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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타카(Gattaca, 1997) 줄거리 및 결말 / 유전자 흙수저의 인생 찾기


제목 : 가타카 (Gattaca, 1997)
감독 : 앤드류 니콜
출연 : 에단 호크, 우마 서먼, 주드 로 외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0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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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일러 주의하세요. & 오늘 글은 유독 장문인 점, 문송합니다.


<가타카> 줄거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소개해드릴 영화는 개봉한지는 좀(오래) 됐지만 여전히 SF 영화의 명작으로 꼽히는 영화인 <가타카(Gattaca, 1997)>입니다.


배경은 가까운 미래. 우주탐사와 유전자 조작 태아 등 과학이 진일보한 미래사회. 우리의 주인공 빈센트(에단 호크)가 태어납니다. 유전자 조작을 통한 우월한 태아를 출생하는 게 사회 전반의 풍토였지만 이 친구의 부모는 그래도 내추럴한 게 좋았는지 자연임신으로 아이를 낳습니다.

그러나 자연임신으로 태어난 우리의 빈센트는 심장병과 낮은 시력 등 각종 열성인자들을 보유하고 있었고, 부모님은 빈센트의 남동생 안톤은 인공수정을 통해 낳습니다.

허약한 빈센트는 키도 체력도 안톤의 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형제는 종종 수영 내기를 하곤 했는데 바다 한가운데까지 헤엄쳐 가다가 먼저 포기하는 쪽이 지는 내기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항상 지던 빈센트가 처음으로 내기에서 승리하고, 그는 크게 고무됩니다. 자신이 꿈꾸는 '우주비행사'의 꿈도 어쩌면 이룰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죠. 세월은 흘러 둘은 성인이 되고 빈센트는 자신의 꿈을 지지해 주지 않는 가족을 떠나 홀로 살아가게 됩니다.

청소부로 일하며 근근이 생계를 이어가던 그는 놀랍게도 꿈에 그리던 우주 탐사기업 가타카 본사에 입사합니다.

물론 우주비행사가 아닌 청소부로 말이죠. 우주비행사의 벽은 높았습니다. 빈센트는 열성이란 이유로 면접 기회조차 얻지 못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빈센트는 우성 신분을 판매하는 우성인들과 우성인 위조 신분을 구매하려는 열성인을 이어주는 브로커가 있음을 알게 되고 그를 통해 '제롬 유진 머로우(주드 로)'를 만납니다.



전직 수영선수이자 은메달리스트였던 그는 불의의 사고로 하반신 마비가 되어버렸고, 돈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의 우성 신분을 팔기로 결정합니다. 그렇게 제롬은 돈을, 빈센트는 꿈을 위해 거래를 합니다. 빈센트는 제롬이 마련해 준 각질, 소변, 혈액 등의 생체 샘플로 열성인 빈센트가 아닌 우성인 머로우 행세를 합니다.

인간을 열성 우성 만으로 판단해버리는 사회였기에 흠잡을 것 없는 우성 인자를 보유하고 있던 머로우의 소변 샘플은 빈센트를 단박에 가타카에 입사시켜줍니다. 제롬의 유전자 끗발이 얼마나 좋았으면 면접도 필요 없는 초광속 합격입니다.

가타카 입사 후 빈센트는 제롬의 신분으로 승승장구합니다. 그는 회사를 먹여살리는 인재, 우수 사원이 됩니다. 실적 우수자들을 목성의 위성인 타이탄 탐사선에 승선시킬 생각을 하고 있던 가타카. 이대로라면 빈센트의 승선은 확실해 보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타이탄 탐사 계획의 책임자가 살해당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폭력성향은 열성인들만 보유하고 있기에, 경찰은 범행을 열성인의 소행으로 규정하고 회사를 이잡듯이 뒤져 열성인의 흔적을 찾습니다. 그리고 복도에서 빈센트의 눈썹이 발견됩니다.

신원미상의 부적격자 'X'. 발견한 눈썹의 DNA를 회사 데이터베이스의 자료와 대조해보니 몇 년 전 가타카에서 일하다 사라진 청소원 '빈센트 프리맨'입니다.



빈센트는 패닉에 빠집니다. 경찰이 자신들을 잡으러 올 것이라며 빨리 도망쳐야 한다면서요. 그러나 제롬이 그를 안심시킵니다. 빈센트가 패닉에 빠지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물론 그가 책임자를 죽인 범인은 아니지만 빈센트에겐 분명한 살해 동기가 있었기 때문이죠.

그 책임자란 사람이 빈센트의 우성 여부에 관해 항상 의심을 품어왔다는 건 회사 내에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거든요. 하지만 제롬은 누구도 가타카의 엘리트 사무직원들을 의심하진 않을 것이라며, 게다가 너는 엘리트 항법사 '제롬 머로우' 가 아니냐며 빈센트를 안심시킵니다.



