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소수의 비밀을 알면 우주의 비밀을 알 수 있다.jpg
다들 소수가 뭔지는 알 것이다 2,3,5,7,11..... 다들 알다싶이 소수는 무작위로 나타나고 전혀 규칙을 찾을 수가 없다 그런데... 오일러란 사람이 소수를 이용한 식을 정리해보니 뜬금없이 원주율이 튀어나오게된다 "오잉? 갑자기 원주율이 왜튀어나올까?... 이거 잘만 다듬어보면 규칙이 나오지는 않을까?" 그런데 오일러는 끝내 규칙을 찾지못하고 죽는다 그러다가 100년뒤 리만이라는 사람이 같은 의문을 품고 저 식을 일반화해서 식을 만든다 이것이 바로 제타함수인데 그냥보면 무슨 개소리지 싶지만 저걸 그래프로 정리를 하면 이런 개같은 식이 나오게된다 이걸 입체 그래프로 나타내면 그래프의 높이가 0인 제로점이라는게 발생하는데 소수는 불규칙하고 무작위적이니 당연히 이 제로점도 무작위일것이라 생각을 했다 하지만... 띠용?... 리만이 찾아낸 4개의 제로점들이 정확히 한 직선위에 존재한다!!!! 리만가설은 저 4개의 제로점 뿐만 아니라 모든 제로점들이 모두 한 직선 위에 존재하는가에 대한 가설이다 만약 모두 한 직선 위에 존재한다면 소수의 규칙을 찾아내게 되는것이다!!!!! 게다가 영국의 천재 수학자 고드프리 하디라는 사람이 직선 위에 무한히 많은 제로점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하지만 이 사람은 모든 제로점이 직선위에 있다는 것은 증명하지 못했다 이후로도 수년을 연구했지만 결국 증명하지 못하고 폐인이 되버린다 그러던 어느날 몽고메리라는 수학자가 프리먼 다이슨이라는 과학자와 티타임을 갖게된다 티타임 도중 자신은 제타함수에대해 연구를 하는데 대충 이러이러한 가설이에욤 ^^ 하면서 함수의 제로점 간격에 대한 식을 보여주는데 프리먼 : ????? 몽고메리 : ??? 프리먼 : 님아 이거 전자궤도의 에너지준위 간격 식이랑 완전 똑같은데요? 몽고메리 : 예? 그렇다... 소수의 규칙은 전자의 궤도와 관련이 있었던 것이다. 제로점 간격에 대한 함수가 전자 궤도의 간격에 대한 함수와 완벽히 일치한다! 전혀 관련이없어보이는 정수론과 입자물리학의 만남... 소수는 우주의 비밀을 품고있었던것이다. 이로써 리만가설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되고 물리학과 수학... 서로의 분야를 넘어서는 대화가 이루어지게된다 만약 리만가설을 해결해낸다면 정수론의 끝판왕인 소수를 정복함과 동시에 21세기 최고의 수학적 성공중 하나로 기록될것이며 인류는 우주의 비밀을 하나 풀어내는 셈이 된다. "제타함수의 비자명적인 제로점은 모두 일직선상에 있는가?" 출처 오.. 일단 흥미롭네요 100% 이해하진 못했지만 ㅎㅎ..
식물이 살아있다는 걸 느낄 때.mp4
식물들은 목이 심히 마르면 이파리를 축 늘어뜨리고는 물…줘… 젖먹던 힘까지 끌어내 말하곤 하죠 그런 아이에게 물을 주면 일어나는 현상을 타임랩스로 30분간 찍어보았습니다.mp4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축 늘어진 잎들이 하나하나 빠딱빠딱 서는 모습! 야 이제 살겠다! 말하는 것 같죠? 진짜 너무 신기해… 가만 보고 있으면 타닥 타닥 기지개켜는 소리가 들릴 것 같지만 찍는 동안 저는 밥을 하고 있었으므로 소리는 못 들었습니다 후후 저 아이의 이름은 피토니아 레드스타. 피토니아 종류는 다들 저렇게 물 주면 금세 살아난다고 해요. 귀여워… 식물도 동물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생명력이 느껴지는 영상이죠? 헤헤 4월 중순에 이사를 와서 지인들에게 이사 선물로 받은 화분들을 5개월이 조금 더 지난 지금 비교해보니 와 식물이 자라긴 엄청 자라는구나!가 보이더라고요. 예를 들면 4월 중순에는 이럴게 깜찍했던 몬스테라가 이제는 내 키 반이나 되는 대품이 되었고 (처음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네예…🤦🏻‍♀️) 진짜요. 동일식물 맞습니다. 아까 처음 봤던 영상의 피토니아도 원래는 이렇게 정갈하고 단정한 뭐랄까 군인 머리였는데 지금은 마치 아프로컷 아니면 히피펌 뭐 그런 헤어스타일을 갖게 되었고요. 물론 얘도 곧 꺾꽂이 또는 분갈이를 해줄 예정이에요. 이렇게나 여리여리하던 스틸리디움데빌레는(선물 준 사람은 벌레잡이제비꽃이라며 줬는데 사실은 아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나 위풍당당 풍성충이 되어버렸지 뭐예요! 화분 크기 비교하려구… 옆의 회색 여리여리한 화분이 원래 저 아이가 들어있던 화분이랍니다 후후. 옆 화분에 심어져있는 싱고니움도 원래 작은 이파리 하나 뿌리 조금 있던 아이를 몇 달간 뿌리내리기를 해서 흙에 심어주니 이렇게나 자란 거랍니다! 아이 뿌듯해! 어때요 정말 식물 자라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죠? 겨울 전에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목표 *_* 아. 어제 너무 귀여운 아가를 들였는데 그것도 자랑하고 갈게요 헤헤 너무 귀엽죠ㅠㅠㅠㅠㅠㅠ 잎이 오리발을 닮았고 꽃이 시계를 닮아서 이름이 오리발시계초래요ㅜㅜㅜㅜㅜㅜㅜㅜ 쪼꼬만 게 비싸지만 너무 귀여우니까 어쩔 수 없어… 저 아이는 온실에서 키워야 해서 지금은 요렇게 해뒀는데 더 자랄 걸 대비해 아크릴 사다가 키 큰 온실 만들어주려고요 *_* 예쁘게 자라다오…
