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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제품이란 무엇인가?

WIWI는 '정말 좋은 아기들 가구'를 만들고 싶기 때문에 읽어보았는데요. 제품 관련 비즈니스에 종사하시거나, 기획-디자인 공부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문장이 약간은 어려운 구석들이 있었던 것 같아서. 별점은 ★★★★☆ 점! 스탠포드대학교의 인기강의고, 많은 제품기반 기업에서 참고하고 효과를 얻었다고 하네요. - 요 약 - 1. 모든 제품은 더 좋아질 수 있다 2. 품질 개선, 왜 어려운가? 1) 전통적인 경영 평가방법 : 제품의 품질에 따른 이득 계량지표를 통한 분석 어려움. 대부분의 기업이 가격과 이윤, 전략과 목표 설정에 주목하고 제품 개발 및 개선, 품질에 크게 관심 없음. ‘더 크게, 더 빠르게, 더 싸게’ 문화 인해 제품의 품질에서 타협 보는 일 비일비재함. 2) 좋은 품질의 요건 중 상당수는 측정하기 어려운 세부사항에 달려있음 ex) 심미성, 고객이 느끼는 품질 등 3) 제품 품질 = 제조 품질이라는 인식 : 제품 품질은 제조 품질과 제품 품질 개선 엄연한 차이 있음. 제품의 품질 개선은 디자이너, 생산 관련 관리자 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석구석에 스며들어야 하는 문제. ※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 1) 창의성 :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하는 능력(아이디어를 이해시키는 것도 포함) 2) 폭넓은 학식 : 각 분야에 대한 지식 및 그런 지식을 보유한 사람들과 쉽게 교류할 수 있는 능력 3) 현실적인 비용 감각 : 제품을 창조하는 데 들어갈 비용을 끊임없이 파악하기 4) 협동 능력 : 제조, 마케팅, 총무 등 관련 부문과 긴밀하게 교류하는 능력 5) 고객에 관한 지식 : 고객이나 최종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는 능력과 그러고자 하는 욕구 6) 전체 품질에 대한 이해 : 품질의 구성요소, 고품질과 저품질의 차이를 파악하는 고도의 감각 7) 양뇌적 사고 : 지식, 과학, 분석에 기초한 결과물과 감정, 직관, 판단에 기초한 결과물을 모두 다룰 수 있는 능력 ※ 품질의 여덟 가지 측면_데이비드 가빈 David Garvin 1. 성능Performance 2. 특징Features 3. 신뢰성Reliability 4. 일치성Conformance 5. 내구성Durability 6. 서비스성Serviceablity 7. 심미성Aesthetics 8. 고객이 느끼는 품질Perceived Quality * 일반화 하기 어렵지만 7, 8번의 주관적 요소가 제품의 성패 좌우 3. 성능, 비용, 가격_품질의 첫 번째 요소 1) 성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 1_신뢰성 2_내구성 3_서비스성 4_유지보수성 2) 고품질 제품은 정직이 최선이다 3) 성능과 가격이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되지 않는 이유 : 현실 안주, 낮은 목표, 디자인과 생산력의 부실, 생산자의 비현실적 목표이윤 등 4) 사람들은 성능만 보고 제품을 사지 않는다. 4. 인간 적합성_품질의 두 번째 요소 1) 제품의 목적은 인간을 돕는 것이므로 제품과 인간 사이 궁합 중요 2) 제품과 인간 사이 궁합의 네 가지 범주 1_물리적 적합성 : 뼈, 근육, 심장, 폐 등과 관련 2_감각적 적합성 : 시각, 후각, 촉각 등과 관련 3_인지적 적합성 : 우리의 정신과 기계 사이의 궁합 4_복잡성의 단순화 : 인간 *고품질 제품을 위해서는 각각의 범주에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예민해야한다. 5. 기예_품질의 세 번째 요소 1) 기예 : 혀를 내두를 만큼 물건을 아주 잘 만드는 뛰어난 솜씨 작업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영향을 끼치는 태도 2) 기예 → 자부심 → 품질 → 기예 ··· 3) 마감, 제조 과정에서의 국부적 손상, 열처리 등 모든 요소들은 연관돼 있음 4) 훌륭한 제품 디자이너는 제조를 염두 해둔다 5) 말과 숫자로 평가, 설명하기 어려운 기예 괄시하는 풍토 경계해야 한다 6) 직접 기술 쓰는 일을 하지 않으면 기예는 복잡하고 공감하기 어려운 개념임 : 기예를 이해하려면 좌-우뇌의 감성-과학(이성) 능력이 모두 필요하다. 조직의 DNA에 기예를 중요시 여기는 문화가 자리 잡도록 훌륭한 제품에 많이 노출돼야 한다. 