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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뽐뿌 오는 김희진 웨이트 훈련.gif

운동 뽐뿌 고자극
트레이닝복 입고 근력 조지고 싶어짐
스케줄 짜놓은대로 시작
코어 뭔데요
PD-몇개 했어요?
별로 많이 안했어요 한쪽 팔에 12개씩..
PD:이 운동 진짜 힘들 것 같아요
김희진:근데 또 하다보면....왜 적응이 안될까요...ㅋㅋㅋㅋ
바벨 스쿼트
든 무게가 최소 100kg 이상이라고

여성의 단련된 근육은 옳다

저런 숨은 노력이 있으니 결과가 잘나오는거겠지!
대단하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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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건:매버릭(2022) 고난과 역경의 개봉 일대기
우선 전작인 탑건1은 1986년작 이 영화로 톰크루즈는 미국 라이징 스타에서 월드스타로 자리 잡음 영화가 대박이 났으니 속편에 대한 유혹이 계속 있었다고 함 ?: 스토리 이렇게 2탄 찍읍시다! 20대 톰크루즈 : ?싫어요... ??: 스토리 이렇게 2탄 찍읍시다!! 30대 톰크루즈 : 싫어요 안 찍습니다 ??? : 스토리 이렇게 2탄 찍읍시다!!! 40대 톰크루즈 : ㄴㄴ 있잖아 탑건 2탄을 찍어보려고 하는데 50대 톰크루즈 : 아 ㄴㄴ라고 아니 진짜 각본 괜찮다니까 진짜 한번만 봐줘 50대 톰크루즈 : ㅇㅋ한번 봐줌 고마워ㅠㅠ 30년동안 속편 제작 요청으로 고통받던 톰 크루즈에게 조셉 코신스키(감독, 톰크루즈와 오블리비언 작업한 적 있음)와 제리 브룩하이머(제작자, 탑건1의 제작자이기도 함)가 시나리오를 들고 와서 톰크루즈를 설득했다고 함 우리 이런 얘기 저런 얘기 만들거야~~~ (30분 후) 여보세요 응?? 저 탑건 속편을 만들고 싶은데요 파라마운트 회장 : ㅇㅇ그러세요 자 이렇게 영화 제작에 들어가게 됨 본래 2019년 개봉을 목표로 작업에 들어감 근데 각본을 쓰다보니까 이런 이런 항공씬은 좀 더 보완해야겠네? ㅇㅋ 그럼 2020년 개봉! ㅎㅎ 저희 2020년에 개봉합니다! (아직 중국자본 안 빠져서 대만국기 사라진 매버릭 항공점퍼 등짝 그런데 촬영 끝내고 신나게 후반작업 하고 있던 이 시기에 다들 알다시피 코로나 터짐 ㅠㅠ 이 때 톰크루즈는 미임파7 촬영 들어가있던 상태라 크루즈(Not톰) 사비로 빌려서 태워놓고 촬영하고 방역수칙 8번 어긴 스텝들 모아놓고 화도 내봤지만 https://youtu.be/CohxJR-vcss 결국 촬영 중단...... 마스크 두겹씩 쓰고 다닌 게 재개 이후임...... 이 시기에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테넷 개봉을 미루지 않고 개봉했음 톰크루즈는 개인 스케줄을 일절 노출하지 않는데 이 때 이례적으로 브이로그를 올림 놀란에게 전화해서 내가 보러갔다는 사실을 sns에 올려도 되냐고 물어봤다 함 이렇게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아무튼 이런 헬게가 열려서 몇달씩 찔끔찔끔 추가로 2년이 미뤄짐 ㅠ 자꾸 미뤄지다보니까 제작사인 파라마운트에서 태클이 들어옴 ㅠㅠ 전화 한 통에 영화 제작을 허락해주던 회장이 그대로 있어줬다면 원래 이럴 일이 아닌데 그 사이에 회장이 바뀜...... 파라마운트에게도 OTT가 있고 (tmi로 파라마운트 플러스는 한국에는 독자 어플이나 사이트 없고 대신 티빙에 얹혀있는 구조) 사업이 중요했음 크루즈씨... 영화가 너무 밀리네요 우리 OTT로 동시 개봉합시다 네???