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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IN신문]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 2019 스마트물류 비즈쿨 1기 입교식 개최 성료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은 10일 해운대센텀호텔에서 부산 소재의 물류(유통)분야 전문기업 및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스마트물류 비즈쿨’ 1기 입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입교식은 선정 평가를 통해 스마트물류 비즈쿨 1기로 선발된 12개 기업, 프로그램 PM,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스마트파머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축사, 입교생 오리엔테이션, 참여 PM소개, 기업별 스피치 차례로 진행됐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이인숙 원장의 축사를 통해 “스마트물류 비즈쿨에 참여한 기업들이 사업을 확장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파트너 역할을 하겠다”며 “1기의 성공이 2기, 3기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배기업으로 잘 이끌어 주길 바란다”며 독려했다. 입교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스마트물류 아카데미, △교류회, △멘토링, △스마트물류 컨퍼런스, △현장견학&토크콘서트, △데모데이&수료평가 등 프로그램 과정을 설명했다. 스마트물류 비즈쿨 프로그램 운영을 맡은 (주)스마트파머 이주홍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은 기업마다 적합한 전문가를 매칭하여 맞춤형 멘토링 위주로 성장시키는 부분을 핵심으로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어 참여 PM 소개 및 기업소개가 진행됐다. PM으로는 비욘드엑스 김철민 대표, 삼영물류 이상근 대표,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윤현기 교수, 한그루물류경영연구원 임우택 대표, 나우픽 오세준 상무, 진짜유통연구소 박성의 대표가 참여한다. 기업소개는 1기로 선발된 기업이 차례대로 간략하게 소개한 이후 선발 평가를 통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리턴박스, IND FACTORY, 플리즈 3개 기업은 스피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단체사진 촬영을 하고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번 스마트물류 비즈쿨 1기는 꽃팜, 라이프글라스, 코봇랩, 엠유, 저스트원더, 261하우스, 슈퍼셀, 벤더스터, 노마드랩, 리턴박스, IND FACTORY, 플리즈 총 12개 기업이 선발됐다. 2019년 1기를 시작으로 물류분야 유망기업 발굴,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여 물류 사업 역량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강승희 기자 / busaninnews@naver.com #스마트물류 #비즈쿨 #입교식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물류 #유통 #스타트업 #스마트파머 #멘토링 #현장견학 #일자리창출 #역량강화 #IT기업 #부산소재
애플 9월 이벤트에서 말하지 않은 것
매년 9월 즈음 애플이 새로운 아이폰을 발표하는 것이야 2000년대 후반 이후로 관례화됐으니 별로 새로울 것이 없다. 그렇다면 애플이 발표하지 않은 것을 보는 편이 더 재미있을 것이다. 뭔가 냄새는 났는데 애플이 이번에 발표하지 않은 것들을 보면 대체로 아래와 같다. 첫 번째, UWB(Ultra-Wide Band) 기술 두 번째, AR와 3D. 세 번째, 시리. 첫 번째 기술은 내가 기대했던 것(가칭 애플 태그, 참조 1)이기도 하다. 저주파 라디오를 사용함으로써 실내에서 오차를 크게 줄인 것인데, 그만큼 “물건 찾기”를 크게 도울 수 있는 일이다. 울트라 와이프 어쩌구 하여 드립쳤던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에 공유가 많이 됐던 Quora 기사(참조 2)를 보시라. 애플이 이 기술을 마음 먹은 것이 2000년대 중반부터였음을 알 수 있다(참조 3).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U1 칩은 아이폰 11을 설명하는 차트에 그림으로만 등장했고, 필 실러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다. 