 분명 잘 느껴지는 작품입니다만 영화 자체적인 매력은 부족합니다. 영화 중간중간 설득력 있는 전개보단 자극적인 진행을 우선시하고 감정을 호소하기 전 충분한 사전작업이 없었습니다. 결말에 이르러서도 그래서 어떻게 됐다는 거지? 고개를 갸웃거리게 됐습니다. 열린 결말처럼 생각의 가능성을 넓혔다기 보다는 희망을 바라는 건지 어떤 다짐을 한 건지조차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차라리 은유를 사용했다면 이면의 내용을 찾으려 생각을 했겠지만, 이건 분명 비유가 아닌 그냥 채색이 덜 된 그림의 모양이었습니다. 실종된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자는 의미는 그래도 건졌지만 지나치게 분노를 조장한 부분에 대해서는 납득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안 그래도 힘든 겨울왕국 시장에 큰 동원력은 기대할 수 없겠습니다. 쿠키영상은 없고 관객수는 70만 정도 예상합니다. (너무 짠가) 단순히 말하자면 이영애의 복귀와 건재한 힘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 영화 '나를 찾아줘'였습니다.
허슬러, 겉만 봐서는 안 되는 영화 (솔직후기/리뷰/해설/쿠키영상/관객수예상) [5분영화겉핥기]
안녕하세요! 재리예요.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도 이번이 마지막이네요. 웬만해서는 졸업을 앞두고 있기에 힘들지만 버텨봅니다. (하면서 영화관을 간 나 자신) 오늘의 영화는 흔한 범죄오락이 아닌 '허슬러'입니다. 포스터도 그렇고 예고편도 그렇고 그저그런 오락물인줄 알았는데요. 의외로 평들은 예상과 많이 빗나가더군요. 오히려 작품성 부분에서 호평이 많길래 더 궁금해졌습니다. 호기심은 언제나 직접 푸는 성격이기 때문에 바로 확인하러 갔습니다. 제니퍼 로페즈 엄청난 카리스마를 초반부터 뽐내는 제니퍼 로페즈가 단연 인상적입니다. 월가의 화려한 밤에 정점을 찍음과 동시에 모든 스트립퍼들의 동경을 받는 인물인데요. 영화 전체적인 여왕벌이자 암사자를 맡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자칫 저급한 현상으로 치부될 수 있는 작품의 소재를 힙하고 멋지게 소화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니퍼 로페즈의 공헌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영화 보기 전에는 스트립클럽에 대한 이야기일 줄은 몰랐는데요, 역시 괜히 청불영화는 아니었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필요이상의 노출이나 선정적인 장면들은 많이 없습니다. 그래도 연인끼리는 보러가진 마세요. 월 스트리트의 밤, 그리고 여자 우리는 보통 월가의 영화를 남자들의 일장춘몽, 낮의 환락으로 이어지는 광경을 많이 봐왔습니다. 인생무상으로 끝나는 허영심의 몰락, 그리고 찾아오는 허무함은 월 스트리트가 보여주는 자본주의 사회의 극단적인 단면이죠. 하지만 허슬러는 월가의 밤을 집중 조명합니다. 대낮의 태양보다 클럽의 음악과 눈을 공격하는 조명들이 대신합니다. 월 스트리트에서는 남녀불문, 시간불문 보통의 사람이 살아남을 공간이 못됨을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게다가 여성판 월스트리트를 표현하는 영화는 기존의 흔한 영화와 확실히 대조됩니다. 서로 등을 쳐먹는 사기는 모두가 똑같다는 공통적인 의미만을 공유한채로요. 월가를 침략한 아시아 월 스트리트에 밤과 여성을 대입한 것도 모자라 아시안까지 활용했는데요. 