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ppermint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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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뜰리에 에르메스, 문화가 있는 주말 데이트로 추천 합니다

첫 포스팅으로 에르메스 미술재단이 운영하는 "에르메스 아뜰리에"
전시를 포스팅 합니다~
빙글에서의 첫 포스팅이라 조금은 미숙합니다만~^^
최선을 다해 써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패션적인 부분을 너무나 좋아하지만
전시와 미술/문화적인 부분에는 지극히 일반적인 시각을 지닌,
그런 남성이라고;;;;;
먼저 이번 주말에
강남 메종 에르메스 도산점을 다녀왔습니다.
이제는 주말에 여유도 즐기고, 소소한 행복을 누릴 여유를 찾다보니...
역시나 에르메스 건물의 고급스러움은 정말 딱 제스타일 이더군요.
깜빡하고, 외관사진을 못찍어서, 지금 괜한 자책감이 듭니다~
먼저 2015년 첫 전시는
사진가 김윤호 님의 "제곱미터"라는 전시라고 합니다.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이미 시작한 전시는 5월31일까지 진행되며
월요일~토요일 : 오전 11시~오후 7시
수요일 : 휴관
일요일 : 오후 12시~ 오후 7시
로 진행이 됩니다.
무료 전시임에도 아뜰리에 에르메스 소속의 전문
큐레이터분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전시 관람이 가능 합니다~
예전 3층의 전시장에서 단독으로 지하1층으로 이전을 하였구요,
메종 에르메스 정문이 아닌 건물 뒷문으로 입장이 가능하므로
이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먼저 전체의 대략적인 아뜰리에 에르메스의 전시 풍경입니다~
전시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작가는 땅에 이미지를 사진으로 표현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포인트는,
땅의 가격, 즉 공시지가를 전시장 디스플레이 아일랜드의 높이로
구분을 하였는데요,
작가의 진지한 형식과 내용이 전시의 표현이라는 요소와
맞물려 긴밀하고도 밀도높은 완성도의 연관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먼저 사진전이니 만큼 , 상세 사진들 한번 보시지요~
혹시 사진중에, 정사각형의 라인이 포착 되셨나요?
이것들은 앞서 언급한 공시지가를 사진에 기록을 한것 인데요,
같은 황무지와 풀숲, 들판인데도 불구하고
각각 저마다의 사유로 인하여
서로의 몸값이 달라졌다라고나 할까요..
비슷한 풍경인데도 전시 아일랜드
높이가 높고 낮음의 이유가
조금 애절하고도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일반적인 일상에서 보는 현상의,
한번 보고 지나쳤을 사진들이...
잠시나마 마음의 경종을 친것 같았다는...
이쯤에서 전시를 마치고 바로 옆의 카페테리아로 갔는데요...
야외가 훤히 보이는 공간으로 구성이 되있습니다...
전시 진행시에 야외로의 연출이 필요하다면,
야외연출도 진행한다고 하니
다음번엔 야외 전시에 와보고 싶은 마음이 더욱더 들었다는~
카페테리아는 간단한 스낵 이상의 푸드 메뉴들과
커피메뉴들로 구성이 되있습니다...
에르메스와 관련된 책들과 디스플레이도 눈에 띄구요~
쉬면서 여유를 즐기기에 좋은 공간 입니다...
조용하구요...
끝으로,
아뜰리에 에르메스는 "예술 그자체보다 더 흥미로운 삶으로서의 예술" 을
제안하는 오늘날 예술가들의 창작열정을 존중하며,
실험적이고 역동적인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예술적인 가치를 전파하는 현대미술의 위한 전시공간 입니다.
현재 서울의 아뜰리에 에르메스를 포함해 브뤼셀/도쿄/싱가포르에 전시를
후원하고 있구요~
이 정도 프리미엄의 전시를 큐레이터분의 설명과 함께 듣는
문화 생활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 다음의 전시또한 특색 있는 작가들로 구성이 되었다 하니,
꼭 한번 가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7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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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슨트 시간대가어떻게 되나요??
@sugarfree 말씀하신 부분이 맞는듯 해요... 미술이라는 게 어려운 분야인데... 그 부분을 융화시켜서 소개해준다고나 할까요?
@photolover3 네 이제 조금 알려지나 봅니다~^^
@inni1111 한번 가보셔서 직접 보시기를~ 전시 내용자체가 훌륭합니다~
에르메스는 뭔가 노블리스 오블리제 같은 느낌ㅋㅋㅋㅋ 고급스러운 패션 브랜드가 예술가들의 창작열정을 존중해준다니.... 매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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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매장에서 만나는 미스테리한 사진전 '제곱미터'
여러분은 에르메스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유명 스타들도 몇 달은 기다려야 손에 넣을 수 있다는 '버킨백' 패션 액세서리를 넘어 예술의 경지에 오른 '실크 스카프' 아마도 대부분 대중들은 가까이 하기 어려운 럭셔리 제품들의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혹시 아셨나요? 에르메스 매장에는 쇼핑말고도 즐길거리가 많다는 것을. 에르메스 도산점 뒷문으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멋진 카페가 있습니다. 직선과 곡선이 조화된 인테리어가 감탄을 자아내는데요. 아직 놀라시긴 이릅니다. 더 안쪽으로 들어오시면, 비밀스럽고도 보물같은 공간이 숨어있습니다. 매장 속에 숨어있는 갤러리 '아뜰리에 에르메스' 입니다. 이 곳에서 에르메스 재단이 후원하는 예술가들의 작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는 김윤호 작가의 '㎡(제곱미터)' 입니다. 