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68
1,000+ Views




——
"6박 8일의 UAE·사우디·이집트 방문을 마치고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중동·아랍권 주요 우방국들인 UAE·사우디·이집트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6박 8일간의 순방을 마치고 이집트를 출발해 오늘 오전 10시에 귀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15일(현지시각) UAE를 방문해 다음 날인 16일 첫 일정으로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했고, 이어 모하메드 알 막툼 UAE 총리와 회담을 갖고 '방산협력·국방기술협력 MOU'와 4조원대 '천궁Ⅱ' 수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국산 단일 무기체계 최대 규모 계약 성과로 전 세계에 K-방산의 우수성을 알림과 동시에 추가적인 후속 협력사업을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 방문한 문 대통령은 18일 모하메드 왕세자와 회담을 갖고 방산과 원전, 수소 에너지, 의료협력 등 양국 간 다양한 분야의 실질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가졌습니다. 이날 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제조·에너지, 보건의료, 수소 등 신산업 협력 다각화를 위한 양해각서(MOU) 14건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국-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 참석해 양국 경제계 주요 인사와 기업인 앞에서 수소, 미래도시 건설, 신성장 동력 3가지 분야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삼성물산이 진행하는 사우디 ‘리야드 메트로’ 현장을 방문해 우리 관계자들을 격려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중동지역 순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이집트에 공식 방문한 문 대통령은 20일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또한 ▲2022년 KOICA 이집트 전자조달시스템 개선사업 교환각서, ▲이집트 룩소르-하이댐 철도 현대화 사업 시행 약정, ▲무역경제 파트너십 공동연구 양해각서, ▲2022~2026년 EDCF 차관에 관한 양해각서 등 4건의 문건을 체결했습니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K-9 자주포가 이집트군 전력 증강에 크게 기여한다는 점과 기술 협력 및 현지 생산을 통해 양국 간 상생 협력의 훌륭한 사례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생각을 같이하며, 최종 타결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귀국길에 오르면서, “외교의 힘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대한민국의 상승된 국격은 모두 국민들 덕분"이라며 "국민들께서 같이 느껴주실 것을 바랄 뿐”이라고 SNS에 소회를 밝혔습니다.
Comment
Suggested
Recent
👏👏👏👏👏👏👏👏👏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펌) 대한민국청와대
#Repost @thebluehouse_kr —— "UAE·사우디·이집트 방문 결과를 카드뉴스로 전해드립니다"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UAE·사우디·이집트 3개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일정과 주요 성과 내용을 카드뉴스와 사진으로 전해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UAE에서 수소 생산과 활용 협력을 강화를 위해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주재하였고 모하메드 알 막툼 총리와 회담에서 '천궁Ⅱ' 국산 단일 무기체계 최대 규모 4조원대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또한 방산협력·국방기술협력 MOU 체결과 함께 기본여신약정 체결을 통해 우리 기업의 신규 사업 수주 촉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나예프 GCC 사무총장 접견해 한-GCC(걸프협력회의) 간 FTA 재개를 성사시켰습니다. 또한 수소 공급망·지식재산·교육 등 MOU 총 14건을 체결하였으며 우리 기업의 중동 지역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아람코 회장을 접견하고 한국-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 등의 일정을 진행했습니다. 한국판 뉴딜 핵심 성과인 AI 정밀의료 진단 소프트웨어 ‘닥터앤서’의 구매의향서 체결도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집트에서는 압델 파타 알시시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통해 한-이집트 FTA 체결의 발판 마련하고 K-9 자주포 도입 논의을 이어갔습니다. 한-이집트 협정서명식에서는 2022년 KOICA 이집트 전자조달시스템 개선사업 MOU 등 4건 체결하였고 한-이집트 미래·그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무역투자 관련 한-이집트 기관 간 협력약정을 체결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