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otg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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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러문>으로 보는 마법소녀들의 비즈니스.jpg

일본에 <반다이>라는 유명한 장난감 겸 게임 회사가 있음

건프라와 다마고치 사업을 기반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기업이라서 건담, 다마고치 좋아하는 사람은 이미 너무 잘 알고 있음



1990년 초반 일본은 경제 호황 붐이 꺼지고
고도성장의 상징물이었던 메카닉 전대 소년물은 인기가 식어가고 있었음



대부분의 애니 업계에서는 침체기가 찾아왔고,
주인공을 기계에서 끌어 내리고 몸으로 직접 부딪히게 내세우는 등 여러 시도를 해가며 고전 중이었음



건담으로 이미 업계 톱을 달리던 반다이도
어떻게 하면 여아 완구 사업까지 확장할 수 있을지 늘 고민했음




경쟁사들은 리카짱, 요술공주 밍키,
요술 공주 샐리 등으로 60년대부터 여아 완구를 꽉 잡고 있었음


그러던 와중, 잡지 연재와 동시에 애니메이션화가 확정이었던 <세일러문>이 눈에 들어옴

제작진 라인업도 토에이 제작사와 아사히 방송사로
과거에슈퍼 센타이 시리즈를 함께 해서 사이도 좋겠다
(* 파워레인저의 토대인 슈퍼 히어로물)

반다이도 이건 돈 된다 싶었는지 자처해서 상당수의 장난감 스폰을 맡음

92년도에 방영 개시하자마자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반응 폭발

세일러문 완구 수요 급증
의기양양하게 <핑크 네일 슬로스>라는 메이크업 장난감을 출시함

당시 모든 장난감 회사가 그러하듯 여자애들 남자애들 좋아하는 장난감은 정해져 있다는 의식이 지배적이었음 당연히 좋아할 거로 생각했나 봄


투자 대비 더딘 판매율로 다시 회의 들어감


사토 준이치의 인터뷰에 의하면 장갑을 끼는데도 불구하고 스폰서 요청으로 일부러 변신 중에 네일을 올리는 장면을 넣었다고 함
(*구판 애니 1기~2기 제작 감독)


수첩, 콤팩트 등등 여러 완구도 내세웠으나 반다이 눈에는 부진한 실적이었는지 애니 1기부터 제작 중단 말 나옴



그러나 1기 후반부에 신무기문스틱 등장

극중 내내 부진해보이던 세라를 각성시키고
모두에게 마법전사로서의 자질을 인정하게 만듦

기술까지 화려하게 들어가니 실시간 방송 달린 애기들 뒤집어짐


불티나게 잘 팔림


2기 제작 확정



반다이가 문스틱 판매에 매진하면서 토에이도 문스틱 원샷에 정성을 더함


이미지는 멤버들 봉 교차
이 문스틱은 전 시리즈 내내 툭하면 강화해서 효녀 노릇을 제대로 함

그리하여 전성기 동안 '1기 문스틱만' 60만 개를 파는 쾌거를 이룸



딴말인데 원작에서는 1기 문스틱은 싸우던 도중 박살났음
애니판에서는 잃어버린 걸로 했는데 문스틱 판매율을 염려했던 것 같음


달봉 팔이에 제대로 눈을 뜬 반다이

애니 3기 제작에 들어가기 전,타케우치 나오코에게 본인들이 새로운 장난감으로 판매할 수 있는 것을 그려 달라고 요청함
(*세일러문 원작자)




그렇게 탄생한 세일러 마법 아이템

<스파이럴 하트 문 로드>




사이코--! 개미친 사이코다----!
애들뿐만 아니라 성인 여성들, 오타쿠 남성들까지 환장함



일단 시각 자료를 위해 가져옴
그동안 나온 세일러문 무기 중에 가장 인기가 많을 정도로 대박을 침




타케우치 : 오랜만에 기억나네요. 지금까지 없었던 살짝 진품 같은 형태가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모 왕실의 스틱 같은 것을 이미지로, 호화롭게 더 호화롭게 라고 디자이너 분께 부탁드렸습니다.
아야 : 이 노력을 요즘 어린이들도 알아줬으면 좋겠네요.

