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tphoto
1,000+ Views

박노해의 걷는 독서 9.21

좋은 일이면 무엇이든 조용히 수행된다
저 홀로 고개 숙여 걸어오는 가을처럼

- 박노해 ‘가을은 조용히 걸어오는데’
Pakistan, 2011. 사진 박노해


들국화는 비바람 속에서도
조용히 피어난다
붉어가는 사과알도 가을 고추도
조용히 익어간다

좋은 일이면 무엇이든
조용히 수행된다
지금 난국이다
지금 위기이다

모두가 물질 권력을 원하고
모두가 앞장서 소리치고
무엇이든 단숨에 이루려 한다면
누가 침묵의 낮은 생애를 살려고 하겠는가
누가 진정한 사랑과 나눔의 길을 가겠는가

가을은 저 홀로 맑은 길을 따라서
조용히 고개 숙여 걸어오고 있는데

- 박노해 시인의 숨고르기 ‘가을은 조용히 걸어오는데’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창원2일차.
야놀자 프랜차이즈에서 4만원 방하나로 국호와 같이 자고 아침으로 뭘 먹을까 돌아다니다 고인돌 공원 건너 '속시원한 원 대구탕'에서 만원짜리로 시켰는데 고기가 상당히 많아 배가 불렀다. 국호는 창원중앙역에 나를 내려주고 출근하고 역 뒷쪽에 보이는 바위산이 예뻐서 한 등산하고 수원을 갈까하고 역에 출장나와있는 경남관광안내소의 안내하는 아지매한테 물었더니 지는 용추계곡으로 올라가 산능선을 타고 정병산으로 가는 방법밖에 모르고 오래전에 가봐서 편도로 두시간 반은 걸릴거라고 했다. 역 티켓팅 직원한테 두시간 반뒤 수원 기차표를 달라고 했더니 KTX타고 대전가서 무궁화 환승해서 수원가는 표를 34,200원에 끊어줬다. 반쯤 올라가다 돌아오면 된다는 생각으로 주차장쪽으로 걸어가는데 등산복 차림의 아저씨가 보여 저 뒤 바위산으로 바로 가려는데 길이 없는지 물었더니 길상사 뒤 도로이정표 있는데 가면 지름길이 있다고 했다. 그런데 길상사에서 바로 올라가는 콘크리트 도로가 있어 그곳을 따라 올라갔더니 고속도로 고가다리 밑을 지나 산쪽으로 길이 나있었다. 길따라 20분을가니 창원 숲속나들이길 2구간이 나오고 직진하여 내정병봉으로 올라갔다. 10분을 더가니 갈림길이 나와 좌정병산/운내정병봉 방향으로 직진 20분을 더가 9부능선에서 쉬면서 한바퀴 동영상을 찍고 하산했다. 산아래 길상사에서도 한바퀴 동영상을 찍었다. 성북동 길상사와 이름이 같은 창원 길상사.
고난 속에서 피운 꽃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해리포터’를 쓴 작가 조앤 K. 롤링은 1965년 영국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고 어린 시절 그녀는 다른 아이들처럼 평범한 소녀였습니다. 성인이 된 후로는 포르투갈로 건너가 그곳에서 영어 교사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포르투갈에서 남편을 만나 첫 아이를 얻으며 행복한 생활을 이어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가정의 불화로 결국 이혼하게 되었고, 딸과 함께 영국으로 돌아왔습니다. ​ 이때부터 그녀의 본격적인 고난이 시작됐습니다. 제대로 된 수입이 없어서 국가 보조금으로 근근이 먹고살았으며 가구도 마련하지 못해 여동생에게 빌리기도 했고, 차디찬 마룻바닥에서 지내야 했습니다. ​ 게다가 딸에게 줄 분유가 부족해 맹물로만 버티는 날도 있었다고 합니다. ​ 그렇게 절망스러운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갑자기 이런 생각이 그녀의 뇌리를 스쳤습니다. ​ ‘이렇게 내 인생을 끝낼 수 없지 않은가?’ ​ 그 순간, 잊고 있던 꿈과 어린 시절 가슴에 품고 있었던 불씨가 살아났고 그녀는 런던 뒷골목 허름하고 낡은 카페에 앉아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 8만 단어에 이르는 방대한 원고를 복사할 비용이 없어 구식 타자기로 여러 차례 반복해 썼다고 합니다. ​ 이렇게 탄생한 그녀의 첫 작품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며 세계 최우수 아동도서 선정을 비롯해 55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4억 부 이상 팔리는 등 출판 사상 유례없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그런 그녀는 이렇게 말합니다. “인생의 실패 앞에서 오히려 자유로워졌습니다. 가장 밑바닥의 인생을 새로 세울 수 있는 단단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인생 속 고난의 시기는 어둡고 적막한 터널을 지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인생에 어두운 시기가 찾아와도 그저 묵묵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버티는 힘이자,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 그러니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당신에게 다가온 어려움에 낙심하지 않고 준비를 한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습니다. ​ ​ # 오늘의 명언 세상은 고난으로 가득하지만, 고난의 극복으로도 가득하다. – 헬렌 켈러 – ​ =Naver "따뜻한 하루"에서 이식해옴..... ​ ​ #고난#역경#좌절#극복#희망#인생#삶#명언#영감을주는이야기#따뜻한하루
