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classic
10+ Views

2022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및 일정

보통 국가기술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지만, 적어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은 그리 까다로운 수준이 아닙니다. 학력 응시, 경력 응시, 기타 응시 조건 중 한 가지를 갖추면 되고, 비전공자도 길을 알면 취득할 수 있죠. 자세한 정보는 아래쪽에 엮어두었습니다.


2022년 시험 일정과 준비하는 방법, 평균적인 합격률에 대한 정보까지 함께 엮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일정에 맞춰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과 조건 맞추기
서두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학력 응시, 경력 응시, 기타 응시 중 한 가지 항목을 충족하면 됩니다. 아래쪽에 표로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요약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응시자격
학력 응시 :
-4년제 졸업 또는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휴학/제적
-3년제 졸업 후 실무 경력 1년 이상
-2년제 졸업 후 실무 경력 2년 이상
경력 응시 :
-산업기사 취득 후 1년 실무 경력
-기능사 취득 후 3년 실무 경력
-동일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 경력
기타 응시 :
-학점인정법률의거 106점 이상 취득

위에 정리한 내용을 보면 학과에 대한 내용은 따로 보이지 않아요. 학과 제한에 대한 내용이 없는 이유는 학과가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전산과 관련이 없는 과를 졸업하셨거나, 졸업 예정인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기타 응시에서 학점 인정 법률 의거라는 어려운 단어가 보이는데, 의미는 간단합니다. 대학을 따로 다니지 않는 분들도 학점은행제로 106학점을 채우면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어요. 학점 은행제에서 학점을 채우면, 대학교 졸업장을 받은 것과 동일하게 응시 자격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물론 학점 은행제는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라 대학교 졸업장처럼 학벌이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면, 완벽하게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학점 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학점 은행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과정과 전반적인 시스템 이용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뒤 소개 메뉴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 정보 요약
현업에서 업무의 이해도와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입찰 시 추가 가점이 되기도 하고, 전산직 공무원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이기도 하죠?

게다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정보관리 기술사, 컴퓨터 시스템 응용 기술사, 정보 시스템 감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준비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관련 업계에 종사하신다면,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춰서 취득하는 편이 유리할 수밖에 없어요.

자격증을 취득할 때 미리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라면, 시험 일정과 난이도, 준비 과정 정도일 것입니다. 지금부터 관련 내용을 하나씩 엮어보도록 할게요.

시험 일정

매년 비슷한 시기에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이 치러집니다. 2022년 필기시험 일정을 먼저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큐넷을 통해서 시험 일정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 1회 : 1월 24일~1월 27일 3월 5일 3월 23일
제 2회 : 3월 28일~3월 31일 4월 24일 5월 18일
제 3회 : 6월 7일~6월 10일 7월 2일~7월22일 8월 10일

필기시험은 총 3회가 준비되어 있고, 1회 차와 2회 차에서는 기존의 PBT 방식으로 필기시험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3회 차에는 CBT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계속해서 필기시험 합격자가 알아둬야 할 실기시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실기시험 접수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제 1회 : 4월 4일~4월7일 5월 7일 6월 17일
제 2회 : 6월 20일~6월 23일 7월 24일 9월 2일
제 3회 : 9월 5일~9월 8일 10월 16일 11월 25일

실기시험도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총 3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접수할 땐 응시자격을 증명하는 준비물과 응시료가 필요한데,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력 응시 : 졸업/재학/휴학/수료/제적증명서 중 택 1 서류 제출
-경력 응시 : 경력(재직) 증명서, 기능사 및 산업기사를 취득한 경우 자격증 사본 추가 후 서류 제출
-기타 응시 :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발급한 학점인정 증명서 서류 제출
-시험 응시료 : 필기시험(19,400원), 실기시험(22,600원)

시험 과목 및 합격 기준

아마 시험 과목에 대한 정보는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응시자격을 얘기하면서 시험 과목을 정리하지 않으면 아쉬우니, 표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필기시험 과목과 합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격 기준 :
- 객관식 4지 택일형
- 과목당 20문항
- 총 100문항
- 과목당 시험 시간 30분
- 총 시험 시간 2시간 30분 과목당 40점 이상이면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별 과락이 있기 때문에 모든 과목이 최소한 40점을 넘을 수 있도록 골고루 학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어서 실기시험도 얘기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합격 기준 :
- 필답형 약 20문항
- 총 시험 시간 2시간 30분 100점 만좀으로 하여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과목 :
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서버 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필기시험은 실기시험보다 더 많은 과목을 다루고 있으며, 가지 수 문제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편이 있었던 시험이지만, 기존과 그리 큰 차이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용어 중심으로 출제가 되고, 보기 내에서 답을 선택하는 방식이며, 이론은 용어와 정의 중심으로 학습을 해두시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의 SQL 과목은 이해하는 방식으로 학습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시험 난이도