타케우치 : 반다이 쪽 담당자분이 "이렇게 하면 4전 떨어져"라면서 전 단위로 돈 얘기를 하셨던 걸 잊을 수가 없네요. 대체 무슨 얘기를 하고 계신거지 했더니, 당시 물건을 중국에서 제작하고 있었는데, 제작비용을 낮추기 위해서 담당자가 1엔 이하까지 엄밀하게 교섭하고 있었다나요. 깜짝 놀랐죠.

아야 : 그렇게 해서 이처럼 멋진 물건이 탄생한 것이로군요. 세일러문의 아이템은 전체적으로 어딘가 여성적인 기품이 풍기는 듯한 느낌입니다.
시리즈 후반부로 갈수록 타케우치가 장난감 제작자들과 자주 만나며 의논했다는 건 본인 피셜이기도 함



시각자료를 위해 가져옴
이때의 세일러문 완구는 반다이 전체 장난감 판매 비중 2위를 차지함 1년에 한화로만 4,000억 원 가량 땡겼다 함...
(* 1990년 대 후반 매출 기준 1위 건프라, 공동 2위 드래곤볼..)

덕후들이 "나오코는 의무를 마치고 부자가 되었다" 라고 말할 정도로 반다이의 여아 완구 개척에 개국공신 역을 함




시각자료를 위해 가져옴
그러나, 원작자 포함해 모든 제작진들이 완구 판매 압박감이 컸었는지

타케우치는 후일담 인터뷰에서 제작진들이 자꾸만 애니메니션과 원작 방향에 손을 대 갈등이 잦았다고 말했고,

장난감 제작자들은 출판과 애니 속도에 맞춰 장난감을 만들어야 하니 힘들었다고 토로했음


세일러문 성공에 힘입어 반다이는 다음 마법소녀물로 <꼬마 마법사 레미>, <프리큐어>의 장난감 제작에 들어감

세일러문은 결국 원작자와 저작권 소송이 있었는지라 눈치 덜 보고 완구 PPL을 껴넣을 수 있는 토에이 오리지널 제작으로 들어간 것 같음



그러나 꼬마 마법사 레미는 토에이와 반다이의 마찰로 인한 제작비 부족으로 4기 종영

(난 도레미 팬이라서 완결났을 때 한동안 우울했음...
역시 대기업은... 자선사업가가 아니었음을.....ㅜ)




<세일러문>이 요술봉이었다면
<프리큐어>는 비즈 만들기 같은 핸드메이드 완구로 히트침

프리큐어 시리즈는 최장기 여아 장르물로 10년 동안 꾸준히 장난감 연간 판매량 110억 엔을 올림

물론 반다이는 현재 건담과 남아 완구로 더 수익이 크지만, 이로서 여아 남아 완구 팔이 모두 성공함


(이 글 쓰려고 프리큐어 난생 처음 봤는데 애들이 마법봉 안쓰고 주먹으로 승부 봄... 걍 육탄전임.. 여자들의 피땀눈물 가득한 격투기 만화가 보고 싶다? 프리큐어를 보셈...)









이 과정을 쭉 지켜 본 일본문화학자 사이토 쿠미코는
마법소녀물 속 젠더 정체성을 분석한 논문 (* Magic, "Shōjo", and Metamorphosis, The Journal of Asian Studies, 2014)에서 이렇게 말함

일부 문장 발췌해옴 직역이라 어색함

[서구의 '장르' 개념이 줄거리와 배경에 따라 마법 소녀를정의하도록 유도할 수 있지만이 범주를 식별하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주로 비즈니스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다



[많은 일본 어린이 쇼와 마찬가지로 마법 소녀 애니메이션은 성별로 구분된 장난감을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 아동용 애니메이션의 각 에피소드는 본질적으로소년에게는 25분짜리 상업 마케팅 영웅 시계이고 소녀에게는 마법의 콤팩트이다.]