(청천벽력) 톰크루즈는 결사 반대함 여기서 톰크루즈가 밀렸으면 얄짤없이 OTT 동시개봉이었는데 이 영화는 극장에서 봐야한다고 파라마운트랑 엄청 싸움;;; 영화 개봉을 먼저 해야한다고 주장한 이유가 또 있음 그도 그럴것이 탑건은 대놓고 노그린스크린 자부심 때려넣은 대형 전투기 액션 영화임 +전투기 관련해서 톰크루즈가 직접 운전했다는 식의 오해가 있길래 tmi 첨부하자면 국가 소유의 전투기를 민간인이 모는 것은 국가보안법상 불가능하다고 함 때문에 배우들은 제트기를 직접 운전은 하지 못하고 뒷자리에 앉아서 스스로 카메라 염두하며 장면 연출 해가면서 촬영함! 일반 비행기는 톰크루즈 개인비행기 맞음 출퇴근시 이용하면서 동시에 촬영에도 쓴 듯 대충 이렇게 다닌다고 생각하면 됨 암튼 그렇게 파라마운트랑 싸우는 와중에 미션임파서블7 제작비 삭감에 대한 공지가 내려옴 당연함 탑건 아직도 개봉 못 했음 크루즈씨... 저희가 미임파에 돈을 너무 많이 써서요 아... 글쿤요 근데 우리가 미임파8에 잠수함씬이 있는데 그걸 찍어야하거든요 아... 네? 어떻게 했는지 파라마운트 대빵은 제작비 삭감 얘기하러 왔다가 돈 많이 드는 촬영 먼저 시켜주고 돌아감 ? 아무튼 이렇게 계속 싸우고 있는 와중에 시간은 계속 지나고 결국 톰크루즈가 이겨서 영화관에서 먼저 개봉 시작 결과는 대성공 탑건:매버릭으로 톰크루즈 배우 인생 커리어 1위 달성함 또 tmi 풀자면 탑건이 중국 자본 없이 대성공해서 중국 자본 눈치 안 봐도 된다는 희망의 목소리가 할리웃 영화판에서 커지고 있다고 함 중국 자본 없이 나오는 대형 영화가 간만이어서 이거 때문에라도 성공하길 바랐던 사람도 많다고 함 탑건 메버릭 - 전세계흥행 8억불 돌파 톰크루즈 영화 수익 중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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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니다스 1세 (Leonidas I) 기원 전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스파르타의 17대 왕 그와 동시에 스파르타라는 그리스의 일개 도시 국가를 용맹함의 상징으로 역사에 새겨넣은 위대한 영웅 오늘은 고대 그리스의 상남자 레오니다스 1세에 대해 알아보자 영웅의 탄생 레오니다스는 아낙산드리다스 2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형제가 워낙 많아서 평생 왕 한번 못해볼 상이었음 그 때문인지 고대 그리스의 영웅들처럼 어렸을 때부터 높은 두각을 나타냈다거나 하는 기록은 일절 없어서 어린 시절은 역사서에 매우 짧게 기록되어 있음 아고게(Άγωγή)를 버텨낸 왕자 허나 스파르타의 왕자로 태어났다고 해서 앞날이 마냥 밝은 건 아니었는데 바로 스파르타의 남자들은 왕세자 같은 매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모두 예외 없이 아고게를 거쳐야 했기 때문 아고게란 '스파르타식 교육' 그 자체로 "이게 과연 현실에서 가능한가" 라는 생각이 드는 훈련들을 7살의 어린나이부터 20살이 되어 통과의례를 거치는 날까지 하는 스파르타의 교육 제도 그 자체를 의미함 이 아고게가 얼마나 혹독하고 힘든 훈련이었냐면 이 짤에 나온 훈련들을 7살 때부터 그대로 따라 한다고 생각하면 됨 과장 하나 없이 스파르타 남자들은 이러한 가혹한 훈련들을 누구나 강제로 거쳐야만 했음 아래는 '실제'로 기록된 아고게에 대한 극히 일부 이야기 스파르타인들은 맞으면 맞을수록 피부가 단단해진다고 생각했다. 15세 이전에 일 년에 한 번씩 훈련생들을 나무 형틀에 묶어놓고 회초리나 몽둥이로 온몸을 피멍이 들어 터질 정도로 때렸다. 그 다음, 뜨거운 물을 수차례 몸에 끼얹어 피부를 연하게 한 다음 자갈밭에 굴렀다. 그렇게 하면 피멍이 든 곳이 약해져 터지는데, 그때 차가운 강물에 재빨리 몸을 담가 식혔다. 