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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동규들을 추모하며...

<너의 목소리가 들려>를 읽다...
김영하의 소설책들을 읽고 있다.

(p17 에서...)  김영하의 소설은 거침없다. 짧은 문장들의 속도감, 공격적 직설적 표현들. 초반부터 급박하다. 화장실에서 출산하는 애된 여인. 그리고 분위기를 급전환하며 꽃에 대한 문장들. 거기에 '줄기 잘린 식물의 성기'라는 '꽃'의 은유. 대유인가?
...은유-사물의 상태나 움직임을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수사법
...환유-어떤 사물을 그것의 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다른 낱말을 빌려 표현하는 수사법
...제유-사물의 한 부분으로 그 사물의 전체를 나타내는 수사법
...대유-환유와 제유를 구별하지 않고 모두 포함하는 상위 개념

(p43 에서...)  대머리를 '대머리독수리'라고 하는 이유가 뭘까? 단지 외모로?

2장에서 제이의 일상을 살벌하고 거침없이 묘사하는 작가의 문체가 무섭기까지하다. 겪지 않고 저렇게 쓸 수 있는 힘은 뭘까? 소설 <검은 꽃>에서 느꼈던 실감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이 소설을 위해 작가는 어떤 준비를 했는지 궁금해진다. 작가에게 느꼈던 자신감이 문체에 배어 있다. 그건 아마도 잘 준비된 플롯에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책의 반을 읽었는데 이야기의 어느 지점인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 첫 장부터 계속 내달리는 이야기. 이야기의 속도감이 예측을 불허한다. 놓친 것인지 몰라도 제이가 남자 아이였다는 것을 2장에서야 알았다. 제이라는 이름처럼 글도 중성적으로 끌어간다. 등장인물에 대한 궁금증을 놓지 못하게끔.

2장에서 보육원에 있는 제이는 스스로가 열네 살이라고 했는데(p71), 3장에서 동규는 제이가 떠난 때가 열다섯 때란다. 그리고 이 년이 지나 지금 열일곱(p128). 현재의 나이는 같은데 제이가 시설에 보내진 과거의 나이가 다르다. 이야기의 오류일까? 아님 내가 무엇을 놓쳤을까?

3장의 양상은 다르다. 1장은 제이와 동규의 관계의 시작이라면, 2장은 제이의 성장, 3장은 동규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제이와 동규의 관계 재정립?

4장 밀미에 작가의 말처럼 덧붙여진 글에서 이 소설의 진위가 궁금해진다. 어떻게 버무려 쓴 것일지가 궁금한 것일 게다. 소설 속 장면들이 예사롭지 않아 어찌 이렇게 썼을까 싶었다. 소설 속 자아로 등장한 작가로 인해 퍼즐은 마췄다. 폭주 청소년 상담 장원봉사저들의 도움으로 쓰여진 소설이었음을 알겠다. 글의 전개가 독특했던 이유도 알겠다. 기나긴 취재의 산물이었음을 알겠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과정이 심적으로도 많이 어렵고 힘들었겠다는 것도.
____________
1장
제이는 화장실에서 태어났다. 영아 살해 현장이 될 곳에서 제이를 구출한 사람은 돼지엄마이다. 돼지엄마는 버스터미널 화훼상가에서 구멍가게를 하다 강남의 룸살롱으로 직장을 옮겼고, 증축한 동규네집 빌라 2층으로 이사왔다. 그 후로 제이와 나 동규는 같이 놀았는데 제이에겐 어깨죽지 근처에 혹이 있었고, 동규는 선택적 함구증에 걸려 있었다. 제이는 일반 초등학교에, 동규는 특수학교에 들어간다. 그러다 동규의 말이 트이고 동규는 일반 학교로 전학을 가고 부모님은 별거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혼.