전시제목부터가 호기심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왜 ㎡일까?' 전시를 관람하시고나면 미스테리에 대한 해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로, 직장인들은 일터로 향했을 평일 오전. 전시장은 북적이는 바깥세상은 잊게할만큼 고요했습니다. 시끄러운 말소리 대신 풍경 사진만이 조용하지만 굵직한 목소리로 전시장을 가득 메우고 있었습니다. 익숙한듯 이질적인 이 풍경들, 이름모를 외국의 시골마을에서 촬영한 것일까요?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사실 이번 전시의 모든 사진들은 김윤호 작가가 2013년부터 전국각지를 돌며 촬영한 국내 농경지의 모습을 담고있습니다. 우리가 오로지 경제적 가치로만 판단하는 농토에 이같은 아름다움이 숨어있었던 겁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이라면 사진에서 반복되서 등장하는 정사각형의 오브제에 주목하셨을 겁니다. 이 사각형은 1평당미터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지가를 책정하는 기준이 되는 단위가 바로 1평방 미터 = ㎡ 이제 왜 ㎡인지, 조금 감이 오시나요? 하지만 여기서 정답을 얻었다며 만족하시긴 이릅니다. '㎡'에는 아직도 풀리지 않은 아름다운 수수께끼들이 남아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 B1F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45길 7 T 02.3015.3248 F 02.545.1224 월요일~화요일: 오전 11시 - 오후 7시 수요일: 휴관 목요일~토요일: 오전11시 - 오후 7시 일요일: 오후 12시 - 7시
에르메스, 장인의 손길로 '시간을 만들다'
178년이라는 오랜 세월동안 장인정신과 예술성으로 세계최고 명품브랜드의 자리를 지켜온 에르메스. 에르메스의 손목시계는 브랜드의 기술력과 노하우의 집약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르메스의 장기인 가죽은 물론 에나멜, 보석, 도장(Lacquer)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들이 뭉친 결과물이니까요. 바로 그 손목시계의 탄생과정이 지난 3일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에서 열린 전시 '시간을 만들다(Les métiers du temps)'에서 공개됐습니다. 마구(馬具) 용품 가게에서 출발한 에르메스가 손목시계를 만든데는 가슴 따뜻한 뒷이야기가 숨어있어요. 1912년 에르메스의 창립자 티에리 에르메스의 손녀딸 재클린은 승마를 좋아하는 활달한 어린아이였습니다. 그녀에게 주머니속에 넣어다녀야 하는 회중시계는 거추장스러운 물건일뿐이었죠. 그런 딸을 위해 아버지 에밀은 특별한 가죽 장치를 고안했습니다. 회중시계를 손목에 찰 수 있도록 변형한 이 디자인은 2012년 라몽트르 공방에서 새롭게 재탄생합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시계가 바로 그것입니다.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아이코닉한 시계라고 할 수 있죠. 1912년 그후 80여년의 세월동안 에르메스는 다양한 소재와 기술, 그리고 아이디어로 끊임없이 진보하는 시계들을 선보였습니다. 사진 속의 아쏘 말레피오리는 프랑스왕립 생루이 유리공방에서 제작한 섬세한 다이얼 특징입니다. 말레피오리는 우리말로 '천 개의 꽃'이라는 뜻인데요. 장인들이 크리스탈 탕구를 녹이고 늘리고 다시 형태를 잡아 굳히는 복잡한 과정으로 통해 완성한 밀레피오리 패턴은 천개의 꽃보다도 더 아름답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아쏘 쉐발 도리앙은 프랑스 도장 기술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기마대의 화려한 색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사포질-건조-채색의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해야 합니다. 특히 바탕의 칠흙같은 검은색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수주에 걸쳐 30회 가까이 반복해서 칠을 해야한다고. 여기 에르메스의 실험정신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시계가 있습니다. 아쏘 마께떼리 드 빠일의 기하학적 패턴 무엇으로 만든 것 같나요? 정답은 스트로, 즉 짚입니다. 가구에 사용되던 스트로 마케트리 기술을 시계에 접목한 것인데요. 최고의 퀄리티를 위해 프랑스에 있는 한 농장에서 재배한 짚만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소복히 쌓인 눈에서 영감을 얻은 다이아몬드 시계. 보석보다 더 값진 것은 역시 이 시계 하나를 만드는데 들어간 노력이겠죠. 보석의 크기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세팅하는데 엄청난 공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아쏘 타임 서스펜디드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가장 적절한 사례입니다. 이 시계는 멋진 외관 디자인 속에 더욱 근사한 비밀을 감추고 있는데요. 케이스 측면의 푸시 버튼을 누르는 동안 시침과 분침은 가던 길을 순간 멈추고, 12시 방향을 가리킵니다. 마치 그 순간 시간이 멈춰버린 것 처럼 말이죠. 착용자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물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실용품을 넘어서, 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시장 한켠에서는 프랑스에서 온 장인이 시계제작 과정을 직접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시간에는 금속판에 다이아몬드를 넣을 수 있게 구멍을 새기는 작업을 하고 있었어요. 전시장을 찾은 손님들은 바쁘게 움직이는 그의 손놀림을 홀린 듯이 지켜보았습니다. "마드모아젤" 이때 장인이 한 손님에게 직접 작업을 해보라고 손짓합니다. 손님은 갑작스런 제안에 수줍은듯 멈칫했다가 이내 "사실 내 예전 꿈이 장인이었다"며 흔쾌히 자리에 앉습니다. 장인은 손님의 손에 손수 도구를 쥐어줘가며 친절하게 작업방식을 설명했습니다. 모두의 시선이 손님, 아니 일일 견습생의 손에 쏠렸습니다. 한참 동안 끙끙대던 견습생은 마침내 서툴지만 구멍을 내는데 성공합니다. 그녀는 작업도구를 내려놓더니 "어렵네, 어렵네"라며 손사레를 치고 의자에서 내려갑니다. 장인도 관람객들도 모두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고고한 사치품이 아닌, 정성이 들어간 따뜻한 '명품(名品)'을 추구하는 에르메스의 정신이 느껴지는 순간. 서스펜디드의 푸쉬버튼이 현실에도 있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파리만큼 찬란한 부산의 밤 '크레이지 까레'