왕세자를 제외한 국가 남성 전원에게 저런 훈련을 7살부터 시켰는데 어떻게 국가가 굴러갔는지는 지금도 학계의 미스테리로 남아있음 문제는 그 유명한 플라톤도 스파르타식 교육이 현명한 인간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 여러모로 고대의 사고 방식이 어땠는지 여실히 느끼게 해주는 사례인듯 뜻밖의 기회, 왕위에 앉게 된 왕자 평생 왕 자리와는 연이 없을 것 같던 레오니다스에게도 어느날 뜻밖의 기회가 찾아오게 되는데 바로 자신의 형이었던 클레오메네스 1세가 후계자 없이 사망하고 둘째 형이 객사하자 왕위에 앉을 기회를 얻은 것 그렇게 레오니다스는 스파르타의 17대 왕으로 즉위하며 운세는 순탄한 여정을 기약하는듯 했지만... 페르시아 제국의 그리스 침공 즉위 10년을 채우기도 전에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이 발발해버림 당시 그리스 북방의 맹주였던 테베가 페르시아에게 붙는 등 그리스는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하게 됨 거기다 당시 그리스는 하나의 규합된 국가가 아니라 아테네와 스파르타 등 여러 도시 국가들이 이끄는 연합에 가까운 형태였기 때문에 페르시아 제국에게 각개격파 당하고 있는 상황이었음 당장 합심해서 페르시아군을 막아도 모자랄 판에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과연 맞서 싸우는게 옳은가 하고 이익을 저울질 하고 있는 상황 더구나 스파르타 같은 경우 피지배층인 노비들의 반란을 우려해 레오니다스의 대규모 출정 허락도 쉽사리 안해주던 상황이었음 결국 이러한 악재 속에서 레오니다스는 그리스를 지켜내기 위해 그리고 조국 스파르타가 그리스의 맹주 자리를 잃지 않게끔 직접 군사를 이끌고 천혜의 요중치인 테르모필레 협곡으로 출정함 이곳에서 적군을 막는다! 우린 이곳에서 싸운다! 저들은 이곳에서 죽는다! -영화 300 테르모필레 협곡은 좁은 길목을 바탕으로 한 천혜의 요충지로 숫적 열세가 엄청난 그리스 연합군이 페르시아의 진군을 저지할 수 있는 최고의 방어선이었음 실제 영화에 나온 수준으로 골목길까진 아니었지만 그 엄청난 페르시아 대군을 잠시나마 저지했다는 점에서 나름 의의가 있던 장소 하지만 영화 300에서도 나오듯 내통자가 테르모필레 협곡의 샛길을 페르시아에 뿌려버렸고 그리스 연합군은 양쪽에서 적군을 맞이해야 하는 상황에 다다름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퇴군을 주장하는 그리스 폴리스들 하지만 레오니다스는 절대 물러서지 않고 첫 전투에서 자신들 스파르타가 모범을 보이기로 결정하는데 그래서 나온 판단이란게 대를 이을 자손이 있는 30~50대의 고위 병사들 300명만 남겨서 페르시아의 수십만 대군에 정면으로 맞서 싸우는 미친 전략을 선택함 현실로 치면 대통령이 몰려오는 적군들 막겠답시고 장성들 300명과 함께 요충지 지키다가 궤멸당하겠다는 수준의 개소리에 불과했지만 이런 레오니다스의 선택은 그리스를 지키는 신의 한수로 작용함 뭔 개소리냐면 '어느 누구라도 후퇴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불리한 상황 속에서 그리스를 지키기 위해 단 한걸음도 물러서지 않은 채 협곡에서 왕과 최고의 병사들이 궤멸했다는 소식'이 그리스에 울려퍼지자 그리스인들은 이들의 감동적인 희생에 크게 분노하며 "스파르탄들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겠다." "우리들이 죽더라도 그리스를 페르시아에게서 지켜내리라" 라는 마음으로 그리스의 폴리스들이 한마음으로 통합된 거였음 천혜의 요충지도 격파하고 이제 그리스를 집어삼킬 생각에 싱글벙글하던 페르시아 제국은 이렇게 합심한 그리스 폴리스들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1년 뒤에 일어난 플라타이아이 전투에서 해군이 궤멸당하며 결국 그리스 침공의 꿈을 접기에 이름 그리고 이 때 페르시아의 왕이었던 그 유명한 크세르크세스 1세는 말년에 쿠데타로 암살 당해서 역사의 뒷길로 사라짐 비록 전투에서는 패배했지만 