[ 애니메이션에서 겉으로 보기에 권한을 부여받은 소녀 영웅들은 (현실) 소녀들에게 결혼할 때까지 패션, 로맨스, 소비를 추구하고, 결혼하면 좋은 아내와 어머니로서 집에 머물도록 은밀히 가르친다 ]



=====



국내에 소녀문화 분석 참고 도서로는
<요술봉과 분홍제복>, <마법소녀는 왜 세상을 구하지 못했을까?>가 있음!

해외 오타쿠 블로그 참고하며 쓴 거라
오타쿠적 관점 양해부탁해...

2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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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밋군요
마법봉 업그레이드라고 하니깐 또봇 생각나네...아...끔찍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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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일본의 1020대 MZ세대들한테 인기많고 핫한 편인 젊은가수들
요네즈켄시 우리나라 커뮤에도 Lemon이라는 노래로 제법 알려진 가수 본인의 앨범이 밀리언(100만장)을 돌파하고 일본 젊은남자들 사이에 패션 따라하기 열풍이 부는 등 최근 일본 가요계에서 배출한 슈퍼스타 중 한명 아이묭 노래 나올때마다 꾸준히 히트하면서 노래좋은  믿고 듣는 싱어송라이터 여솔 느낌 오피셜 히게단디즘 현재 최고로 잘나가는 밴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몇번 올라왔던 대표곡 pretender 이외에도  cry baby, 믹스넛츠 같은 빅히트곡들 1년에 한곡씩은 꾸준히 배출하는듯 King Gnu 2019년 '백일'이라는 노래로 확 뜬 이후로  올해에 낸 싱글들도 줄줄이 히트행진 '킹누'라고 읽음 후지이 카제 올해 발매한 앨범이 벌써 20만장을 돌파하는 등 떠오르는 남자솔로 신성 '키라리'라는 노래가 작년 연말쯤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매우 핫했기 때문에  다음 행보가 핫하게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음 마찬가지로 싱어송라이터임 유우리 2~3년전만해도 버스킹 다니던 가수였지만 그때도 실력으로 입소문나긴 했음 그러다 작년에 '드라이플라워'라는 노래가 2021년을 대표하는 일본 최고 히트곡으로 메가히트해버림 또 '베텔기우스'라는 후속 싱글로 2022년까지 씹어먹고 있는 요즘 제일 잘나가는 남자솔로 요아소비 2020년에 '밤을 달리다'라는 노래로 확 떴고 그 후로도 '괴물'이라든가 '군청'같은 노래들  줄줄이 계속 히트시키면서 잘나가고 있음 마찬가지로 스트리밍에서 매우 강세를 보이고있는 유형 Aimer 에메라고 읽음. 워낙 독보적인 음색 덕분에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가수였지만 역시 올해 상반기에 '잔향산가'라는 메가히트곡을 내면서 메이저로 완전히 올라왔다고 봐야할듯 바운디 최근 SNS를 중심으로 가장 핫한 남자솔로 신인 중 한명 아직 위 가수들같은 대표 메가히트곡은 없지만 데뷔한지 얼마되지 않았음에도 나오는 싱글마다 퀄리티와 음악성이 놀라운 수준이라 천재 싱어송라이터로 핫하게 라이징하는중 Saucy Dog 올해 일본 최고히트곡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신데렐라 보이'라는 노래로 지금 엄청 뜨고있음 신데렐라보이는 라디오며 길거리며 가라오케며 어딜가나 흘러나왔던 수준 그 외에 다른 기존 발매곡들도 역주행하며 스트리밍이 폭증하는 등 전형적인 라이징 루트 타는중 이중에 밑에 3팀 (Aimer, 바운디, Saucy Dog)은 오늘 처음으로 홍백가합전 첫 출연 확정발표남  출처 요즘엔 어떤노래가 유행인지 한번 찾아 들어봐야겠군 ㅋ 세대교체 확실하구먼...!
