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crew
10,000+ Views

한복이라 쓰고, K-패션이라 부른다

요즘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이 최근 중국 일부 누리꾼들로부터 ‘원조 논란’이 되고 있는거 다들 알지? 그래서 추석 기념 우리 한복의 역사와 전통에 대해서 소개하겠음!!
고구려 고분 쌍영총 벽화 – 주름치마와 저고리를 입은 고구려 여인
한복이 처음으로 기록에 등장한 것은 고구려의 벽화야

한푸&기모노 = 남방계

한복 = 북방계

삼국시대는 고구려,백제,신라,가야가 거의 같은 형태여서 큰 차이는 없어~!
그나마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고구려는 왼쪽여밈, 백제는 오른쪽여밈.
백제시대 한복
백제는 외국과 교류가 활발했기 때문에 여러 국가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화려한 무늬장식이 많다고 함ㅋㅋ
통일신라 한복
신라는 통일신라 전/후로 나누어지는데 통일신라 이후부터는 중국 당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았대~
당나라 복식
당나라의 영향?
동화에 나오는 선녀들 옷하면 떠오르는 그 옷! 날개처럼 생긴 숄을 걸친 옷.
(이게 당나라 복식인줄 처음안 1인…ㅋㅋㅋㅋ)
고려시대 한복
고려시대는 중국이 한푸가 한복의 원조라고 우기는 그 시기ㅎ
고려시대는 삼국+남북국+조선시대 스타일이 섞인 퓨전스타일이야~
일부 중국인들은 “한복은 명나라가 고려에 전해 준 것이다” 라고 주장을 하고 있지..^^
근데 그거알아?
오히려 거꾸로 명나라 초기에 ‘고려양’ 이라고 불리는 고려의 풍습과 복식이 유행이였고
명나라 복식들이 고려의 복식 영향을 많이 받았어^_^
무슨말인지 알지?
결국 일부 중국인들이 말하는 ‘한푸가 원조다’
이 말은 거.짓.말 이라는 거지.
조선시대 공주 비대면 한복 패션쇼, KOREA IN FASHION
조선시대 때의 한복은 임진왜란 이후부터 변하기 시작->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짧은 저고리의
한복으로 완성
조선시대 공주 비대면 한복 패션쇼, KOREA IN FASHION
올 해 조선시대 공주의 한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비대면 온라인 패션쇼인
KOREA IN FASHION를 진행했는데,, 와…보면서 감탄…
너무 예뻐.. (입틀막)
조선시대 공주라고 하니까 영화 덕혜옹주가 생각ㄴ…
현대의 한복하면 빼놓을 수 없는 그 들! 바로 BTS (방탄도령단)
방탄소년단 ‘IDOL’ 뮤직비디오
사실 그 들이 유명해지기 전까지 관심이 없었는데, 지금와서 보니까 BTS가
노래 ‘IDOL’에 우리의 가락인 추임새를 넣고, 한복을 입는 등 우리 전통문화를 살려서 음악하는 모습들이 너무 존경 그 자체. 성공하는 데엔 이유가 있다.
작년에 경복궁 앞에서 보여준 무대… 레전드 of 레전드..
방탄의 레전드 무대를 뽑는다고 하면 난 무조건 이거야.
방탄도령단도 마찬가지지만, 한류열풍의 주역인 블랙핑크
미모가 다했다.. (한복의 미모)
한복을 입고 찍은 이 뮤비(How You Like That)가
유튜브 3억 뷰가 넘었다면서..?-
국뽕이 차오른다..!!!!


사실 한류스타들이 한복이나 우리나라 전통을 살리려는 노력들에 대해서
우리나라 대중들은 큰 관심이 없었지만,
방탄도령단과 블랙핑크로 인해 요즘 많은 관심이 생기고 있는 것 같음ㅋㅋ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에..)

우리 전통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자!

14 Comments
Suggested
Recent
우리나라꺼다!!!!!! 개소리들 하지마로라!!!!!!!
한푸? ㄴㄴ 한복
대한민국 짝짝짝!!!짝짝!
중공 쓰레기 논리라면.. 국내에 차이나타운이 있고 그들은 한국내 소수민족이니 그들의 문화는 우리나라 것이라는거네..
@hotman 줘도 안갖....
중국 애들 주장이 웃기는 이유가 그거임. 일본의 스시를 베이스로 만든 미국의 캘리포니아 롤을, 일본이 자기네들 것에 영향을 받았다고 캘리포니아롤은 일본꺼다라고 우기는 상황. 원래 문화는 가까운 나라들의 영향을 주고 받으며 서로 베끼고 영감 받아 창조하고 짬뽕되는거라 니꺼다 내꺼다 명확한 원산지를 우기는 짓은 무의미함. '낳지는 않아도 내가 평생 길렀으니까 저놈은 내 아이다, 아니다 내가 힘들게 낳았으니까 저놈은 내 아이다'하는 것과 같이 애매한 상황임. 예를들어 K팝도 정체성으로 따지고 보자면 한국 고유의 음악이라 할 수 없음. 아프리카 음악과 영국 음악에 영향 받은 미국 음악+ 미국 음악에 영향 받은 영국 음악+ 영국과 미국 음악에 영향 받은 일본 음악..등등으로 뒤죽박죽 되어 한국인 고유의 정체성과 합쳐진게 Kpop임.