빈센트는 친구이자 비즈니스 파트너인 제롬의 말을 믿고 우선 안심합니다. 하나 너무 안심했을까요? 자신의 정체가 들통날 일촉즉발의 이런 상황에서 동료 아이린(우마 서먼)과 썸을 탑니다. 그 덕에 정체가 발각될 뻔한 절체절명의 위기도 겪습니다. 그녀와 데이트를 하고 돌아오는 길에 불심검문에 걸리지만 기지를 발휘해 극복합니다.

그러나 경찰은 가타카 본사에 위장 신분으로 우성인 행세를 하는 열성인이 숨어있으며 그가 범인일 것이란 확신을 갖게 되고 사무직 전 직원의 혈액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러나 역시 이번에도 기지를 발휘해 작은 소동을 일으킨 뒤 혈액을 바꿔치기해 수사망을 피해 간 빈센트.



그러나 경찰이 빈센트의 키보드 아래에서 열성인의 피부조직을 발견하면서 상황은 급반전 됩니다. 이 장면을 목격한 아이린은 출근하던 빈센트를 황급히 돌려보냅니다. 그녀는 그가 열성인이 거라고 짐작은 하지만 그가 살인을 저질렀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거든요. 경찰에게는 그가 아파서 출근하지 않았다고 꾸며댑니다.

빈센트가 범인인을 확신한 경찰은 아이린을 대동하고 빈센트와 제롬이 함께 살고 있는 집으로 향합니다. 빈센트는 황급히 전화를 걸어 제롬에게 자신 행세를 해달라고 얘기하죠. 가타카의 엘리트 항법사 '제롬 머로우' 말입니다.

경찰은 빈센트의 얼굴을 직접 대면한 적 없기에 집에 있는 진짜 제롬을 제롬 머로우 행세를 하는 빈센트로 착각하고 그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해 검사를 합니다만 검사 결과는 당연히 클린합니다.

그는 진짜 제롬 머로우니까요.

그러나 빈센트의 썸녀 아이린은 혼란에 빠집니다. 그녀가 아는 제롬 머로우는 제롬 머로우가 아닌 빈센트 프리맨(주드 로 가 아닌 에단 호크)이니까요. 결국 아이린에게 모든 사실을 밝히는 빈센트, 자신은 제롬 머로우가 아닌 빈센트 프리맨이며 사고가 나 불구가 된 제롬에게 신분을 사 여기까지 온 것이라며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




<가타카> 결말

제롬의 결정적인 도움으로 혐의점을 벗은 빈센트. 때마침 진범도 밝혀집니다. 진범은 다름 아닌 사장님이었는데, 책임자가 계속 우주선 발사를 반대해서 죽였다고 합니다. 우주선을 쏴 올릴 기회는 70년 중 단 며칠 밖에 안 되는데 그걸 계속 반대하니 열이 받으셔서 죽인 모양입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사장님 역시 폭력 인자를 삭제한 신인류, 유전자 조작 우성 태아였다는 점.

'가타카 항법사 제롬 머로우'의 확실한 신분증 명도 끝났고 무엇보다 진범도 밝혀져 혐의점도 벗었으니 이젠 정말 다 끝났다고 안심하는 제롬(주드 로). 그러나 빈센트(에단 호크) 본인은 형사와 담판을 지어 혹시 모를 후환이 없도록 하려 합니다. 그런데 때마침 그 형사가 빈센트의 동생 안톤입니다.

두 사람은 어린 시절처럼 수영 내기로 담판을 보기로 합니다. 놀랍게도 다시 한번 동생 안톤을 이기는 빈센트. "내가 널 이길 수 있는 이유는 돌아갈 힘을 남겨두지 않기 때문."이라는 명언을 날립니다.



아이린도 결국 그를 이해합니다. 어쨌거나 그녀도 완벽한 우성인은 아니었고 마침 빈센트처럼 심장이 좋지 않은 동병상련의 아픔도 있었기 때문이죠. 물론 열성인 우주비행사라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그의 집념이 대단하기도 했거니와요.

마침내 타이탄 탐사 로켓 발사 대망의 날. 제롬은 빈센트에게 자신의 혈액 및 소변 샘플을 선물합니다. 큰 냉장고 하나를 가득 채운 어마어마한 양, 이 정도면 평생 쓰고도 남을 것이라며 제롬 머로우 는 언제나 여기 남아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네가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자신도 여행을 떠나겠다고 합니다. 나는 네게 몸을 빌려줬을 뿐이지만 너는 내게 꿈을 빌려줬다며 그게 참 고맙다는 말을 하고 작은 쪽지도 하나를 건넵니다.

지구를 떠나는 순간에 뜯어보라는 제롬.

