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skdj
500+ Views

[런 온] : 세상을 인용하고 자기 언어를 타자에게 번역하는 일

(...)
"이 영화의 메시지가 참 마음에 들었거든요, 저는. '섬세하고 다정한 사람들이 잘 살았으면 좋겠어.', '상냥한 사람들을 바보 취급 안 했으면 좋겠어.' 그렇게 말하는 것 같아서."
"나 이제 알겠어요. 오미주 씨가 왜 영화를 좋아하는지."
('미주'와 '선겸', 16화 중에서)
세상을 인용하고 자기 언어를 타자에게 번역해내는 [런 온]의 방식과 시도가 드라마가 후반으로 전개되어갈수록 나날이 소중해졌고, 각 회차마다의 이야기가 다른 회차에서 반복되거나 인용되거나 변주되는 일들도 이 세계가 아주 공들여 다듬어진 안정감 있는 세계라고 믿게 만들었다.
잘 표현하는 사람은 잘 인용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인용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언어를 기억해야 하고 그것의 뒤에 숨어 있을지도 모르는 흐름과 맥락을 헤아리고자 노력해야 한다. 한 언어를 다른 언어로 옮기는 번역의 과정이 완벽해질 수 없듯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는 일도 완전무결해질 수는 없다. [런 온]은 계속해서 달리는 일이 언젠가 멈출 수밖에 없음에도 영화가 언젠가 결말을 맞이할 수밖에 없음에도, 달리기로 시작해 영화로 끝난다. 트랙에서 출발해 극장에서 마무리된다. 그러나 달리기에도 영화에도 끝이 있는 건 돌아가야 할 삶이 있어서인 건지도 모른다. 그 모든 일들이 결국 'Run'에 해당하며 그것들이 삶 위에서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 지속되기에 'On'이 뒤따르는 것인지도. 이 이야기가 진정 어떻게 맺어질지는 우리, 가면서 생각해보자. (2021.02.06.)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많은 사람들의 인생캐릭터 더킹 은시경 첫등장씬
융통성없고 고지식한 엘리트 대위 은시경 왕명으로 국제장교대회에 참가하게된 철없는 왕자 이재하(이승기) 안 하면 궁에서 내쫓끼고 돈 한푼 없는 평민 돼야한데서 억지로(강제로)하기로 했지만 졸라 하기 싫음;; 어쩔수 없이 하겠다곤 했는데 갑자기 차고문이 열림 두둥 -차렷. ? -차렷! 오보 앞으로! -뭐야...(당황) 오보 앞으로 오래서 들어갔더니 갑자기 재하를 가두고 차고 문이 닫힘;; 그리고 보이는... power. 군. 인. 은시경. 이름을 본 이재하는 은시경 아빠 안다며 아는척ㅋㅋ -야 잘됐다 너 칼있냐? 나 여기 조금만 이렇게 쫌만... 조금 다쳐서 장교대회에서 빠져나갈 생각뿐인 철없는 왕자님 -...누구나 장교가 될수 있지만 아무나 장교가 될순 없습니다. 파워엘리트군인 느낌 물씬 -야 그럼 너 장교 맞지. 권총 잘쏘지? -그럼 나 여기 샤악 빗겨 나가게 한 전치 2주정도만.. 그렇다고 빵 이건 안되구 걍 이렇게 사악 스칠정도만... 혼자 얼마나 다쳐야할지 생쇼하다 또 아 안되는데 이러면서 다치는건 무서운 왕자님ㅋㅋ 그때 총을 드는 은시경 -어디요.여기요? 빈말은 하지않는 진지한... 감히 왕자 심장에 총구를 겨누는 은시경 -...야 너 뭐하냐. 자신있어? 당길수 있어 방아쇠? -.... 끝까지 겨뉜 총구를 내리지 않고. 감히 자신을 못쏠거라 생각했는지 쏴보라며 패기를 부리는 이재하. 너 못 쏘면 내가 쏜다 하며 은시경에게서 총을 빼앗고 방아쇠를 당겼는데,, ㅅㅂ 실탄...! 실탄이었음..! -너...이거 실탄이었어? 너 진짜...날 죽일라고...! 총소리에 놀라서 들어오는 다른 군인들 -야 이 미친 새끼야!!!! -내가 쐈어. -날 연행해. -장난이야. 심심해서 장난 좀 친거니까 절로 가라고!!!!!!!! 심각한 분위기에 어찌할바를 모르는 군인들 -...너 이렇게 또라이인거 니네 아버지가 아냐? 끄떡않는 은시경. -하... 그래 내가 배포 하나는 인정해줄게. 근데 어떡하냐? 나 뒤끝 작렬인데. 넌 이제 죽었어. 눈하나 깜짝 안하고 미소짓는 은시경. -제가 좀 답답하죠? 흥분한 왕자님 상대 안해줌ㅋㅋ -기숙사로 모셔. 기숙사로 모시라고 하고 혼자 유유히 떠남. -야!!! 야!!!!!!! 출처 : 쭉빵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은시경 살려내에에에에에에에에 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왜 죽였냐구우우우웅우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직도 속상해욥 ㅠㅜ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 진짜 인생남캐 ㅠㅠㅠㅠㅠㅠㅠㅠ 보고싶다 은시겨어어어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