@breqd 비유가 좀 아닌 듯 한복은 중국 것을 베이스로 해서 만든 옷이 아니에요..그냥 우기는거에요..그렇게 따지면 우리나라 궁중한복 라인이 유럽애들 입는 드레스랑 흡사한데 그걸 따라한거라고 보나요? 비유가 안맞으신 듯
@ziazooo 나라들끼리 니꺼다 내꺼다 하기가 힘든 이유가 한국과 중국이 천년 전부터 지리적인 원형 그대로 존재했었다면 문화의 원산지 구분이 좀 더 쉬웠겠지요. 그러나 동아시아는 천년전부터 수십여개의 민족들이 합치고 깨지고 이동하고, 땅 넓히고, 언어도 다르고, 사라지고, 생겨나고를 반복했기에 고구려의 역사도 고구려의 역사지, 한국의 역사라고 쉽게 말 할 수가 없어요. 당연히 문화도 확실히 니꺼다 내꺼다 하기가 애매해요. 단지 우리들이 과거에 고구려, 신라, 백제인이 살았던 같은 지리적인 위치에서 현재 살아가니까 우리의 역사다라고 하는거죠. 따라서 한복도 동아시아 대륙(현 지리적 위치는 중국)에서 살았던 북방계 민족들이 입었던 옷들이 섞이고 섞이다가 한반도까지 전해내려와서 한반도에서 형태가 다시 변형되고 그 고유한 형태를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탄생하기까지 보존된 것이 한복이다 까지가 맞는 설명이지만, 그 북방 대륙을 지금은 중국이라는 20세기에 탄생한 새로운 국가가 다 점령해버렸으니, 어쩔 수 없는 언어의 한계로 과거에 존재하던 수십개의 북방계 민족들을 중국이라는 하나의 국가로 퉁쳐서 중국 것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얘네들이 땅을 엄청나게 키워서 자신들의 대륙에 존재했던 다양한 문화들을 다 흡수했으니까요. 다만, 확실히 해두자는 것은 영향을 받았다고 해서 그것이 중국 것이라는 바보같은 헛소리를 하지는 말자는 겁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세상이 뒤집혀도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 시간은 거꾸로 되돌릴 수 없다
우리는 매끄러운 식탁에 달걀을 잘 올려두지 않습니다. 달걀이 바닥으로 떨어지면 골치 아픈 일이 생기기 때문이죠. 그런데 왜 우리는 달걀이 깨지는 모습만 볼 수 있고, 깨진 달걀이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오는 현상은 볼 수 없을까요? 뭔가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지난 2편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대 물리학은 깨진 달걀이 다시 완벽한 상태의 달걀로 돌아오는 과정 자체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즉, 과학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거죠. 우리는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합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지나간 과거를 후회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되려면 깨진 달걀이 원래의 달걀으로 돌아오는 현상부터 설명이 되야 합니다.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우리는 정말..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걸까요? ▣ 시간을 거스르기 위해 꼭 만나야 할 친구 : 엔트로피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영화에서는 쉬워 보여도, 사실 여기에는 훨씬 복잡하고 미묘한 내막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는 '엔트로피'라는 녀석과 만나야 합니다. 이름은 좀 친근하지 않지만 일단 친해지면 굉장히 잘해주는 녀석이니 한번 들이대 보겠습니다. 예컨대, 피키캐스트는 천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이후에 이벤트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그것은 1,000만 명의 피키캐스트 가입자 중에서 100명을 뽑아 우주 여행을 보내주기로 한 것이죠. 치열한 경쟁 끝에, 100명이 추려졌습니다. 피키캐스트의 주인이(우주인)는 뽑힌 100명의 신상정보를 파일로 분류하고, 이 파일에 1부터 100까지의 번호를 순서대로 매겼습니다. 순서를 매긴 이유는 뽑힌 100명이 이 파일의 번호순으로 우주선의 좌석에 앉기로 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주인이가 퇴근하기 위해 탑승한 우주선에서 실수로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100명의 서류를 우주선 밖으로 떨어트리는 참사를 일으켰죠. (잘리고 싶어??!!!!!!!!!) 100개의 서류는 뒤죽박죽으로 땅바닥에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바로 아래 하필 피키캐스트의 대표님이 서 있었던 겁니다. 대표님은 떨어진 서류를 주워서 한데 모았습니다. 그리고는 주인이에게 수고했다는 인사를 건네고 서류 뭉탱이를 가지고 집으로 가버렸죠. 주인이는 숨을 쉬지 못할 정도로 멘붕이 왔습니다. 땅에 떨어지면서 서류 순서가 완전히 어긋난 상태였는데, 대표님은 그것을 가지고 가버린 것입니다. 이 때 주인이가 잘리지 않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주인이가 잘리지 않기 위해서 서류는 1, 2, 3, 4 ..... 99, 100의 순으로 되어 있어야 했죠. 여기서 하나라도 어긋나면 주인이는 잘립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을 하나 확인해야 합니다. 100개의 서류가 정렬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는 100!(팩토리얼)이므로 '9.33262154439e+157'입니다. 이것을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93326215443944152681699238856266700490715968264381621468592963895217599993229915608941463976156518286253697920827223758251185210916864000000000000000000000000 즉, 이 무지막지한 수가 100개의 서류가 배열되는 모든 경우의 수죠. 이 중에서 100개의 서류가 순서에 어긋나게 배열되는 경우의 수는 9332621544394415268169923885626670049071596826438162146859296389521759999322991560894146397615651828625369792082722375825118521091686399999999999999999999999 아까의 무지막지한 값에 -1을 한 수치입니다. 