25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고대 그리스를 대표하는 영웅이자 수많은 그리스 영웅 설화의 바탕으로 숨 쉬고 있는 레오니다스 1세와 비록 전투에서는 승리했지만 말년에 암살당하는 비운의 말로를 보내고 현재는 암군으로서 평가받고 있는 크세르크세스 1세 이 두 왕의 엇갈린 운명은 초한지의 유방-항우, 삼국지의 조조-유비 만큼이나 재밌는 이야기라고 생각함 만약 레오니다스 왕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고자 노력했다면 위험을 감수하면서 페르시아에 맞서 싸우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레오니다스는 자신의 목숨마저 내던지는 '비합리적이고 무모한' 선택을 통해 그리스인들에게 메시지를 던졌다. 그리고 이 메시지는 그와 300 병사의 희생을 통해 그리스인들의 가슴에 불을 지폈다. 도저히 뭉쳐지지 않을 것 같던 그리스 연합군은 거짓말처럼 합심했으며, 결국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사람들은 이성보다 감정에 더 약하다. 이성적이고 계산이 빠른 리더는 조직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사람의 마음을 얻기는 어렵다. 자신이 이끌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믿음과 존경심을 심어주고자 한다면, 계산기를 두드리기보다는 앞장서서 솔선수범하고 희생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 필요하다. - 임용한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지구촌갤러리 카이도님 펌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올림픽여자배구 2. 페이스북 곽한영 교수
- 올림픽 여자배구 이야기2 - 폐허를 딛고서 . 김희진 선수 이야기는..... 좀 나중으로 돌리기로 하고(쉭쉭.. 날아오는 돌 피하는 중) 그럼 지금 현재 우리나라 여자배구 대표팀의 상황이 어떤지 잠깐 짚어보기로 하자. 배구경기에는 세터, 레프트, 라이트, 센터, 리베로의 포지션이 존재한다. 어, 다섯 명인데요? 라는 질문이 들리는데 통상 레프트가 2명, 센터가 2명씩 들어가서 로테이션으로 돌아가고 수비에 약한 센터가 후위로 가는 타이밍에 수비 전담요원으로 리베로가 들어간다. 6명 중에 혼자 유니폼 모양이 다른 그 선수다. ‘수비 전담’이기 때문에 규칙상 공격이 금지되어 있어서 혹여 공격을 하면 금방 눈에 띄도록 다른 유니폼을 입고 있다. . 뭐니뭐니해도 현대 배구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세터다. 야구를 예로 들어보자. 투수가 던지는 여러 구질의 공 가운데 가장 강력한 공은 뭘까? 더스트볼? 빙고... 가 아니고(여기서 웃으시면 연식 인증) 많은 야구전문가들은 역시 ‘직구’라고 말한다. 타자가 공의 궤적과 속도를 가늠해서 반응을 하기 전에 공이 먼저 들어와버리면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배구에서 이런 직구에 해당하는 것이 ‘속공’이다. 네트 앞에서 블로킹을 하는 선수는 세 명, 팔뚝은 여섯 개 밖에 안되는데 블로커가 공에 반응해서 미처 점프를 하기도 전에 공이 내리꽂히면 방법이 없는 것이다. 이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만약 리시브가 안좋거나 이미 수비수들이 공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준비태세를 갖춘 상황이라면 야구로 치면 ‘변화구’를 시도할 수도 있다. 이 역시 세터의 역할인데 세터가 네트 너머 수비수들의 움직임을 계산하고 때로 페이크로 속이며 블로커가 없는 쪽으로 공을 뽑아서 오픈찬스를 내주면 되는 것이다. .