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iecat
3 years ago5,000+ Views
세계문화유산 100배 즐기기 한국편 저자 오주환 / 상상출판 / 2015.03.17 / 페이지 368 상상출판에서 나온 프리미엄 가이드북 <세계문화유산 100배 즐기기>. 한국편이라고 되어있는 걸 보니 세계편도 출간될 건가 봅니다 ^^ 그저 룰루랄라 눈만 즐거운 여행이 아닌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알고 여행을 하면 어떨까요. 이 책은 우리의 삶, 정신, 문화, 기술, 이야기가 담긴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여행 책이예요.
무관심은 우리 것을 사라지게 한다는 저자의 말이 가슴을 찌릅니다. 그나마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면 이슈가 되어 사람들이 관심을 끌게 되지요. 사진찍기에만 여념 없는, 그렇다고 너무 생산적인 여행에 얽매이지 말라는 조언을 새겨들어야겠어요. <세계문화유산 100배 즐기기>에서는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석굴암과 불국사, 창덕궁, 수원화성, 고인돌 유적, 경주역사유적지구, 조선왕릉, 역사 마을, 한라산을 소개합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문화유산을 보면 너무 유명해서 나는 잘 알고 있다고 말할만한 곳도 있지만, 실상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아는 척만 하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네요.
세계문화유산은 등재이유를 알아야 제대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을 두 가지나 보유한 절 해인사는 흔히 부르는 팔만대장경인 고려대장경판과 장경판전이 있는데, 장경판전은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바로 고려대장경판을 보관하기 위한 건물이 장경판전이래요. 모르고 본다면 그저 고려대장경판만 슬쩍 보고 말았지 싶습니다.
문화유산의 정보를 보니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기에 그렇겠죠. 우리나라에 이런 의미를 가진 문화유산들이 있었구나! 새삼 놀라웠어요. 때로는 제가 사는 수원의 수원화성처럼 흔히 볼 수 있어 그 가치를 제대로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많겠지요.
책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솜씨가 담긴 문화유산들이 조금이나마 가깝게 다가왔어요. 문화유산을 제대로 감상하는 법을 알려준 <세계문화유산 100배 즐기기 한국편>. 가슴 아픈 역사의 시대상이 담긴 부분은 화가 치밀기도 했고,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중요한 이유를 문화유산의 존재와 의미를 되짚어보며 문화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생각하게 만든 책입니다.
3 Likes
5 Shares
1 comment
Suggested
Recent
좋은 책이네요. 소개 감사합니다.
3
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