일본 방송에서 공개한 원피스 작가 오다 에이치로의 자택.jpg
동굴 아니고 집 내부 맞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기서 한쪽은 작업실이고 맞은편은 거주 공간 바닥에는 빔 쏴서 축구경기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음 큰문 열고 들어가면 작업실 나오는데 작업실 문 앞에 움직이는 나무 있음 저 작업실 문고리는 배의 조타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에 둘러 싸인 작업실 백과사전 같은 도감 개많음 저런 거 보고 다양하게 못생긴 캐릭터 만들어내는 듯 나와 다를 것 없어 보이는 오다 책상 하지만 오다는 저기서 그려내는 원피스로 연간 300억 원 이상 번다고 함ㅎ 드래곤볼 전권 소장중 저거 외에도 킹덤도 있고 다른 만화책 많이 있음 이 글을 찐 이유 화장실 광기 바다의 느낌을 내보려고 했다고,, 이건 벽에 그려진 건데 코난 작가가 진짜 오다네 와서 인터뷰 진행하고 기념으로 그려놓고 간 것 글 찐 이유222 자택에 바가 있고 원피스 굿즈 뽑기기계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악력 개좋고 공짜라서 무한정 뽑을 수 있다고 함 그리고 미니열차 등장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거짓말 아니고 찐으로 집 안에 기차 있어서 저렇게 어른도 탈 수 있음; 인형뽑기까지는 이해할 수 있었는데 기차라니 거실에 실물 사이즈 기린 인형도 있던데 ㄹㅇ 하고 싶은 거 사고 싶은 거 다 사서 집에 때려 박은 느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출처 와우 대박이다 ㅋㅋ 만화속이 집으로 들어온듯 ㅋ 로망 다 실현한건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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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이어, 오늘도 삼국지를 보다 쉽고 재미지게 접하는데 도움을 줄만한 팁들을 준비해 봤다. 삼국지를 아직 읽지 않았다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고 이미 읽어본 분들 역시 한결 넓게 바라볼 수 있게끔 삼국지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2 Start!! 1. 무기. 삼국지연의 속 장수들은 저마다의 무기들을 쓰고 이 무기들은 곧 그 유져의 캐릭터를 보여주는 분신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정말 다양한 무기들이 등장한다. 관우의 청룡언월도, 장비의 장팔사모, 손견의 고정도, 전위의 쌍철극, 여포의 방천화극, 정보의 철등사모, 기령의 삼첨도, 서황의 개산대부, 황개의 철편, 유비의 자웅일대검 등등.. 열거하기 귀찮을만큼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숱한 무기들 중의 대다수는 당시에 실존하지 않았던 것들. 대표적인게 관우의 트레이드 마크인 "청룡언월도". 먼저, '도(刀)'는 한쪽만 날이 있는 칼, '검(劍)'은 양쪽 모두 날이 있는 칼을 뜻한다. '청룡도'는 너비가 넓은 도를 일컫는 말이며, '언월도'는 '월도'라고도 했는데 이는 긴 자루가 달린 도를 일컫는다. 