이 “태그” 기술이 왜 중요하냐면 앞으로 애플이 향하는 전략을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애플은 분명 인터넷과는 별개로 돌아가는 개인용 네트워크 구축을 노리고 있다. UWB를 통해서 (A13의 성능과 함께) 제일 세련된 개인용 (실내?) 주변지도를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네트워크는 인터넷과 별개이며, 보안을 위해서도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 이게 두 번째 사항으로 말한 AR 및 3D와 연결된다. iOS 차기 버전에 등장하는 표시용 3D 아이콘이 아이폰 상에서, 혹은 혹시 곧 등장할지 모를 안경에 AR/3D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간단히 예상해 보자. 애플이 만약 2020년 WWDC에서 U1 칩을 활용(!)하는 API를 개발자들에게 풀면 세상에 무엇이 등장할 수 있을까? (당연히 애플워치 및 에어팟, 카플레이는 물론 애플페이와도 연동될 것이다. 막말로 왼쪽 에어팟만 두 번 두들기고 FaceID랑 연결되면 지불이 이뤄질지도? 참조 4) 그리고 이 컨트롤에 세 번째 사항, 시리가 필요할 테고 말이다. 물론 음성 명령이 앞으로 터치나 제스쳐를 능가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필요하기는 하다. 다만 이번 이벤트에서는 시리를 내세울 만한 제품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아마 발표가 없었을 듯. 그래서 이번 이벤트에 혁신이 있다는 것이냐 없다는 것이냐. 그냥 마음 편하게 혁신이 없었다고 생각하자. 애플이 생각하는 혁신은 언제나 기자들이 생각하는 혁신과 달랐다. -------------- 참조 1. 애플 태그(2019년 9월 9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7439341159831 2. What is the new Apple U1 chip, and why is it important?(2019년 9월 13일): https://www.quora.com/What-is-the-new-Apple-U1-chip-and-why-is-it-important/answer/Brian-Roemmele 3. 특히 애플에서 라디오파 책임을 맡고 있는 요아킴 하머슈미트와 UWB 컨셉을 설계한 벤자망 비지에의 링크트인을 보시라. 관심 있는 IT 언론사라면 이들을 컨택해야 옳다. 적어도 현재 애플을 떠나있는 비지에는 답을 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둘은 각각 독일, 프랑스 국적인 듯 하다.) 하머슈미트: https://www.linkedin.com/in/jochen-joachim-hammerschmidt-44a36/ 비지에: https://www.linkedin.com/in/benjaminvigier/ 4. 그래서 나는 여러 희망과 바람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지문인증을 다시, 최소한 FaceID와 함께 택해야 한다는 주장에 매우 회의적이다. 어차피 백세 시대에 나이 들면 지문이 희미해집니다… ㅠㅜ 5. 짤방은 애플코리아의 아이폰 11 설명 페이지에서 캡쳐했다. https://www.apple.com/kr/iphone-11-pro/
애플의 게임 구독형서비스 '애플아케이드'
9월 애플의 스페셜 이벤트가 발표될때 애플아케이드의 구체적인 내용도 발표될것 같은데요. 애플아케이드는 애플이 서비스할 구독형 게임서비스입니다. 앱스토어 안에 'Arcade' 아이콘이 생기게 되는데 구독료를 지불하면 아케이드 서비스 안의 게임들을 아무 제약없이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대부분 게임들은 무료의 경우 광고를 계속 보게 하거나 아니면 인앱 결제 유도를 계속 하게 되는데 애플아케이드 서비스는 구독료를 지불하면 광고나 인앱결제 없이 애플아케이드 안에 있는 게임을 마음대로 할수 있죠. 아직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는데 서비스 자체는 괜찮다고 봅니다. 개발자나 개발사들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어쩔수 없이 광고를 내보내거나 인앱결제를 유도할수 밖에 없는데 저러한 구독형 서비스에 자신들의 게임을 서비스한다면 그럴 필요가 없게되는거죠. 고객들이 결제해야할 구독료가 얼마이며 이러한 가격정책이 개발자나 개발사들도 만족할만 하다면 고객과 개발자 모두에게 좋은 일이라 생각되네요. 몇몇 소개된 게임들도 좋아보이네요. 이러한 서비스로 참신하고 재밌는 게임들이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어요. https://hikkumuri.tistory.com/50 (애플아케이드와 게임들)
