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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축구의 스타들, 피파온라인 유튜브에서 뒷이야기 밝히다
라커룸: 경기의 재구성 공개... 차범근·이천수 등 출연 EA가 만들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피파 온라인 4> 유튜브 채널에 방송 중인 <라커룸: 경기의 재구성>이 축구 팬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한국 축구의 명장면을 만들어낸 인물들을 직접 초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며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사로잡고 있다는 평가. 지난 2월 5일 첫 방송된 <라커룸>은 축구 토크쇼로 명경기에 숨겨진 뒷이야기를 주제로 한다. 축구 팬들에게 익히 알려진 박문성 해설위원, 김동완 캐스터, 크리에이터 '이수날'이 출연 중. 특히 관심을 끄는 것들은 게스트들의 면면이다. <라커룸>에는 첫 화부터 차범근 감독이 등장해 1978년 독일 분데스리가 데뷔전과 그 뒤의 선수로서의 활약상에 대해 이야기했다. 상대 선수에게 10번 이상 태클을 받았지만 카드 한 장 안 줬던 이야기는 물론, 독일의 귀화 제의를 거절한 사연 역시 직접 증언으로 확인할 수 있다. 3화에서 차범근 감독은 1997년 도쿄대첩(98' 프랑스 월드컵 아시아 지역예선 3차전)과 수많은 축구 선수를 배출한 '차범근 축구교실'의 탄생 스토리를 밝힌다. 영상 말미에서 차 감독은 자신의 분데스리가 데뷔전에 대해 "인간 차범근이 뛰는 게 아니고 한국 축구와 축구인 모두의 마음이 담겼던 경기였다"라고 회고했다. 이어진 4화에서는 K3 베이식 고양시민축구단의  라대관 서포터를 인터뷰했다. 축구단이 창단한 2008년부터 최근까지 대부분의 경기를 직접 차를 몰고 다니며 응원한 라 씨는 2019년 5월 18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원정 경기에 홀로 찾아가 응원했고, 페널티킥 골로 팀이 역전에 '극장승'을 거두자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유명해졌다.  당시 팀은 7연패를 끊었고, 골을 넣은 안명환 선수는 라 서포터에게 달려가 90도로 인사했다. 이 모습이 찍힌 영상은 유튜브에서 1,00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라 서포터는 <라커룸> 출연해서도 팀에 대한 애정을 한껏 드러내는 한편, 본인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하는 것은 바로 "선수들이나 구단 스태프이 많은 돈을 받지 못하면서 고군분투하고 있으니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라고 이야기했다. 지난 3월 5일 공개된 5화에서는 'K리그의 악동' 이천수 전 전력강화실장이 출연했다. 이 전 실장은 울산 현대의 에이스로서 2006년 A3 챔피언스컵에서 MVP이자 득점왕이 된 이야기를 밝혔다. 당시 이 전 실장은 "2006년에는 축구가 쉬웠다"라며 특유의 재치를 선보이는 한편, "프로는 다 열심히 하기 때문에 열심히 한다고 하지 말고 잘하겠다고 해야 한다"며 자신의 축구 철학을 피력했다. 이어지는 6화에서는 이천수 전 실장이 선수 생활 중 벌인 각종 사건사고로 누적된 벌금 7,550만 원에 대해 설명한다. K리그의 '주먹 감자 사건' 과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탈리아전에서 말디니의 뒤통수를 발로 가격한 사건 등에 대해 말할 것으로 보인다. 새 영상은 이번주 중 <피파 온라인 4> 공식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바로가기)
[곡성]에서 [랑종]까지 - 신은 대체 뭘 하고 있길래