오래된 아파트에 굴뚝이 있는 진짜 이유.jpg
90년대 중반까지 지어진 아파트에 살아봤거나 그 주변에 사는 사람이라면 위 사진과 같이 생긴 굴뚝이 단지 내에 세워져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것이다 그리고 대부분 이 굴뚝은 아파트의 중앙 난방을 위해 세워져 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든다 '애초에 왜 중앙난방을 하는거지?' 생각을 해보면 열을 단지내 구석구석으로 보내는 중에 많은 열손실이 일어날 것 같은데 효율이 떨어지는 중앙난방을 하는 이유가 뭘까? 60년대,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던 시절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구에서는 연탄을 이용해 난방을 돌렸다 국내 최초의 아파트단지인 마포아파트 그러던 중, 서울의 인구 집중으로 인해 심각한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는데 이때도 연탄을 이용한 개별 연탄 보일러를 사용했다 하지만 연탄의 특성상 화재 발생시 피해가 크고 연탄가스 중독에 대한 공포로인해 아파트 입주율이 초기에는 매우 낮았다 (물론 몇년 안되어 고급 아파트의 대명사가 되었다) 이때문에 아파트 건설사들은 다른 방법을 찾게 되는데 그렇게 도입한 난방 방식이 바로 중앙난방이다 각 관리실에 있는 대형 보일러에 중유나 등유를 이용해 만든 열을 각 가구에 보급하는 방식이다 즉, 아파트의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는 중유를 태우면서 나오는 매연인것이다 1987년에 준공된 성남 은행주공아파트의 굴뚝 80년대에 대량으로 지어진 주공아파트나 한신공영 등 대단지에서 볼 수 있던 이 방식은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비선호 방식으로 변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수가 사라졌는데 유가상승으로 인한 난방비 증가, 열량계가 없는 경우 공평하지 않은 난방비 지출, 환경공해 발생과 같은 문제와 함께 분당열병합발전소. 분당 및 용인(수지)에 중온수를 보급한다 도시가스가 보급되고 신도시에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며 지역난방이 자리잡으면서 기존에 중앙난방이던 아파트도 지역난방을 도입할 정도로 급속도로 도태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중앙난방이 도입된 아파트들은 대부분 재건축이 시작되면서 점점 보기 힘들어지는 추세다 이제는 옛 모습이 되어가는 아파트 굴뚝. 당신의 동네에는 아직 남아있는가? 출처 아직 굴뚝 남아있는 곳 몇몇을 보긴했는데 이런 비밀이 있었군요 ㅎㅎ 흥미롭네요 !!
[책 추천] 마음을 내려놓고 쉬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오늘은 매일 바쁜 일상은 보내는 분들에게 마음을 내려놓고 편히 쉬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마음에 온기와 힐링을 더하는 그림책 5권을 소개합니다. 이 책과 함께 남은 주말을 편안하고 여유롭게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01 지친 마음에 온기를 더하고 싶을 때 '함께'라는 의미를 돌아보게 하는 소녀의 이야기 일요일, 어느 멋진 날 플뢰르 우리 지음 | 키위북스 펴냄 이 책이 궁금하다면? 클릭!> 02 바쁜 일상에서 나를 잃어가고 있을 때 진짜 '나'를 돌아보게 하는 따뜻한 힐링 동화 어른들 안에는 아이가 산대 헨리 블랙쇼 지음 | 길벗스쿨 펴냄 이 책이 궁금하다면? 클릭!> 03 바쁜 일상에 지쳐 어쩐지 행복하지 않다 느껴질 때 오늘을 행복하게 만드는 주문을 이야기하는 그림책 주문을 말해 봐 최숙희 지음 | 웅진주니어 펴냄 이 책이 궁금하다면? 클릭!> 04 편안하게 쉬며 마음에 여유를 더하고 싶을 때 아름다운 모네의 그림을 따라 여행하는 소녀의 이야기 모네의 정원에서 카티예 페르메이레 지음 | 풀빛 펴냄 이 책이 궁금하다면?클릭!> 05 복잡한 마음은 내려놓고 쉬어가고 싶을 때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감성적인 그림이 담긴 동화책 별을 사랑한 두더지 브리타 테켄트럽 지음 | 봄봄출판사 펴냄 이 책이 궁금하다면? 클릭!> 지금 플라이북 앱에서 이 책 편하게 빌려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