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국가기술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지만, 적어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은 그리 까다로운 수준이 아닙니다. 학력 응시, 경력 응시, 기타 응시 조건 중 한 가지를 갖추면 되고, 비전공자도 길을 알면 취득할 수 있죠. 자세한 정보는 아래쪽에 엮어두었습니다.
2022년 시험 일정과 준비하는 방법, 평균적인 합격률에 대한 정보까지 함께 엮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일정에 맞춰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과 조건 맞추기
서두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학력 응시, 경력 응시, 기타 응시 중 한 가지 항목을 충족하면 됩니다. 아래쪽에 표로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요약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응시자격
학력 응시 :
-4년제 졸업 또는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휴학/제적
-3년제 졸업 후 실무 경력 1년 이상
-2년제 졸업 후 실무 경력 2년 이상
경력 응시 :
-산업기사 취득 후 1년 실무 경력
-기능사 취득 후 3년 실무 경력
-동일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 경력
기타 응시 :
-학점인정법률의거 106점 이상 취득
위에 정리한 내용을 보면 학과에 대한 내용은 따로 보이지 않아요. 학과 제한에 대한 내용이 없는 이유는 학과가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전산과 관련이 없는 과를 졸업하셨거나, 졸업 예정인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기타 응시에서 학점 인정 법률 의거라는 어려운 단어가 보이는데, 의미는 간단합니다. 대학을 따로 다니지 않는 분들도 학점은행제로 106학점을 채우면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어요. 학점 은행제에서 학점을 채우면, 대학교 졸업장을 받은 것과 동일하게 응시 자격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물론 학점 은행제는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라 대학교 졸업장처럼 학벌이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면, 완벽하게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학점 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학점 은행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과정과 전반적인 시스템 이용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뒤 소개 메뉴를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 정보 요약
현업에서 업무의 이해도와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입찰 시 추가 가점이 되기도 하고, 전산직 공무원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이기도 하죠?
게다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정보관리 기술사, 컴퓨터 시스템 응용 기술사, 정보 시스템 감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준비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관련 업계에 종사하신다면,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갖춰서 취득하는 편이 유리할 수밖에 없어요.
자격증을 취득할 때 미리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라면, 시험 일정과 난이도, 준비 과정 정도일 것입니다. 지금부터 관련 내용을 하나씩 엮어보도록 할게요.
시험 일정
매년 비슷한 시기에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이 치러집니다. 2022년 필기시험 일정을 먼저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큐넷을 통해서 시험 일정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 1회 : 1월 24일~1월 27일 3월 5일 3월 23일
제 2회 : 3월 28일~3월 31일 4월 24일 5월 18일
제 3회 : 6월 7일~6월 10일 7월 2일~7월22일 8월 10일
필기시험은 총 3회가 준비되어 있고, 1회 차와 2회 차에서는 기존의 PBT 방식으로 필기시험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3회 차에는 CBT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계속해서 필기시험 합격자가 알아둬야 할 실기시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실기시험 접수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제 1회 : 4월 4일~4월7일 5월 7일 6월 17일
제 2회 : 6월 20일~6월 23일 7월 24일 9월 2일
제 3회 : 9월 5일~9월 8일 10월 16일 11월 25일
실기시험도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총 3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접수할 땐 응시자격을 증명하는 준비물과 응시료가 필요한데,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력 응시 : 졸업/재학/휴학/수료/제적증명서 중 택 1 서류 제출
-경력 응시 : 경력(재직) 증명서, 기능사 및 산업기사를 취득한 경우 자격증 사본 추가 후 서류 제출
-기타 응시 :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발급한 학점인정 증명서 서류 제출
-시험 응시료 : 필기시험(19,400원), 실기시험(22,600원)
시험 과목 및 합격 기준
아마 시험 과목에 대한 정보는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응시자격을 얘기하면서 시험 과목을 정리하지 않으면 아쉬우니, 표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필기시험 과목과 합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격 기준 :
- 객관식 4지 택일형
- 과목당 20문항
- 총 100문항
- 과목당 시험 시간 30분
- 총 시험 시간 2시간 30분 과목당 40점 이상이면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별 과락이 있기 때문에 모든 과목이 최소한 40점을 넘을 수 있도록 골고루 학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어서 실기시험도 얘기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합격 기준 :
- 필답형 약 20문항
- 총 시험 시간 2시간 30분 100점 만좀으로 하여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과목 :
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서버 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필기시험은 실기시험보다 더 많은 과목을 다루고 있으며, 가지 수 문제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편이 있었던 시험이지만, 기존과 그리 큰 차이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용어 중심으로 출제가 되고, 보기 내에서 답을 선택하는 방식이며, 이론은 용어와 정의 중심으로 학습을 해두시면 유리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의 SQL 과목은 이해하는 방식으로 학습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시험 난이도
2020년부터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개편이 되었지만, 필기시험은 개편 전과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은 과목이 변경되기는 했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만, 개편을 통해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공학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숙지해야 합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편 전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합격률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개편 전에는 50~60% 정도의 합격률을 꾸준하게 유지했었던 반면, 개편 후에는 20~3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면서 취득을 준비하고 있으시다면, 잘 준비하는 요령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면서 합격할 수 있는 노하우가 필요하시다면, 처음 엮어둔 정보를 계속해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