자부심과 직결된 기예와 관련된 요소 타협하지 않는다. 7) 제품의 기예를 향상하기 위한 일곱 가지 단계 STEP 1 : 보편적인 제품과 특수한 제품 각각에서 훌륭한 기예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을 키운다. 1-1 품질은 최상층부에서 시작된다. 1-2 누구나 배우면 기예를 보는 눈이 좋아진다. 1-3 분위기 조성 + 교육 + 재검토 STEP 2 : 기예 수준 향상시키는 책임을 폭넓은 영역에서 받아드리도록 한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제품의 기예에 자부심을 느끼고, 그것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자신의 역할을 다해야겠다는 마음 품도록 한다. STEP 3 : 엔지니어링과 디자인에서 여러 부문을 아우르는 통합성을 발휘한다. 제품은 애시당초 탁월한 기예를 뽐낼 수 있도록 디자인돼야 한다. STEP 4 : 회사의 일부 사람들만이라도 전통적인 명장 수준의 섬세함을 갖출 수 있도록 기예에 노출 빈도를 높이고 가능하면 실전 경험을 쌓게 한다. STEP 5 : 탁월한 작업에 대한 보상을 늘린다. STEP 6 : 기예 증진을 위한 연구 개발을 확대한다. STEP 7 : 더 많은 소비자가 더 나은 기예를 원하게 만들고, 그 욕구를 충족시킨다. 6. 감정과 욕구_품질의 네 번째 요소 1) 사용자가 제품을 좋아하면 모든 관계자가 이득을 보고, 사용자가 제품을 싫어하면 모든 관계자가 손해를 본다. 2)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기 원한다면 인간의 감정에 더욱 민감해져야 한다. 3) 매슬로 ‘육체적 욕구, 소속 및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 4) 팻 나이크 분류법에 따른 고객의 욕구 7. 심미성, 우아함, 세련미_품질의 다섯 번째 요소 1) 모든 사람이 받아들일 만한 제품이란 개별 고객에게 재미없는 재품일 수 있다. 2) 우아함 : 기품 있고 고아함. 호화로우나 절제되고 품격이 있음. 간결하고 예리하며 독창적임. 절묘한 적합성과 간결성을 갖췄음. 3) 세련됨 : 대단히 복잡하거나 정교하거나 발달되어 있음. 또는 선진적인 형태나 기술 등 갖춤. 세련된 사람들의 관심을 끌도록 디자인 됨 4) 디자이너와 생산자는 세련된 디자인 감각을 키워서 우아하고 세련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5) 끊임없는 수련과 세련된 디자인에 노출되며 민감성 키워야 한다. 6) 제품을 사랑하고 아주 빠져 살아야 한다. 8. 상징과 문화별 가치관_품질의 여섯 번째 요소 - 물건이 말해주는 ‘나’ : 다양한 하위문화 대변 9. 국제적 제약_품질의 일곱 번째 요소 - 낭비가 적고 환경에 끼치는 해가 적을수록 좋은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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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들의 아마존 'Etsy' 성공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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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들의 옛날 로고들.jpg
먼저 대학 로고들의 과거와 현재 국민대, 단국대, 중앙대의 과거와 현재 로고. 개인적으로 셋 다 지금 로고보단 옛날 로고들이 훨씬 좋구려. 왜 바꾼 거지... 부산대는 현재 로고도 괜찮은데 과거 로고는 마치 지구 특공대 같은 느낌이로구려. 이제부터는 기업. BYC, 신세계, 롯데. 롯데... 지금 보니 뭔가 기괴하지만 그 때는 저게 당연했다오. 하지만 매우 기괴하구려. 해태는 지금보다 옛 로고가 더 익숙한 기분인데... 현재 로고는 본 기억이 없구려. 폰트와 색깔까지 딱 떨어지는 간판. 그립소. 오리온은 개인적으로 현재가 낫구려. 빙그레는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귀엽소. 개량한복 입고 차잎을 딸 것 같은 로고에서 요즘 느낌으로 확 바뀌었구려. 바꾸길 잘 한 듯. SK 옛 로고는 초면인 기분인데 마치 슈퍼맨의 로고와 같은 느낌이구려. 지금 lg에서 윙을 구입하면 금성 에디션 굿즈를 주는 행사를 하고 있기도 하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이오. 오호. 한전의 옛 로고 매우 취향이오. 좋은데 왜 바꿨지... 네이버의 처음은 기억도 나지 않는데 저런 모양새였구려. 초록이 아니었다니, N이 아니라 V를 밀었다니! 88올림픽과 패럴림픽. 이 때 올림픽 로고는 본인이 매우 좋아하는 로고라오. 삼성의 옛날은 마치 비밀요원 로고 같았구려. 약간 공장 느낌이 들기도 하고... 쌍방울은 현재 로고는 모르겠고 저 한글 로고 기억나오. 쌍방울 그림도 매우 정감가는구려 ㅋㅋ 기아 옛 로고 마치 20세기 소년의 친구 로고 같은 느낌... 2021년 도입 예정인 로고라고 하오. ????? 옛날 현대 로고 무슨 일이오. 지금이 훨씬 낫구려. (이미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