빈센트는 우주선에 승선합니다. 가타카 본사도 빈센트의 인간승리에 감명을 받은 모양입니다. 원래는 있으나 마나 지켜지지도 않았던 열성인 차별 금지법을 칼같이 지키기기로 사칙을 수정했거든요. 빈센트는 빌린 신분 '제롬 머로우' 가 아닌 본인의 신분 '빈센트 프리맨'으로 당당히 우주선에 오릅니다.

우주복이 아니라 양복을 입고 우주왕복선에 승선 한다는 게 이상하지만 아마도 근미래의 하이 테크놀로지는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눈부시게 진보한 모양입니다.

"어허! 쓰읍! 누가 제작비 부족 때문에 우주복 안 입힌 거랬어?! 쉿!"

우주선에 올라타려는 빈센트에게 평소 소변 검사를 도맡아 하던 사측의 의사 아저씨가 의미심장한 멘트를 날립니다. "혹시 몰라서 얘기해 주는데 오른손잡이는 왼손으로 (소변 컵) 안 잡아." 빈센트가 부적격자라는 사실을 진작에 알고 있었지만 그의 노력에 애써 그 사실을 묵인했다는 이야기겠죠.

그리고 영화는 빈센트와 제롬의 여행을 번갈아 보여줍니다. 대기권을 벗어나 제롬의 쪽지를 뜯어보는 빈센트. 그의 머리카락이 몇 줌 들어있습니다.

빈센트가 대기권 밖을 벗어나는 그 순간, 빈센트가 매일 아침 각질을 벗기고 태우던 증거인멸 화로에 들어간 제롬은 안에서 문을 닫고 스위치를 올려버립니다. 'Second Best'의 징표, 은메달을 목에 걸고 제롬은 그렇게 타 죽습니다. 서글픈 제롬의 독백을 끝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지겨웠던 곳도 왜 막상 떠나려면 망설여지는 건지."
"우리 몸속의 원소들은 별의 일부라고 한다. 어쩌면 떠나는 것이 아니라, 고향에 가는 건지 모른다."



관람 후기

제롬의 죽음이 충격적이긴 했지만 심정적 이해는 가는 결말이었습니다. 첫 만남에서 은메달을 내보이며 나는 'Second Best'인데 네가 이만큼 잘할 수 있겠느냐고 했던 제롬의 이야기가 무색하게 열성인 빈센트는 결국 우성인 그가 이뤄낸 Second Best 보다도 한 단계 높은 곳에 다다랐으니까요.

제롬은 자신의 이름으로 자신 행세를 하는 빈센트를 어느 순간 마치 자신의 분신이나 연장처럼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다 그가 지구를 떠날 시간이 다가오자 그제서야 달콤한 꿈에서 깨어난 거겠죠. 사실 빈센트는 자신의 분신도 연장도 아니고 자신이 빈센트의 껍데기일 뿐이라는 서글픈 생각이 든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빈센트의 커리어적 성공과 그의 아름다운 연인 등 빈센트가 제롬의 신분을 빌려 '제롬 머로우' 라는 이름으로 만든 꿈. 꿈의 기여자인 제롬 역시 달콤한 꿈을 함께 꿨지만 그 꿈은 이뤄질 수 없는, 그의 말처럼 언젠가 돌려줘야 할 '빌린' 꿈이었죠.

우울과 자살은 아마도 제롬의 우성인자 속에 없었겠지만 결국 자살을 택한 제롬, 폭력인자 없이도 책임자를 때려죽인 사장님을 보며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우리를 구성하는 총체의 합보다 좀 더 복잡한, 예측 불가능의 존재들이라는 생각을요.