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세터들이 몸을 빠르게 움직여서 공의 밑으로 파고 들어가야 하고 머리도 많이 써야 하기 때문에 김호철, 신영철, 이도희, 이효희와 같이 키가 작고 빠르면서도 정확한 토스를 올리는 세터들이 한동안 전성기를 맞았다. 하지만 이렇게 세터가 키가 작으면 전위에 있을 때 블로킹 높이가 낮아져서 수비에 불리하다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더 나아가 토스 자체의 질도 달라진다. 유명한 배구만화 ‘하이큐’의 한 장면을 생각해보자. 리시브가 빗나가서 네트 한쪽 구석으로 몰린 볼을 키가 큰 세터가 네트 상단에서 직선으로 반대방향으로 쏘아보낸다면 수비측 블로커들은 멘붕에 빠지게 된다. 공이 좌에서 우로 일자로 횡단하는데 중간에 도대체 누가 이 공을 때릴지 감을 잡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런 만화같은 상황은 실제 경기에서는 흔히 나오는 것이 아니지만(그렇다고 안나오는 것도 아니다. 대한항공을 이끄는 불세출의 세터 한선수의 토스를 보면 예술이 멀리 있지 않음을 실감하게 된다) 이런 고난이도 토스가 아니더라도 간단한 속공조차 키가 크면 공의 전달 거리가 짧아져서 그만큼 스피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반면 키가 작은 세터는 밑에서 위로 포물선을 그리며 공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자세가 금방 읽히고 토스 속도가 느려지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는 것이다. . 이쯤까지 얘기하면 누구 얘기를 하려고 하는지 금방 눈치채셨을 것이다. 한국 여자배구에서 ‘이름을 말할 수 없는 자’처럼 되어가고 있는 이다영 세터는 그래서 이론의 여지없이 다음 세대 한국배구를 이끌어갈 재목으로 여겨졌다. 키도 크고 유연한데다가 속도도 빠르다. 게다가 공격수를 했던 경험도 있어서 세터인데 종종 스파이크를 하는 ‘세파이크’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객관적 조건이 다 만들어져 있어도 세터로 성장하는데 가장 힘든 부분인 ‘경험치’ 부분은 불행인지 다행인지 전 소속팀 현대건설에서 넘칠만큼 쌓았다. ‘불행인지’라고 말한 이유는 이도희 감독이 이다영 선수를 줄창 기용하면서 빠르게 성장시킨 것은 맞지만 그 과정에서 적지 않은 기간 팀 성적을 말아먹었기 때문에 현대건설 팬들의 입장에서는 애증의 시즌을 몇 년 간 겪어야 했기 때문이다.(그러니 정작 그 경험치를 먹고 진정한 주전급 세터가 되었을 때 거액을 받고 흥국생명으로 이적한 것을 보고 현대건설팬들이 뒷목을 잡은 것도 당연. 가장 배신감을 느낀 건 이도희 감독이겠지만) . 실은 우리나라가 올림픽 예선전을 통과하는데도 이다영, 이재영의 몫이 대단히 컸다. 그렇게 모든 플레이를 이다영을 중심으로 세팅해놓은 상태에서 학교폭력 사건이 터졌으니 대표팀이 초상집이 된 것도 당연. 그래서 급하게 불러올린 세터가 염혜선 선수인데 갑작스러운 콜업이기도 했고 이 선수 역시 지난 시즌 인삼공사를 떠들썩하게 했던 ‘왕따 사건’의 여파로 시즌 후반기를 통으로 날려서 제 컨디션이 아닌 상황이다. 오랫동안 염혜선 선수를 봐온 사람들이라면 이번 올림픽에서 유난히 수척해보이는 모습에 가슴이 아플 것이다. 아무래도 마음고생이 심했을 것 같다.(하필이면 같은 팀에 리베로인 오지영 선수가 당시 사건 관련자로 알려져 있어서 어쩌면 서로 좀 불편할 수도 있고..) 현대건설의 김다인 선수도 여러 차례 테스트를 해봤으나 이 선수도 이다영이 갑작스레 흥국으로 이적한 후 갑자기 주전자리를 맡으면서 지난 시즌 저러다 쓰러지지 싶을 정도로 고생을 많이 했던 선수에 멘탈도 약한 편이라 토스 자체는 안정적이지만 뒤에 이야기할 라바리니 감독의 공격 전술을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서브가 강한 안혜진 선수가 백업으로 선발됐다. 