에르메스는 2009년부터 매년 실크 스카프의 전통과 그 속에 담긴 여성의 삶을 조망하는 프로젝트를 선보여왔는데요. 올해는"크레이지 까레(Crazy Carrè)"라는 테마로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특별한 도시를 선택했습니다. 바로 국제적인 항구 도시 부산. 저도 이번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2년만에 처음으로 부산을 찾게 되었어요. SF영화에나 나올 법한 고층건물들과 오랜시간 자리를 지켜온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풍광에 왜 에르메스가 부산을 선택했는지 단번에 이해가 되더군요.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기억하시나요? 파리에 온 관광객 길은 밤 산책을 갔다가 재즈와 패션의 전성기인 1920년대로 잊을 수 없는 모험을 떠나게 되는데요. 이 날 부산도 밤이 되자 마법처럼 전혀 다른 세계로 변했습니다. 달맞이길에 마련된 행사장. 뿌연 연기가 가득한 통로를 지나니... 그야말로 꿈같은 풍경이 손님들을 맞이했습니다. 열대의 새처럼 그네를 타고 있는 모델들. 이국적인 음식과 신나는 음악. 화려한 패턴이 펼쳐진 인테리어. 그야말로 에르메스 스카프 속 세계에 직접 발을 디딘 듯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파티라기보다는 실크 스카프의 이야기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일종의 인터랙티브 아트로 꾸며졌습니다. 포토부스, 다트게임, 타투, 메이크업 등 에르메스의 프린팅에서 영감을 얻은 다양한 활동들이 준비돼있었는데요. 저도 구경만 할 수 없었기에... 타투에 도전해보았습니다. 제가 선택한 그림은 귀여운 표범이었어요. 조금 익숙한 얼굴(?)이라고 생각했더니 올해 S/S 컬렉션에서 만났던 그 녀석이더라구요. 타투를 도와줬던 모델도 이렇게 스카프에서 방금 튀어나온 것 같은 복장을 하고 있네요. 아쉽게도(?) 어니스트 헤밍웨이와 살바토레 달리는 만날 수 없었지만 대신 스크린 속에서만 보던 패션, 연예계 명사들이 나타나 행사장을 더욱 더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바꿔놓았습니다. 먼저 모델 이현이씨. 배우 이준기씨. 가수 에릭남씨. 분위기가 한창 무르익어 가고 있을 때 쯤. 어디선가 'Cest Si Bon'이 흘러나오기 시작하더니 에르메스 스카프를 멘 무용수들이 관객들 사이를 휘저으며 교태를 부리기 시작합니다. '크레이지 까레'의 하이라이트인 캉캉 공연이 시작된 것인데요. 순식간에 부산이 19세기 파리의 물랑루즈로 변한 듯 합니다. 짜잔! 이윽고 공연을 끝낸 무용수들이 관객들의 손을 잡아 끌기 시작합니다. 무용수와 손님들이 무대위에서 춤을 추며 로트렉의 포스터 속 한 장면같은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을 뒤로 하고, 저는 다시 숙소로 돌아갔습니다. 밤 산책이 끝나고. 홀로 고요한 부산의 야경을 바라보고 있으니, '크레이지 까레'의 세계에서 겪었던 모든 일들이 꿈처럼 아득하게 느껴집니다. 전부다 신기루는 아니었을까? 문득 팔을 보니, 귀여운 표범이 저를 올려다 봅니다. 그것으로 대답은 충분했습니다. ▲ 글로는 못 담은 '크레이지 까레'의 생생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
서울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서울상상나라 체험 전시
#서울아이와가볼만한곳 #서울아이랑가볼만한곳 #서울아이들과가볼만한곳 #서울상상나라 #어린이가볼만한곳 #어린이체험전시 #서울상상나라예약 #서울상상나라주차 어린 아이들과 최근에 다녀온 곳이 어딘가요? * 댓글 링크를 누르면 서울 상상나라 상세 정보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 * 강남 코엑스 아쿠아리움 가족여행지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 11월의 마무리를 앞두고 너무 긴장했는지 몸이 안 따라줄 정도로 약간 처졌네요. 오전에 일찍일어났다가 다시 두시간 정도 자고일어났더니 컨디션이 회복되었네요. 11월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내일 충남 보령을 향합니다. 보령해저터널이 내일 개통식을 한 뒤에 12월 1일 부터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 현장에 좀 일찍 가보려 다녀올 계획입니다. 오늘 소개할 곳은 아이들이 있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다녀오고 싶은 곳인 서울 어린이 대공원 앞의 서울 상상나라입니다. 예약으로만 진행되는 곳이라 선 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어린이와 아이들에게 꿈과 모험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저는 매번 갈때마다 아이가 없어서 들어갈 수가 없었어요. 늘 문턱에서만 안내만 받고 왔는데요. 저는 못 들어가지만 자녀들, 아이들,손자.손녀들과 다녀올 수 있는 분들께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소개합니다. 서울상상나라 영업시간: 10시 - 오후 6시 (입장마감 : 오후 5시) 휴무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추석 연휴, 보수기간 예약은 홈페이지에서 요금 36개월 이상:4,000원 20명 이상 단체: 3,000원 #서울아이와함께가볼만한곳 #서울상상나라 #서울아이랑갈만한곳 #서울아이랑가볼만한곳 #어린이체험 #서울어린이가볼만한곳 #서울상상나라예약 #서울상상나라주차 #서울상상나라주차장 #아이들과가볼만한곳 #아이랑가볼만한곳 #아이랑갈만한곳 #아이와가볼만한곳 #어린이전시 #체험여행 #상상나라주차요금 #상상나라예약 #서울여행 #서울가족나들이 #가족체험 #서울체험 #서울가족체험