벽에 돌진한 벤츠, 운전석엔 개 밖에 없었다
9월 초, 캘리포니아주 앱토스에 사는 블랙 씨는 벤츠 S클래스 한 대가 자신의 집 앞으로 후진하고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블랙 씨는 차가 왜 자신의 집 앞에 주차하는 것인지 궁금해하며 지켜보다가, 차가 멈추지 않고 계속 후진하며 다가오자 놀라 소리를 질렀습니다. "어어어? 멈춰요!" 후진하던 차는 그대로 블랙 씨의 담벼락을 들이받았고, 그의 집 담벼락은 와르르 무너졌습니다. 화가 난 블랙 씨가 집 밖으로 나와 벤츠 운전석을 들여다본 순간, 그는 당황스러워 한동안 말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벤츠 운전석에는 해맑은 표정의 댕댕이 한 마리가 헥헥거리며 그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가 유리창 안을 들여다보자, 개의 목 끈이 기어에 엉켜있었습니다. 개가 보호자를 기다리며 이리저리 움직이던 중 기어의 위치가 중립으로 바뀐 것으로 보였습니다. 중립으로 바뀐 차는 경사면을 따라 그대로 굴러내려가며 블랙 씨의 담벼락을 들이받은 것이죠. 자칫하면 차 안에 있던 개는 물론이고, 무심코 지나가던 행인이나 가만히 서 있던 어린아이가 다칠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블랙 씨는 차 안에 방치된 개와 사고 현장을 사진으로 지역 언론사에 제보했고, 지역 언론사는 해당 사진을 보도하며 말했습니다. "아무도 다치진 않았지만, 차 안에 개 좀 혼자 두고 가지 마세요. 좋은 생각이 아니에요." 그의 말대로, 몇몇 주에서는 차 안에 개를 방치하는 건 불법에 해당할 만큼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차 안의 온도는 빠르게 뜨거워지기 때문에 따뜻한 날씨에도 금방 뜨거워져 열사병을 유발하거나, 아기나 강아지가 질식사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호주에서는 차 안에 개를 1분만 방치해도 죽을 가능성이 있다며 사람들에게 차 안에 반려동물을 잠시라도 두고 내리지 말자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죠. 아무도 다치지 않았기에 웃으며 농담으로 넘어갈 수도 있는 사소한 에피소드로 끝났지만, 차 안에 반려동물을 내릴 경우 끔찍한 사고가 벌어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겠습니다. 에디터 제임수  ggori.story@gmail.com 꼬리스토리가 들려주는 동물이야기!
현재 일본 열도에 퍼져있는 돼지 열병의 원인
현재 일본에 돌고있는 돼지 열병은 작년 9월에 시작 됐음. 그걸 1년이 지나도록 막지 못한 거임. 결과 10만이 넘는 돼지들이 살처분 당했고, 앞으로 그 이상이 당할 예정. 왜 이런 병크를 저질렀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은데, 먼저 검역 기준이 중구난방이라는 것. 농장이 크건 작건 같은 기준으로 검사하고 방역해야 하는데, 일본은 국제 기준을 지키지 않고 자신들만의 규격에 따라서 대응했음. 지들딴에는 '소잡을 칼로 닭잡지 않는다!' 라는 명분인데, 결과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게되었지.... 아니, 포크래인 가져와서 살처분한 돼지 매립하는 중..... 일을 키웠지. 두 번째로 각 농장이나 지자체에서 눈가리고 아웅. 발병을 했으면 확 까버린다음에 이동을 제한하고 감염원을 확실하게 발본색원해야 하는데, 여기서 일본 특유의 '체면'이 작용했음. '우리 농장에서, 우리 동네에서, 우리 시에서, 우리 현에서 이러한 참사가 시작되었다고 밝혀지면 안된다!' 이와 같은 지역 사회의 '유도리'도. 말하자면.. 더러운 것은 덮어버린다는 사고방식이 작동했음. 결과 쉬쉬하다가 초기 진화를 못했고. 질병이 수도권 까지로 퍼져나가게 만들었지. 심지어 일본 정부에서도 이정도 사태가 되었으면 백신 접종을 통해서 추가 확산을 막아야 하는데, '청정국 지위를 잃는 것이 부담되어서' 라는 본말전도 적인 이유를 들어서 백신 접종을 망설이고 있음. 즉, 단순히 촌부나 서로 유착하고 있는 지역 이해관계가 일을 크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국가 정책. 거기에 제대로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관계 당국이 이와 같은 참사를 만들어 내고 있음. 태풍 피해 복구에도 미적거리는 것도 그렇고 축산 방역도 그렇고 예전의 철두철미한 일본이 아님. 우리는 이런 실수를 따라하지 말자는 취지에서 올림 [출처 - 루리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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