세상 그 누구도 자본주의 사회의 유혹은 뿌리치기 어렵다는 의미일지 모르겠습니다. 분명 누군가는 순수한 꿈을 꾸고, 소박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을지 모르지만 한 번 발진의 엑셀을 밟은 순간 멈추는 건 몇 배로 어려워지기 마련입니다. 월가의 아시안 '데스티니'가 꾸는 악몽의 정체는 한 번 탄 차의 속력을 멈출 수 없듯, 이미 몸을 담은 범죄에서 쉽게 벗어나기 힘든 처지를 형상화한 모습입니다. 거기에 각자의 '사연'이 추가되면서 본격적인 드라마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신선한 조합, 설득력 있는 사정이 만나 몰입력 있는 한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든 게코와 버드 폭스 유독 이 투샷은 다른 모습을 상기시켰습니다. 1987년부터 시작한 월가의 예상가능한 비극은 21세기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돈이 좋다고 말한 고든 게코가 폭스에 의해 전성기를 맞이하고 역으로 몰락하기까지의 시간은 허슬러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서로에 대한 공통점을 발견하고 연민으로 출발한 범죄는 클라이맥스를 찍고 멈추지 않고 곤두박질치죠. 돈을 쫓은 자의 최후는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과 범죄에 대한 대가는 언제나 따라온다는 교훈을 우리는 왜 계속 들어야 할까요. 브레이크를 잃어버린 차를 계속해서 타고 있기 때문일까요. 예민한 시기 예민한 소재 다만 소재와 연출이 예민합니다. 만약 반대의 상황을 그려낸 영화였다면 어떻게 됐을지 걱정입니다. 남성을 꾀어 약을 탄 술을 먹이고 돈을 터는 수법은 단순한 범죄라고 말하기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중범죄임에도 불구하고 당사자들은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경미한 처벌을 받고 풀려나죠. 게다가 슬픈 사연을 덮어 심각한 상황을 중화시켰습니다. 문화의 차이, 상황의 차이는 있겠지만 현재 우리나라 사정을 생각해본다면 상당히 불편한 소재임에는 명백해보입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사실은 더 충격적이기도 합니다. 우린 정말 허리케인 같았어 -라모나- 모성애는 정신병이야 -라모나 상처 입은 사람이 상처를 입히더라 -데스티니 유독 생각나는 명언들이 많았습니다. 영화를 보지 않고 대사만 본다면 이해가 안 될수도 있지만 인물들의 감정과 상황을 알고 있다면 더 공감갈 말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게 매끄럽게 흘러가진 않았지만 중간중간 힙한 언니들의 스웩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칫 잘못된 미화가 될 수도,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부분도 있지만 영화가 말하고 싶은 의미와 인물들의 케미만큼은 좋았습니다. 월가의 모순을 지하세계로까지 확장한 시도는 의의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쿠키영상은 크레딧 초반에 1번 나오고 끝입니다. 배우들의 흥겨운 춤사위를 볼 수 있죠. 관객수는 50만 넘어도 성공일 거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돈을 위해 뉴욕을 찾는 모든 이들의 영화 '허슬러'였습니다.
