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pucci
1,000+ Views

[립] '겨우 서른', 나를 포기하지 않는 상하이의 사랑법


QR코드와 위챗으로 디지털화된 중국판 '미생'

오래전 직장 생활을 할 당시 업계 담당자들 간 직무에 대한 노하우를 전하고 다양한 업계 정보를 교환하기 만들었던 오프라인 모임에서 이제 막 서른의 나이가 되었던 워킹맘이 있어 서른 살의 생일을 축하해주고 노래방에 함께 가서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를 떨리고 울먹이며 부르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렇듯 서른이란 나이는 남성 사회에서도 그렇지만 정글과 같은 사회에서 버텨나가야 하는 여성들에게는 인생에서 하나의 관문과 같습니다. 인격체로서 홀로 서기를 본격 시작하는 성인식 통과의례처럼 다가오는 '서른 살'을 모계 사회를 근간으로 하는 중국은 더 특별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13억이 넘는 인구 탓에 한 때 가구당 1명으로 출산을 제한했던 산아제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중국 사회에서 앞당겨지는 결혼과 이혼, 출산과 육아 등 다양한 고민은 서른 살의 여성에게 다양한 삶의 방식을 선택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서른 살이니까 괜찮아..삶에 온기를 전하는 위로

주로 영화와 국내 드라마만 봤던 넷플릭스에서 <달콤한 나의 도시>를 떠올리게 하는 중국 드라마 <겨우 서른(三十而已)>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나고 자란 세 여성이 매우 희망적이었던 서른 살의 나이에 맞이하게 되는 역경과 사건 속에서 나를 포기하지 않는 상하이 식의 사랑법을 전하는 것 같습니다.

사랑을 할 때도 스스로를 보호할 줄 알아야 해. 절대 상처받지 않게 말이야.

지난해 7월부터 상하이의 동방위성 TV와 텐센트 비디오를 통해 방영됐고, 넷플릭스에서도 '인기 중드'로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세 여성의 이야기 외에도 극 중 배경이 되는 상하이의 모습은 최근 세계 경제의 양강 구도를 이끌어낸 디지털화된 중국의 변화상을 경험케 합니다. 한글 제목 역시 '서른 살이니까 괜찮아'라는 톤으로 현실의 벽에 부딪치는 이들을 위로하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 <달콤한 나의 도시> 서울 이상의 회색 도시, 상하이에서 삶의 희로애락을 경험하는 세 여성의 이야기는 현재 코로나19로 힘겨운 일상을 버텨내고 있는 우리에게 낙담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현실을 극복하고 슬기롭게 이겨나갈 힘을 전하는 것 같습니다. 


담백한 서사와 에필로그 형식의 노점상 가족 이야기

특히 국내 드라마와는 달리, 거의 매회마다 소제목을 띄워 상하이 거리에서 노점상을 하는 가족의 일상을 에필로그처럼 덧붙여 대조적으로 그려냈습니다.   

45분 남짓한 러닝타임으로 43부작의 장편드라마임 에도 우리나라의 주중 연속극이라기보다 주말드라마 성격이  짙은 것 같습니다. 

국내 드라마 <펜트하우스>를 떠올리는 중국의 최상류층이 등장하는 데도 그 흔한 출생의 비밀이나 막장 설정은 걷어내고 담백한 서사로 이야기를 끌어가 중년층보다는 또래에 공감할 만한 20-40대 시청자들에게 몰입감을 더할 것 같습니다.


결혼-이혼-비혼, 서로 다른 처지의 서른 살 동갑내기


남편과 불꽃놀이 디자인 회사를 공동 창업 후 출산과 육아에 전념하던 전업주부 구자(TongYao 분)는 아이의 미래와 남편 사업의 영업을 위해 상류층을 동경하다가 잇따른 사건으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을 되찾지만 갑자기 나타나 남편의 주변을 맴도는 연하녀로 인해 불안감을 갖게 됩니다.

선을 봐서 일찍 결혼한 샤오친(MaoXiaotong 분)은 회사의 궂은일을 도맡아 처리하는 핵인싸 사원으로 지내다가 아이를 유산한 후 남편과 이혼하고 연하남의 애정공세를 받지만, 부모에게 각별한 애정을 쏟는 전 남편도 신경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명품 매장에서 영업력이 우수한 슈퍼바이저로 인정받은 왕만니(JiangShuying 분)는 월세를 감당하지 못해 상하이 외곽으로 이사하고, 회사의 포상 휴가로 떠난 크루즈 여행에서 만난 상류층 썸남과 연애를 이어가지만 알고 보니 비혼 주의자라던 썸남은 사실혼이었다는 사실에 좌절합니다.