에르메스 스카프 한 장이 당신을 만나기까지의 이야기
에르메스를 상징하는 아이템인 '실크 스카프' 패션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그 아름다운 디자인은 이미 익숙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에르메스 스카프 한 장이 고객의 손에 닿기까지의 여정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계세요? 에르메스 스카프가 제작되기까지 디자인 개발부터 실크 스크린 조판, 색상 배합, 프린트 등 무려 2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중 실크 스크린 과정은 프랑스 리옹에 위치한 아뜰리에에서 이루어지는데요. 국내에서 장인이 작업을 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에르메스가 진행하는 ‘실크 프린팅 시연회’가 바로 그것입니다. 24일, 스카프 기둥으로 장식된 시연회장에는 나이와 성별을 막론한 다양한 사람들이 스카프의 탄생과정을 지켜보기 위해 모였습니다. 이 날 행사를 위해 실크 분야 최고의 장인 2명이 프랑스 본사에서 한국까지 날아왔습니다. 진행을 맡은 카멜 아마두씨는 무려 2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스카프 제작에 헌신한 장인 중의 장인입니다. 그는 시연행사 내내 재치있는 말솜씨로 스카프에 얽힌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보통 '에르메스 스카프'하면 중후한 멋이 있는 말 프린팅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이번에 시연 스카프로 선정된 '라 메종 데 까레(La Maison des Carrés)' 그와는 또 다른 키치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에르메스 실크 스카프가 만들어지는 벌어지는 모험을 유머러스하게 그려내고 있어요. 참고로 스카프 속의 인물들은 모두 에르메스 본사에서 일하는 실제 직원들입니다. 그렇다면 세번째 사진 속의 안경 쓴 남자는 누구일까요? 네. 바로 시연회를 진행한 카멜 아마두씨입니다. 스카프 속 자신을 바라보며 흐뭇한 표정을 짓던 그는 이어서 네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남녀에 주목해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스카프를 매고 즐겁게 미끄럼트를 타는 이들은 에르메스가 추구하는 가치인 '즐거움'을 상징하고 있거든요. 이제 라 메종 데 까레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실 차례입니다. 먼저 실크 원단 위에 특정 무늬의 구멍이 뚫린 판화 틀을 고정합니다. 두번째 사진에서 보시듯이 아주 작은 무늬도 있어서 극도의 섬세함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그 다음에는 판화틀 위에 염료 전문가들이 만든 물감을 뿌리고 밀대로 색을 고르게 펴바릅니다. 장인이 판화틀을 들어올리자 아름다운 색상이 입혀진 스카프가 나타났습니다. 0.1m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교함에 여기저기서 "와아"하는 감탄사가 터져나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2시간 이상 반복하면 스카프 한장의 프린팅 작업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쉬우실 거에요. 화질설을 780p 이상의 HD로 설정하시면 현장의 분위기를 보다 더 생생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시연회가 진행되는 동안 누구나 자유롭게 장인에게 스카프에 관련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날 프린팅 과정을 한참 지켜보던 한 관람객은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습니다. "기계가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는 수작업만을 고집하나?" 이에 아마두씨는 "기계는 여전히 장인들의 손을 따라잡지 못한다"라고 단호하게 답했습니다. 그는 그 예로 "오로지 사람이 직접 염색한 스카프만이 앞면과 뒷면의 색상이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관람객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그렇다고 해도 언젠가는 기술이 사람을 따라잡을지도 모르는데 그 때는 어떻게 할것인가?" 아마두씨는 한치의 고민없이 대답했습니다. "그런 날이 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때도 여전히 에르메스는 수작업을 고집할 것이다"라고요. 비록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갈지라도 오로지 정성만이 진정한 명품을 만들 수 있다는 에르메스의 끈질긴 장인정신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아마두씨는 또한 "제작공정에 있어서는 전통방식을 고수하는 에르메스이지만, 디자인에 있어서만큼은 혁신을 추구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우리가 만났던 '라 메종 데 까레'처럼 말입니다. 당신도 장인으로부터 에르메스 스카프의 탄생과정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싶으신가요? 장소: 롯데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지하 1층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 T. 02-3213-2130 -월-목: 10:30-20:00/금-일: 10:30-20:30 일시: 2015년 4월 24일(금) – 4월 28일(화)