이 말은 곧 주인이는 잘릴 확률이 그렇지 않을 확률보다 훠어어얼~~~~~~~~~~씬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죠. 이 많은 경우의 수 중에서, 주인이가 잘리지 않을 경우의 수는 오직 '1개'뿐입니다. (하하! 주인이 망했다!) 여기서 우린 중요한 하나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순서가 뒤죽박죽으로 맞지 않게 배열될 확률이, 맞을 확률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죠. 순서가 맞는 경우의 수는 단 하나뿐이지만, 맞지 않을 경우는 아까 보신 그 토 나오는 숫자만큼 많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콘텐츠에서 나갈까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지금 나가시기엔 후반부가 너무 흥미로우실거라 말리고 싶네요. (진심!!! 뒷 부분 존잼이야!!!!) 이 예제는 모두 엔트로피를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예입니다. 엔트로피가 높다는 것은 어떤 사건에 처해지는 경우의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엔트로피가 낮다는 것은 어떤 사건이 처해지는 경우의 수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아까의 예제에 적용한다면 이와 같겠죠. 주인이가 서류를 떨어트리기 전, 서류는 1부터 100까지 잘 정리되어 있었죠. 반면, 떨어트린 후에는 순서가 뒤죽박죽 섞였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순서대로 잘 정리된 서류는 엔트로피가 낮습니다. 반대로 뒤죽박죽 된 서류의 상태는 엔트로피가 높다고 볼 수 있죠. 그럼 이쯤에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사실, 주인이는 이러한 경우의 수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주인이가 관심 있는 것은 오로지 서류가 땅에 떨어졌을 때 '맞는 배열'인지 '틀린 배열'인지이죠. 맞는 배열은 단 한 가지뿐입니다. 그러나 틀린 배열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맞는 배열은 '저-엔트로피' 상태이며, 틀린 배열은 '고-엔트로피' 상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본래 물리학에서 말하는 엔트로피의 개념은 '물리계의 무질서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엔트로피가 높으면 무질서도가 매우 높아 '고 to the 헬'인 상태인 것이죠. (아까 틀린 배열이 나올 경우의 수) 반면 엔트로피가 작다는 것은 그만큼 상황이 질서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는 이야기이고, 아까 맞는 배열이 나올 경우의 수가 이에 해당되겠죠. 그런데 우주에 있는 모든 세상 만물은 '질서정연한 상태 -> 무질서한 상태'로 가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모든 물리계는 고-엔트로피 상태로 이동하려는 성향이 강하다는 것이죠. 예컨대, 주인이가 땅바닥에 서류를 떨어트리면, 그 서류들은 맞지 않게 배열될 확률이 당연히 더 클 겁니다. 자연스럽게 고-엔트로피 상태로 흘러간 거죠. 그리고 자연계의 물질들이 이렇게 무질서도가 큰 상황으로 흘러가려는 성향을 물리에서는 '열역학 제 2법칙'이라고 표현합니다. 역시 용어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이러한 것이 있다는 것만 기억해 두시고 계속 이 이야기를 주의 깊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시간을 거슬러 : 엔트로피와 시간의 관계 우리는 엔트로피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엔트로피와 '시간'이 무슨 상관이 있길래 이리도 장황하게 썰을 풀었는지 궁금증이 생기실 겁니다. 물리학자들은 우리 세상에서 벌어지는 현상들에 대해 주목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현상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무질서도가 커지는 방향'으로 흘러갔죠. 주인이가 떨어트린 서류가 뒤죽박죽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이 예시가 다가 아닙니다. 얼음은 '분자'들이 질서정연한 상태로 뭉쳐 있습니다. 따라서, 얼음은 저-엔트로피 상태죠. 그런데 얼음을 그대로 방치하면 '물'이 됩니다. 물은 얼음에 모여 있던 H20 분자가 분리된 상태인데요. 뭉쳐있던 분자들이 분리되었으므로, 배열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뭉쳐있을 때보다 크겠죠. 따라서 물은 고-엔트로피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얼음에서 물이 되는 현상은 '모든 만물은 무질서도가 커지는 쪽으로 흘러간다'는 열역학 제 2법칙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주 전체 계의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것! 물을 얼리면 물의 엔트로피는 감소하지만 냉장고를 돌리며 나오는 에너지때문에 우주 전체의 엔트로피는 증가하는 것이지요.) 즉, 자연계에서 벌어지는 대다수의 현상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고-엔트로피로 가려는 성향을 보이는 것이죠. 물리학자들은 이 점에 주목하고 최종 결론을 내렸습니다. "시간이 흐르는 방향(과거 -> 미래)을 따라가면 엔트로피는 증가한다!" 하지만 '항상'은 아닙니다. 아까 주인이가 서류를 떨어트렸을 때, 순서에 맞게 정렬될 확률은 극미하지만 분명 '0'은 아니죠. 이는 자연계가 매우 '낮은' 확률로 고-엔트로피(무질서도 최상)에서 저-엔트로피(무질서도 최하) 상태로 흘러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논리라면 물은 상온에서도 얼음으로 변해야 합니다. 물을 가만히 뒀는데 얼음이 된다니..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그 비밀을 풀러 가봅시다. 전 편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대 물리학은 과거와 미래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간은 과거에서 미래로 흘러가도 상관없고 미래에서 과거로 흘러가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으며, 시간이 어느 쪽으로 흘러가더라도 '자연 법칙'들은 똑같이 성립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는 이 이야기의 중반부에서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시간은 흘러간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시간이 과거에서 미래로 흘러갈 때 '고-엔트로피 상태'로 진행된다면, 시간이미래에서 과거로 흘러갈 때에도 '고-엔트로피 상태'로 진행되어야맞다!!!" (헐 소름...) 