정체성 성찰 속에 디지털화된 중국 사회의 이면 조명

하지만 지난 20회까지 이야기를 봤을 때, 이들 세 여성은 벼랑 끝에 몰렸다고 생각되었을 때 자신을 놓지 않는 선택을 할 것 같습니다. 세 여성이 나눈 대사 속에서 미디어와 여론의 뭇매 속에서도 조직 사회에서 단단히 발을 디디고 설 수 있는 용기가 엿보이기 때문입니다.  

30년을 살면서 이제야 자신을 좀 찾은 듯해. 다른 사람을 책임질 생각을 하기 전에 나 자신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해.


드라마 속에서는 디지털화된 중국 사회의 이면을 조명하는데요, 위챗과 QR코드로 속도감 있게 관계망을 확장하고 송금과 결제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비즈니스에서도 종이 명함 대신에 메신저를 추가하고, 우리나라에선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공용 장소 입장 시 개인 식별정보로 일상화된 QR코드가 송금과 대출은 물론, 노점삼의 충유빙 구입할 때 이용되는 모습이 이채롭습니다.  

우정과 연대, 정글같은 도시에서 버텨낼 힘이 되다

서른 살 동갑내기 세 여성의 만남도 극적입니다. 구자와 샤오친은 같은 건물에 집과 회사가 있어 오랜 친구이지만, 자신을 시기한 동료 직원으로 인해 해고 위기에 놓였던 만니는 샤오친에게 도움을 받으며, 동갑내기 친구들의 우정은 정글과 같은 세상 속에서 버텨낼 힘이 됩니다. 마치 직장인의 애환을 그려낸 우리 드라마 '미생'처럼요.

특이할 만한 것은 세 여성에게 가족이란 제도는 비바람을 막아주지 못하지만, 이에 반해 노점상 가족의 힘겨운 일상을 버티게 해주는 건 가족애처럼 보였습니다.

자유의 몸이 된 게 최고의 서른 살 생일선물 아니겠어?


처음 보지만 언뜻 중국 영화배우 장쯔이를 닮은 듯한 동요(TongYao)는 캐릭터 간에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해결사와 같이 등장하는 인물 구자 역을 맡아 안정적이면서도 진취적인 커리어우먼 상을 그려냈습니다.

낯설지 않은 귀여운 외모의 모효동(MaoXiaotong)은 러블리한 매력을 발산하면서도 이들의 끈끈한 관계를 이어주는 구심점 역할을 해줬으며, 장슈잉(JiangShuying)은 화려한 도시 상하이의 매력을 가장 잘 표현해내면서도 절제 속에서 토해내는 내면 연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직 43회까지는 20여 회 방송분이 남았지만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꽌시로 대변되는 중국의 학연, 지연주의가 점차 디지털화되면서 심화되는 가운데, 자녀의 독립적인 생활에 폐를 끼치지 않으려는 부모들의 선택을 볼 때 중국의 전통 가족주의가 해체 위기에 놓여 있음을 성찰케 하고 100세 시대를 내다보는 현대 사회에 마흔,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오십, 육십 등 나이를 앞둔 중년층에게도 인생의 전환점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반성케 합니다.

특히, 드라마 전체를 지배하는 세 여성의 연대라는 정서는 우리나라의 막장드라마처럼 작위적인 설정이나 무리한 이야기 전개 없이 극 중 주인공들에게 삶을 포기하거나 극단적인 선택이 아닌 지혜로운 성찰로 이끌며 깊은 울림을 선사합니다. 

나를 포기하지 않는 상하이의 사랑법을 그려낸 중국 드라마 <겨우 서른>이었습니다. 

