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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고보니 혜리 원톱물인 사극 꽃피면달생각하고

유승호X혜리 조합에 청춘로코사극이라 해서

로코물에 투톱물인줄 알았는데



막상 까고보니 1화부터 분량이

혜리(여주)>>>>>>>>>>유승호(남주)=변우석(섭남)
분량뿐 아니라 서사도 압도적인데


모자란 오래비때문에 백냥 빚을 지게 된 K-장녀 혜리가

빚을 갚기 위해 금주령의 시대에밀주꾼이 되었다가

조선 마피아가 되버리는 성장서사였던것임..
단순히 백냥 빚만 갚고 끝내려던 밀주꾼 생활을 운심이라는 한양 최고의 기방 행수에게 들키게 되고
- 이 운심이 아씨께 한 번의 기회를 더 드리죠.

내가 얼마에 팔려왔을 것 같습니까? 스무냥입니다. 아버지의 술값 스무냥. 헌데 지금의 이 운심은 천냥만냥을 주고도 살 수 없죠.


아씨를 나한테 파세요.

아씨도 궁금하지 않습니까?

아씨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 자네같이 이익에 밝은 이가 손해보는 장사를 할 리 없네. 이걸로 도대체 뭘 얻으려는 건가?

-아씨와 같습니다.

자유요. 위험을 감수할만한 것이죠.




기방이 나오고 기생이 나온다고 남자 옆에 기생 앉히고 빻은짓 하는 장면 X

그냥 자유를 위해 움직이는 여자들만 있음
- 그게 가능하겠는가?

-틀렸습니다. 그런 건 질문하는 것이 아닙니다. 욕심내는 것이지요.
광주지역 마피아 대모와도 사업파트너로 엮이게 되면서

총도 다루게 되고
(조선 후기가 배경)



생계형 밀주꾼에서 조선 마피아가 되어가는 과정을 개연성 있고 자연스럽게 보여줌







메인 러브라인 분량은 여주성장서사에 비해 적지만

개연성 있게 스며드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여주성장의 발판이 되게 함
조선깡패가 혜리,유승호 동거하는 집에 들어와 깽판부리자
유승호 등장?
혜리한테 활 건네줌


집에 허락없이 들어온 자는 집주인이 죽여도 무죄라며

사헌부 감찰 유승호의 허락하에 혜리한테 활 건네주기
여인이 모욕을 당했을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 않았소

목을 메거나,목을 베거나.

뭐 하시오, 들지 않고
활 들려주고 목 벨수 있게 활 쏘는 법 속성 강의







혜리 연기 웅앵.. 하는 사람 있을까봐
일단 캐릭터 자체가 혜리 그 자체기도 하고


대본리딩 한 날 혜리가 부탁해 유승호에게 특별과외를 받았다고 함
촬영때도 계속 유승호랑 대본 보면서 톤이나 감정 잡고

사극톤도 기본틀이 청춘사극이기도 하고
감독이 중견배우들이 나오는 부분과 주연배우들이 나오는 부분 톤을 절묘하게 커버하기 때문에 신경 쓰일 일 없음
방송전에 가장 말 나오던 유승호 혼자 튀는 사극톤 나올까봐 걱정하던 것도

메이킹에서도 보이지만
유승호가 주연배우들과는 청춘사극톤+현대극톤
중견배우들과는 정통사극톤으로 톤 조절 연습하면서 들어가서
미리 걱정할 필요 없음
1화부터 여주 위주로 가다가