자연 법칙들은 시간이 미래로 갈 때나 과거로 갈 때와 상관없이 똑같이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엔트로피는 미래로 갈 때에도 증가하고 '과거'로 갈 때에도 증가해야 됩니다. 이 점이 이번에 말하고자 하는 것 중 가장 중요 내용이니 꼭 기억해 주세요(★ X 20000) 예컨대, 여러분은 지금 근사한 술집에서 홀로 위스키를 한잔 마시려고 합니다. 그런데 바텐더가 유리잔에 얼음을 떨구고 어디론가 가버렸죠. 여러분은 하염없이 얼음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는 이 포스팅에 나온 '엔트로피'와 '시간'의 개념을 머리 속에 떠올립니다. 그럼, 여러분은 이렇게 생각하시게 될 겁니다. 상온에 있는 얼음이 금방 녹아 '물'로 변하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즉, 얼음은 시간이 갈수록 무질서도가 높아지는 고-엔트로피 상태(물)로 가겠죠. 그런데 시간이 과거로 흘러가도 고-엔트로피가 된다고 했는데요. 이 논리에 따르자면, 이 얼음은 10분 전(과거)에 더 단단한 얼음(저-엔트로피)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녹아있는 얼음(고-엔트로피)이 되어야 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누가 들으면 헛소리로 치부하겠지만, 우리는 다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하... 어렵지만 재밌어) 죄송합니다. 이쯤 되면 술을 안 마셨어도 숙취가 있단 느낌을 받으실 거라는 걸 알아요. 그런데 난감해 하실 것 없습니다. 어찌 되었던 우린 이 이야기가 끝나기 전에 진실을 알게 될 거니까요. ▣ 진실로 가는 길 : 우주는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을까? 지금까지 다룬 내용들이 다소 많아서 한방에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고-엔트로피는 무질서도가 크고, 저-엔트로피는 무질서도가 낮은 상태이다. 2. 세상 만물은 저-엔트로피에서 고-엔트로피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인다. 3. 현대 물리학은 과거와 미래를 구분하지 않는다. 즉, 시간이 미래에서 과거로 거꾸로 흘러가도 모든 자연 법칙들은 맞아 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시간이 미래로 흘러가면서 엔트로피가 증가한다면 시간이 과거로 흘러가도 엔트로피는 증가해야 한다. 따라서 이 논리에 따르면 얼음의 과거는 '더 단단한 얼음(저-엔트로피)'이 아니라 '조금 더 녹아있는 얼음(고-엔트로피)'이 되어야 한다. 이상이 우리가 오늘 다룬 내용의 핵심입니다. 이제 우리는 시간의 미스터리를 풀기 위한 마지막 관문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주(Universe)의 기원'이죠. 우주는 언제부터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진화한 걸까요? 지금까지 제가 여러분을 많이 헷갈리게 했지만, 확실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시간이 흐를수록 무질서도가 '증가'한다는 거죠. 이것이 우리의 상식이며, 우주가 이렇게 생겨 먹어서 달걀이 떨어지면 반드시 깨질 수밖에 없고, 깨진 달걀이 자동으로 맞춰져 원래의 달걀이 될 수가 없는 거죠. 그런데 현대 물리학은 '시간이 갈수록 무질서도가 증가하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 때에도 무질서도가 증가해야 한다' 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의 상식과 반대로 세상이 움직여도 된다는 말이죠. 과거로 갈수록 무질서도가 증가하는 고-엔트로피 상태가 되어야 하므로, 초기 우주는 지금보다 훨씬 무질서한 '카오스' 상태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우주는 한 점에서 뭉쳐 있다가 '빅뱅'이란 대폭발을 통해 팽창해 지금과 같은 모습의 우주가 되었는데요. 그리고 우리의 '시간'도 이때부터 시작되었죠. 빅뱅은 세상 만물이 모두 한 점에 응축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분자들이 배열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거의 없죠. (주인이의 서류가 순서대로 배열될 경우의 수가 딱 1개였던 것처럼) 따라서초기 우주는 매우 질서정연한 상태인 '극저-엔트로피' 상태였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우주가 탄생한 지 수십억 년이 흐르면서 원시 기체들은 은하와 별, 지구를 만들면서 팽창합니다. 팽창하는 우주는 배열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증가하므로 점점 무질서한 고-엔트로피 상태가 됩니다. 즉, 우리 우주는 시간이 흐를수록 저-엔트로피에서 고-엔트로피로 변한다는 열역학 2법칙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 기나긴 게임을 끝낼 때가 왔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왜 우리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없는 지 곧 알게 될 겁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어떤 사건이 거꾸로 재생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 즉, 깨진 달걀이 원래의 달걀로 돌아가는 기묘한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우주가 처음 시작된 시기. 즉, 태초의 빅뱅이 '극저-엔트로피'에서 시작되어 지금의 '고-엔트로피' 상태로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서 미래로 가든 미래에서 과거로 가든 엔트로피는 무조건 증가해야하고, 고-엔트로피인 지금 상태에서 과거로 가면 더 고-엔트로피가 되는게 물리학적으로 맞는 얘기인데 우주의 기원인 빅뱅이 일어날 때 실제로는 저-엔트로피상태였기 때문에 과거로 시간을 돌릴 수 없다는 거..?) 앞서 언급했듯이 어떤 사건이 거꾸로 재생되기 위해서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무질서도가 증가하는 고-엔트로피 상태가 되어야 하죠. 