학창시절 학기말 과학시간의 단골 영화, 그러나 한 번 도 결말을 본 적은 없던 그 영화,
개봉 20년이 훌쩍 지나도록 회자되는 올타임 SF 명작 <가타카>의 줄거리 및 결말이었습니다.
8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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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코멘트가 가장 인상깊군요ㅋㅋ 학창시절에 여러번을 한시간 남짓 틀어주고 꼭 결말 전에 끊어서 끝내 결말을 모른채 오늘까지 왔는데 드디어 결말을 알았네요ㅋㅋ
@HSuh 맞아요ㅋㅋㅋㅋ 그런 영화가 또 몇 개 있죸ㅋㅋㅋ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도 항상 학기말에 틀어주는데 매번 결말을 못 봤던 기억이 나네요.
다 기억은 안나지만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ParkJihyeun 저도 전에 한 번 봤던 것 같은데 내용을 까먹어서 다시 봤는데 다시 봐도 재미있더라구요.
가타카 띵작이죠 이건 꼭 봐야됨ㅇㅇ
아니 이것은 어린 시절 제가 제일 좋아하던 영화인데... 너무 반갑네요
@uruniverse 20년 세월이 무색할 만큼 과히 명작이더라구요. 어떤 면에서는 요즘 영화들보다도 나은 것 같았어요 ㅋㅋㅋ
맞아요. 띵띵작이었습니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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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산을 오른 이탈리안 탈주병들 독일 산악병은 그 동네 최고봉에 오르라는 명령을 받고 거기 올랐음.  하지만, 이탈리안 전쟁포로 3인방은 수용소 생활의 지루함에 몸부림치다 케냐산에 올라갔다 왔음.  미리 간단 요약하자면  1. 포로수용소 생활 개 지루하네 2. 근데 저기 보이는 저 산, 올라가보면 재밌겠는데? 3. 동료를 모으자. 물자도 모으자. 4. 수용소 탈출! 5. 산에 오르자. 6. 수용소에 되돌아가자. 완전 똘게이들 그 자체임. 그럼 시작하겠음. 이탈리아 국기를 획득한 남아프리칸 병사들. 1941년. 역사상 포로수용소라는 곳들은 영 몹쓸 곳이었음.  굶어 죽고, 강제근로하다 죽고, 고문당하다 죽고.  하지만 모든 포로수용소가 그랬던 건 아님.  2차대전 중 케냐(당시 영국 식민지)의 포로수용소는 먹을 만한 밥도 줬고, 고문도 안 했고, 주거환경도 괜찮았음. 다만 유일한 문제는 굉장히 지루했다는 거. 지도 중앙의 Nanyuki가 예의 3인방이 갖혀있던 포로수용소 위치임. Giovanni Balletto, Vincenzo Barsotti, and Felice Benuzzi.  이탈리안 3명은 난유키의 캠프345에 있었음.  지루함에 몸부림치던 이들은 수용소를 탈출해서 저기 보이는 산에 올라갔다 오기로 했음. Nanyuki에서바라본 케냐산. 1936년 해결해야 할 문제는 다음의 3가지였음. 첫째, 수용소를 탈출해야 한다는 거. 둘째, 적국 영역+케냐의 광활한 자연(사자, 코끼리, 아프리카 들소, 코뿔소, 독사)을 거쳐 케냐산에 도착해야 한다는 거. 셋째, 케냐산을 오르는 것.  케냐산은 해발 5199미터로 아프리카에서 2번째로 높은 산임.  전문등반가에게도 어려운 도전인데, 3인방은 그조차 아니었음. 케냐산. 이 똘게이적 아이디어를 가장 먼저 떠올린 사람은 펠리스임.  전문적인 등반능력을 가진 동료 포로에게 이 아이디어를 논의해 봤지만, 그 동료는 비전문 등반가가 등반용구 하나 없이 케냐산을 오르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며 말렸음.  하지만 이런 상식적인 답변을 듣고도 펠리스는 이걸 해내겠다고 굳게 마음 먹었음. 그 다음 펠리스가 접근한 건 지오반니와 빈센조임.  둘다 탐험에 굶주려 있었음. 지오반니는 펠리스와 마찬가지로 알프스에서 아마츄어 등반 경험이 있었고, 빈센조는 그조차 없었지만 모험을 갈구하고 있었음. 이런 야망찬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음.  그래서 3인방은 그 준비에만 8개월을 들였음. 잡동사니를 주워모아서 각각의 배낭을 만들고, 수용소 작업장에서 망치를 획득(!)해서 그걸로 아이스 픽을 만들고, 쓰레기를 뒤져서 아이젠을 만들고, 침대를 분해해서 코드를 엮어 등산용 로프를 만들었음. 영국군에 잡힌 이탈리안 포로 행렬. 등산용구만으로는 부족했음. 당연히 탐험 도중에 먹을 양식이 필요했음.  그래서 수용소 탈출 예정일 몇 주 전부터, 삶은 계란, 소고기 통조림, 말린 과일, 쿠키들을 쟁겼음.  