5-6회에서 누가봐도 확신의 여주 원톱물이라

소개글에 유승호 이름을 가장 앞에 준건 예의상인가 싶을 정도
가벼운 청춘사극일줄 알았더니

3회부터 딥해지다가 5-6회에서 폭발


퓨전사극에서 자꾸 정통사극 연출 짬바 튀어나오는

KBS와

보통 사극의 두배인 엑스트라 동원해 돈냄새 나는 씬도 1초컷하고 쿨하게 넘기는

웨이브 자본력이 모여서 만든


꽃피면달생각하고


오 이거 한번 봐봐야겠군 ㅋ
영상미가 이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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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난리 난 백제왕의 무덤..jpg
백제의 금마저에 해당되는 전라북도 익산에는 오래전부터 민간에서 대왕릉과 소왕릉이라고 불리는 두 개의 큰 무덤이 알려져 있었다. 쌍릉이라고도 불리는 이 무덤들은 이미 고려시대부터 왕과 왕비의 무덤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그러다 일제의 침략으로 나라를 뺏기고 일제강점기가 도래하자 일본인들 입장에선 자국 왕의 무덤도 아니니 식민지 왕의 무덤이니 거칠것 없이 연구를 진행해 1917년에 무덤을 파헤쳤다 이때 수습된 사람의 어금니 몇개와 목관의 잔편, 그리고 목관 장신구 몇점은 우여곡절을 겪은 후 국립전주박물관에 보관되었다. 그러다 2016년에 국립전주박물관은 어금니를 조사해 이것은 여성의 것이니 쌍릉의 주인은 왕이 될 수 없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무덤의 진짜 주인은 누군가 논란이 일어났다 2009년에 미륵사지 서탑을 보수공사 하다가 금제 사리봉안기가 발견 됐다 이때 발견 된 두장의 문서들은 학계를 뒤집어 엎어 버렸다 내용은 이렇다 "백제의 왕후는 좌평 사택적덕의 딸이며 639년 사택적덕의 따님이 대왕(무왕)의 건강회복을 위해 사리를 봉안했다" 이는 무왕의 왕비는 선화공주이고, 두 분의 발원에 의해서 미륵사가 조영되었다는 <삼국유사> 에 기초한 13세기 이래의 정설이 붕괴 된 것이다 삼국시대때 역사서 중 고구려의 역사서 유기 100권과 신집5권 백제의 역사서 서기 등은 당군이 불살라 버리고 신라의 역사서 국사는 실종 상태기 때문에 삼국시대 종말 이후 300~400년 후에 만들어진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는 그 당시 유물이 진짜 역사에 가깝다는건 당연하기 때문이다 2009년에 발견 된 사리에 들어있던 문서들로 인해 무왕의 마누라가 사실은 선화공주가 아닌 사택적덕의 따님이고 이분에 의해 639년 서탑에 사리봉안이 이뤄졌다는 것 자연히 쌍릉의 주인이 선화공주인지 사택왕후인지도 쟁점으로 대두되었다 결국 미륵사 창건과 쌍릉의 피장자를 둘러싼 대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와 원광대 마한백제문화연구소가 재발굴조사에 들어갔다. 2018년 3월에 다시 무덤의 문을 열고 발굴을 시작했는데 이때 저 유골함이 발견 됐다 그리고 2018년 7월 17일 학자들이 모여 조사했던 최종결과가 발표 됐다 당시 저 유골을 조사하고 발표했던 사람들은 고고학, 역사학, 법의학, 유전학, 생화학, 암석학, 임산공학, 물리학 분야의 전문가등 모두가 모였었다 <등뼈조각> 결과는 이렇다 이 뼛조각들은 여러 사람의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것이며 키가 161~170㎝ 정도로서 상당히 큰 편인 60대 이상의 남성 생전에 낙상한 결과 골반뼈에 골절이 생겨 후유증을 앓은 사실 늙어서는 ‘광범위 특발성 뼈과다증’(DISH, Diffuse Idiopathic Skeletal Hyperostosis)에 걸려 척추에 극심한 통증을 안고 살았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 병은 인대가 골화(뼈처럼 되는 현상)되는 희귀질병으로서 50살 이상의 남성에게 발병할 가능성이 높으며 원인이 분명치 않으나 어패류를 장기간 다량 섭취한 결과로 생길 수 있다는 것이였다 법의학자들은 종전 연구에서 어금니를 여성의 것으로 본 주장에 반대하고 연령이 많은 점은 분명하지만 성별은 알 수 없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고학 전공자들이 가세하였다 대왕릉의 규모는 왕릉급임이 분명하고 그 연대는 7세기 전반 무렵으로 비정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모든 의견을 종합해 보자 1. 7세기 전반에 사망한 평균 이상으로 큰 키의 60대 남성 2. 고급스러운 음식을 장기간 섭취한 결과 발생한 질병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으로 장기간 투병한 병력 3. 