2002년에 사학년이 된 제이와 나. 재개발로 이사를 가면서 관계가 멀어지고, 같은 중학교에 다녔지만 제이는 학교를 나오지 않는다. 폐허같은 옛집 지하방에서 제이가 혼자 산다. 돼지엄마는 동거남과 사라졌다. 제이에게 음식도 싸다 주는데 제이는 뒤를 밟는 경찰에게 붙들려 시설로 들어간다. 동규는 크리스마스 카드로 미안함을 전허고 싶지만 전하지 못한다. 굳이 쓰지 않아도 제이가 알아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이 있다.

2장
제이는 열네 살이었고 보육원에 있었다. 보육원 근처에서 불이 났고 불이 난 근처 개 사육장에서 불 속에 갇힌 개들을 제이가 화염을 뚫고 풀어 준다. 야산을 떠돌던 이 개들을 무단으로 잡아가려던 개장사들의 트럭 바퀴를 칼로 찢었다. 그 벌로 보육원 독방에 갇히는데 거기서 빙의를 경험한다. 개가 되고, 불이 나던 야산에 목졸려 죽은 여자의 스쿠터가 되기도 한다.
제이는 열여섯에 보육원을 나와 서울로 왔다. 마로니에 공원에서 염목란을 만났다. 목란의 휴대폰으로 동규에게 전화를 했지만 신세지고 싶지 않았다. 목란과 헤어진 제이는 잘 곳이 필요했다. 그렇게 발을 들이게 된 곳이 미성년들의 난교 현장과 그들의 성매매, 그리고 정신 장애우의 기초생활수급비와 장애수당을 착취하는 십대들의 비행현장이었다. 결국 제이는 그들을 해하고 탈출한다. 그리고 길에서 일 년. 열일곱이 되었다.

3장
제이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그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인식시킨다.
동규에겐 네가 우주의 중심이라든가, 목란에겐 넌 소중하다든가. 마음을 열고 사람들의 말을 믿지 말라고 한다. 그래야 자신을 구할 수 있다고.
제이는 어디를 가든 구루 대접을 받는다. 그 덕에 집을 나온 동규는 몸 붙일 곳이 있었다. 가출과 아빠에게 잡혀가는 일이 반복되던 어느 날 아빠는 더이상 동규를 찾지 않았다. 그리고 제이와 목란과 폭주족 무리에 들고 거기에서도 제이의 추종자들이 생겨나고 그럴수록 동규와 목란은 소외되었다. 그리고 동규는 자신의 욕망을 발견한다. 살인이라는. 제이를 살해하는 환상을.

4장
중학교 3학년 때, 동성애를 경험한 박승태는 자신의 성정체성을 확인한 후, 경찰이 된다. 은근히 십대에게 끌리는 것을 느끼지만 그건 성을 떠나 제압하는 쾌감으로 이어지고 폭주족을 굴복시키는 어른 남자의 힘을 과시하려는 의지다. 그에겐 목란의 전 남친 오태주의 파일이 있고 제이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있다.