고로, '청룡도 + 언월도 = 청룡언월도'라 함은 긴 자루 달린 청룡도를 말한다. 너비가 넓다보니 일정 수준 이상 부피가 있던 무기인 청룡언월도는 대체로 일반 도검들에 비해 중량이 좀 나가는 무기였고, 찌르기보다 베기용이긴 했다만.. 날카로움으로 벤다기 보다는 무게로 내리찍는 용도의 무기였다. 왜냐하면 당시의 제철수준으로 큰 월도를 날카롭게 제련하는 기술력의 한계가 있었고, 설령 내가 쓰는 질레트 마하3 면도기날처럼 어찌어찌 날카롭게 만들었다 한들... 몇 번만 쓰면 금새 날이 무뎌지기 마련. 게다가 날카로우려면 단면이 얇아야 하고 또 얇게 만들다보면 그만큼 가벼워지니 살상력이 떨어진다. 쉽게 말해, 청룡언월도에 맞으면 영화나 만화처럼 '뎅겅~'하고 썰리는게 아니라, 짓뭉개지며 박살이 나는건데, 심지어 연의에서의 묘사에 의하면 관우가 썼다는 청룡언월도의 무게는 무려 "82근"! 혹자는 한대의 한 근은 지금의 한 근보다 가벼워, 당시의 여든 두 근은 대략 18kg쯤이라고 하는데, 나관중이 명나라 사람이라 명대의 도량형으로 설명 했기에 청룡언월도의 무게는 48kg이 맞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그 무기 + 그 무기 휘두를 덩치 + 갑옷 + 안장 + 마갑 = 어림잡아도 230kg을 넘어가는데 그럼 말은 도대체 무슨 죄인가? 더구나 아무리 장사여도 저 중량의 무기를 휘두르기 위해 마상균형을 잘 잡아야 하는데, 그 시대에는 말 타며 균형 잡고자 발을 거는 등자가 몹시 어설퍼, 제 기능 발현이 어렵던 시기였다. 일단 송나라 때에나 등장한 청룡언월도를 관우가 썼을 리 없고 정사기록에 "관우가 안량을 찌른 후 목을 베었다"라는 구절을 볼 때, 관우는 '삭'으로 불리는, 당시 기병의 보편적 주무장인 찌르기용 창을 썼다고 본다. 그리고 '여든 두 근'이란 표현도 실제 측량무게가 아닌 관우의 파워의 대단함을 묘사키 위한 나관중의 중국인 종특인 과장의 산물이다. 소설과 인물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부여된 일종의 아이템같은 개념이였던 것이다. 장비의 "장팔사모" 역시, 지금 추산 시 5m가량의 기나긴 창으로 묘사되지만 한대에는 그런 긴 창은 쓰지도 않았거니와 동서양 역사에서의 그런 길고 긴 창은 보병의 대기병전용 무장이였지, 말 위에서 휘두르기는 너무 불편한 무기였다. 당시의 백병전은 인정사정 없었고 사소한 실수, 작은 삑사리 하나로 장애인이 되거나 바로 요단강에 발을 담그는 리스크가 될 수 있기에... 여든 두 근 청룡도니, 한 장 여덟 척 장팔사모니 하는 후까시용 무기보다는 그저 실용적이고 쓰기 편한 무기가 답이였다. 여포의 방천화극 또한 그 "방천화극" 자체가 역시 청룡언월도와 마찬가지로 송나라 중엽에서야 등장하는 무기였기에 픽션이며 그냥 찌르기용 '극'을 쓴 것으로 보여진다. 삼국지 등장 장수의 거의 8할이 "찌르기용 창"을 실제로 썼는데, 이는 '베기'보다 '찌르기'가 더욱 적은 에너지와 운동각으로 상대에게 치명상을 입힐 수 있기에 체력소모와 한 번 움직임에서 다음 움직임 까지의 인터벌을 최소화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베는 창을 쓸 경우, 창을 더욱 높이, 크게 휘둘러야 상대에게 치명상 입힐 수 있는 반면... 빗나갈 경우 오히려 상대에게 역관광을 당하기 제격이다. 그렇다고 적은 각도로 움직이면 운동에너지나 원심력이 제대로 실리지 않아, 상대에게 그만큼 데미지를 많이 주지 못 한다. 놀랍게도 "쌍철극"의 경우, 정사에 전위가 80근의 쌍철극을 휘둘렀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는 그 당시의 사료이므로 한대의 도량형에 따라 지금 기준 약 16~18kg가량의 무기가 맞다. 2. 