익산이란 신도시에 있는 왕릉에 묻힌 남자 단 한명의 인물 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익산 쌍릉의 진짜 주인은 선화공주도 사택왕후도 아닌 바로 백제 무왕이였다 참가자들은 뼛조각으로 1500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후손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 무왕 앞에서 고개 숙여 예를 표했고 다음날 오전 모든 언론에서 ‘백제 무왕의 무덤 확인’이란 제목의 기사가 일제히 보도되어 이 사건은 2018년도 고고학, 고대사 연구의 최대 성과로 평가되었다 사실 백제왕의 무덤으로 거의 확실시 추정되는 무덤이 하나 더 있긴 하다 바로 석촌동 고분군 3호다 이 무덤은 고구려와 똑같은 돌무지 양식의 무덤이고 무덤의 주인은 백제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근초고왕으로 추정 중이다 발굴하면 알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현재까지 그런 움직임은 없다 인골 연구를 통하여 특정 인물의 신원을 정확히 밝힌 무왕의 경우는 매우 기적같은 경우며 이렇게 운이 좋은 경우는 드물다 예로 무령왕릉만 해도 발견 당시 저 상자속에 유골은 이미 썩어 없어져 아무것도 없었다 한 박물관의 억지 주장이 화근이 되어 시작 된 무덤 주인 논쟁 이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무덤을 재발굴 하던중 유골이 발견되었고 유골을 확인한 결과 백제 무왕으로 확인되며 무령왕에 이은 두번째 백제 왕릉으로 확인 되었다 출처
제 7 장. 불량 세자, 수안과 꽃 도령, 민혁 (1)
“오늘 채희가 오는 날이지요?” 채랑은 환히 웃으며 안채로 달려갔다. 곱게 땋은 머리가 찰랑, 찰랑 고운 비단 저고리 위로 사부작이었다. 너무도 곱고 다정한 여인으로 자란 채랑이었다. 자신의 몸종에게까지 쉽사리 말을 놓지 못하여 꽤 오래도록 곤혹을 치룰 만큼, 자신보다 아래인 사람들에게까지 다정히 대하는, 꼭 자신의 어머니인 채화의 온화하고 다정한 성품을 고대로 닮았다. “그리도 좋으냐? 채희가 오는 것이.” 채랑과 달리 정경의 낯이 어두워졌다. “어머니는 좋지 않으셔요? 꼭 그믐 만에 보는 채희어요. 그동안 잘 지냈을지, 어디 아픈 곳은 없는 지, 걱정 되어요.” 채랑은 두 손을 꼭 모은 채, 대문을 왔다 갔다, 하며 채희가 오기만을 기다렸다. 하지만 그런 채랑을 바라보는 정경의 낯이 좋지 않았다. 그런 정경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다는 듯, 좌상은 정경 곁에 나란히 서서는 한껏 들뜬 모습의 채랑을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이제 꼭 십 년하고도 칠 년 입니다. 이렇게 채희를 산 속에 숨겨두고 지내게 하는 것도, 맘 편하지 않습니다, 대감.” “그건 나도 그렇소. 채희와 채랑이와 함께 이 집에서 오순도순 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그럴 수가 없으니….” “혹여나 산 속에서 예 까지 오다, 저잣거리 왈패에게 변이라도 당하지 않을까. 산을 나와 한양에 닿는 그 날이면 걱정이 되어 밥 한 톨도 넘길 수가 없습니다.” “부인….” “게다가 혹여, 채희와 채랑이 쌍생아란 말이 새어나가진 않았을까, 그래서 채희의 신변을 노리는 자가 있진 않을까. 하루도 편히 잠드는 날이 없어요.” 정경은 눈물을 훔쳤다. 좌상은 그런 정경의 손을 꼭 잡아 주었다. “웬 호들갑이야, 채랑아. 조용히 기다려야지. 그러다 소문이라도 돌면 어쩌려고.” “오라버니도 참. 언젠간 그럼 같이 살 채희인데. 쉬쉬한다고 될 일 이어요? 나는 꼭 채희랑 같이 살 테야. 쌍생아로 태어났다고 해서 채랑이만 산 속에 숨어 지내는 건, 너무 싫어.” “쉿, 채랑아….” 어느덧 늠름한 청년이 된 ‘한이’는 철없이 어리기만 한 채랑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곤 마당 한 가운데에서 하염없이 대문 밖만 바라보고 있는 좌상과 정경을 발견하곤 예를 갖추어 인사를 올렸다. “어머니, 아버지.” “그래. 채희는 어디까지 오고 있다더냐. 보낸 이도 어찌 이리 함흥차사인 게야.” “이제 막 한양에 닿았다고 합니다.” “…오늘도 무사히 당도할 수 있겠지?” “그럼요. 아버지가 아끼는 휘영이 직접 호위하지 않사옵니까. 걱정 마십시오.” 좌상 곁에 서 있던 주한 역시, 덩달아 긴장했다. 17년 전, 채희가 이 집을 떠나 산 속으로 몸을 숨기러 들어갔을 때 채희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한 호위무사로 주한이 따랐었다. 그러고 두 해 년 전부터 주한의 사촌 아우인 ‘휘영’이 주한을 대신해 채희의 호위무사로 채희를 보필했다. “휘영을…믿어도 좋을 것입니다, 대감마님.” 주한은 좌상을 향해 말했다. 좌상 역시 주한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저 멀리 대문 밖을 응시했다. “그럼. 휘영이라면…내가 믿지. 믿고말고.” * * * “아가씨. 힘드시면 지금이라도 가마를.” 휘영은 저 멀리서 또박또박 걷고 있는 채희를 향해 말했다. 