/ 힐링 큐레이터 시크푸치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전설의 미소년이라 불린 배우가 아동성착취 피해자라고 밝힘
비요른 안데르센 커뮤하면 이사람 얼굴 한번쯤은 봤을건데 데뷔작으로 슈스됐는데 그 데뷔작이 <베니스에서의 죽음>이고 감독이 루키노 비스콘티. 우리나라에서는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칸 황금종려상도 받은 이탈리아에서는 로셀리니급 거장임. 이사람은 양성애자였는데 <베니스에서의 죽음> 내용도 저 포스터에 있는 아재가 타지오라는 미소년(비요른 안데르센)한테 반한다는 내용이고 쟤한테 잘보일려고 아저씨가 화장하고 그럼ㅋㅋㅋ 아무튼 안데르센이 최근 다큐에서 오디션 과정에서 팬티벗으라고 요구 당하고 자신은 게이가 아닌데도 15살의 나이로 게이클럽 끌려다니고 스탭들 대부분이 게이여서 너무 힘들었다고 고백했음 집안환경도 불우해서 고아로 살았기 때문에 도움 청할 곳도 없었고 이후 10대 20대를 성정체성 혼란+알콜중독+우울증으로 힘들게 살다가 결혼함 딸, 아들 낳고 살다가 아들이 9개월에 돌연사 죄책감에 괴로워하다가 부인이랑 별거. 지금도 혼자 산다고. 2003년부터 다시 나오는데 스웨덴 영화 위주로 나오고 미드소마에도 잠깐 나옴 이 할배가 안데르센 이건 청년 시절. 아무튼 안데르센은 비스콘티 감독을 안만났으면 지금 자기 인생이 훨씬 행복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자신의 몸을 도구화하고 착취한 포식자라고 표현함 지금도 여전히 우울증으로 힘들다고 하고 딸이 결혼해서 외손주 2명을 봤다고 함 출처 : 디미토리
지브리 "살아라 그대는 아름답다"가 명대사로 꼽히는 이유
한 부부가 산 속 들개한테 잡아 먹힐 위험에 처하자 자신의 어린 딸을 대신 먹이로 던져주고 도망침 너무 매정한 부모의 행동에 들개조차 먹이로 던져진 인간의 아이를 동정해서 차마 잡아먹지 못했고 그렇게 들개 손에 키워진 소녀 '산' 산은 스스로를 인간이 아닌 들개라 생각함 그리고 자꾸만 들개들의 서식지를 침범하려 하는 인간들에게 목숨 바쳐 대항함 산을 키운 들개신 '모로' 「人間にもなれず山犬にもなりきれぬ哀れで醜い可愛い我が娘だ」 "인간도 되지 못하고 들개도 되지 못한, 불쌍하고 추한 나의 귀여운 딸이다" 대사에도 나타나듯이 모로는 산을 진심으로 아끼고 자신의 딸처럼 여기지만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아이라는 생각을 떨칠 순 없었음 그래서 불쌍하고 '추한' 나의 귀여운 딸이라고 표현 모로의 이런 맘을 산이 몰랐을 리가 없음 숲 속에서 함께 사는 다른 짐승신들에게도 인간의 소생이란 이유로 배척당하는게 일상이었는데 뭘 해도 출신은 바꿀 수 없으니 대신 산은 자길 길러준 들개 가족을 위해 들개를 위협하는 인간과 싸우기로 결심함 가족을 위해서라면 자기 목숨 하나쯤 전혀 대수롭지 않아함 여느날과 마찬가지로 산은 가족을 위협하는 인간들의 마을로 쳐 들어가 그 무리의 두목 '에보시'와 목숨을 건 결투를 벌이는데 누가 봐도 산이 불리한 상황 이를 지켜보던 '아시타카'는 둘의 싸움을 막고 산의 목숨을 구함 「 왜 날 방해한거지? 죽기 싫으면 대답해! 」 “ 그댈 죽게 내버려둘 수 없었소. ” 「 죽는건 하나도 두렵지 않아! 인간을 쫓아낼 수만 있다면 이깟 목숨 따위! 」 “ 살아라. 그대는 아름답다. ” 여지껏 숲 속 짐승신들한테 인간의 아이라 배제당하고 역겨운 눈빛을 받고 살아왔는데다가 다소 자기 목숨을 가볍게 여겼던 산이 태어나 처음으로 들은 존재긍정의 말 넌 얼굴이 예쁘니까 살아야 해 <- 이런 외모지상주의 좔좔 흐르는 플러팅이 아님 너라는 존재는 무척 고귀하니까 목숨을 그렇게 가벼이 내던지려하지 말고 살아달라는 뜻임 산이 인간도 들개도 되지 못한 어중간하고 외로운 존재이듯이 아시타카도 저주 때문에 부족에게 배제당하고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떠돌아다니는 어중간하고 외로운 존재임 닮았기에 더 신경쓰였고 끌렸던 게 아닐까 함 참고로 저 대사 듣고 난 뒤부터 아시타카를 대하는 산의 태도가 눈에 띄게 온화해짐ㅋㅋ 당연함 나 같아도 그 날 당장 내 인생의 반려자로 삼음 출처ㅣ더쿠