이 중 일부는 3인방이 보급받은 식량에서 떼어낸 거고, 나머지는 동료 포로들에게 구한 거임.  어떻게? 이제껏 피우던 담배를 끊고, 매주 보급 받은 담배로 거래에 나섰음. 자, 그럼 수용소를 탈출할 준비도 해야잖음? 펠리스는 수용소장의 텐트에 몰래 들어가서, 타르로 게이트 키를 본 떠왔음. 그리고 메케닉인 동료 포로의 도움을 받아 복사 열쇠를 손에 쥐었음.  3인방은 그 열쇠를 써서, 몰래 수용소를 빠져나가, 식량과 등산용구를 수용소 바깥에 파뭍어 두었음. 수용소 탈출 예정일은 1943년 1월 24일이었음. 케냐에선 여름이 한창인 때임.  3인방은 열쇠를 써서 수용소 정원에 딸린 작은 장비 창고에 숨어 들어갔음.  거기서 밤이 되길 기다렸다가, 슥 빠져나갔음. 3인방의 부재는 이후에 발각되었음.  그리고 수용소장이 "우리 모험 좀 다녀올께. 이거 마치면 꼭 돌아올 것임을 약속함. -수용소장에게 펠리스가"라고 쓴 쪽지를 발견함으로써 3인방의 수용소 탈출이 확실해졌음. 3인방은 가는 길에 영국군의 추격을 피하기 위해 케냐산 북서능선의 대나무 숲을 질러서 이동했음.  이들이 가지고 있는 지도란 건 쓰레기더미에서 찾은 빈 식료품 깡통에서 벗겨낸 케냐산의 사진 뿐이었음. 이 모든 곤경을 넘어서서 3인방은 며칠 만에 케냐산에 도착해서 오르기 시작했음.  골초였던 빈센조는 숨이 차올라서 해발 4257미터 지점에서 더 이상의 등반을 포기했음.  게다가 이들은 눈폭풍에도 후두려맞고 있는 중이었음.  펠리스와 지오반니는 그 와중에도 정상에 도전하기로 함. 이 둘은 목표를 거의 이뤘음. 이들은 해발 4999미터까지 올라가고야 말았음.  정상까지는 고도 198미터가 남은 지점임. 거기에 자신들이 만들어온 작은 이탈리아 국기를 꽂고, 메시지를 넣은 병을 남긴 다음, 발길을 되돌려 내려왔음. 4800미터 지점. 3인방은 탈출한 지 18일 만에 수용소에 되돌아 왔고, 곧 수용소 경비들에게 발각되었음.  허락을 받아 샤워를 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은 다음, 탈출에 대한 벌로 독방형에 처해졌음.  처음에는 독방형 28일이 내려졌으나, 이들의 대담한 계획과 제발로 돌아왔다는 것에 감명을 받은 수용소장이 독방형 7일로 낮춰주었음. 이후 영국 등반가들이 해당 지점에서 이탈리아 국기와 메시지가 든 병을 발견했음.  이로써 도무지 믿기 어려운 이야기가 사실이라는 게 확인되었음.  임시변통으로 만든 등산용구, 부족한 등반경험, 제대로 된 지도 없이 이탈리안 전쟁포로 3명이 아프리카에서 2번째로 높은 케냐산의 정상에 매우 근접했다는 것 말임. (출처) 대단히 무모하지만 순수한 도전 그리고 성공ㅋㅋㅋㅋㅋ 셋의 여정을 상상하니까 왜 이렇게 웃긴 건지 ㅋㅋㅋㅋㅋㅋ
삐삐 롱스타킹을 새롭게 바라보게 된 영화 '비커밍 아스트리드'
- 절망과 고통의 늪속에서 희망을 찾아야하는 까닭 영화가 끝난 후에도 엔딩 타이틀이 올라가면서 흐르는 배경음악 앤 브런(Ane Brun)의 노래 'Springa'가 귀에 맴돌며 깊은 여운을 남기는 영화가 있습니다. 절망과 좌절 속에 쓰러지거나 굴복하지 말고 스프링처럼 회복탄력성을 갖고 튀어 올라 살아가라는 선율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위안과 파이팅을 전합니다. 바로 부모 세대들에게 오래도록 사랑받았던 주근깨 투성이의 양갈래 머리 소녀 삐삐의 이야기를 그려낸 아동문학 '삐삐 롱스타킹'의 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진짜 인생 이야기를 담은 실화 소재의 스웨덴 영화 <비커밍 아스트리드>입니다. 지난 2018년 개최된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주연 배우 어거스트 알바가 유로피안 스팅스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영화는 저명한 아동문학가 린드그렌이 자신의 생일에 전 세계 아이들로부터 동심이 가득 담긴 감사 인사와 생일 축하 그림 편지를 읽는 장면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순수한 아이들의 시선에 비친 작가의 삶에 대한 따스한 마음과 아이들을 향한 사랑이 축하 선물로 보낸 카세트테이프를 통해 전달되면서 말괄량이 10대 소녀 아스트리드의 이야기를 소환합니다. 그에게 삶의 기반이 되었던 파란만장한 10대 중반부터 20대 중반까지 선택과 성장을 거듭한 6년 여 간의 이야기를 통해 관객은 세계적인 명작 '삐삐 롱스타킹'의 탄생에 대한 기원을 찾게 되고 가슴 찡한 울림과 깊은 여운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필자의 어린 시절, TV시리즈로 봤던 '말괄량이 삐삐'는 주근깨 투성이의 양갈래 머리를 하고 괴력을 지녀 약한 아이를 괴롭히는 이들을 혼내주는 캐릭터로 기억됩니다. 