- 세상이 이 모양인 것과 비대칭 오컬트에 관해 ※ 영화 <곡성>과 <랑종>의 내용이 일부 드러납니다. :) ------- 1. “가까운 가족이 죽지 않아야 할 상황인데 죽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어떤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과거 나홍진 감독은 영화 <곡성>(2016)을 만든 동기에 관해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요컨대 ‘왜 착한 사람이 불행한 일을 겪어야 하는가?’에 대한 추론 또는 상상. 2. 흔히들 한탄한다. 신은 대체 뭘 하고 있길래 선한 사람들의 억울함이 반복되냐고. <곡성>은 이 불가해를 이해하고자 비이성의 경로를 택한 영화다. 방법은 소거법. 첫 번째 세부 질문 ‘신은 있는가? 없는가’에서는 부재(不在)를 지우고 존재(存在)를 남긴다. 그렇게 이 영화에는 초월자가 ‘있’게 된다. 아무렴. 3. 두 번째 질문은 ‘그렇다면 신은 영향력을 행사했는가? 혹은 놀았는가’ 정도 되겠다. 다시 말하지만 나홍진은 지금 한 손엔 카메라, 다른 한 손엔 부적 비슷한 걸 쥐고 있다. 비이성이라는 어질어질 외길. 그렇게 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소거되고 ‘영향력을 충분히 행사했다’가 남는다. 4. 이제 신이 ①존재하고 ②액션도 취했는데 ‘세상은 왜 이 모양인가? 왜 착한 종구 가족이 몰살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필연이다. 이 지점에서, 선택 가능한 답지는 하나밖에 없지 않나요, 라며 나홍진이 고개를 홱 180도 돌려 관객을 본다.(물론 실제가 아니고 영화의 태도에 관한 은유다) 그러고는 이렇게 말한다. 이 신은, 그 신이 아니었습니다. 낄낄낄, 와타시와 와타시다, 나는 나다. <곡성>에서 넘버원 초월자의 정체는 ③재앙을 빚는 악(惡)이었던 것. ‘귀신’ 신(神)은 결코 직무를 유기한 적이 없다. 애석하게도. 5. 1선발 초월자라면 당연히 거룩하고 선하리라는 믿음은 <곡성>에서 구겨졌다. 그리고 5년, <랑종>(2021)이 그 세계관을 장착한 채 또 다른 극한으로 내달린다. 이번에도 초월적인 무언가는 모두가 멸망할 때까지 폭주한다.(나홍진의 날인) 게다가 한두 놈이 아닌 듯하다. 6. 이 귀‘신’들을 <엑소시스트>나 <컨저링> 같은 정통 오컬트 속 대립 구도, 이를테면 적그리스도로서의 대항마 계보 안에 넣기는 어렵다. 그들처럼 선(善)이 구축한 팽팽한 질서를 따고 들어와 균열을 내는 등의 목적성을 띠지 않으니까. 왜? 안 그래도 되므로. 미안하지만 <랑종>에는 그런 노력을 기울이게 만들 법한 절대 선, 시스템의 창조자, 친인류적 초월자 등 그게 무엇이든 비슷한 것조차 등장하지 않는다. 무당인 님도 끝내 털어놓지 않았나. 신내림을 받았지만 진짜로 신을 느낀 적은 없었다고. 7. <곡성>과 달리 <랑종>은 현혹되지 말기를 바라는 선한 성질의 기운마저 제거했다. 하나님이든 부처님이든 무당 몸을 빌린 수호신이든, 공포에 벌벌 떠는 인간들에게 가호를 내려줄 이는 없다. 좋은 초월자는 꼭꼭 숨었거나 모든 초월자는 나쁘거나. <곡성>이 신의 가면을 벗겨 그 악의(惡意)로 가득한 얼굴을 봤다면, <랑종>은 악의의 운동능력에 대한 ‘기록’인 셈이다. 괜히 모큐멘터리 형식을 취한 게 아니다. 8. 악의 증폭과 선이라 믿어진 것들의 부재. 억울함과 억울함이 쌓이고 쌓여 짓뭉개졌을 인간의 비극사, 까지 안 가도 포털 뉴스 사회면을 하루만 들여다보자. 현실 세계를 오컬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면, <랑종>의 이 궤멸적 신화보다 어울리는 콘텐츠가 있겠나 싶다. 9. 악마한테 이기든 지든, 선악 대칭 구조를 가진 주류 오컬트는 창조자나 창조자가 빛은 질서의 선의와 안전성을 여전히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반면 <더 위치>, <곡성>, <유전>, <랑종> 등 특정 힘에 압도되는 비대칭 호러들이 있다. 현혹되지 말자. 이 계보의 영화들은 지금 악에 들뜬 상태가 아니라, ‘악’밖에 남지 않은 실재를 도식화하고 있다. 이를테면 ‘구원 같은 소리 하고 있네.’ 0. 이 모든 영화적 상상은 불우하고 불공평한 세계를 납득하기 위한, 차라리 가장 합리적인 접근일지도 모르겠다. 비이성의 중심에서 외치는 이성. 그렇게 원형으로서의 신은 죽었다. 다만 그럴수록 더욱 절통한 어떤 현실들. 다시, 신이시여. ⓒ erazerh ※ 이 글은 ‘브런치’에도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