하지만 채희는 아무런 대꾸도 없이 장의를 뒤집어 쓴 채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걷고, 또 걸었다. “아가씨.” 이틀 째, 좌상 댁에서 내어준 가마도 마다 한 채 투정 없이 걷기만 하는 채희가 걱정된 휘영은 다시금 채희를 불렀다. 그제야 채희는 걷던 걸음을 우뚝 멈춰 서곤 장옷을 걷었다. “내가 무슨 큰 효를 다하였다고 가마까지 타고 어머니 아버지가 계신 곳을 간단 말이냐.” 차가움과 냉정함이 뚝뚝 떨어지는 말투였다. 장옷을 걷고서 드러난 채희의 검은 머리칼이 햇빛 아래에 반짝였다. 까맣고 반듯한 채희의 머리칼. 그리고 그 옆으로 언뜻 언뜻 보이는 하얀 목선이 참 고왔다. “아가씨. 그런 말씀은…” “부지런히 가자. 오늘 안에 당도하려면 부지런히 걸어야 한다.” 다시금 장옷을 뒤집어쓰는 채희였다. 채랑과 달리 차가움과 냉정함이 몸에 밴 채희였다. 꼭 좌상인 이한열의 곧고 냉정함을 닮은 듯 했다. 아니 어쩌면 채희의 삶이, 삶의 환경이 그녀를 그리 만든 걸지도 몰랐다. 채희 역시 어머니와 아버지의 품에서 사랑을 듬뿍 받고 곱게 자랐더라면 채랑이처럼 다정하고 어여쁜, 살가운 여인으로 자랐을 지도 모를 일이었다. 매번 좌상 댁에서 보내는 화려한 비단 옷은 마다한 채, 그저 무명실로 지은 옷만 고수하는 채희였다. 곱게 땋아 내린 비단결 같은 머리 밑엔 다 낡아 빠진 댕기가 놓여 있었다. 하지만 채희의 미모는 채랑보다 몇 곱절이나 더 고왔다. 채랑과 똑 닮은 이목구비였지만 채랑과는 달리 채희의 얼굴에선 차가운, 그러나 찬란한 빛이 나는 듯했다. 봉긋이 솟은 이마와 끝매가 살짝 올라간 검고 짙은 눈초리는 요염하기 그지없었다. 또한 도톰하고 맑은 빨간 빛이 도는 입술은 탐스럽기만 했다. “휘영아.” “네.” “너도…그렇게 생각하느냐?” “…….” “내가…언니의, 그리고 아버님의 위상을, 앞길을 가로 막고 있다고 생각하느냐.” “그런 말씀 하지 마십시오, 아가씨.” “…요즘엔 자꾸 내가 칼에 베여 죽는 꿈을 꾼다.” “…….” “나의 가슴을 황금빛의 용이 그려진 검으로 누군가가 내려쳐.” “아가씨.” “그러곤 꿈속에서 죽은 나를, 내려다보고 있다.” “…….”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그 꿈을 꾸고 나면…무섭거나 슬프지 않아.” “…….” “오히려 속이 후련하고 나를 짓누르고 있던 무거운 것들이 잠시나마 벗겨져 나가는 기분이다.” “아가씨.” 채희의 장옷을 쥔 손에 힘이 꾹 들어갔다. 휘영은 그런 채희를 뒤에서 물끄러미 바라보곤 입술을 꾹 깨물었다. “하도 그 꿈만 반복해서 꾸니, 이젠 그것이 꿈인지…생시인지…분간조차 되지 않는구나.” 그 말을 함과 동시에 채희와 휘영은 한양 땅에 발을 딛게 되었다. 휘황찬란한 한양의 저잣거리 모습에 채희는 잠시 부지런히 걷던 걸음을 멈추곤 멍하니 정면을 응시했다. 분주히 움직이는 장사꾼들, 곱게 단장한 채 채희의 곁을 스쳐 지나가는 반가의 규수들, 부채로 낯을 가린 채 한껏 분내를 내며 지나쳐가는 기생들. 그리고 그 속에 우두커니 선 채희는 자신은 이 땅 어디에도 동화되지 못하다는 것을 느끼며 입술을 깨물었다. 그런 채희의 마음을 읽은 듯 휘영은 채희에게 한 걸음, 가까이 다가섰다. “아가씨, 제 옆에 꼭 붙으십시오. 지체하시다 길을 잃습니다.” 채희는 휘영의 말에 희미하게 고개를 끄덕이며 휘영에게 곁을 내주었다. 휘영은 채희를 아까보다 더 삼엄하게 호위하며 발걸음을 분주히 움직였다. “한양은 언제와도 적응이 되질 않는구나. 정신이 하나도 없…” 그때, 자신의 곁을 스쳐지나가는 웬 사내의 허리춤에 놓인 검이 눈에 들어왔다. 금빛이 화려한 용이 그려져 있는 검. 채희의 시선이 곧 그 검에게 빼앗겼다. 동시에 채희의 등골에 식은땀이 쭉, 흘렀다. “저것…저 검이야. 똑같아.” 채희는 잠시 머뭇거리며 자신의 곁을 스쳐 저 멀리 사라져가는 사내의 검을 고개가 돌아가게 바라보았다. 꿈에서 자신을 연신 베었던 그 검. 그 검이었다. 채희는 오싹해졌다. “정말…꿈이 아니었던 것일까?” 자신의 옆에 바짝 붙어 있는 휘영의 옷깃을 꾹 쥐곤 자신도 모르게 발걸음을 그자들을 향해 돌렸다. 웬일로, 휘영이 채희의 걸음을 끊지 않고 따라 나섰다. 채희 역시 이리 한 눈 판 것은 처음이었기에 어쩌면 휘영이 자신의 뜻대로 내버려 두는 것일지도 모를 일이었다. “보통 무사들이 쓰는 검은 아닌 듯 보였다. 몇 번이고…내 꿈에 나와 나를 베는 것이…우연한 꿈은 아니라 생각했는데.” “…….” “어찌…이리도 똑같은 검이 나타날 수가…” 평소답지 않게 말수도 많아졌다. 조금은 상기된 듯 보였다. 채희는 한 손을 장옷을 꾹 쥔 채, 또 한 손은 행여나 휘영을 놓쳐 길을 잃을까 휘영의 옷깃을 꾹 쥔 채 자신의 시선을 뺏은 검을 찬 사내의 뒤를 따랐다. “어? 어디 갔지?” 그러다 그만, 채희의 시야에서 벗어나고만 사내. 채희는 우두커니 서서 고개를 두리번거리다, 이내 모퉁이를 지나쳐가는 사내의 뒷모습을 발견하곤 휘영의 옷깃을 놓았다. “나 잠시만, 저 검을 어디서 구했는 지만 물어보고 올게!” 채희는 장옷을 꾹 쥔 채, 사내가 돌아선 모퉁이를 향해 잰 걸음으로 걸었다. 채희는 마른 침을 삼키며 더듬더듬 모퉁이를 돌아섰다. 하지만 모퉁이를 돌아서자, “어…?” 막다른 골목이었다. 사내는…그 검을 찬 사내는 어디로 사라졌다 말이지. 채희는 붉은 입술을 꾹 깨문 채, 주위를 두리번거렸다. 그때, “앗…!” “웬 년이냐!” 채희의 목에 날카로운 칼 하나가 겨눠졌다. * * *