하지만 우리 우주는 극저-엔트로피 상태에서 출발했고 지금도 무질서한 고-엔트로피의 상태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우리의 미래는 항상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이 되며, 그런 이유로 깨진 달걀(고-엔트로피)은 결코 원래의 달걀(저-엔트로피)이 될 수 없는 것이죠. 결국, 우리가 순응하고 있는 '시간의 화살'은 이미 세상이 시작된 시점(빅뱅)부터 '이미 결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 마치며 > 지금까지 아주 많은 이야기들을 해보았는데요. 요약해 보면, 우주가 탄생할 때부터 지금까지 저-엔트로피에서 고-엔트로피로 변화했기 때문에 깨진 접시는 원래의 접시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어떤 사건을 거꾸로 재생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죠. 따라서 우리는 과거를 거슬러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시간이 과거에서 미래로 흘러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이미 태초(빅뱅)에서부터 정해져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으신가요? 어쩌면 우리가 받아들이는 모든 세상 만물과 운명은 이미 태초부터 정해져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참고 문헌 : Einstein's Cosmos - Michio kaku The Large Scale Structure of SpaceTime The Future of Spacetime - Steven Hawking The Fabric of the Cosmos - Brian green Black Holes and Time Warps - Kip thorne 출처
심심해서 써보는 좋은 옷 고르는 법
매우 간략하게만 적어서 더 많은 고급 디테일들이 있겠지만 이정도만 해도 2,3년은 거뜬히 입을 수 있음 ㅇㅇ 물론 여기서 쓰는 옷들은 대부분 10~20 (만원) 이상은 할 것임.. 코트는 100 이상 할 수도 있고.... 그래도 운 좋으면 저렴하게 이런 템 발견할 수도 있긴 함 1. 블라우스, 셔츠 류 + 샤랄라한 원피스류 소매선, 몸통 옆선, 어깨선이 통솔/쌈솔 봉제인 것으로 고를 것. 보세나 저렴한 브랜드(+창렬인 브랜드)는 보통, 이런 오버로크 봉제를 많이 사용함. 그나마 펄럭 (국내) 에서 제작한 제품들은 한번 일자로 박아주고 추가로 오버로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짱깨 제작 타5바5산들은 일자로도 안박고 그냥 여유천도 없이 오버로크만 띡 박은게 많음. 이런 경우는 튿어지면 그냥 바로 구멍이 남. 통솔 봉제는 이런거. 한 번 일자로 박아준 다음에, 뒤집어서 이전에 박은 부분을 또 접어서 일자로 박는 봉제법임. 오버로크는 오버로크 기계만 있으면 드르륵하고 금방 끝나지만, 이런 봉제는 일일이 일자로 두 번이나 박아줘야 하기때문에 시간도 소요되고 그로 인해 인건비도 올라기 때문에 원가 비싸짐. 그래서 싼 옷들이나 마진을 많이 남기고 싶은 브랜드들은 이 봉제를 안함. 쌈솔은 보통 청바지에서 많이 보는 이런 봉제인데, 남성 셔츠나 캐주얼한 자켓에도 쓰임. 근데 보통 하늘하늘한 블라우스에는 이 봉제를 안씀. +) 통솔 처리된 브랜드라고 해도 그래도 겨드랑이는 보통 오버로크되어있을 거임. 겨드랑이까지 통솔처리 되어있다면 매우매우 괜찮은 옷이다. 2. 스웻셔츠(맨투맨), 티셔츠 이건 신축성이 있는 원단이라 오버로크 많이 씀. 나붕은 잘 안입는 템이라 그냥 간략한 것만 사진으로만 올리자면, 이런 식으로 목 부분 겉면에는 두 줄로 박음질 되어 있고, 뒷목 부분에 볼록하게 테이프로 한 번더 덧대어 박아준 옷들을 사는게 좋음. 가격대가 좀 있는 옷들이지만, 비싸다고 다 이 봉제를 쓰는 건 아님. 이런건 앵간하면 사지마.... 환경을 위해서라도... (추가: 더 고오급은 저 테이프가 안쪽 어깨선까지 둘러져 있는 옷이다. 이런 옷들은 잘 안늘어나서 진짜 오래 입어.) 3. 코트 울 70,80 이상 사라는 글 많이 봤을테고 맞는 말이지만 어깨 약한 붕들은 비추. 그리고 당연하지만 보세 울코트보다 브랜드 울코트가 더 좋음. 물론 여기서 말하는 브랜드란 택갈이 브랜드가 아님 (추가: 왜 좋냐면, 밑에 써있는 대로 일단 원단사에 따라 울 퀄리티도 달라지고... 질 안좋은 울은 애초에 울 원사 길이를 짧게 뽑아서 원단을 만듬. 그렇기때문에 보풀도 좀 더 쉽게 난다.) 코트는 가성비란게 없으니 좋은 코트를 사고 싶으면 돈 존나 써라ㅇㅇ 개붕적으론 캐시미어 100 코트를 좋아하는데, 보통 흔한 막1스마라 스타일의 광이 차르르한게 무조건 고급은 아님. (물론 막1스마라는 이태리의 유명한 컴퍼니 원단을 쓰기 때문에 존나 고급이고) 펄럭에서는 그런 지블링들을 고급지다며 더 선호하는 편이긴 한데, 그건 소재의 질에 따라 결정되는게 아닌 단순 '가공법'임. 그냥 싸구려 울로도 그렇게 만들 수 있음. 개붕적으로는 지블링 가공 안된 폭닥한 캐시미어를 오래 입을 수 있어서 좋아함. 왜냐면 지블링 가공은 드라이클리닝 한두번만 맡겨도 광이 확 죽음. ㅇㅇ 광나는 맛에 입는 디자인의 코트인데 광이 죽으면 좀 그렇잖아..? 새것처럼 오래 입고 싶으면 지블링 안된거 사는거 추천함. +) 안감 없으면 안에 입는 옷들이 마찰되어 보풀나기 쉬우무로 추천 안함. 핸메 코트는 애초에 보온용이 아니지만.. 입고 싶다면 퀼팅(패딩) 안감이나 최소 일반 안감이 달려 있는 것으로 사라. 니트 망가진다.. 캐시미어말고도 알파카, 카멜 등등이 있음. 알파카도 보통 울보다 가벼운 편. 울도 고급 원단사는 덜 무거운 편임. 가격에 따라 정말 착용감이 달라지는게 코트니까 나붕 말이 100% 정확한게 아니란거 알아조... 무튼, 코트는 아묻따 흐콰점 브랜드 세일할 때 사라 시간, gu호, 막1스마라 등등 이런 급에서. 이런 데는 이태리에서 원단 수입해와서 씀. (막스는 애초에 외국 브랜드니까 뭐..) 이태리에도 구린게 있긴 하겠지만 대체적으로는 펄럭산보다 퀄리티가 좋음. 혹은 이런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원단사가 콜1롬보, 로1로피아나, 피1아젠차, 세1루티, 톨1레뇨1900 같은 이런 유명 회사라면 기본 이상은 함. 이런 원단 쓰고 봉제를 처참하게 할 확률은..... 좀 적지 않을까 싶음. (보통 봉제 괜찮은 곳들은 밑짤처럼 다른 천으로 감싸서 봉제하는, 바이어스를 두르는 방법을 씀. 주머니, 코트 밑단 접은 부분 등등에.) +) 추가로 안감도 고오급 순서로 대충 써보자면, (순서 약간 다를 수도 있음) 가장 흔한게 1. 폴리 100% (일반 안감보다는 사선으로 된 트윌 안감이 좀 더 고급) 2. 레이온폴리 혼방(이정도만 써도 ㅅㅌㅊ) 3. 레이온(비스코스) 100% (이태리, 독일산 ㅆㅅㅌㅊ) 4. 큐프로(큐프라) 100% (여성복에 이 안감 쓰는데 거의 없을 듯) 5. 