승태는 폭주족 사건의 TF에 차출되어 사건을 주도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제이를 만난다. 광복절의 폭주 퍼레이드를 주도하는 제이를 제압하기 위해 상부의 지시를 받아 철침을 설치하고 성수대교에서 맞닥뜨린다. 제이는 자신의 결말을 예감하면서도 도로 위를 달려가 사라진다. 이후 사건은 제이의 승천으로 회자된다. 동규는 사물 어딘가에 제이의 영혼이 스며들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소설가인 나는 옛 여친 Y로부터 폭주족의 얘길 듣고 소설을 기획하며 Y의 도움으로 인터뷰를 한다. 동규, 목란, 박승태의 인터뷰 후에 '진'이라는 여자로부터 제이의 일 년의 거리 생활 중 일부에 관련된 메일을 받게 된다. 진의 집에 잠시 제이가 머물렀던 때의 이야기다. 후에 Y가 진이었음을 깨닫는다. 동규는 집으로 돌아갔으나 자살하고 목란은 벤쿠버로 유학을 떠난다. 소설가인 나는 동규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으로 글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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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황을 같이 나누고 싶다는 은사님의 답장에 힘을 내는 오월입니다. 곁에 아무도 없다고 생각했던 오만에 붉어진 얼굴로 손을 바삐 움직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인류는 자신이 식물을 재배하고 지배하면서 지혜롭게 이용한다고 믿는 것 같다. 과연 그럴까? 통념에서 벗어나 관점을 달리해서 생각해보자. 식물과 연결된 인간의 수많은 선택과 행동이 실상은 새가 달콤한 열매에 열광하고 개미가 엘라이오솜을 먹기 위해 무거운 제비꽃 씨앗을 낑낑거리며 개미굴로 운반하는 행위와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을 수도 있다.⁣ ⁣ 흥미롭다. 식물이 근본이 되는 이야기의 길을 걸으며 전 세계를 여행하고 온 기분이다. '우리 몸의 절반 정도가 옥수수 성분으로 이루어졌다'는 일설도 재밌고, 네 개의 위를 갖게 된 초식동물과 노예해방의 숨겨진 이면까지! '식물은 우리에게 무시당해도 좋은 존재가 아니다.' 깊은 공감을 하며 오늘도 길을 걷다 이름 모를 나무에 손바닥을 갖다 댄다.⁣ ⁣ #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사람과나무사이 #이나가키히데히로 소박한 삶이 지닌 가치를 깊이 긍정할 수 있게 만드는 근원적 만족감 무한함으로 사로잡힌 채 파란빛에 잠겨 웃음 지었다.⁣ 유난히 힘든 날이었다. 몇 년째 하는 일이지만, 환경이 바뀔 때마다 물갈이하듯 애로사항도 상이해졌다. 사람과 책이 훨씬 많아진 데스크에 앉아 매일 백오십 명 이상의 사람을 상대하다 보면 진이 빠지기 일쑤였다. 깨진 모래시계의 몸으로 구르듯 집으로 도착해 동화책을 펼쳤다. 책날개의 QR코드를 통해 열린 사계의 '여름'. 현실과 벌어진 틈 속에서 유영하듯 음률과 함께 책을 읽기 시작했다. 큰 획과 다양한 재료로 빠르게 그린 듯한 그림, 손가락으로 물을 튀기고 무지개를 따라 그리며 완전히 빠져들었다. 활기와 웃음이 녹아든다. 책을 덮었으나 여전히 난, 웃음소리와 물의 감촉을 느낀다.⁣ ⁣ #여름이 온다 #비룡소 #이수지 사람이 할 수 없는 영역이 분명 있다. 그럼에도 할 수 있는 일은 기다리는 것, 준비하는 것, 완전히 절망해 버리지 않는 것, 실낱같은 운이 따라왔을 때 인정하고 감사하고 모두 내 노력인 듯 포장하지 않는 것. 눈물이 멈췄다.⁣ ⁣ 눈물이 멈춘 여덟 개의 삶이 있다. 얽혀있는 선의 중심에 찍힌 점이 점점 커진다. 애초에 내가 거기 있었는지 모르게 하려는 것처럼. 그런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있다. 사람들이 있다.⁣ '내 경험과 사유의 영역 밖에도 치열한 삶이 있음을 안다고, 내 소설의 독자들도 언제나 내가 쓴 것 이상을 읽어 주고 있다'는 말에 같은 곳을 바라본다. ⁣ ⁣ #우리가 쓴 것 #민음사 #조남주 하루하루는 지나치면 무료하다. 