제 10 장. 낭자, 이름이 무엇이오. (1)
“참으로 어여쁘다.” 다음 날, 채랑이 손수 준비해 놓았던 옷을 곱게 차려입은 채희가 경대 앞에 앉아 자신의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나도 썩 분칠 솜씨가 좋지는 않지만.” “…….” “내가 한 번 해주어 볼게.” 채랑은 자신이 더 들떠, 뽀얀 채희의 얼굴에 분을 톡톡 두드렸다. 채희는 양 볼이 발그레 상기된 채, 낯선 자신의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샛노란 저고리에, 자줏빛 치마. 고운 색감의 배씨댕기 까지. 한 번도 치장해본 적 없던 채희라, 영 낯설기만 했지만 그런 자신의 모습이 싫지만은 않았다. “와…너무도 곱다. 양귀비가 따로 없어.” “언니두 참…” “이리 꾸며놓고 보니…나와 조금, 다른 것 같기두 하구?” 채랑은 그리 말하며 호호호, 웃었다. 밖에선 좌상과 정경이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둘의 모습을 흐뭇하게 듣고 있었다. “얘, 채랑아. 들어가도 되겠느냐.” “예? 예, 어머님.” 좌상과 정경이 채랑의 방으로 들었다. 곱게 옷을 입고 한껏 꾸민 채 경대 앞에 앉아 있던 채희 역시 자리에서 일어나 좌상과 정경에게 인사를 올렸다. “어쩜…이리도 고울 수가 있느냐.” 좌상과 정경 역시 처음 보는 채희의 어여쁜 모습에 감탄해 마지않으며 환하게 웃어 보였다. 쑥스러운 듯 채희는 입술을 꾹 다문 채 고개를 조금 숙였다. “그냥 장옷을 뒤집어쓰고 책방만 서둘러 다녀오면 되는데…언니가 이리 아침부터 꾸며 놓아서…” “그래두 이리 입혀 놓으니 참으로 곱지 않아요? 나랑 닮은 구석이라곤 하나도 없어요. 그렇죠, 어머님 아버님?” “그러게? 우리 채희가 채랑이보다 훨씬 더 어여뻤구나? 하하하!” 모처럼 만에 핀 웃음꽃이었다. 언제나 채희를 산 속 깊은 곳에 홀로 지내게 해두어 마음 편한 날 없던 정경과 좌상이었다. 채희는 곧 고운 비단 장옷을 채랑에게 건네받곤 방을 나섰다. 채랑은 채희가 저잣거리를 다녀올 때까지 이 방에서 꼼짝 않고 자수나 놓고 있겠다 했다. 혹여, 채랑이 방 밖을 나서 돌아다니다 노비들 눈에 띄기라도 한다면, 채랑 아가씨가 둘이라는 소문이 날 게 뻔 하였으니. “그럼…다녀오겠습니다.” “그래. 조심해서 다녀오너라.” 모처럼, 아니 처음으로. 채희는 장옷을 뒤집어쓰지 않고서 방 밖으로 나섰다. 마루 아래서 채희를 기다리고 있던 휘영은 처음 보는 채희의 어여쁜 모습에, 눈이 동그래져 흠칫 놀랐다. 채희는 그런 휘영의 놀라는 모습에 옅은 미소를 지어보였다. “그렇게…많이 어색한가.” “…아, 아닙니다, 아가씨.” 꼭, 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온 듯 했다. 휘영은 괜히 자기가 쑥스러워져 고개를 반대편으로 돌렸다. 한 손에 비단 장옷을 꼭 쥔 채, 사뿐사뿐 마당을 지나 대문을 나서는 채희. 그리고 마당에서 옹기종기 비질을 하고 있던 노비들은 채희의 모습에 저들끼리 모여 숙덕댔다. “채랑 아가씨, 간밤에 좋은 꿈이라도 꾸었나 보오.” “그러게. 안색이 훨씬 더 좋아지셨다?” “오랜 벗이라는 그 무녀가 와서 그런가?” “아, 어제 그 허름한 차림의 여인이 무녀인가?” “그런 소문이 있던데. 확실치는 않어. 무녀란 말도 있고, 오랜 벗이란 말도 있고.” 채희의 정체를 두고 노비들은 왈가왈부하다, 이내 꾸민 채희의 모습이 너무 곱다며, 채랑 아가씨가 혼례를 치룰 때가 다되어 미모에 물이 오른 것이라 저들끼리 감탄했다. * * * “내 모습이…언니와 흡사하지 않은가…?” 채희는 연신 길을 지나며 자신을 보곤 수군거리는 사람들의 시선에 고개를 푹 숙였다. 휘영은 그런 채희의 뒤를 따르다 숙덕대는 사람들을 보곤 옅게 미소 지었다. “아닙니다. 채랑 아가씨와 같사옵니다.” “그런데…어찌 사람들이 저리 이상한 눈초리로 나를 보는 것인지.” “이상한 눈초리가 아니라, 아가씨가 고와서 그러는 것일 겁니다.” 휘영의 말에 채희는 걷던 걸음을 멈추곤 휘영을 돌아보았다. 휘영의 곱다는 말에 양 볼이, 그만 발그레해졌다. 채희는 흠흠, 헛기침을 하곤 다시금 발걸음을 옮겼다. “늘 숨어 지내는 것이 익숙한 터라 사람들의 평범한 시선들도 불편하신가 봅니다.” “…그런 것인가. 그냥 장옷을 뒤집어써야겠다.” 채희는 곧 비단 장옷을 뒤집어썼다. 한결, 편안해졌다. 채희는 처음으로 편안한 걸음걸이로 여유 있게 주위의 풍경들을 둘러보며 저잣거리로 향했다. 언제나 꽁꽁 싸맨 채, 행여 누구에게 들키기라도 할까 지레 겁을 먹고 움츠러든 채 바삐 걸음을 움직여야만 했다. 이리도 바람도 부드럽고, 햇살도 따사롭고, 꽃 냄새도 향기로운 지 채희는 그간 알지 못했다. “아름다운…봄날이구나.” 채희는 그렇게 읊조리며 자신도 모르게 미소 지었다. 뒤에서 그런 채희를 바라보던 휘영 역시, 덩달아 기분이 좋아졌다. 평소와 달리 조금 들떠 보이기까지 하는 채희. 그러던 그때, “하하하! 