실크 스카프 한 장으로 더욱 아름다워지는 21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 내내 따뜻하다 했는데 오늘은 꽤나 쌀쌀하더라구요. 하지만 일교차가 커서 모직코트를 다시 꺼내입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무리수죠. 이런 변덕스러운 날씨에는 실크 스카프만한 액세서리가 없는 것 같아요. 저도 이번에 새로 하나 장만하려고 알아보는 중인데, 예쁜 디자인이 너무 많아서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져요 :D 아마 제 컬렉션을 꾸준히 보신 분들은 짐작하셨겠지만, 저는 평소에 럭셔리 브랜드옷보다는 저렴한 SPA 브랜드를 자주 입는 편이에요. 하지만 스카프 같은 포인트 액세서리는 조금 비싸더라도 퀄리티가 좋은걸 구입하려고 한답니다. 명품 스카프의 경우 크게 유행도 안타고 오래맬 수 있을 뿐더러, 전체적인 룩까지 고급스럽게 만들어주니까 투자해도 아깝지 않더라구요. 이번 카드에서는 다양한 명품 스카프 소개와 함께, 1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소개해보려 합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트렌치 코트의 단짝, 버버리 저번 카드에서도 설명드렸듯, 스카프와 트렌치 코트는 환상의 짝꿍이죠. 그 중에서도 버버리 스카프가 가장 트렌치와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버버리를 상징하는 체크 무늬가 정말 클래식하고 예쁘네요. 단정한 분위기를 원하신다면 체크무늬 스카프만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D 최근 버버리 프로섬 컬렉션에서는 수채화처럼 부드러우면서도 화사한 색감의 스카프를 대거 선보였는데 너무 탐나네요. 저런 스카프 한장만 매면 저도 산뜻하게 변신할 수 있을것만 같아요. ▷모나코 왕비의 선택, 구찌 구찌의 아이코닉한 꽃무늬 스카프는 은막스타이자 모나코왕비였던 그레이스 켈리가 매서 화제가 됐죠. 심플한 상의에 저런 쁘띠 스카프만 매도 참 우아함과 귀티가 흐르는게 너무 부럽네요. 저런게 바로 왕비의 포스인가봐요 :D 5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구찌는 다양한 꽃무늬 스카프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풍성한 롱스카프보단 쁘띠 스카프 디자인이 더 예쁜것 같은데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스카프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리다, 에르메스 주인공은 원래 맨 마지막에 나타나는법. 실크스카프하면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가 에르메스죠. 소재부터 패턴까지 정말 럭셔리함의 극치입니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스카프를 그저 부차적인 액세서리정도로 취급한다면, 에르메스는 스카프를 독자적인 가치가 있는 작품으로 승화시켰다고 할까요. 에디토리얼이나 캠페인에서도 스카프가 조연이 아니라 주연으로 활약한다는 점이 흥미롭네요.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또 재밌는 사진(3, 4번째)을 발견했는데요. 외국에서는 저렇게 에르메스 스카프를 프레임에 넣어서 마치 회화작품처럼 활용하는 사람들도 있나봐요. 저런건 상상도 못했는데 그럴듯 해서 더 놀라워요! 24일부터 28일까지 롯데백화점에서 프랑스 공방 장인들이 직접 실크 시연 행사도 한다고 하는데, 저도 주말에 시간나면 한번 가보고 싶네요. 사실 미술전시에도 관심이 많은편이라 재밌을 것 같아요! ▷ 럭셔리 스카프 제대로 활용하는 21가지 방법 아무리 아름답고 값비싼 스카프를 샀다고 하더래도, 제대로 매는 방법을 모르면 무용지물이죠. 그래서 실크스카프를 매는 방법 카드를 가져와봤습니다. 일러스트로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옆으로 넘기면서 보시면 돼요. 사진이 21장이나 되서 혹시 모바일로 보시는분들 느려질까봐 다 가져오진 못했는데요. 나머지 사진은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으세요. 또 어플 버전도 있다고 하네요. 저도 아이패드에 다운받아놓고 스카프맬때 참고하려구요.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rmes.silkknots&hl=ko 아이튠즈 : https://itunes.apple.com/kr/app/hermes-silk-knots/id675298290?mt=8 여기에 더해, 스카프 매는 법만 소개하는 외국 블로그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하우 투 웨어 에르메스 스카프"라는 블로그인데요. 현재는 주인이 자기 브랜드를 런칭해서 업데이트는 안되는 상태지만 그래도 이미 많은 정보가 축적돼있어서 유용해요. 꼭 에르메스가 아니라 실크스카프가 있다면 한번쯤 보셔야 할 블로그입니다. 끝으로 에르메스에서 2013년에 공개한 스카프 매는 방법 동영상입니다. 2년전 영상이지만 이번 시즌에 시도해도 전혀 무리가 없을 것 같아서 가져와봤어요. 모델도 스카프도 참 예쁘네요. 도움이 됐다면 좋아요, 클립 눌러주시고 두고두고 봐주세요!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다시 만나요<3 xxxx
영국 화가의 눈으로 본 그때 그 조선
‘Portrait of Miss Elizabeth Keith’ by Ito Shinsui, 1922 20세기 일본 화단의 대가로 꼽히는 이토 신수이(伊東深水, 1898-1972)가 그린 키스의 초상화이다. 엘리자베스 키스(1887-1956) 1919년 엘리자베스 키스라는 호기심 많은 한 영국 여인이 극동의 작은 나라 조선을 방문했습니다. 그녀는 곧, 일제 식민 지배에서 신음하는 이 가난한 나라의 사람들과 풍습과 경관에 빠져들었고 깊은 애정으로 이를 그림과 글로 담아냈습니다. 그러나 정작 그녀의 그림은 오랫동안 우리에게는 알려지지 않다가 2006년에야 재미동포 송영달 선생의 노력으로 비로소 빛을 보게 됩니다. 아마, 엘리자베스 키스의 그림을 처음 보시는 분들이 많을 터인데, 1920~1940년대 무렵 옛 우리나라의 모습이 아름답고 정밀하게 나타나 있는 그림들을 보면 경탄을 자아낼 것입니다. ◆ Marriage Procession, Seoul_1921 혼례 행렬 이 그림은 혼례 행렬, 정확히 말하면 신부 행차입니다. 꽃가마가 아주 아름답게 채색되어 있네요. 행렬 앞에는 빨간 모자를 쓴 사람이 신랑 집으로 가마를 인도하여 갑니다. 그 인도자는 백년해로를 뜻하는 기러기를 보자기에 싸서 들고 있습니다. 청사초롱을 든 사람들이 가마 앞뒤에 있고, 동네 아이들이 구경삼아 따라가고, 빨래하던 아낙도 고개를 들어 쳐다보는데, 한 아낙은 길에다 물을 버리고 있네요. 뒤로 동대문이 보이는데, 다리는 청계천의 어느 다리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East Gate, Seoul, Moonlight_1919 달빛 아래 서울 동대문 푸른 달빛 아래의 동대문(興仁之門). 