그런데 안혜진은 ‘돌아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활달한 선수이긴 한데 긴장을 하면 순식간에 멘탈이 무너지는 문제도 있다. 심지어 올림픽 예선전을 위해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다가 긴장이 너무 심해서 과호흡 증상이 오는 바람에 한 경기도 못뛰고 곧바로 귀국하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올림픽에서도 사실 가장 서브가 강력한, 강력해야할, 그거 기대하고 데려온 선수인데도 위력적인 모습을 못보이고 있기도 하다. . 이야기가 길었는데, 한마디로 말하자면 현재 우리 팀은 배의 선장 혹은 조타수라고 할 세터가 대단히 약한 상황이다. 일본과의 경기에서 일본팀 세터의 안정적인 토스와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금방 보이실 것이다. . 그런데 앞서 내가 배구팀의 가장 강한 공격무기가 세터와의 호흡을 통해 이루어지는 속공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세터가 이렇게 약하니 우리 대표팀에서 김연경 다음으로 많은 득점을 책임져야할 양효진의 공격이 묶여버리고 말았다. 직전 올림픽인 리우 올림픽에서 김연경의 득점이 112점, 양효진의 득점이 77점이었다. 이때의 세터가 지금은 은퇴한 마지막 명세터로 불리우는 이효희 선수였다. 그런데 이번 터키전의 경우 김연경 28점, 양효진 11점이었고 일본전에서는 30점/12점이었다. 공격시도는 김연경이 자그마치 64회, 양효진은 22회였다. 이 경기에서 우리 팀 전체 공격시도가 187회였으니까 최소 세 번에 한번은 무조건 김연경에게 토스가 올라갔다는 뜻이다. 이 비율은 지금까지 거의 모든 경기에서 비슷하게 나타난다. 결국 토스에 자신이 없는 세터가 김연경쪽으로 몰빵을 했다는 뜻이다. . 쌍둥이 중 다른 한 쪽인 이재영의 공백도 크다. 레프트 포지션은 공격도 하고 수비도 해야 하는 자리라서 체력부담이 크다. 이재영은 몸이 빠르고 체중을 모두 실어 때리는 공격의 파괴력이 강하며 점프가 대단히 좋아서 백어택, 파이프 공격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으면서 수비가담능력도 뛰어나다. 오히려 세터인 이다영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던, 김연경의 레프트 자리를 이어받을 차세대 주자였다. 그런데 이 자리 역시 갑작스레 공석이 되면서 박정아가 자리를 메꾸게 되었는데 박정아는 키도 크고 펀치력도 있는 선수지만 체격이 큰 편이라선지 체력이 쉽게 떨어지는 편이다. 그래서 소속팀인 도로공사의 김종민 감독은 수비를 담당해야 하는 레프트 포지션이지만 박정아는 리시브를 빼주고 후위의 단 두 명이 리시브를 담당하는 ‘2인 리시브 체제’라는 특이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박정아는 원래 리시브를 안하던 선수라는 뜻이다. 이번 올림픽 경기를 보면서 박정아가 리시브를 못한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히려 지금 수준이면 기대치보다는 훨씬 잘하고 있는 수준이다. 역시 정리해서 말하자면, 이쪽도 문제가 심각하다는거다. . 예전에 김연경 선수가 팟캐스트에 출연해 인터뷰를 하면서 ‘우리나라 선수 중에 김연경 선수처럼 세계적 레벨로도 손색이 없다 싶은 선수가 누가 있나요?’라고 묻자 솔직한 성격답게 ‘어, 없는데? 효진이? 나랑 친하니까 끼워주고 싶지만 솔직히 쪼금 모자란 거 같고.. 아, 맞아. 해란이 언니는 확실히 세계적 레벨이예요’라고 답한 적이 있다. 앞서 잠시 소개했던 리베로 포지션의 붙박이 국가대표 김해란 선수를 말하는거였다. 