술이라도 한 잔 따르라니까!” “이거 놓아주셔요!” “어허! 어느 안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야” 웬 으리으리한 기방 앞에서 삿갓을 비뚤어지게 쓴 도령이 가채를 높게 올린 기생의 손을 우악스럽게 잡아끌고 있었다. 채희는 걷던 걸음을 멈추곤 둘의 실랑이를 바라보았다. “보는 눈이 많사옵니다. 도련님. 제발, 제발 놓아주셔요.” “네깟 년이 술을 따르라면 따를 것이지! 웬 말이 많아!” “그러니 안으로 드시라니까 왜 쇤네의 손을 잡아끌고 나오신답니까!” “집으로 가자! 내 오늘 네 년이 말만 잘 들으면 내 첩이라도 삼아 줄 터이니, 하하하!” 그러곤 재미있다는 듯, 삿갓을 비뚤어지게 쓴 도령 무리들은 배를 잡고 웃었다. 곧 울음을 터뜨릴 듯한 얼굴로 도령의 손에 질질 이끌려 기방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곱게 생긴 기생. 채희는 장옷을 꾹 쥔 채, 저벅저벅 그들을 향해 걸었다. 그러자 그런 채희의 앞을 휘영이 가로막고 섰다. “그냥 모른 체 하고 가시지요, 아가씨.” “비켜라.” “그러다 곤혹이라도 치루시면…” “치러도 내가 치른다. 너에게도, 그리고 언니에게도, 아버님에게도 누가 될 행동은 하지 않을 터이니 비켜라.” “하지만. 채랑 아가씨였으면 그냥 지나쳤을 겁니다. 차라리 관아에 가서 고했을 것입니다. 그러니…” “저런 무례한 짓거리를 보고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버님께 누가 되는 행동이다. 비키라 하지 않았느냐.” 그때, 그런 휘영과 채희 뒤로 우의정 장자인 민혁과 부인, 유정이 지나다 이내 걸음을 멈추곤 채희와 휘영을 바라보았다. 일전의 면이 있던 휘영을 유정은 빤히 바라보곤 이내 장옷을 뒤집어 쓴 채희를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민혁 역시, 유정을 따라 민혁과 채희를 바라보았다. “아가씨.” “관아에 간들 달라질 것이 무엇 있느냐.” “…….” “관아에서 저 도령에게 곤장이라도 칠 것이냐?” 당돌한 채희의 말에 유정은 눈이 동그래져 채희의 뒷모습을 빤히 바라보았다. 민혁 역시 그런 채희를 물끄러미 보고 있었다. “가재는 게 편이라, 저 여인을 지켜줄 이는 관아엔 없다. 그러니 비키거라.” 하고 채희는 휘적휘적 휘영을 지나쳐 무례하게 기생을 질질 끌고 가는 도령 앞에 우두커니 섰다. 도령의 가까이에 가니 술내가 진동을 했다. 채희는 자연스레 미간이 찌푸려졌다. 이미 창피함에 눈물을 뚝뚝 흘리고 있던 기생은 갑작스런 채희의 등장에 흠칫 놀라며 입술을 깨물었다. “그 손 놓아주시지요.” 채희는 장옷을 뒤집어쓴 채, 도령을 향해 또박또박 말했다. 그러자 술이 거나하게 취한 도령은 피식, 웃으며 채희를 한 손으로 거뜬히 밀어재꼈다. “상관할 바 아니잖아? 비켜!” 두어 걸음 물러난 채희는 다시금 도령 앞에 멈추어 서서는 도령과 그의 무리들을 똑바로 응시했다. 그런 당돌한 채희의 모습에 유정은 눈이 동그래져 고개를 갸우뚱했다. “좌상대감 여식 채랑 규수가 아니더냐?” “……” “일전에 보았던 모습과는 조금 다른 듯한데.” 늘 수줍게 웃으며 고개를 조금 숙인 채, 조곤조곤 말하던 얌전한 채랑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채희의 모습에 유정은 고개를 갸우뚱했다. 옆에서 그런 채희의 모습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던 민혁은, 낯익은 목소리에, 그리고 장옷 새로 보이는 낯익은 모습에 심장이 쿵, 내려앉는 듯 했다. “어…혹시…그때…?” 채희는 뒤집어썼던 장옷을 벗으며 무례하게 구는 도령들을 빤히 응시했다. 그러자 채희의 얼굴을 보곤 흠칫 했다. “좌상댁…채랑…아가씨 아닌가?” “그러한 듯한데.” 기생은 좌상댁의 채랑 아가씨라며 수군대는 무리들의 말을 듣곤 눈물을 훔치며 채희의 얼굴을 빤히 바라보았다. 같은 여자가 보아도 한 눈에 반할만한 아름다운 외모였다. “그 손. 놓아 주시라 했습니다.” “아가씨가 참견할 일이 아니오. 가던 길이나 가시오!” 이번에도 채희를 손으로 밀치려 그 도령이 오른 손을 뻗었는데, 채희는 그 손을 잡아 채 아프게 홱, 꺾었다. “아! 아아! 아아아!” “놓으라, 했습니다.” 화가 많이 난 듯, 채희는 그 말을 딱딱하게 내뱉으며 술에 취한 도령의 오른 손을 아프게 꺾었다. 그러자 도령은 팔짝팔짝 뛰며 기생을 쥐었던 손을 잽싸게 놓곤 채희에게 놓아 달라 사정했다. “이거, 이거 놓아 주시지요! 놓았소! 놓았소!” 기생의 손을 놓은 것을 확인하고 나서야, 채희는 꺾었던 도령의 손을 놓았다. 당돌한 채희의 행동에 옆에 우두커니 서 있던 기생은 물론이거니와, 그걸 바라보고 서 있던 유정은 물론, 옆에 있던 민혁까지 화들짝 놀랐다. 그러더니 이내 민혁은 재미있다는 듯 피식, 웃으며 코끝을 매만졌다. 유정은 그런 채희의 행동에 입을 떡하니 벌린 채 혀를 끌끌 찼다. “쯧쯧, 어디 반가의 규수가 사내의 손을 저리 함부로 꺾어. 채랑 규수에게 저런 면이 다 있었나 봅니다.” “왜요, 어머님. 씩씩하고 정의로운 모습이 보기 좋은데요.” “아드님! 그런 말은 함부로 마세요! 