이 그림에 보이는 돌담 표현은 목판화로는 하기 어려운 기법이라고 합니다. 키스의 작품 중 가장 뛰어난 그림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23년 도쿄 대지진 때 목판 원본이 소실되었고, 이 그림은 키스의 저서 <동양의 창>에 실린 것인데, 현재 누가 실물을 소장하고 있는지는 모른답니다. ◆ East Gate, Pyeng Yang, Korea_1925 평양의 동문 “1392년에 지은 평양 성곽 중 동쪽에 있는 문만이 유일하게 남아 있다. 서울에 있는 동대문만큼 웅장하지는 못하지만, 평양의 동문은 그 단순한 스타일과 함께 연륜의 은은함이 배어 있는 문이다. 에카르트는 한국의 건축에 대하여 이렇게 논평했다. ‘한국은 그 건축법을 중국에서 들여왔지만, 그것은 한국의 상황에 맞추어 단순하면서도 우아하고 더욱 절제된 형태로 발전시켜 한국 특유의 건축문화를 만들어냈다.’ 평양의 동문은 바로 이런 한국 건축의 진수를 보여준다.” ◆ Riverside, Pyeng Yang_1925 평양 강변 “대동강변의 이 정자는 약 150년 된 것이라고 하며, 그 주변 환경이 너무 완벽하여 그보다 더 오래 전에 아주 조심스럽게 정자 터로 선택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의 경치는 너무나 아름다워 때때로 여행객은 기이한 감동을 맛보게 된다.” 키스가 대동강변이라고 적고 있는 것처럼, 이곳은 모란봉, 을밀대, 부벽루가 있는 근처인 듯싶습니다. ◆ Wonsan_1919 원산 “내가 아무리 말해도 세상 사람들은 원산이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 알지 못할 것이다. 하늘의 별마저 새롭게 보이는 원산 어느 언덕에 올라서서 멀리 초가집 굴뚝에서 올라오는 연기를 보노라면 완전한 평화와 행복을 느낀다.” 명사십리로 유명한 원산. 키스의 그림을 보니 과연 원산이 아름다운 곳임을 알겠습니다. 밤하늘의 별빛과 바다 위 배의 불빛이 기막힙니다 ◆ Korean Domestic Interior 한옥 내부 “비교적 여유 있는 집의 내부 풍경이다. 이 그림을 그린 것은 여름이었는데, 이 집의 가장은 사랑방이 아닌 대청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남녀가 같은 식탁에서 식사를 하지 않으며 부인이 식사를 날라다 준다. 남자들이 기거하는 사랑방은 대문 가까이 있다. 여자들이 기거하는 안채는 보이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의 집은 길가에 붙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집은 마당이 있고 부유한 집은 안채 앞마당까지 해서 마당이 둘이다. 한국 사람들은 방안에서는 신발을 벗는다. 방바닥은 노란 장판지로 덮여 있는데 항상 반짝반짝 닦아놓고 있다. 사랑방 나무기둥에는 ‘집에 연기가 자욱한 것은 즐거운 일이다’라고 써 있는데, 그것은 부엌에서 나는 연기를 가리킨다.” ◆ The Eating House 주막 “맛있는 음식 냄새가 솔솔 밖으로 새어 나온다. 주막은 추운 겨울날 먼 거리를 걸어가거나 무거운 짐을 나르는 시골 사람들에게 아주 인기 있는 곳이다. 이 집을 닮은 초라한 주막이 하나 더 있었는데, 그 집 문 위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 달을 쳐다보는데 최고로 좋은 집 >” ◆ The Hat Shop 모자 가게 “간판에 ‘높은 모자, 둥근 모자, 리본 달린 것, 세상 모자란 모자는 다 있습니다’라고 써 있다. 이 자그마한 모자 가게의 주인은 덩치가 큰 사람이었다. 하지만 주인은 어떻게든 공간을 만들어서 키가 큰 친구들까지도 가게 안에 다 들어오게 했다. 그들은 거기서 하루종일 담배를 피우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다정하게 나눈다. 한국에서 모자는 중요하다. 학자는 특별한 모자, 그러니까 검은 말총으로 된 모자(갓)를 쓰는데, 오로지 중국 고전을 다 읽은 사람만 쓸 수 있다. 총각은 약혼식에서 노란 짚으로 만든 둥그런 모자를 쓴다. 결혼식 날에는 한 사람이 빨간 모자를 쓰고 손에는 백년해로와 신의의 상징인 기러기를 들고 간다. 이런 옛 풍습은 한국에서 차차 없어져 가고 있다.” ◆ The School - Old Style 서당 풍경 “하늘 천, 따 지, 달 월, 사람 인. 후렴처럼 반복하는 소리가 담장 너머로 들려왔다. 여름 해는 따갑게 비치고 있었는데, 서울 성문에서 멀지 않은 그 집은 대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었다. 이것은 내가 서당 안을 슬쩍 들여다본 장면을 스케치한 것이다. 남자아이들이 글을 외면서 그 소리에 맞추어 앞뒤로 몸을 흔들어댔다. 나이 많은 훈장은 실내용 모자를 쓰고 앉아서 마치 조각상처럼 미동도 하지 않았는데, 어쩌면 마음속으로 아름다운 한시를 한 수 짓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사실 훈장은 조금도 학생들의 공부를 염려할 필요가 없다. 반장쯤 되어 보이는 아이가 긴 대나무 작대기를 들고 감시하고 있다가 학생의 외는 소리가 끊긴다거나 조는 듯한 동작을 보이면 곧바로 등이고 어디고 내려치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린 학생은 퍼뜩 정신을 차리면서 글 읽는 소리가 조금 커졌다.” ◆ Temple Interior 절의 내부 “서울 동대문 밖에 있는 이 사당은 전쟁의 신을 위해서 지어진 것이라 한다. 노란색의 작은 지붕 밑에 나무로 깎은 시커먼 조각상은 약 3백여 년 전 임진왜란 때 한국을 지켜주었다고 믿어지는 중국 장군의 영혼을 기념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라 한다. 사당은 이상한 모양의 조각상들로 꽉 차 있었고 내부는 어두컴컴하였다. 얇고 가벼운 치마를 입고 땅에 납작 엎드려 염불하는 여인들은 마치 깊고 어두운 숲 속에 떨어진 꽃잎처럼 보였다.“ ※ 여기서 말하는 사당은 지금도 동대문 인근에 있는 관제묘를 말합니다. 동묘라고도 하고 관운장을 모시고 있죠. ◆ White Buddha, Korea_1925 흰 부처 이 그림의 흰 부처는 현재 서울 홍은동 보도각에 있는 백불(白佛)입니다. 14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서울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A Game of Chess_1936 장기두기 “전형적인 한국 시골의 두 노인이다. 