2020년부터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개편이 되었지만, 필기시험은 개편 전과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은 과목이 변경되기는 했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만, 개편을 통해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공학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숙지해야 합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편 전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합격률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개편 전에는 50~60% 정도의 합격률을 꾸준하게 유지했었던 반면, 개편 후에는 20~3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면서 취득을 준비하고 있으시다면, 잘 준비하는 요령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면서 합격할 수 있는 노하우가 필요하시다면, 처음 엮어둔 정보를 계속해서 확인해주세요.
Comment
Suggested
Recent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무역영어 시험 대비를 위한 무역용어 해설 + 단어정리!
오늘은 많은 분들이 찾아 헤매고, 필요하신 무역용어해설과 단어정리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특히 비전공자로서 무역영어 시험에 걸림돌은 바로 생소한 무역용어들인데요. 잘~ 정리된 자료 있으면 조금 더 수월할 텐데... 생각하셨던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L/C, B/L 이런 약어들은 물론.... 한글인데도 이해 못 하는 신용장... 환어음... 같은 생소한 말들! 비전공자라면 평소에 접할 기회가 1도 없어서 이런 단어들이 나오면 당황하실 텐데요.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 무역 용어해설 자료를 찾아왔습니다! 해당 자료는 [무역라이센스팩토리]라는 무역자격증 커뮤니티 카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구요. " 좌측 게시판 목록에서 → 무역영어 카테고리 → 자료실 게시판 "을 경로로 들어가시면 영문무역 용어해설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무역용어 해설뿐만 아니라 무역클레임 서신도 잘 정리되어있는 45p 분량의 아주아주 만드신 분의 성의가 듬뿍 들어간 자료라서, 공부하시는 데 도움 될 거예요. 단!!! 완전 처음이다! 무역영어 아직 책도 안 펴봤다!! 이런 분들보다는 어느정도 공부한 분들이 복습하는 느낌으로 사용하기 좋은 자료에요. 하지만 무역영어 시험... 무역실무가 끝이 아니죠.. 영어가 남았습니다^^ 영어지문에서 만나는 무역영어들 또한... 토익이나 생활영어에서 못 본 표현들이 많아요. 그때그때마다 체크하면서 다 외워야 하나............... 한숨이 깊어져가는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무역영어 지문에 나오는 영어표현, 단어정리가 된 자료도 역시 [무역라이센스팩토리]에서 구할 수 있어요. 영어 단어 시험 치는 게 아니니 스펠링을 달달달 외우는 것보다는 눈으로 슥~ 여러 번 봐주면 어느새 영어 지문 풀 때 수월하게 해석될 거예요. 추가로.... 아직 무역영어 교재나 공부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시험일정 소식과 함께 시험준비TIP을 알려드렸던 무밍즈의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내일배움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 취득 방법
요양보호사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을 통해 부담 없이 배우는 것 역시 가능해요. 국민 내일 배움 시스템을 활용하면 되는데, 자세한 시스템 이용 방법과 전반적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을 아래쪽에 엮었습니다. 혹시 요양보호사에 관심을 두고 있으셨다면, 그리고 필수 교육을 이수하는데 부담을 줄이고 싶으셨다면, 하단에 엮어둔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라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신청 방법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으려면,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따로 정리해둔 내용이 있으니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정리해둔 글을 참고하셔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셨다면, 보통은 일주일 안에 대상자 확정이 됩니다. 그 사이에 어떤 교육 커리큘럼을 선택할 것인지 미리 둘러보고 있으면 됩니다. 그럼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강의는 어떤 종류가 있는고 하니, 일단 HRD-Net(바로 가기)를 방문해주세요. 홈페이지를 방문한 뒤에는 위쪽으로 시선을 옮겨주세요. 훈련 과정, 지원 제도, 일자리/직업 정보, 지식 정보 센터 등, 몇 가지 카테고리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직업 훈련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나열되는 메뉴 중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을 선택해주세요. 정확한 메뉴 위치는 하단 그림에서 마우스 커서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메뉴를 누르면 검색 상자가 나올 거예요. 여기에서 키워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입력하고, 지역은 거주하시는 곳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면서 인원을 모집하는 교육을 찾았다면, 각각의 항목을 클릭해서 상세 정보를 열람하면 됩니다. NCS 수준, 관련 자격증, 훈련 시간, 훈련 기간, 교과 편성, 훈련 유형 등이 나오는데, 기왕이면 수강생 평균 만족도가 높은 커리큘럼을 찾아서 찾아주세요. 둘러보면서 마음에 드는 강좌를 찾으셨다면, 오른쪽에 있는 담아두기 버튼을 눌러서 장바구니에 보관을 해두면 됩니다. 그리고 미리 신청해둔 국민 내일 배움 카드가 발급되면, 나의 관심 훈련 페이지에서 저장해둔 커리큘럼을 선택하고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학원을 선택하고 등록하면, 그 뒤에 이어지는 모든 과정은 학원에서 친절하게 안내를 해줍니다. 실습을 받아야 할 시점과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시험 입시 과정, 자격증 발급기와 방문 기관까지 모든 과정을 알려주기 때문에 사실 학원 등록 뒤에 이어지는 과정을 모르는 상태라 해도 큰 문제는 없어요. 그래도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과정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두시고, 자주 묻는 질문도 참고를 하시면 나아갈 방향이 보입니다. 나아갈 방향이 보이면 포기할 확률이 줄어들 수 있어요. 그러니 지금부터는 서두에서 짧게 요약했었던 전반적인 요양보호사 취득 방법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