실크 100% (보통은 샤네루에서 많이 쓰는 듯. 보통 이런 옷들은 백퍼 드라이클리닝용이지만 나붕은 땀 많아서 실용성 그닥이라고 생각..) 이정도가 있다 솔직히 2만 되어도 산뜻하고 좋음 ㅎ.. 하지만 70% 정도의(정확x) 브랜드들은 1을 쓸 것이다... 옷 내부 퀄리티 자세히 적어둔 브랜드 아니면 직접 봉제 퀄리티 보고 사라. +) 자켓 봉제도 코트랑 비슷함. 린넨 100 자켓은 안감이 반만 있거나 없는 것으로 고를 것. 통풍이 안된다면 린넨을 입을 이유가 없으므로. 이 경우 내부는 위의 바이어스 테이프로 마감을 함. 린넨은 ㄹ1투아니아, bell기에산 등등이 고오급. 정장 자켓, 블레이저류는 오래 입고 싶으면 폴리 비추. 코트와 마찬가지로 싼티나기 쉬움. 울 100 정장지가 제일 간지나긴 함. 130수 정도 추천. 180수도 좋은데 많이 비싸고 구김 쉽게 가서 관리 짜증날 것임. 잉국산 - 튼튼하고 비교적으로 투박함. 가끔 거칠한 것도 있음(극단적인 예로는 해ㄹl스 트위드가 있다... 따가워...) 이태리산 - 섬세한 맛, 색감 이쁜게 많음, 부드러워서 영국산보단 구김이 잘 감. 소매 부분 단추가 실제로 열리고 닫히는 리얼 버튼이라면, 원가는 더 비싸진다. 근데 나붕은 안 열려도 노상관이라 개붕적으로 이걸보고 좋은 옷이라고 판단하기엔 좀 애매하긴 함. 출처 코트는 아묻따 비싼거고 그냥 옷들은 봉제선 잘보라는 소리군 확실히 봉제 잘된 옷들이 내구성 좋고 오래 입어도 잘 안흐트러지는듯 근데 반팔티는 경험상 걍 싼거 사서 한철입다 버리는게 최고
우리나라에 이런 곳이 있다고??? 핫한 쇼룸 ★
안녕 크루들~ 지난 플래그십 스토어에 이어 이번엔 SNS에서 난리 난 브랜드별 쇼룸을 가져왔음!!! 아직 플래그십스토어 컨텐츠를 안봤다면!!! 정독!!! (https://vin.gl/p/3863507?wsrc=link) 쇼룸에 구경만 갔다가 자동으로 지갑이 열린다고 하던데… 그래?? 어떤 곳이 있는지 어디 한번 보자고!!! ㅋㅋ 드파운드~~ 알지알지~ (잘난척ㅋ) 에코백으로 엄청 유명하잖아? 김나영, 강민경, 오연서에 이어 레드벨벳 슬기가 애용한다고 하지?? 1층은 쇼룸이고 2층은 카페로 되어 있음!! 가구 몇 개는 진짜 파리에서 사왔다고 하던데~ ㅇㅁㅇ! 와 테라스 미쳤다;;; 여기가 1층 쇼룸!! 드파운드의 모든 제품이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져 디피되어 있지!! 주말엔 웨이팅으로 사람들이 바글바글 하다니 눈치싸움 잘하자!!! ㅋㅋㅋ 잠깐!!! 추가로 정말 다양한 수제 디저트들이 카페에 있으니 맛보는 것도 놓치지 않기~~~~ㅎㅎ 다음은 가로수길에서 아니 우리나라에서 가장 힙한 편의점이지!! 사실 다양한 제품을 파는 편의점 컨셉의 편집샵이라고 보면될 듯 아싸들도 다 가봤다는 더 현대 백화점에도 입점되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음!!! 과자, 커피, 음식, 술, 치약부터 인테리어 소품도 판매중이라굿!!! (가격은 편의점이 아님…ㅋㅋㅋ) 한남동에서 핫한 도넛, 올드페리도 판매중!! 하지만 가장 빨리 판매되는 품목 중에 하나…ㅠㅠ 뉴욕 골목에 있는 작고 뭔가 그… 아 표현이 안되네ㅋㅋㅋ 무튼 그런 느낌으로 이뿌다 이말씀이야~~~ 최근 SNS속 음식사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릇 중에 하나로 저기에 사과 한조각 올려도 아주 갬성이 그냥~~ 음... 내가 에어팟케이스를 직접 써봤는데 내구성과 디자인 인정!!! 이쁜 값을 한다고 해야하나? 그릇치고 가격은 좀 있는 편이야 하지만 가격이 있어도 품절대란으로 구하기는 하늘에 별따기…ㅜㅜ 어때?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퐝퐝 들어~~~?? (난… 이미 지름신……) 시작은 카페로 끝은 쇼룸으로~MK2 카페러버들은 종로에 있는 MK2를 알텐데~ 빈티지 가구를 모으다 결국 쇼룸까지 차린 케이스지!! 정말 다양한 가구와 소품들이 즐비해 있다던데, 인테리어를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크루들이 있다면 꼭~ 방문하는 걸 추천함!!! 이곳이 바로 종로에 있는 MK2 카페, 다양한 화보 촬영장소로 유명한 곳이라 여러 잡지에서 많이 소개 된다고 해! 와 구경하는 동안 진짜 지갑 살짝 살짝 열림 ㅋㅁㅋ 오늘 소개한 쇼룸은 우리 크루들만 알고 있긔~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모델들에게 고통을 안겨준 프라다와 랑방, 지방시의 하이힐
패션계에서 유명디자이너들의 모델들을 향한 갑질아닌 갑질 사례들을 써봄 09 s/s 프라다 시즌 09 s/s 시즌 프라다는 원시 시대로 돌아간 컨셉으로(It's primitive) 일부러 구겨진 텍스쳐로 만든 옷 원단들에 살짝 관능미를 준듯한 컨셉들이었음 그러나 보그의 에디터 수지 멘키스는 이 시즌 런웨이를 보고 이렇게 말함 "콘크리트 바닥으로 넘어질 때, 담배 파이프 청소도구처럼 구겨지던 모델의 몸처럼  분명한 흔들림이었다. 그 모습은 가장 잘 단련된 패셔니스타의 얼굴도 찡그리게 했다." 왜냐면 이 런웨이에서 워킹하다 흔들리고 넘어진 모델들이 매우 많았기 때문에....ㅠㅠ 율리아 칼라포노바는 휘청휘청거리다 결국 넘어지고 제시카 스탐도 균형을 잡지못하고 휘청거림 그중 제일 심하게 다칠뻔했던건 케이티 포카티였음ㅠㅠ 모델에겐 생명이나 다름없는 발목이 저렇게나...ㅠㅠ 결국 힐을 벗고 걷는 케이티.. 다른 모델들도 평소완 달리 마치 살얼음판 위를 걷듯이 걸음ㅠㅠㅠㅠㅠ 저렇게 프로모델들마저 당황한 이유는 토오픈 킬힐에 덧버선까지 신겨서......덧버선의 영향이 컸던듯함ㅠㅠㅠㅠ 율리아의 사진만봐도 덧버선을 신은 발과 힐이 완전히 미끌어져서 어긋나있는걸 볼수있음.. 2011 s/s 랑방의 슈즈 거의 90도 각도인 킬힐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얇은 힐과  그것을 가보시와 연결하는 지지대 하나로 모델들은 런웨이를 걸어야했음 어떤 모델들은 얇은 가죽끈 하나만 믿고 워킹을 해야했음.. 거기다 가보시는 매우 짧았음  가보시라도 넓어서 밑받침 역할을 잘해줬으면 좋았을텐데 가보시마저 엄청 짧음; 결국 리허설중 어떤 모델은 신발을 벗기도했으며 애비 리란 모델은 리허설 워킹도중 울음을 터트림.... 이걸보고 디자이너는 왜 제대로 걷지못하냐며 질책을 하고 결국 애비 리는 총 3벌의 의상을 입기로 했지만 이 일로 인해 한벌만 입고 랑방의 런웨이에 서게됨.... 한마디로 디자이너의 눈밖에 벗어나 런웨이에 설 기회가 줄어듬...유명 브랜드 디자이너에게 밉보였다는건  모델로서 큰 손해인건 당연함 참고로 애비 리는 베테랑 유명 모델인데도 이런 대우를 받았는데  소위 말하는 대중 인지도나 빽이없는 모델은 그대로 도태될수도있음... 2016 지방시 s/s 작년 지방시의 힐 또한 문제를 불러일으킴 앞에있던 킬힐들에비해 힐이 낮아서 걷기쉽지않나? 할수도있지만 저 나풀대는 긴 끈과 슬리퍼같은 형식의 디자인으로인해 바닥에 질질 끌리는 끈을 밟고 넘어지는 모델도 생기고 슬리퍼처럼 자꾸만 벗겨지려는 신발로인해 엉거주춤하며 걷는 모델들도 많았음.. 결국 푸자 모르라는 모델이 계단 두개를 거의 무릎으로 내려오는 사태가 벌어지고...ㅠㅠ (저 모델이 신은 힐의 가죽끈...바닥에 엄청끌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델은 넘어지자마자 벌떡 일어나서 워킹을함.... 이 모습에 프로페셔널하다며 칭찬의 목소리가 컸지만 앞서 애비 리의 대우를 생각하면 넘어져도 의연하게 대처해야 밥줄이 안끊기는게 모델들의 현실임....ㅠㅠ 무릎에 피를 흘리면서 의연하게 워킹을 하는 모델... 빅시에서 킬힐을 신고도 당당하게 걷던 캔디스조차 이날 크게 넘어짐...ㅠㅠ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을 선보이겠답시고 모델들에게 폭력아닌 폭력을 행사하는 디자이너들은 패션계에서 추방되면 좋겠음....전문 모델들도 신기 어려워하는 슈즈를... 여성 모델들에게 패션이란 이름으로 현대판 전족을 신기는게 아닌가싶음 출처 디자이너 본인이 신고 걸을 수 있으면 인정