그러나 기록한 후에 들여다보는 하루하루는 특별하다. 기록이 나만의 언어를 만들고, 내 생각과 뜻을 알리게 하는 것이다.⁣ ⁣ 생각의 하늘 유영 바람이 느껴져 아 이런 세상이 있구나 따뜻해져 뇌가 커진 것 같아 그게 무슨 말이야 웃음 너만 할 수 있는 그런 거 나를 닮은 내가 담긴 글⁣ 마르지 않는 잉크 ⁣ 나만의 언어를 만들어가는 분들을 응원하며.⁣ ⁣ #별게 다 영감 #북스톤 #이승희 너와의 이런 메시지들은⁣ 너의 문학이 되고⁣ 내가 몰래 찍은 네 옆모습은⁣ 너의 미술이 되는 거야.⁣ 네게 전화를 걸면 들려오는 것은⁣ 너의 음악이 되는 거고.⁣ ⁣ 섬 같은 사람. 발음하는 입술이 멈춘 자리에 바람이 분다. 세상에 유일하게 마음을 열 수 있는 사람의 존재_A와 Z사이에 세상의 모든 봄이 있다.⁣ ⁣ 끝이 없는 음악도, 영원히 죽지 않는 도시도 있다고 믿어. 깊숙이 보고 싶어.⁣ ⁣ #메시지를 입력하세요 #히읏 #오휘명 명문은 아니더라도 누군가에게 희망을 주는 문장을 쓸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 개그콘서트를 보며 자란 나에게 김영철 개그맨은 늘 웃긴 사람이었다. 성인이 되면서 TV를 잘 안 보게 되었지만, 김영철 개그맨을 보려고 몇 개의 프로그램을 보곤 했다. 그의 솔직함과 밝은 기운이 좋다! 그 힘을 이번엔 책을 통해 얻었다. 평범하지만 정감 있는 문장에 담긴 긍정이 기분을 좋게 한다. ⁣ ⁣ 문을 닫고 나서는 발걸음이 가볍다. 울다가도 웃고 웃다가도 우는 인생사 오늘 즐거우니, 그것으로 되었다.⁣ ⁣ #울다가 웃었다 #김영사 #김영철 가차 없이 팔아버리는 책과 서가의 안락한 자리를 내어주는 책이 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이어도 상관없는 공간에서 온몸에 활자를 묻히며 마음을 놓습니다. 좋아하는 작가의 신간을 구매하였습니다. 사랑을 하며 글을 쓰고, 이별에 괴로워하며 퇴고하였다는 '우리는 사랑을 하지만.' 다시, 시작입니다.
마음이 외로울 때 두고두고 꺼내보는 어린왕자 속 문장들
여기 보이는건 껍데기에 지나지 않아.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어른들은 누구나 처음엔 어린이였다.  그러나 그것을 기억하는 어른은 별로 없다. " 사람들은 어디에 있어? 사막에서는 조금 외롭구나 .. "  " 사람들 속에서도 외롭기는 마찬가지야 " 뱀이 말했다. 만약 어른들에게 '창가에는 제라늄 꽃이 피어 있고, 지붕에는 비둘기들이 놀고 있는 아름다운 분홍빛의 벽돌집을 보았어요' 라고 말하면 그들은 그 집이 어떤 집인지 관심도 갖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에게 " 몇 십만 프랑짜리, 몇평의 집을 보았어요 " 라고 말한다면 " 아, 참 좋은 집이구나! " 하고 감탄하며 소리친다.  " 너의 장미꽃이 그토록 소중한 것은  그 꽃을 위해 네가 공들인 그 시간 때문이야 "  " 하지만 너는 그것을 잊으면 안돼,  너는 네가 길들인 것에 대해 언제까지나 책임이 있는 거야  너는 장미에 대해 책임이 있어 .." 꽃의 말이 아닌 행동을 보고 판단했어야 했어. 꽃들은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하거든. 내게 향기를 전해 주고 밝은 빛을 주었는데... 그 얕은 꾀 뒤에 가려진 사랑스럽고 따뜻한 마음을 보았어야 했는데... 그때 난 꽃을 제대로 사랑하기에는 아직 어렸던 거야.  "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그것이 어딘가에 우물을 감추고 있기 때문이야 " 너는 나에게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가 되는거고,  나도 너에게 세상에 하나뿐인 유일한 존재가 되는거야 .. 누군가에게 길들여 진다는 것은  눈물을 흘릴 일이 생긴다는 것인지도 모른다. 나에게는 나의 장미꽃 한 송이가 수 백 개의 다른 장미꽃보다 훨씬 중요해. 내가 그 꽃에 물을 주었으니까. 내가 그 꽃에 유리 덮개를 씌워주었으니까. 내가 바람막이로 그 꽃을 지켜주었으니까. 내가 그 꽃을 위해 벌레들을 잡아주었으니까. 