역시 배구를 좀 본 사람들이라면 이런 평가에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출산 문제로 김해란 선수가 은퇴하면서 리베로 자리까지 공석이 되어버렸다(출산 후 다음 시즌엔 다시 복귀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 자리를 대체한 것이 인삼공사에서 GS칼텍스로 옮긴 오지영 선수. 오지영 선수도 훌륭한 리베로이긴 하지만 김해란 선수에 비하면 아쉬운 부분이 많고 특히 지난 시즌부터 체력저하가 두드러져서 리베로의 가장 중요한 덕목인 순간반응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번 올림픽에서도 어려운 공을 여러 개 받아서 좋은 모습만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실은 수비전담 포지션인 리베로라면, 그리고 우리나라처럼 수비의 비중을 높일 수 밖에 없는 팀이라면 리베로가 이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해줘야 하는데 아쉬운 부분이 있다. . 라이트 포지션도 답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글의 댓글에서 몇 분이 말씀해주셨는데 우리나라 프로배구에서는 수비부담 없이 공격에 전념할 수 있는 라이트 포지션에 ‘몰빵’을 하기 위해 외국인 선수를 기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국내 선수가 프로리그에서 라이트를 맡는 경우는 거의 없고 당연히 경험자도, 적임자도 없다. 지난 글 말미에 잠시 언급했던 김희진 선수의 포지션 중복 문제가 바로 이것이었고 대표팀에서도 라이트 포지션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는 편이다. 현재 라이트에는 김희진, 정지윤 선수가 있는데 일본전에서는 8점/0점, 터키전에서는 9점/4점을 기록했다. 공격포인트로만 보면 터키전에서 김희진은 29회 공격시도에 겨우 6점을 벌었다. 주공격포지션이 맞나 싶은 수준이다. . 지난 시즌 챔피언 결정전 MVP에 최고 연봉 계약에 빛나는 이소영도 레프트로 합류했는데 활약이 대단히 저조하다. 일본전 8점, 터키전에서는 겨우 2점 밖에 따지 못했다. ‘국내 최고 연봉 레프트’라는 타이틀이 어색할 정도인데 원래 키가 크지 않다는 한계점도 있지만 이번 대회를 지켜보자니 내가 다른 글에서 언급했었던 점프메커니즘을 바꾼 것 같다. 인삼공사로 이적하면서 이영택 감독이 ‘더 강한 서브를 위해 자세를 바꾸라고 하겠다’고 말했는데 서브는 오히려 더 약해진 것 같고 전에 말했던 부상 위험 때문에 두 발을 동시에 띄우는 서전트점프로 바꾼 듯한데 이 때문에 점프 높이가 낮아져서 안그래도 낮은 키에 더욱 한계가 드러나는 상황이 된 듯 하다. . 자, 감상이 어떠신가. 이 글의 제목이었던 ‘폐허’라는 말이 실감나시는지? 이 막막한 상황에 대한 상당부분의 책임은 역시 핵심 주전이었던 쌍둥이에게 있지만 그 외에도 여러모로 좋지 않은 일들만이 겹겹이 쌓인 상황이다. 당연히 이번 올림픽은 정말 올림픽 정신으로, ‘참가에 의의를 두는’ 수준으로 마음을 내려놓은 배구팬들이 많았다. . 하지만 바로 이렇게 ‘말도 안되는 열악한 상황’에서 지금의 시점에까지 올라왔다는 점이 진정으로 가슴떨리게 대단한 부분이다. 우연도 있고 행운도 있었다. 하지만 세상의 가치있는 성취는 단순한 운만으로 결실이 맺어지지는 않는 법이다.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을 거스르는 ‘그럼에도 폐허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힘’이 기적처럼 작동했다. 그 힘을 살펴보기 위해서 우리는 다시 라바리니, 그리고 김희진에게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