9만 살 차이나는 연상연하 커플??
사랑이란 본래 도덕을 논할 수도, 옳고 그름을 나눌 수도 없는 것. (...) “진심으로 누군가를 사랑하는 일은 최선을 다해 모든 마음을 쏟는 거예요. 남들 앞에서는 사랑하고 뒤에서는 사랑하지 않고, 절대 그럴 수 없어요.” 당칠공자가 쓴, <삼생삼세 십리도화> 중에서 . . . 수많은 신들이 쇠락하고 몇몇 신족만이 평화롭게 사는 가운데, 오만 살의 철부지 신선 백천은 수련을 위해 남장을 하고 ‘사음’이라는 이름으로 전쟁의 신 묵연의 제자로 들어간다. 사음은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이경에게 마음을 내어주지만 이내 버림받는다. 그러고는 자신의 겁운을 대신 겪은 후 큰 위기에 빠진 스승 묵연을 돕지 못한 죄책감에 시달리게 된다. 사음의 이름을 버리고 원래의 신분 백천으로 돌아가 묵연을 보살피길 칠만여 년. 신선의 기억과 능력을 잃고 속계에서 평범한 인간으로 외로이 살아가야 하는 또다른 겁운이 백천에게 닥친다. 그러다 천족의 야화를 만나고, 그로부터 ‘소소’라는 이름을 얻어 신선계 최상위 계층인 천족과 속인의 사랑이라는,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 사랑은 오해와 모략에 휘말린다. 삼백 년 후, 야화는 백천을 다시 만난다. 그녀는 십사만 살의 상신으로, 그는 오만 살의 천군 태자로. 속인 시절의 기억을 모두 잃은 백천에게 야화는 매번 새로이, 하지만 찬란하고 올곧게 구애하고, 둘은 처음처럼 사랑에 빠지지만 운명은 이들의 사랑을 그대로 두지 않는다. 여자 주인공 백천은 십사만 살, 남자 주인공 야화는 오만 살. 둘의 나이 차는 구만 살이다. 연상연하 커플이라고 하기엔 “연배로는 고모뻘, 연수로는 조상뻘이고”, “오만 살밖에 되지 않은 옥 같은 청년이 십사만 살이나 되는 노인과 결혼해야 한다”는 설정이다. 이러한 『삼생삼세 십리도화』속 시간 설정은 얼핏 보면 호쾌한 중국적 상상력의 끝을 보여주는 듯하지만, 실은 일반적인 연애소설 문법에서 벗어난 과감한 도전이다. 시한부 삶이나 짧은 만남 같은 시간적 제약이라는 장치를 이용해 애절함을 극대화하는 것이 흔히 볼 수 있는 연애소설 서사라면, 『삼생삼세 십리도화』속 주인공들은 대부분 ‘신선’이고, 이들은 영원에 가까운 삶을 영위한다. 작가는 무한대로 늘어난 시간 속에 캐릭터를 놓아두고 계속해서 두 주인공을 시험에 들게 한다. 이를 통해 작가는 과감한 질문을 던진다. 누군가를 사랑하는데 ‘시간’이라는 제한이 없다면 우리는 그 사랑에 얼마나 일관되고 진실하게 매달릴 수 있을까? 십사만 살의 나이. 삼생삼세, 세 번의―사음, 소소, 백천―삶 동안 각각 다른 신분으로 살며 산전수전을 겪은 여주인공 백천은 “나에 대한 마음이 아직은 깊지 않을 때 그만두는 게 좋을지도 몰라요. 내 나이가 되면 알 거예요. 이렇게 오래 살면 사랑이라는 것에 덤덤해지고 아무 흥미도 없게 된다는 것을”(268쪽) 이라 건조하게 말하기도 하며 “사랑의 나무가 있다면 내 나무는 몇 만 년이 지나도 꽃을 피우지 못하는 말라비틀어진 늙은 소철”(266쪽)이라는 둥, “거동도 굼뜬 상늙은이”(346쪽)를 자처한다. 반면 이런 백천의 눈에 고집불통 애송이 같은 야화는 “절절히 사랑하면서 오래 함께하면 좋겠군요”(267쪽)라든가 “당신 한 사람만 사랑해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269쪽)라고 일관되게 자신의 사랑을 고수하는 직진남이다. 이러한 야화의 ‘진심’에 꽉 닫혀 있던 건어물녀 백천의 마음은 조금씩 열려가는데…… <출판사 책 소개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