내 나이가 어때서? 시니어 모델 특집
첨단 의료 기술과 신약의 발달로 인류 수명이 늘어나서인지 요즘 티비보면 10~20대 모델들이 아닌 나이가 많은 모델들이 눈에 보이던데? 심지어 시니어 모델을 주제로한 오디션 프로그램도 얼마 전에 방영 했지!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제일 유명한, 국내외 시니어 모델들을 소개 해 줄게 ㅎㅎ 표지만 봐도 ‘나이는 숫자에 불과해‘라는 말이 바로 떠오를 정도.... 나이가 무기로 보이네 ㄷㄷ ‘늙는 게 두려우면 노인이 된다’ 팬 7만명을 보유한 60대 김칠두 모델 경기도 시흥 출신으로 고등학교를 마치고 모델이 되고 싶어 준비를 하려고 했지만 서른 둘에 결혼을 해 아이가 태어나면서 그 꿈을 잠시 접어 두었어 벽돌을 지고, 시멘트를 나르고 과일, 야채 팔면서 닥치는 대로 살다 보니 가게가 생겼고 40대에 접어 들면서 순대국집을 운영했으며 수염을 깎을 새가 없을 만큼 바빠 손님들에게 ‘털보 순대집’ 이라고 불리며 체인도 차리고 공장도 차렸지만 15년을 넘기지 못했지 ㅠㅠ 그러다 딸의 권유로 그는 시니어 모델 수업을 듣게 되었고 워킹에 촬영 연습까지 하루 4시간 수업을 들었으며 그러고 한달 뒤 한 모델회사에서 그를 찾았고 봄 패션위크에 그를 세우고 싶다는 것이었지 그렇게 2018년 2월 런웨이 서면서 기적 같은 인생의 제 2막을 시작하게 되었어! 역시 노력은 배신하지 않아... 그 이후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7만 1000명을 넘었으며 방송 출연 섭외가 쏟아졌으며, 김칠두는 방송에서 하루하루 소중히 생각하고 살며 시니어를 대표하는 모델로 세계 4대 패션쇼 무대에 서고 싶다고 말했어! 쟁쟁한 수천 명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오디션 1등, 시니어 모델 윤영주! '오래 살고 볼일'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최연장자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시니어 모델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당당하게 우승을 거머 쥐었지 그녀는 모델 출신의 며느리를 곁에 두면서 시니어 모델을 도전하게 되었고 항상 수평적인 사고 방식으로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든지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고 어린 사람들에게 배울점이 많다는 사실을 늘 유념하고 받아들였어! (삐삐- 꼰대 아님-) 과거 방송국 리포터로 일을 하며 PD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애 엄마 맞냐는 말일 정도로 쇼나 무대, 방송에서 자연스러움으로 인위적이지 않은 멋을 보여주는 것이 그녀의 장점으로 평소에도 좋은 모델이 되기 위해 미술, 음악, 전시 등 가리지 않고 좋은 걸 자주 보고 들으며 모델로서 표현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을 한다고 해! 윤영주는 모든 사람들이 평등할 수 있는 사회, 나이가 많아도, 적어도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가 되어 본인과 같이 새로운 삶을 얻어 노인들도 웃고 웃는 재미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어 키야~ 일명 ‘세계에서 가장 옷 잘입는 남자’ 라고 불리는 사람, 닉 우스터 그는 서양인임에도 큰머리, 168cm의 키, 60대의 나이로 패셔니스타에 어울리지 않은 단어들로 이루어진 대단한 분... 미국 캔터키주 태생이며, 바니스뉴욕에서 경력을 시작하였고 니만 마커스를 거쳐 버그 도프 굿맨의 남성 디렉터를 맡았어 디렉터인 그는 독보적인 패션센스로 그가 입는 모든 것이 유행이며 그가 입었던 옷들은 연일 이슈를 만들어 내며, 팔다리에는 패셔너블한 타투가 함께 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클래식한 수트를 주로 매칭하여 코디를 하지. 패셔니스타 닉 우스터는 아침마다 따르는 일종의 루틴을 갖고 있어!! 침대에 일어나 제일 먼저 아이스커피를 마시고 컴퓨터 앞에 앉아 본인의 업무를 본 뒤 신문을 읽으며, 나갈 준비를 하기 전 깔끔하게 샤워를 하고 진정한 패셔니스타 답게 날씨 체크 후 그날 입을 옷을 선택한다고 해! 이런 부지런함이 자신을 패셔니스타로 만들었다고 하지. 따라해야겠다 ㅋㅋㅋㅋ 닉 우스터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옷은 몸에 잘 맞게 입어야 하는 것! 티셔츠나 청바지를 입을 때도 수선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스타일로 입는다고 하는데, 그것이 바로 저렴한 옷도 비싸 보이게 만들어 준다고 해! 90세의 나이로 런웨이를 활보하는 모델, 카르멘 델오레피스 1931년 미국 출신의 모델로 은발이 매력적인 현직 모델이며 그녀는 1947년 16세 때 최연소 모델로 기네스북에 오르며 현재까지 모델 활동에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크리스찬 디올의 수석 디자이너였던 존 갈리아노와 알베르타 페레티 등 수많은 디자이너와 작업을 했으며 많은 디자이너들이 사랑한 모델로, 이렇게 왕성한 활동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세월이 묻어나는 아름다움이라고 해! 진짜 우아하다....90세 맞아...? 그녀를 보면 새하얗게 변해 버린 흰머리와 자연스러운 주름을 자신만의 매력으로 승화시켜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연륜미를 볼 수 있고 일반 모델들에게는 찾아볼 수 없는 아름다움으로 20대 모델들과 촬영을 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 주지. 델오레피스는 과거 인터뷰에서 직업에 대해 ‘105살까지 모델 일을 할 생각인데, 그 때 다른 직업이 좋아진다면 그걸 찾을 것이라고 말했어! 이걸 보면서 '희망과 나이가 문제가 될 수 없다'라는 자극을 받았다...
