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there
10,000+ Views

주행기술 - 산악자전거 내리막

험한 산길에서는 어떻게 내려와야 할까? 전문가들은 몇가지 기술을 익히면 내리막도 자신있게 내려올 수 있다고 말한다. 내리막에서는 몸을 유연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야 한다. 거친 길에서는 최대한 충격을 흡수하면서 가야 한다. 체중은 뒤에 둬야 한다. 브레이크를 잘 작동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1. 비포장의 거친 길에서는 항상 몸의 긴장을 풀고 유연하게 해야 한다.

팔, 다리, 턱이 모두 유연해져야 한다. 팔도 뻗뻗하게 뻗어서 잠겨있으면 안 된다. 너무 긴장하고 있으면 장애물을 만났을 때 이를 부드럽게 넘지 못하고 넘어질 수 있다.
2. 내리막이 가팔라지면 안장에서 일어나 엉덩이를 떼고 팔과 다리를 구부려서 충격을 흡수한다.

자전거가 몸 아래에서 움직이게 해야 한다. 아주 가파른 내리막에서는 몸을 뒤로 빼고 안장을 배 아래에 두고 내려오기도 한다.
3. 체중은 뒤에 둔다.

특히 브레이크를 잡을 때는 체중을 뒤로 해야 한다. 그래야 앞으로 쏠리지 않는다. 그리고 이때 팔을 쭉 펴야 한다. 팔은 잠겨있지 않고 유연하게 해야 한다.
4. 브레이크 작동을 잘 해야 한다.
항상 브레이크 레버에 손을 올려두고 언제든지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브레이크는 부드럽게 작동해야 한다. 항상 내리막에서는 뒷브레이크에서 제동력이 많이 나와야 한다.
그러나 최대한의 브레이크 성능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앞 뒤 브레이크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 초보자는 앞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앞으로 넘어질까 우려해 잘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뒷브레이크만 쓰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미끄러지게 된다. 앞 브레이크가 훨씬 강력하다. 그러니 앞뒤 브레이크를 동시에 써야 한다. 다만 앞 브레이크가 잠길 정도로 세게 잡아서는 안된다. 잠긴다는 것은 완전히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앞 바퀴는 항상 굴러가야 한다. 앞 바퀴가 잠기면 넘어지므로 앞바퀴가 잠기지 않게 해야 한다.

5. 내리막에서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앞을 잘 보고 가야 한다.
가는 길에 집중해야 한다.
출처:바이시클 뉴스


Comment
Suggested
Recent
엠티비 다운힐은 무서워여ㅠㅠ 죠심죠심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