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uh91
6 years ago1,000+ Views
우선 제목부터가 저를 사로잡았던...! 제로섬 오류, 구성의 오류, 체스말의 오류, 무제한의 오류 등 여러 오류들을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책입니다. 저는 읽으면서 '제로섬 오류'가 가장 기억에 남더라구요. 제가 정리해두었던 부분을 그대로 옮겨오자면 "경제학에 '제로섬 게임'이라는 이론이 있다. '경제 거래에서 누군가 잃었다면 다른 누군가는 이득을 보게 돼 있다'는 논리다. 그럴 듯 해 보인다. 하지만 현실세계로 눈을 돌려 보면 고용주와 피고용인이든, 국제교역이든, 자발적인 경제거래는 쌍방 모두가 이익을 얻지 않으면 거래는 지속되지 않게 상식이다. 제로섬게임 이론을 맹목적으로 추종한 국가들은 자신들의 착취를 염려해 해외 교육과 해외투자를 거부하는 정책을 펼쳐 결국 발전에서 뒤쳐지게 됐다. 레닌의 제국주의론이나 라틴 아메리카의 종속이론 등이 제로섬 거래를 원칙으로 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또한 남,녀간의 임금 격차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 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경제학 관련 책을 어려워서 선뜻 읽지 못하지만 이 책 만큼은 재미있게 읽은 것 같아요.
hyeonsuh91
1 Like
2 Shares
2 comments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되는데 제로섬이라는 것이 맞을 리가 없죠! 인간은 서로가 서로에게 행복이 되는 법을 항상 찾아 오고 있으니까..
@easthong 그쵸! 인간은 서로가 서로에게 행복이 되는 법을 찾아 오고 있다는 말이 되게 좋은 거 같아요
1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