영화 속에서 아스트리드 역시 발랄하면서도 명랑한 끼를 숨길 수 없어 온 가족의 참석한 주일 예배에서 주의가 산만한 아이입니다. 엄마로부터 눈총을 받은 아스트리드는 늦은 저녁 오빠와 집으로 가는 길에서 고함을 지르며 억압된 기제를 폭발시키고 저녁 사교모임에서 전체 분위기와 따로 노는 전신 댄스를 추기도 합니다. 이렇듯 교회 목사의 소작농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기독교 집안에서 나고 자란 성장 환경은 부모가 물려준 머리를 자르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고 여성은 조신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억압에 짓눌리면서 '말괄량이 삐삐'의 탄생이 예고되는 듯합니다. 작가는 어른들의 눈에 비친 말썽꾸러기 아이들로부터 강한 의지와 자유로운 발상 등 생명력을 끌어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그의 인생은 글 솜씨가 있는 딸의 재능을 눈여겨본 아빠가 지역 신문사의 인턴으로 소개하면서 큰 전환을 맞이합니다. 아스트리드는 신문에 난 여류 작가의 글을 동경하면서 관습과도 같았던 양갈래 머리를 자를 결심을 하고 쇼트커트의 신여성으로 변신합니다. 그리고 이혼 소송 중에 있는 편집장과 사랑에 빠져 임신을 하게 되지만 당시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인 인습 때문에 고국 스웨덴을 떠나 덴마크에서 출산하고 육아를 위탁해야만 했던 거죠. 특히, 1920년대 보수적인 스웨덴 사회에서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미혼모에겐 가혹한 보수적인 사회의 폭력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영화는 이러한 외부 환경 속에서도 자신이 택한 사랑을 책임지고, 미혼모로서 살아가는 아스트리드의 격정적인 삶을 조명하는데요 벌금형으로 허무하게 끝나버린 편집장의 이혼 소송은 위탁 가정에 아이를 맡기고 유대 관계의 부재 속에 상심한 모성을 어루어 만져주지 못합니다. 영화는 속기와 글쓰기를 배우는 등 비서 수업을 받으며 새로 취직한 아스트리드가 위탁모의 병세로 인해 아이를 데려오게 되면서 실제 남편이 된 스투레 린드그렌을 만나기까지 그녀의 치열한 삶을 조명했습니다. 아이를 키워 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겪어봤을 보편적인 에피소드들과 위탁가정에 맡긴 아들을 데려와 관계를 회복해나가는 애틋한 모성을 드라마틱하게 그려내며, 아스트리드의 선택에 조용한 지지를 보낸 부모의 속 깊은 사랑이 세계적인 아동문학가를 만든 근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절망과 고통의 늪속에서 희망을 찾아야 하는 까닭을 전하면서 '삐삐 롱스타킹'을 새롭게 바라보게 만드는 영화 <비커밍 아스트리드>였습니다. / 소셜필름 큐레이터 시크푸치 https://youtu.be/Y1K4y4j-wFg
한 편의 문학 소설같은 영화 <1917> 스크립트
블레이크와 스코필드가 발사 발판을 올라간다. 스코필드가 블레이크를 보고는 살며시 묻는다. 스코필드: 진짜 갈 거야? 확신은 없지만 블레이크는 고개를 끄덕인다. 블레이크: 응 블레이크가 발판을 오르자 스코필드가 그를 잡는다. 스코필드: 장유유서지 스코필드가 주변을 살핀다. 우물 근처에 길게 풀밭이 보인다. 스코필드는 블레이크의 몸을 들어보지만 싸늘해진 그를 들어올리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사랑하던 사람의 시신보다 더 무거운 것은 없다. 하얀색. 꽃잎이 떠있다. 퀼트 담요에 수놓인듯. 벚꽃잎이다. 스코필드는 하얀 꽃잎들을 지나쳐 떠내려간다. 스코필드는 물에 잠겨있던 팔을 들어올려 그에게 붙은 꽃잎들을 쳐다본다. 블레이크다. 스코필드가 숲 가장자리에서 멈춘다. 자신 앞에 펼쳐진 세상에 불안함을 느낀다. 이들이 산자인지 죽은자인지 확신하지 못한다. 그 자신이 유령 중 하나인지도 모르겠다. 그는 나무 하나에 기대어 사람들 바깥쪽에 주저앉는다. 음악이 그에게 밀려온다. 날이 밝아온다. 그는 눈을 감는다. 모든 것이 끝났다. 블레이크 중위: 톰이 왔다고? 어딨지? 스코필드가 그를 본다. 블레이크의 미소가 사라져간다. 침묵이 흐른다. 스코필드: 편히 갔습니다. 블레이크가 받아들인다. 스코필드: 유감입니다. "꼭 돌아와” 그가 사진을 들여다본다. 그의 얼굴에 나타난 고통이 사라지며 그리움이 된다. 사랑. 그는 눈을 감은채 얼굴에 내려앉는 햇살을 느낀다. 출처
