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505
1,000+ Views

추리력 퀴즈 #4 -어느 마을의 광견병-

한 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은 특이하게도, 모든 마을 주민이 애완견 한마리씩을 키우고 있습니다.
어느 날, 외부에서 손님 한 명이 와서는 마을에 광견병에 걸린 개가 있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다행히 전염은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광견병에 걸린 개가 무슨 짓을 할지는 모른다고 하네요. 고슴도치도 자기 새끼는 이뻐보인다고 했던가요, 신기하게도 이 광견병은 애완견을 키우는
주인이 봐서는 본인의 개가 병에 걸렸는지 아닌지 알수가 없고, 본인이 남의 개를 보았을 때는 병에 걸린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부에서 온 손님이 말하길, 마을의 광견병에 걸린 개는 매우 위험하니 빨리 죽이는 것이
좋겠다는 말도 함께 했습니다. 또한, 광견병에 걸린 개는 총을 쏘아 죽이는 것이 제일 확실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손님이 바빴는지, 거기까지만 말을 해주고는 마을에 광견병에 걸린 개가 몇 마리 있는지는 말을 안해주고 훌쩍 떠나버렸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매우 논리적인 사람들이었습니다.그리고 동시에 행동이 매우 빠른 사람들이었지요. 바로 대책회의를 하였습니다. 마을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회의 내용에 합의하였습니다.
마을에 광견병에 걸린 개가 있다고 해서 그 마을에 있는 모든 개를 사살할 수는 없고, 본인의 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광견병에 걸린 것이 보인다고 하여 남의 개를 죽이는 일은 있어선 안된다. 또한 남의 개가 광견병에 걸린 것이 보인다고 하여 주인에게 말하는 것은 광견병이 걸린 개를 가진 주인이 기분 나빠할 수 있기 때문에 말을 하지 않기로 한다. 그러나 분명 마을의 광견들은 최대한 빨리 죽여야 하므로, 본인의 개가 광견이라는 것을 알게 될 즉시 그날 밤 사살해야 한다.
마을사람들은 한가지 묘안을 내었습니다.
마을사람들이 남의 집을 찾아다니면서 일일히 모든 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아침에 본인이 키우는 개를 데리고 마을 공터에 모여 모든 개를 관찰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견병에 걸린 개가 있음을 안 그날 당일 밤, 본인의 개를 총살하도록 한 것입니다.
아니, 본인의 개를 봐서는 광견병에 걸린지 알 수 없다고 하지 않았나요?
아마 마을 사람들은 논리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개가 광견병에 걸린 걸 알 수 있는가 봅니다.
첫째 날, 마을사람들이 아침에 공터에 모였다가 모두 흩어졌습니다.
첫날 밤, 마을에서는 총성이 울리지 않았습니다.
둘째 날도, 아침에 공터에 모였지만, 마을에서는 밤에 총성이 울리지 않았습니다.
셋째 날 밤, 드디어 총성이 울렸습니다.
드디어 셋째 날, 마을의 광견병에 걸린 개가 그날 밤 모두 사라진 것입니다.
총소리를 들은 마을 사람들은 셋째 날, 마을에 광견병에 걸린 개가 몇 마리 있었는지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과연 병에 걸린 개는 몇 마리가 있었을까요? 또 마을 사람들은 광견병에 걸렸는지 눈으로 알 수 없는 본인의 개를 어떻게 알고 사살한 것일까요?
정답 링크:
명실상부 최고의 추리커뮤니티, RS추리동호회!
Comment
Suggested
Recent
3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