출국 전 체크리스트 10가지!
여행 전 알아보아야할 10가지! 기본적인 체크리스트지만 혹시나 놓친 것은 없는지 점검하는 의미로 읽어보도록 합니다! 1. 예방접종, 건강문제 그 나라의 특성상 자주 노출되는 질병에 맞는 예방접종을 하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2. 여권, 비자발급문제 이건 가장 기초적인 준비물이지만 간혹 기간만료되어 출국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권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갱신해야하는지 유무와, 해야한다면 발급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시차 적응 시차가 큰 국가에 가기 전 시차적응을 천천히 해나갑니다. 수면 시간을 천천히 바꿔나가고 생체리듬을 그 전에 조금씩 변화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4. 교통수단 섬 쪽이나 교통수단이 많이 없는 곳은 차를 렌트해가야합니다. 렌트는 막상 가서 빌릴 수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철 수단이 발전된 곳은 노선도 어플이나 노선도를 한글판으로 미리 다운받아 가시는 것이 좋지요. 5. 플러그 국가마다 플러그가 다르기 때문에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여행짐 여행짐을 과하게 싸가거나 너무 없이 가져가는 것 또한 문제! 여행 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짐을 과하게 싸간다는 것입니다. 늘 휴대하고 다녀야 할 짐을 알맞게 담을 수 있는 편한 휴대용 가방도 별도로 가져가시는게 좋아요. 캐리어 짐쌀 때는 과감히 덜어내는 것도 중요! 묵을 호텔에서 세안도구를 지급 하는지 알아보고 준비를 해가는 것도 팁! 국가마다 필요한 물품이 다르기 때문에 그 국가의 준비물 리스트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7. 여행비용 여행 플랜을 짤 때 무시할 수 없는 부분! 바로 여행비용인데요. 어느 정도 비용을 유추해서 환전을 해가야 하는건 기본이죠. 그치만 간혹 현금을 다 사용해서 카드를 써야할 때 결제가 안 되는 난감한 상황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혹시 대비용으로 카드를 이용할거라면 해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지! 카드 한도는 얼마나 되는지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AND! 간혹 고유의 국가 통화를 가졌지만 달러를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국가들도 있으니 미리 알아보도록 해요! 다른 통화로 잘못 환전해 갔을 때 멘붕멘붕이겠죠.ㅠㅠ 8. 안전문제 내가 가는 곳이 누구나 쉽게 가는 관광지가 아니라면 알아보셔야 합니다. 전쟁이 빈번한 국가인지, 테러나 치안 문제가 심한 곳인지, 최근 재난발생 위험국인지! 일본은 현재 지진문제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었고, 남아공 아프리카는 치안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여행자들에겐 위험 적신호 상태! 그 국가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9. 로밍준비 국제 로밍 요금은 잔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보통 다 자동로밍이지만 혹시 모르니 다시 한 번 확인 또 확인! 10. 대사관 휴무, 공공기관 휴무 대사관의 휴무 요일과 내가 이용할 공공기관 박물관이나 미술관같은 곳들의 이용 요일과 시간을 꼭 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먹방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가볼 레스토랑의 휴무 또한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출국준비 모두 다 잘 마무리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