이 어미는 보기만 해도 무섭습니다.” 하며 유정은 이마를 짚으며 슬쩍 민혁의 옆에 바짝 달라붙었다. “어찌! 이런단 말이오!” 아직 통증이 가시지 않은 도령은 채희를 향해 버럭 소리를 질렀다. 그러자 채희는 피식, 차갑게 미소 짓더니 이내 기생의 빨갛게 부운 손목을 쥐어 도령 앞에 보여 주었다. “그러는 도련님은 어찌, 연약한 여인네에게 이러신단 말입니까?” “흠…흠흠! 그것은 내 술이라도 한 잔!” “술을 기방에서 드실 것이지 어찌 기방에 있는 여인을 무례하게 잡아끌고 나와 이런 행패를 부리신단 말입니까?” “행, 행패…? 행패라니?!” “학문을 배우고 행하시는 공자님들이 이런 추악스런 행동을 하는 것이 행패지, 행패가 달리 행패겠습니까.” “…뭐?” “더는 부친의 존함에 누를 끼치지 말고 공자님답게 행동들 하시지요.” 그렇게 말하며 채희는 생긋, 웃었다. 아름다운 미소였다. 이리도 고운 여인이 이리도 고운 미소를 지으니, 도령들은 더는 말을 잇지 못하고 흠, 흠 마른기침만 내뱉으며 슬금슬금 뒷걸음질 쳤다. 하나같이 옳은 말이었기에 채희에게 더 말대꾸도 못한 채, 서로 눈치만 보던 도령들은 이내 헐레벌떡 도망치듯 사라졌다. 채희는 꽁무니가 빠져라 도망치는 도령들을 물끄러미 바라보더니 피식 웃었다. “괜찮습니까?” “괜, 괜찮습니다, 저는. 감사합니다, 아가씨. 이, 이 은혜를 어찌 갚아야 할지…” 기생은 채희에게 고개를 푹 숙여 보이며 수치의 눈물을 닦았다. 그러자 채희는 자신의 소매 폭에 넣어 두었던 손수건을 꺼내 채희에게 건넸다. “은혜는 무슨. 괜찮다면 되었습니다. 창피해서라도 앞으론 그대를 저들이 찾지 않을 것이니, 안심하세요.” 하며 채희는 미련도 두지 않고 휙, 돌아섰다. 휘영은 그런 채희의 뒤를 따랐다. 기생은 시원스레 돌아서는 채희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채희를 황급히 불렀다. “아가씨! 아가씨!” “……?” “이 수건은…” “가지세요. 나보단” “…….” “그대가 더 필요할 것 같으니.” “…….” “저깟 놈들 때문에 눈물 보이지 마세요. 고운 얼굴 버립니다.” 하고 채희는 뒤돌아서서 갔다. 여인이었지만 참으로 멋있단, 생각이 들었다. 기생은 한참을 채희에게서 눈을 떼지 못했다. 그리고 그런 채희를 바라보고 있던 민혁은 서둘러 채희를 뒤따랐다. “아드님! 아드님 어딜 가십니까!” “어머님, 잠시만요! 잠시만 지체하겠습니다!” 채희는 다시금 장옷을 뒤집어쓴 채 책방으로 향하려 모퉁이를 돌았는데, 어디선가 급히 나타난 민혁이 그런 채희의 팔을 쥐었다. “……?” 자신의 팔을 갑작스레 쥐는 민혁에 채희는 화들짝 놀라며 장옷을 떨어뜨려 버렸다. 채랑과 꼭 닮은 얼굴. 하지만 어딘가 묘하게 다른 느낌이었다. 일전에 채랑과 대화를 나누어 본 적 있는 민혁은 채랑과 닮은 얼굴을 하고 있었지만 분명 채랑은 아닌 듯한 느낌이 들었다. “…누구.” 채희는 경계의 눈초리로 민혁의 손을 세차게 뿌리쳤다. 가까이에서 본, 채랑의 아니 채희의 얼굴은 참으로 고왔다. 민혁은 가만히 채희의 얼굴을 바라보고만 섰다. 그때, 휘영이 황급히 채희의 앞을 가로막고 서며 민혁을 제지했다. “무례하십니다.” 채희는 자신의 얼굴을 빤히 바라보는 민혁을 덩달아 빤히 바라보다 이내 서둘러 떨어뜨린 장옷을 줍기 위해 허리를 숙였는데, “낭자.” “…….” “우리…안면…있지 않소?” “……?” 채희는 안면이 있지 않냔 민혁의 말에 다시금 민혁의 얼굴을 올려다보았는데. “그저 지나치는 바람이라 여겨, 내 다시 낭자를 마주한다 해도 알아보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 “그것이 한낱 지나치는 바람이 아니었나봅니다. 이리 다시 만나, 한 눈에 알아보는 것이.” “……!” 채희는 민혁의 말에 화들짝 놀라며 장옷을 황급히 주어 뒤집어썼다. 심장이 쿵쾅 거렸다. 혹여 자신의 정체가 노출된 것은 아닐까 채희는 장옷을 뒤집어 쓰고도 모자라 고개를 반대편으로 돌려버렸다. “모, 모릅니다, 나는.” 하고서 황급히 자리를 뜨려는데, “낭자. 이름이 무엇이오.” 어찌…자신의 얼굴을 빤히 보고서…, 저잣거리의 아니 한양 사람이라면 채랑의 얼굴을 모를 이 없을 텐데…어찌, 자신의 얼굴을 빤히 보고서 이름을 묻는 것인지. 채희는 순간 숨이 멎을 듯 했다. * * *
새해에 영어공부하고 싶다면
국내파인데 희한하게 듣고 말하기가 된다! 그런 소수의 분들을 평생동안 딱 몇분 봤는데 공통점이 있었어요 기존의 문법,단어,독해 너무 좋은 방법이지만 그것만 하지 않았다는 거죠. 아 증말 드럽게 안 들리는데 귀 좀 트여보고 싶다? 리스닝 시험 봐야되는데 안 오른다? 외국계 기업인데 동료 말이 안 들린다? 받아쓰기!!!!! 딕테이션!!!!!!!! 이거 하면 눈물 줄줄 흘리며 들리는 날이 옵니다. 진짜에요. 한번만 믿어주이소. 제발요...!! 토익/토플 등등 리스닝해야되면 지문을 통채로 받아씁니다. 아 뭐래 1도 안 들리는디요? The ~~~~~ ~~~~~~ 이렇게 쓰나용? 그럼 The 췐썹에이니즈 레쓰덴 트웨니 펄쎈 이렇게라도 써봅니다. 물론 영어를 한글로 받아쓰는거 안 좋은 습관이고 한글이 영어와 다 매칭이 안돼죠 그러나 정말 리스닝이 바닥이고 거의 못 알아들을땐 처음에 이렇게라도 써보세요. 