국내에서 50만명이 본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The Shape Of Water, 2018) 우주 개발 경쟁이 한창인 1960년대, 미 항공우주 연구센터의 비밀 실험실에서 일하는 언어장애를 지닌 청소부 엘라이자(샐리 호킨스)의 곁에는 수다스럽지만 믿음직한 동료 젤다(옥타비아 스펜서)와 서로를 보살펴주는 가난한 이웃집 화가 자일스(리차드 젠킨스)가 있다. 어느 날 실험실에 온몸이 비늘로 덮인 괴생명체가 수조에 갇힌 채 들어오고, 엘라이자는 신비로운 그에게 이끌려 조금씩 다가가게 된다. 음악을 함께 들으며 서로 교감하는 모습을 목격한 호프스테틀러 박사(마이클 스털버그)는 그 생명체에게 지능 및 공감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실험실의 보안책임자인 스트릭랜드(마이클 섀넌)는 그를 해부하여 우주 개발에 이용하려 한다. 이에 엘라이자는 그를 탈출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호불호가 심 ! ! 하게 갈리는 영화지만 인생영화로 꼽는 사람도 많죠 *_* <판의 미로>의 감독인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님의 작품인데 저는 <판의 미로> 포스터에 속았던 경력이 있는지라 . . 긴장하고 봤지만 이번엔 정말 아름다운 동화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여운이 참 오래 갔습니다 <3 OST와 눈부신 영상미의 조합도 너무 좋았고 배우 셀리 호킨스님의 눈빛 연기는 제 심장도 콩닥이게 했어요 - 불완전하고 비주류의 외톨이들이 서로에게만은 부족함없는 존재가 되는 게 뭉클하더라고요 T_T 호불호가 워낙 심하게 갈려서 추천은 선뜻 하지 못하지만 저는 정말 감명 깊게 본 영화입니다 :)
충격적이라는 영화 장화홍련의 엔딩 장면.jpgif
(((스포주의))) ▲ 재생하고 보면 효과 X100 (영화 속 BGM) 임수정 (수미)과 문근영 (수연)이 서울에서 오랜 요양을 마치고 시골에 내려오는데  신경이 예민한 새엄마 염정아 (은주)와 함께 살게 되는 이야기 (+ 아버지 김갑수 (무현))  + 그리고 집안에서 벌어지는 기괴한 일들  그리고 충격적인 결말 (엔딩) 임수정과 문근영 엄마에게는 엄마가 병이 있는 상태 <- 이 엄마를 옆에서 간호하던 사람이 염정아  그리고 김갑수와 염정아는 불륜  불륜 충격으로 엄마는 문근영 방 옷장에서 목 매달아 자살, 문근영이 엄마 꺼내려다가 옷장이 무너지고 옷장 + 엄마 시체 밑에 깔리게 된 문근영  그 소리를 듣고 올라온 염정아  처음엔 구해주지 않으려다가 이건 아니지 싶어 뒤돌아서 구하려다가 방에서 나오는 임수정이랑 마주침  염정아 : 무슨 소리 못 들었니?  구해줘야 한다고 말해야 하는데 임수정 : 여긴 왜 올라온 거야? (불륜중일 텐데) 안방은 아랫층 아냐? 이제 엄마 행세까지 하려고 하네  쏘아붇이는 임수정  염정아 : "너 지금 이 순간 후회하게 될지도 몰라, 명심해."  임수정 : "당신이랑 이렇게 마주하는 것보다 더 후회할 일이 있겠어?"  집 밖으로 나가는 임수정과 흘러나오는 BGM 제목이 '돌이킬 수 없는 발걸음'  그 순간에 문근영은 압사당해 죽어가는 중. 그걸 알 리 없는 임수정은 창문 발코니 쪽 염정아만 보게 되고, 다시 가던 길을 가는 임수정 즉  문근영의 죽음에 임수정은 미쳐버리고  정신병원에 내내 갇혀있다가 아빠 김갑수랑 둘이 요양하러 집에 도착  미쳐버린 임수정은 혼자서 염정아+문근영+본인 1인 3역을 하면서 기이한 일들을 벌이고  그리고 다시 병원에 갇힘  모든 사건과 죄책감으로부터 회피하는 아버지, 죄책감을 덜어버리려 하지만 사실은 시달리고 있는 염정아  죄책감으로 인해 인격이 분리되어 임수정, 그리고 피해자인 문근영의 모습을 끊임없이 되풀이하며 (구하지 못한 그날) 자신과 염정아를 벌하는 임수정의 망상   출처 : https://theqoo.net/1719862406 정말 잘 만든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공포영화인데 영상미에 스토리에 ost까지 다 잡은 명작이죠 지난 7월 재개봉 했는데 못본 걸 아직까지 후회하고 있습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