그녀가 불평하거나, 자랑할 때도 나는 들어주었으니까. 침묵할 때도 그녀를 나는 지켜봐 주었으니까.  만일 네가 나를 길들인다면,  마치 태양이 내 인생에 비춰드는 것과 같을 거야. 나는 너만의 발자국 소리를 알게 되겠지. 다른 모든 발자국 소리와는 구별되는... 다른 발자국 소리들은 나를 땅 밑으로 숨어들게 만들겠지만, 너의 발자국은 마치 음악소리처럼 나를 굴 밖으로 나오게 할 거야.  " 네가 오후 네 시에 온다면 나는 세 시 부터 행복해질 거야  시간이 가면 갈 수록 그 만큼 나는 더 행복해질 거야  네 시가 되면 이미 나는 불안해지고 안절부절 못하게 될거야  난 행복의 대가가 무엇인지 알게 되는거야.... " " 언젠가 하루는 해가 지는 것을 44번 보았어.... " 어린 왕자는 이렇게 말하고는 잠시 뒤에 다시 말을 이었습니다. " 아저씨, 몹시 외롭고 쓸쓸할 때에는 해 지는 것이 보고 싶어져.... " " 그러면 해 지는 걸 44번 보던 날은 그리도 외롭고 쓸쓸했었니? " 어린 왕자는 아무 대답이 없었습니다. " 안녕 " 어린 왕자가 인사했다.  " 안녕 " 상인도 인사했다. 그는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알약을 파는 사람이었다.  일주일에 한 알씩 먹으면 더 이상 물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 왜 이런 것을 팔죠? " 어린 왕자가 물었다.  " 이 약은 시간을 아주 많이 절약하게 해주거든. 전문가들이 계산해본 결과, 일주일에 53분씩이나 절약을 할 수 있다는구나 "  " 그러면 그 53분으로 무얼 하죠? "  " 하고 싶은 일을 하지.. " ' 나에게 마음대로 쓸 수 있는 53분이 있다면, 나는 샘을 향해 걸어갈 텐데… '  다른 사람에게는 결코 열어주지 않는 문을  당신에게만 열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당신의 진정한 친구이다. " 황금빛 머리카락을 가진 네가 나를 길들인다면 정말 근사할거야  그렇게 되면 황금빛 물결치는 밀밭을 볼 때마다 네 생각이 날 테니까 ..  그렇게 되면 나는 밀밭 사이로 부는 바람소리도 사랑하게 될 테니까.. " " 사람들은 모두들 똑같이 급행 열차를 타고 어디론가 가지만 무얼 찾아가는지는 몰라. 그러니까 어디를 가야 할지 몰라서 갈팡질팡하고 제자리만 빙빙 돌고 하는 거야... " 어린 왕자는 이렇게 말하고는 다시 또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 그것은 아무 소용도 없는 일이야... " 밤이면 별들을 바라봐. 내 별은 너무 작아서 어디 있는지 지금 가르쳐 줄 수가 없지만   오히려 그 편이 더 좋아. 내 별은 아저씨에게는 여러 별들 중의 하나가 되는 거지.   그럼 아저씬 어느 별이든지 바라보는 게 즐겁게 될 테니까......   그 별들은 모두 아저씨 친구가 될 거야 출처 어린왕자
#부와성공의인사이트_유대인탈무드명언
노벨상이 수여되기 시작한 1901년부터 2021년까지 노벨상 수상자 943명 중 유대인은 210명으로 22%를 차지한다. 그뿐만 아니라 인류사에 큰 획을 그은 전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인사 중 다수가 유대인이다. 할리우드를 만들어 미국의 영화산업을 주도하고,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의 일간지를 만든 것도 이들이다. 유대인은 어떻게 세계의 중심에 우뚝 설 수 있었을까? 그 답은 바로 『탈무드』에 있다. 탈무드란 ‘위대한 연구’라는 뜻으로 5,000년간에 걸쳐 유대인을 지탱해 온 생활 규범이다.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등 유대인의 지적 재산과 정신적 자양이 모두 여기에 담겨 있다. 탈무드가 전하는 이와 같은 통찰을 배울 수 있다면, 우리도 부와 성공에 더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유대인의 지혜를 담고 있는 탈무드와 전 세계 상위 1% 유대인 위인들의 명언 770개를 담고 있다. 