'티라노 시력 겁나 좋아' 동물상식 바로 잡아주는 형
고양이는 우유를 좋아하고, 토끼는 당근을 좋아하고, 소는 빨간색을 보면 흥분한다? 우리는 어렸을 적부터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와 같은 동물상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왔는데요. 사실, 이는 전부 잘못된 내용입니다. 심지어 몇몇 잘못된 상식은 동물들에게 해를 끼치기도 하는데요. 결국, 보다 못한 한 틱톡 유저(@Mindiaye_97)가 발 벗고 나섰습니다. "그만! 너네가 알고 있던 내용은 전부 잘못된 거라구!" 01. 개는 흑백으로만 본다? '아니야. 개도 색깔을 본다구. 단지 다양한 색깔을 보지 못할 뿐이야.' 02. 새는 사람 냄새가 묻으면 안 된다? '아기 새에게 사람 냄새가 묻으면 엄마 새가 거부하기 때문에 만지면 안 된다는 얘기가 있어. 근데 그거 알아? 대부분의 새는 후각이 거의 없어.' *위 내용과는 별개로 아기 새는 건들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어미 새와 비행 훈련 중이던 아기 새들이 날지 못한다는 이유로 등산객들에게 원치 않는 구조를 당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만약 구조하고 싶다면 멀리서 오랜 시간 관찰하며 어미 새가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해 보라고 하네요! 03. 고양이는 우유를 좋아한다? '너네는 만화를 너무 많이 봤어. 안돼. 안돼. 고양이는 대부분 유당불내증이기 때문에 우유를 주면 안 돼. 우유를 먹은 고양이들은 토를 하거나 설사를 한다구. 제발 우유는 안된다고 얘들아.' 04. 토끼는 당근을 좋아한다? '오 지쟈스 맨. 너네가 가장 잘못 알고 있는 것 중 하나야. 토끼에게 당근을 주면 안 돼. 토기가 사는 곳엔 당근이 없다구. 당근은 토끼에게 너무 달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많이 먹으면 안 좋아. 너의 자식에게 아침 점심 저녁으로 사탕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라구.' 05. 코끼리는 인간을 귀여워한다? '??? 왔더... 아니야.' 06. 금붕어의 기억력은 3초다? '글쎄. 금붕어가 사람 얼굴을 5개월까지 기억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그러니 다시 만난 금붕어가 있다면 녀석이 섭섭하지 않도록 먼저 인사해줘.' 07. 코끼리는 쥐를 무서워한다? '코끼리는 시력이 나쁠 뿐이야. 그래서 작은 쥐를 알아채지 못하다가 뒤늦게 발견하고 깜짝 놀랄 뿐이지. 그게 다야.' 08. 치타는 너무 빨리 달리면 뇌가 탄다? '치타는 너무 빨리 달리면 뇌가 타버리기 때문에 스스로 멈춘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건 도대체 어디서 들은 거야? 그냥 빨리 달리면 숨차서 멈추는 거라구. 당연한 거 아니야?' 09. 펭귄은 안전을 위해 동료를 희생시킨다? '펭귄은 물 아래에 포식자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동료를 떠민다는 말을 들었어. 그렇진 않아. 용감한 펭귄들이 먼저 뛰어들면 나머지 펭귄들이 그 뒤를 따르는 것뿐이라고. 펭귄들을 모함하지 마.' 10. 카멜레온의 위장술? '카멜레온은 감쪽같이 위장하기 위해 색깔을 바꾸지 않아. 오히려 주변 환경과 반대색으로 바꾸기 때문에 눈에 더욱 띈다구. 몸 색깔을 바꾸는 이유는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서야.' 11. 티라노는 시력이 좋지 않다? '영화 쥬리가 공원을 보면 그랜트 박사가 티라노는 시력이 나쁘니 움직이지 말라고 말하지. 글쎄. 티라노는 오늘날 독수리보다 눈도 좋고 냄새도 잘 맡아. 박사님이 잡아 먹힐 동안 우린 도망가자고.' P.S 잊지 않겠습니다 박사님 사진 Bored Panda 틱톡/@Mindiaye_97 ⓒ 꼬리스토리, 제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꼬리스토리가 들려주는 동물 이야기!
히피였던 부모가 지어준 아이들 이름