일기토. 일본어의 "잇키우치(いっきうち, 一騎討ち)"에서 한자어인 '一騎討'만을 우리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기마무사간의 1vs1 대결을 의미한다. 사실 한, 중에서는 거의 안쓰는 한자어인데, 국내에서는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 탓에 1대1 결투의 일반대명사가 되어 버렸다. 삼국지연의를 보면 정말 숱하게 등장하는게 바로 저 일기토이지만... 놀랍게도 실제 역사기록에 의하면 삼국시대에 일기토 기록은 열 손 이내 밖에 없다. 192년 "여포 VS 곽사" (장안) 놀랍게도 곽사가 먼저 결투 신청. 그럼 그렇지, 여포의 창에 맞고 죽기 직전에 부하들이 곽사 구출. 196년 "손책 VS 태사자" (곡아) 말 타고 싸우던 중 손책이 태사자의 말을 찌르고 (나쁜새끼), 태사자의 창을 빼앗자, 태사자는 낙마하며 손책쪽으로 넘어지며 손책의 투구를 슈킹. 196년 "학맹 VS 조성" (하비) 여포에게 반기를 든 학맹과 조성이 싸우던 중 고순이 나타나 학맹을 죽임.(읭?) 196년 "마초 VS 염행" (서량) 그 천하의 마초가 염행의 창에 찔려 죽을 위기 맞음. 단, 당시의 마초는 만 19세로 아직은 경험미숙.. 200년 "관우 VS 안량" (백마) 추후 관우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202년 "방덕 VS 곽원" (평양) 방덕이 당시 난전 중에 적병을 그냥 막 죽이던 와중에 곽원도 섞여 죽음.(이건 좀...;;) 208년 "여몽 VS 진취" (강하) 유표군과 싸울 당시 선봉이던 여몽이 적 수비대장 진취와 맞서 싸움. 2011년 "김형수 팀장 VS 이민형 과장" (백림호프) 만취한 이과장이 김팀장에게 반말로 도발하자 이에 격한 김팀장이 숟가락 볼록면으로 이과장의 정수리를 갈겨 단 일 합에 이과장을 처단. 사실, 일기토 자체가 성사 쉽지 않을 수 밖에 없는게, 저건 보는 사람이나 재미있지... 당사자들로서는 자신 뒤의 수 많은 군세의 기세를 책임진 상태에서 사소한 실수 하나로 자기 목숨은 물론, 전술적 승패를 갈음 짓는 1대 1 대결은 실로 무모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이기고 있거나 우세한 군세의 우두머리가 이겨도 본전에 지면 그야말로 대참극의 아비규환을 불러올지 모를 그딴 제안에 응할 리가 없다. 그럼 상대가 응하지 않는데 홀로 싸울 수도 없다. 그리고 어지간한 급의 장수들은 영화나 만화처럼 행군 중이나 군사들간 대치 상황에서 가장 맨 앞에 나와 보란듯이 있지 않았다. 그럴 경우, 상대방의 활에 의한 저격에 피격될 위험성이 높기 때문. 물론, 장수의 화려한 차림새나 그 주위의 대장기를 든 호위대 등으로 분명 눈에는 띄었을 것이나, 가장 선두에 다 보란듯이 나와 있진 않았다고 한다. 솔직히 이게 뭐라고 쓰는데 두 시간 걸린다는.... 쓰고 나면 지치지만 여러분들이 주시는 관심 가득한 피드백들이 그런 피로를 잊게 해줍니다ㅎ 연재가 더디긴 해도 심도깊은 내용으로 차차 다룰 소재들이 매우 많으니 인내를 갖고 기다려 주시길 양해 바라며 타인을 비방하거나 불쾌히 만들 댓글은 자제 부탁 드려요. 궁금하신 점 등은 댓글로 문의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고 있습니다! 주관적 견해를 바탕으로 한 논쟁은 도돌이표인 경우가 많고 감정만 상하기 부지기수라 응하지 않습니다. 역사와 삼국지라는 다소 고루하며 남성적인 소제를 다룸에도 예상외로 적잖은 분들의 관심과 기대에 늘 고마움 갖고 정성껏 쓰고자 애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