유대인 탈무드의 가르침은 우리의 인생에 새로운 통찰을 선물함과 동시에,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는지” 우리에게 답을 줄 것이다. #어리석음보다_혼자가_낮다 나보다 나을 것이 없고 내게 알맞은 벗이 없거든 차라리 혼자 선한 생활을 하라. 어리석은 사람의 길동무가 되지 말라. If there is nothing better than me and I do not have a suitable friend, I would rather live a good life alone. Don’t be a fool’s companion #속지_않고_현명하게_세상을_사는_방법 물고기가 잡히는 것은 낚시꾼이나 낚싯대 때문이 아니다. 미끼로 달려있는 벌레 때문이다. It is not because of anglers or fishing rods that fish are caught. It’s because of the bug attached as bait. 지금까지 유대인 5천년 지혜의 원천 파워에 대한 통찰을 주는 리텍콘텐츠의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이었습니다. --- ★ 화제의 베스트 도서 ★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나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책 상세보기: https://ritec.modoo.at/?link=4csyga9t
예술이란?
예술이란? 한창 예술작품에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을때 저는 온오프라인으로 작품을 몇 번 감상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작품에 대한 설명(스토리)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이 예술가가 무엇을 표현했고, 왜 이렇게 표현했는지 저는 알고 싶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작가에게 물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표현(의미) 한 것인가요?" 하지만 몇 작가에게는 대답을 듣지 못했고, 어떤 작가에게서는 엉뚱하게 작품에 사용한 기법과 도구 설명만 듣기도 했고, 어떤 작가의 설명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의 나열이었으며, 어떤 작가는 그런 것은 묻는게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마치 제가 물으면 안 되는 것을 묻기라도 했다는 듯이요. 그러다가 한 연예인 겸 화가로 활동하는 분의 작품을 감상하게 되었는데, 그분의 작품에는 충분한 설명(스토리)이 있었습니다. '아, 이 사람은 이런 생각을 했고, 그 마음을 이렇게 표현했구나, 이렇게도 표현할 수 있구나, 재밌다!' 한동안 작품 감상에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렸던 저였는데 무척이나 재밌었습니다. 작가의 작품을 더 깊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었고 제 안에서 마음껏 감상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작품을 통해 작가와 대화를 나누고 위로를 받은 듯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했습니다. 예술이란 이렇듯 내 생각과 마음을 담아내는 그릇입니다. 화가는 그림으로, 소설가는 소설로, 가수는 노래로, 작곡가는 작곡으로 말이죠. 예술가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작품에 담을 수 있어야 하고, 본인이 무엇을 표현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심리글쓰기 지도사 이지은 <출처 : https://www.instagram.com/p/Cd8CQjbvAM5/?igshid=YmMyMTA2M2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