알린과 존 부부는 60년대말 히피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었는데 그당시 히피들은 아이들에게 자연친화적인 이름을 지어주는게 유행이었음 선교활동을 하다가 미국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새로운 출발을 하자는 의미로 원래 이름의 성이었던 보텀(바닥)을 피닉스(불사조)로 바꿈 존은 존 피닉스 알린은 하트 피닉스로 바꾸게 되고 아이들의 성 또한 바뀌게 됨 이 부부가 낳은 다섯아이들은 연기쪽으로 재능이 넘쳐서 모두 다 배우가 됨 첫째 리버 주드 피닉스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싯타르타에 나오는 '생명의 강'에 영감을 받아서 지은 이름 미들네임인 주드는 비틀즈의 노래 헤이 주드에서 따왔다고 함 둘째 레인 잔다르크 피닉스 비를 뜻하는 레인과 프랑스의 영웅 잔다르크에서 가져온 이름 셋째 호아킨 라파엘 피닉스 형제들중 유일하게 평범한 이름을 가진 호아킨은 어릴때 불만이어서 아역배우 활동을 할때는 형제들처럼 자연친화적인 예명을 지어 사용했다고 함 리프(잎) 피닉스라고 스스로 예명을 지었는데 정원사였던 아버지를 보고 영감을 받아 지은 이름이라고 함 넷째 리버티 마리포사 피닉스 자유를 뜻하는 리버티 나비를 뜻하는 마리포사 막내 썸머 조이 피닉스 여름을 뜻하는 썸머 기쁨을 뜻하는 조이 어린시절 매우 가난했지만 형제들끼리 우애가 좋았다는 피닉스 패밀리 출처 와진자 멋짐이 흘러넘쳐버리네여 본새작살...
1940년대 인기잡지에 실린 연세대 vs 고려대 학생들 기질 비교
당시 인기 잡지였던 '모던일본'에서 특별판으로 낸 '조선 1940'은 대히트를 치고 몇 차례 완판됐는데,  그 특별판 내 코너 중에 '경성 학생생활 르포르타주' 라는 꼭지에서 당시 4개 명문대학 학생들의 기질을 비교하였음 경성제국대학 (현 서울대) : 신사형 연희전문학교 (현 연세대) : 청춘 구가형 보성전문학교 (현 고려대) : 호걸형 이화여자전문학교 (현 이화여대) : 낙원의 처녀들 특히 연희전문과 보성전문은 상반된 기질이 두드러진다면서 다음과 같이 서술을 덧붙임 "학교건물이 신촌의 아름다운 소나무 숲 언덕 위에 있어 이화전문이 언덕을 넘어 저편에 로맨틱하게 위치하는 점 등, 지나치게 혜택받은 그들에게 질투가 날 정도다. 연희전문 학생과 이화전문 학생이 사이가 좋은 것은 자연의 이치다.(중략) 그들은 미국학생처럼 행복하다. 청춘을 마음껏 즐긴다." 연희전문학교 학생들에 대해 "연희가 게이오라면 보성은 와세다나 메이지(대학) 풍이다. 학생은 어떠한 경우에도 선배와 상급생에게 절대복종한다. (중략) 예를 들어 보성전문의 학생이 우연치 않은 일로 학교 밖에서 억울하게 당하거나 해를 보았을 때 학생들은 당장 집단을 이루어 반드시 복수를 한다고 한다. 무서운 학교다." 보성전문학교 학생들에 대해 덤으로 당시에도 1925년 정구팀끼리의 맞대결로 시작한 연보전/보연전은 엄청난 경쟁의식과 응원전으로 장안의 화제였고, 경기날에는 경성제대, 혜화전문(현 동국대), 명륜전문(현 성균관대) 학생들도 몰려와서 구경하고 이화전문, 숙명전문 다니는 여학생들도 연희/보성 다니는 가족이나 애인들 응원하러 몰려들었다고 함 출처 100년전에도 존재했던 연고전/고연전 ㅋㅋㅋㅋㅋ
국방부를 낚은 중앙대 레전드 졸업 작품
(좌측 영화감독 윤종빈) 2005년 중앙대 영화학과 졸업을 앞둔 윤종빈 학생이 만든 독립영화 2천만원의 저예산으로 만들었으며 주연으로 같은과 선배였던 하정우를 주연으로 제작 윤종빈은 군대 영화인 만큼 국방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육군 홍보영화(?) 가짜 시나리오를 보여주어 허락받았고 정작 촬영때는 시나리오를 바꾸어 군대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군대 폭로 영화를 만듬 나중에 영화를 본 육군 관계자들이 분노하여 소송을 걸려고 하는 초유의 사태 발생하게 됨 결국 윤종빈과 중앙대 총장이 신문에 사과문을 게시하며 사건은 일단락이 되었고 이러한 화제와 군필들이 진짜 공감하는 작품성으로 졸업작품임에도 1만명의 관객과 7천만원의 수익을 올림 게다가 수상으로 제8회 디렉터스컷 시상식과 제 25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에서 배우 하정우가 신인상을 받았으며, 제5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 제42회 백상예술대상 / 제10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국제영화평론가 협회상 / PSB관객상 / 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을 수상함. 또 3개 영화제인 칸 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청되며 그야말로 졸사 레전드 작품으로 중앙대 영화학과에서 전설로 남게됨 ‘용서받지 못한 자’는 군입대를 앞둔 미필들이 입대하기 전에 꼭 봐야하는 추천영화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