한국에서는 남자들이 장기를 두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때로는 길가에 앉아서도 한다. 한국에는 놀이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가 보기엔 여자들에겐 그네뛰기가 유일한 놀이이다. 그들은 우리 스코틀랜드 여자들보다 훨씬 높이 그네를 탄다. 그네 타는 여자들은 자리에 앉아서 타는 것이 아니라 일어서서 탄다. 그네는 대개 소나무에 줄을 맨 것이지만, 때로는 벽돌로 세운 기둥에 매기도 한다. 그네는 이런저런 명절에 타기도 하지만 주로 봄에 타는 듯하다.” ◆ Kite Flying 연날리기 “서울은 연날리기에 최고로 좋은 도시이다. 연 날리는 철이 돌아오면 어느 날 갑자기 하늘이 온통 형형색색의 연으로 뒤덮인다. 웬만한 가게에서는 각종 크기의 연을 파는데, 값도 싸서 어떤 것은 불과 일전밖에 하지 않는다. 여기에 그려본 것은 전형적인 아이들의 연 날리는 모습이다.” ◆ New Year's Shopping, Seoul_1921 새해 나들이 키스는 자신의 저서 <동양의 창>에 “정월 초하루인 설은 한국 최대의 명절이다. 이 날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제일 좋은 옷으로 갈아입고 나들이를 한다”라고 썼습니다. 광화문 해태 상 앞에서 어머니와 함께 나들이를 나온 아이들이 풍선을 가지고 놀고 있군요. 옛 우리의 세시풍경을 그린 귀중한 그림입니다. ◆ Young Korea_1920 한국의 어린이들 색동저고리를 입은 여자아이, 두루마기에 예쁜 꽃신을 남자아이들을 나란히 앉혀 놓고 그림을 그렸군요. 키스의 초기작 중 하나인데 이 그림에 대한 기록은 없지만 아이들이 설빔차림을 한 것 같군요. ◆ Two Korean Child_1925 두 명의 한국 아이들 “아이들의 의상은 그 디자인에 있어서 부모나 조부모가 입는 옷과 다를 바가 별로 없으나 색깔이 더 다양하다. 어린 여자아이들은 분홍장미 색깔의 넓은 치마를 발목까지 내려오게 입고, 어린 남자아이들도 같은 색깔의 옷을 입는다. 조금 큰 남자아이들의 바지는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통이 넓고 발목까지 온다. 갓난아기들의 저고리에는 색동 소매가 달려 있다.” ◆ Country Wedding Feast_1921 시골 결혼잔치 한국인의 풍습을 흥미를 가지고 관찰한 키스는 결혼식 장면을 여러 장 그렸습니다. 혹 그보다는 미혼이었기 때문에 결혼식에 더 흥미가 있었을지도 모르죠. 한번은 신부 행렬을 보려고 급히 따라가다가 물에 빠진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그림에는 아이 어른 다 합하면 20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흥겹게 잔치를 치르는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 Korean Bride_1938 한국의 신부 “한국에서 제일 비극적인 존재! 한국의 신부는 결혼식 날 꼼짝 못하고 앉아서 보지도 먹지도 못한다. 예전에는 눈에다 한지를 붙이기도 했다고 한다. 신부는 결혼식 날 발이 흙에 닿으면 안 되기 때문에 가족이 들어다가 자리에 앉힌다. 얼굴에는 하얀 분칠을 하고 뺨 양쪽과 이마에는 빨간 점을 찍었다. 입술에는 연지도 발랐다. 잔치가 벌어져 모든 사람들이 맛있는 음식을 먹고 즐기지만 신부는 자기 앞의 음식을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된다. 때로는 과일즙을 입안에 넣어주기도 하지만 입술연지가 번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하루종일 신부는 안방에 앉아서 마치 그림자처럼 눈을 감은 채 아무 말 없이 모든 칭찬과 품평을 견디어내야 한다. 신부의 어머니도 손님들 접대하느라고 잔치 음식을 즐길 틈도 없이 지낸다. 반면에 신랑은 온종일 친구들과 즐겁게 먹고 마시며 논다.” '신부가 한국에서 제일 비극적인 존재'라는 키스의 표현이 재미있으면서 격세지감을 들게 합니다. ◆ Wedding Guest_1919 결혼식 하객 결혼식 하객으로 온 이 부인은 머리에 장식이 달린 조바위를 쓰고 단아한 자세로 앉아 있습니다. 키스의 관찰입니다. "일본 여자들은 두 다리를 붙이고 무릎을 꿇고 바닥에 앉아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반면에 한국 여자들은 가부좌로 앉아서 피로하면 서슴지 않고 수시로 다리를 고쳐 앉는 게 풍습이다. 교회에 나온 한국 여자들을 그리다 보면, 다리를 고쳐 앉을 때마다 치마가 불쑥하게 들어올려졌다 내려앉았다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재미있는 광경이다.” ◆ Returning from the Funeral_1922 장례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 성 안에서 사람이 죽으면 성 밖에 묻는 것이 법이라, 겨울 저녁 어두워진 후에 등불을 켜 든 상여꾼들이 빈 상여를 메고 돌아오는 장면입니다. 성문의 현판에 ‘東大門’이라 쓰여 있는 것으로 보아 서울은 아니로군요. 키스가 영국에서 전시회를 할 때 영국 왕실에서 이 그림을 구입했다고 합니다. ◆ The Widow_1919 과부 "온화하면서도 슬픈 얼굴을 한 이 부인은 한국 북부 출신의 여인이다. 한국에서는 남남북녀라 하여 북쪽의 여자를 더 쳐준다. 모델을 서려고 내 앞에 앉았던 그 당시,일제에 끌려가 온갖 고문을 당하고 감옥에서 풀려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몸에는 아직도 고문당한 흔적이 남아 있었지만 그녀의 표정은 평온하였고 원한에 찬 모습은 아니었다. 타고난 기품과 아름다움이 전신에서 뿜어져 나오는 여인이었다. 이 과부는 남편의 죽음을 마냥 슬퍼할 처지가 못 되었다. 외아들은 일제에 끌려갔고 그녀는 언제 그 아들을 다시 만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는 상태였다. 아들은 삼일운동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애국자였다. 이 그림을 그린 것은 여름이었다. 여자는 전통적이고 폭넓은 크림색 치마를 입었고 그 속에는 헐렁한 바지를 입고 있었다. 저고리는 빳빳한 삼베였다. 북부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자기들의 풍습대로 머리에 두건을 두른다. 무척이나 더운 날씨인데도 여자는 그런 두건을 쓰고 있었다. 여자의 머리는 숱이 많고 길었으며 그것을 땋아서 머리에 감아올리고 있었다.“ ◆ Embroidering, Korea_1921 자수놓기 긴 머리에 빨간 댕기를 하고 수를 놓고 있는 처녀. 