그리고 실력이 좀 늘면 존재하지 않는 영어 단어라도 들리는대로 알파벳을 쓰는거에요 The chemsn fosk dkskslsk 이렇게 엉망이 되더라도 말이죠 여러번 듣고 최대한으로 써본 뒤 넘어가서 최종 채점을 할때 빨간펜으로 쫙쫙 난도질을 해주고 보면 비가 올 가능성은 20%보다 낫다. The chance of rain is less than 20 percent. 더. 챈스. 오브. 레인. 이즈. 가 아니라 췐썹뤠이니즈 ->이렇게 연음으로 다르게 들린단 걸 알게 됩니다. 한국사람들 공부 많이 해서 저 문장을 눈으로 읽으면 잘 아는데 귀로 들으면 뭐여? 하게 되거든요 연음, 묵음, 발음 등등 소리의 특성 때문에 내가 잘 아는 단어도 안 들려요 그리고 그냥 단어 발음 자체가 다른것도 많죠 영어 좀 하신다 하는 분들이 듣기 안되는 이유 중에 하나인데요. surface (표면) 를 썰페이쓰라고 읽는 경우 많은데 원어민 발음은 썰피스입니다. 이런게 셀수도 없이 너무 많아요 그 미묘한 소리차이, 이어 말할 때 어떻게 변하는지 그건 누가 가르쳐줄 수 없고 본인이 받아쓰기만 하면 금방 알수가 있습니다. 어디서 끊어읽는지, 어디서 억양이 올라가는지 어디를 길게 발음하는지 저는 빨간펜으로 / 이런 표시 써가면서 같이 체크시킵니다. 노래 공부한다 생각하고 노트를 시뻘겋게 칠갑을 시켜주세요 유치한 방법같지만 이 방법이 귀를 뚫어주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길이에요 아 정말 한번만 해봐주세요!!! 토익문제집 하나를 받아쓰면 토익lc가 껌이 되고 회화문을 50개만 해도 일상대화할때 한결 편하고 토플이나 수준있는 강의, 연설문 등을 받아쓰면 리스닝 실력이 고급으로 갑니다. 진짜에요 제 눈으로 봤어요!! 두번째는쉐도윙(따라말하기)인데요 받아쓴 문장을 가지고 해도 되지만 아예 다른 자료로 해도 됩니다. 저는 시간날때 프렌즈 쉐도윙했는데 목표를 짧게 잡고 한 장면만이라도 하자 이렇게 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다른 미드도 했다가 테드 강의도 했다가 헐리웃 영화배우 인터뷰도 하고 저는 암튼 자료를 바꾸는 한이 있어도 꾸준히 해봤습니다. 그냥 중얼중얼 대충 따라하기 안되고 내가 이걸 달달 외워서 담주 발표를 해야한다! 억양과 속도까지 똑같이 해야한다! 라는 마음으로 따라해요 이 과정이 드럽게 지루하고 답답한데 영화 1편 다 하면 좋지만 지루하므로 저처럼 쪼끔쪼끔씩만 잡아서 하셔도 너무너무 좋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프렌즈에서 레이첼이 Did everything go okay with the annulment? 이혼무효신청 다 잘 처리됐어? 하고 말하는 대사가 있었는데요 제가 담에 외국인 동료한테 Did everything go okay with the car accident? 라고 했어요. 자동차 사고난 거 잘 해결됐냐고요. 제가 회화수업에서 한 번 들은게 아니고 여러번 쉐도윙해서 억양까지 완벽하게 외운 거기 때문에 자동으로 나온 거에요. 이런 문장 100개만 외워놔도 입이 트입니다. 무작정 프리토킹 수업 들으면서 엄.. i did.. yesterday... 이러면 돈만 버립니다. 그럼 문법공부 따로 안하나요? 단어는요? apple도 모르는 영어고자다 명사 동사도 모른다 하시면 따로 하셔야하지만 저 두 과정에서 나오는 모든 단어 외우고 문법 찾아서 공부하셔도 구조가 머리에 섭니다. 저는 돈주고 동영상 강의를 끊었는데요? 영어 학습지 하는데요? 그럼 절대로 조용히 공부하지 마시고 입을 열고 10번 이상 따라해서 외우시고요 강의에서 배운 표현이 있으면 10가지 이상으로 응용해보세요 have never 이라는 표현이 나왔다고 쳐요. Superhero films have never been more popular than they are now. 슈퍼히어로 영화는 최근 들어 사상 최대 인기를 끌고 있다. I have never seen him so happy. 그 남자가 그렇게 행복한 거 처음 봐 I have never seen such hot weather as this. 이렇게 더운 날씨 처음 봐 이렇게 응용이 되야 내꺼가 되지 강의 들으면서 "음~ 그렇군" 이러면 1도 머리에 안 남습니다. 네이버 사전에 예문만 칮아도 수만개가 나오니 꼭 찾아보시고 내가 하고 싶은 말도 만들어서 소리내어 말해 보세요 요약하면 1.받아쓰기 2. 쉐도윙 꼭 하시고 귀로 원어민 음원을 반드시 듣거나 입으로 말하세요 아무 소리 안 들으면서 단어 외우기 안되고 사전에서 검색하면 스피커 버튼 꼭 눌러서 단어 발음 들어보고 외우세요. 니가 뭔데 니 말을 뭘 믿냐? 하시면 저는 해외 어학연수 한번도 안 해보고 영어로 평생 밥벌이 하고 있으며 외국계 회사 다니는데 대화가 안되서 미치겠다 하는 40대 회사원 분을 살맛난다 하게 끌어올려 드린 적이 있습니다. 제발 하루 10분만이라도 받아쓰기 따라말하기 해주세요 다른데 돈쓰지 마세요 새 책 또 사지 마세요 그럼 새해 영어공부 화이팅입니다. 출처 새해는 아니지만 영어 마음가짐은 늘 새해니까 ㅋ 그럼 열공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