국내 역사상 가장 파격적이고 호불호 갈리게 옷 입었기로 유명한 세대.jpgif
약 30년전 90년대를 주름 잡았던 일명 X세대 (현재 4,50대인 1960년대 중반 - 70년대생 세대) 특이하게 유독 진보적이고 자유분방한 성향이 많이 태어난 세대라 재밌는게 옷말고 이 x세대 자체도 특이하다고 당시 막 연구하고 뉴스도 나올정도로 한 세대자체가 호불호가 많이 갈렸음ㅋㅋㅋㅋㅋㅋ 역대 가장 하고 싶은대로 입고싶은대로 입고 살며 화려하고 자극적인거 좋아하고 화끈하게 잘 놀았기로도 유명했던 세대기도 함 성향이 그러다보니 패션도 역대급으로 자기 원하는대로 입고 다닌 세대라 무지하게 자유분방하고 화려한데 취향에 맞는 사람은 이때만큼 다양하게 옷 잘입는 세대없고 힙한패션 없다 그러고 취향에 안 맞으면 이렇게 요란하고 촌스러울 수 없다고 그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실제 그들의 취향과 수요를 반영하듯 역대 국내 연예계 가요계 통틀어 가장 화려하고 개성있는 스타일링이 다양하게 브라운관에 나왔던 시기기도 함 90년대 초중반 그 개성있는 가수들 사이에서도 개성 넘치기로 유명했던 삐삐밴드 (1995) 중간 tmi 2개 1. 실제 요즘 스타일 디렉터들이 아이디어 고갈되면 저 때 가요프로나 TV프로 봄. 이유가 화장부터 머리 스타일까지 모든게 컬러도 다양하고 하도 틀이 없이 자기들 멋대로라; 아이디어가 막 샘 솟는다고..ㅋㅋㅋㅋㅋ 2.노래 좋아하는 x세대 분들이랑 노래방가면 댄스곡, 발라드 쉴새없이 나오고 겁나 잘 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들은 노래 마저도 미지근 한걸 싫어해서 하나같이 음계가 엄청 높고 미친듯이 빠르거나 아님 이소라곡처럼 완전 감정을 후벼파는 노래를 선호함 아니면 그것도 아님 위 처럼 본인들만의 컨셉이 확고해야 이들 성에 차서 가요계서 살아 남았음ㄷㄷ 90년대 초중반 급,학식들 트렌드를 움직인 그룹 룰라의 여성멤버들 90년대 초중반의 이효리였던 2,30대 패션의 트렌드 리더 김지현 래퍼인데 랩은 당연하고 춤 노래까지 다 되는 사기캐 채리나 tmi 2개 1.이효리 학창시절에 채리나 싸인 받고 눈물 흘림 2. 안무가 배윤정, 가희가 저때 채리나 춤추고 랩하는거 보고 너무 간지나서 가수, 댄서 마음 먹었다함) 크롭탑에 팬티 밴딩부분 로고가 보이게 입는 패션을 국내서 제대로 유행시킴 지금이라면 과하다고 얼토당토 없겠지만 모두가 아는 이 분 섹시하고 화끈하다고 당시 세대 취향에는 맞아서 여자 팬 한 트럭이었던거 사.실.이.다 김지현 이 후 섹시 퀸으로 가요계 접수 엄정화 (1997) 이렇게 화려하다 중간에 갑자기 소라옹이 나와서 눈물 쏙 빼놓고 감 (응 그들 취향에 중간 따윈 없어~) 더 나아가 클래식 악기 바이올린을 주무기로 내새운 교오양 넘치는 그룹까지도 등장..하는 x세대 픽을 반영한 가요프로 tmi 위 혼성그룹 리더가 정재형 나머지 여성멤버 둘 쌍둥이 (요즘 차트 씹는 슬생ost 중 조이-좋은 사람있으면 소개 시켜줘 원곡 그룹이다) 이때 곡들 보면 노래 창법도 어떻게 저리 지 맘대론가 싶고ㅋㅋ 피치폭도 미침..(무대 도중 소리지름 주의) https://youtu.be/-l-OqDWQ2eo 가요게 뿐만 아니라 여배우들 스타일 마저도 당시 취향을 반영해 요즘 여배우들에 비해 상당히 파격적이고 화려 함 90년대 초반 패션 트렌드 리더 이승연 (1993) 그들의 90년대 초중반 길거리 패션들 (1993-1996) 길거리서 마음껏 애정행각(남친 똥침)하는 자유분방함..ㅋㅋㅋㅋㅋㅋ 재밌는건 실제 이 세대가 현재도 정치적으로 1,20대 제치고 진보적인 성향이 가장 높음ㅋㅋ 당시엔 걍 여름이라 덥고 너도나도 입는 유행이라 별 생각 없이 시원하고 편해서 끈 나시 아무렇지 않게 입었는데 지나고보니 역대 가장 노출 심한 옷 입은 세대가 되었다공..(요즘 길거리선 잘 보기힘든 패션) 마찬가지로 남자들도 당시 유행과 취향따라 너도나도 쫄티나 악세사리를 많이 했을 뿐인데 젤 자유분방하고 요란하게 입은 세대가 되어버린.. 그들의 취향이 반영된 그 당시 유행했던 카페 분위기 보여지고 오픈된걸 좋아하다 보니 통유리로 되어있고 호화롭고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먹히다 보니 넓고 천장이 높고 의자도 크고 넓직넓직한 갬성의 카페가 유행 양동이를 가방으로 활용하는 플렉스 ㄷㄷ (1997 당시 급식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준 인디밴드 크라잉넛 - 말달리자 공연 현장) 영상 지금보면 무슨 남녀 뒤엉켜서 다들 취했거나 접신한거 처럼 과격해보이지만,, https://youtu.be/POIwfO-HG6M 알고보면 그냥 당시 급식,학식들 노는곳임ㅋㅋㅋ 공연 끝나면 또 조용히 집가서 숙제함ㅋㅋ 출처 이때가 역대 중 가장 호나 불호 하나로 안 갈리는 패션인듯 싫어하는 사람은 엄청 불호고 좋아하는 사람은 엄청 좋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