혼기를 맞아 자신의 혼수 준비를 하는 걸까요. ◆ Woman Sewing 바느질하는 여자 “중류 가정의 한 여자가 바느질을 하고 있는 모습. 그녀의 옆에는 바느질 그릇과 인두가 꽂혀 있는 놋화로가 놓여 있다. 한국 여자들은 세탁과 바느질을 아주 잘해서 아무리 더럽고 거칠었던 옷도 그들의 손을 거치면 반짝반짝 윤이 나도록 깨끗하게 세탁된다.” ◆ A Hamheung Housewife_1921 함흥의 어느 아낙네 “한반도 북쪽에 있는 함흥의 여자들은 서울 여자들보다 키도 크고 자세도 더 꼿꼿하다. 독특한 옷차림으로 머리에 무거운 짐을 이고 다닌다. 큰 두건 같은 머릿수건은 치마를 이용해서 만든 것이다. 나는 이 여자를 대낮에 그렸다. 그녀는 땡볕도 개의치 않았을 뿐 아니라 머리에는 빨래를 담은 붉은 함지를 이고 있었는데도 별로 힘들어하는 기색이 아니었다. 그녀는 옥가락지 두 개를 정성스럽게 끼고 있었다.” 이 그림과 아래의 ‘아침 수다’는 같은 소재의 그림입니다. ◆ A Morning Gossip, Hamheung, Korea_1921 아침 수다 "아침에 빨랫감을 이고 씻어야 할 요강을 들고 냇가로 나가던 여자와 다른 한 여자가 길에서 만나 수다를 떨고 있다. 머릿수건을 기술적으로 두르는 것이 풍습이며, 어떤 때는 치마나 아이들 옷으로 머리를 둘러싸기도 한다. 치마는 풍선처럼 넓게 퍼져 있고 저고리는 무척 짧다.“ ◆ From the Land of the Morning Calm_1939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 온 사람 “중하층 계급에 속하는 한국 남자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추운 겨울이라 머리에는 털이 안으로 달린 남바위를 쓰고 그 위에 말총으로 만든 갓을 쓰고 있다. 하얀 무명옷에는 솜을 넣어 방한을 하고 있다.” ◆ The Country Scholar 시골 선비 “이 선비는 원산 사람이다. 그가 입고 있는 전통적인 선비 의상은 800여 년 전부터 내려오던 것이고 모자도 옛날식이다. 그가 들고 있는 막대기는 끝 부분이 백옥으로 단장되어 있었고 복장과 잘 어울렸다..선비는 그 부분이 잘 보이도록 막대기를 들고 있었다. 그의 옷고름은 연홍색 비단이고 옷은 엷은 옥색이었는데 까만 단하고 훌륭한 색깔의 조화를 이루었다. 이 나이 많은 한국 선비와 얼굴을 대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었다. 그의 표정에서 좋은 가정교육, 자기 절제, 인자한 부드러움 등을 읽을 수가 있었다. 그의 매너는 은근하면서도 정중했다. 그는 속세의 근심을 떠나 별천지에서 노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었다." ◆ Young Man in Red 홍복을 입은 청년 "이 청년은 자기의 아버지, 할아버지가 입궐할 때 입었던 관복을 입고 있다. 붉은색의 겉옷 밑에는 파란색 옷을 입고 있었고, 백색 옥돌이 들어 있는 자그마한 주머니를 달고 있어서 걸을 때마다 패옥 소리가 낭랑했다. 거북이 등과 가죽으로 만든 허리띠는 꼭 매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허리 위로 둥그렇게 두르도록 되어 있었다. 앞으로 내린 에이프런에는 금으로 된 단추가 두 개 있었는데, 그것은 관직 등급을 보여주는 표시였다. 모자는 말총으로 만들어졌는데 금색 칠을 했고, 신발은 넓적하고 코끝이 뭉특해서 발이 작아 보인다.“ ◆ A Daughter of House of Min_1938 민씨 가문의 규수 “이 처녀는 지체 높은 집안의 규수에게 어울리는 복장을 하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는 암살된 명성황후의 친척이다. 나는 그녀를 고풍스러운 병풍 앞에 세웠고 예쁜 신발을 그리고 싶어서 비록 실내지만 일부러 신발을 신게 하였다. 그녀의 아버지는 프랑스에 외교사절로 파견된 최초이자 최후의 인물이었다. 또 그는 내가 만난 최초의 한국 양반이었다. 그는 하얀색 옷을 입고 있었고 크림색의 얇은 천으로 된 두루마기를 입고 있었다. 그의 하얀 버선은 발에 아주 잘 맞았다. 만약 내가 시인이었더라면 그의 멋진 발을 노래하는 시를 지었으리라! 훗날 나는, 결혼하여 어린 딸을 둔 이 여자를 다시 만났는데, 그 모녀에게서 그 아버지의 우아함이나 온화함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이 여자는 영어를 잘하고 꽤 똑똑해 보였다. 나는 그녀가 좋은 배필을 만난 듯해 기뻤다.” 처녀의 아버지는 조선 말기 최초의 프랑스 공사였다는 것으로 보아 1900년 파리에서 열린 만국박람회에 특권대사로 파견되었다가 1902년에 주불공사로 임명되어 일본에게 외교권을 박탈당한 1905년까지 공사로 활약한 민영찬으로 추정됩니다. 민영찬은 국권을 빼앗긴 것을 분히 여겨 자결한 충정공 민영환의 동생입니다. ◆ The Gong Player_1927 좌고 연주자 이 악기는 조선 말기 화가 혜원 신윤복의 풍속도에도 보이는 좌고(座鼓)로 생각되는데, 좌고는 궁중음악 연주에 사용되는 북입니다. 보통 삼현육각(三絃六角) 편성으로 연주하거나 춤 반주를 할 때 좌고를 치는데, 앉은 채로 연주할 수 있도록 높이가 낮은 틀에 북을 매달아 놓고 칩니다. 좌고의 북통에는 용을 그리고, 북면에는 태극 무늬를 그려 넣습니다. ◆ The Flute Player_1927 대금 연주자 "이 사람은 과거 국악원 소속이었으나 현재는 조선왕조가 망하여 궁중음악이라는 것이 있을 수 없으므로 일본정부가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잇다. 다행히도 나는 국악원 사람을 몇 명 그릴 수 있었다. 하지만 내가 전에 종묘제례 때 보았던 아주 희귀한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은 만나지 못하였다. 제일 보기 드문 악기는 다듬지 않은 옥같이 보이는 삼각형의 돌을 여러 개 나무틀에 걸어놓은 것이었다. (편경을 가리킵니다). 이것을 기술적으로 치면 전 음계의 음정을 낼 수가 있었고 소리가 아주 좋았다. 대개는 피리소리의 효과를 높이는 데 사용하였다. 또 오리 모양으로 만든 나무딱따기도 있었는데, 밝은 색깔의 옷을 입은 20여 명의 사람들이 전후좌우로 돌아가면서 소리를 냈다.(박을 가리킵니다). 북의 종류도 여러 가지여서 각기 다른 소리를 냈는데 언제나 피리소리가 제일 고음이었고 또 제일 아름다웠다. 이 대금 연주자는 연주도 잘하지만 행동도 점잖아서 좋은 가정에서 자란 사람 같았다. 한국 사람들은 일본 사람과 마찬가지로 손이 잘생겼으며, 대금을 부는 사람의 섬세한 손놀림이 정말 보기 좋았다.“ ◆ Court Musicians, Korea_1938 궁중악사 대한제국이 일본에 강제 병합된 후 전통 한국음악의 정수인 궁중음악이 사라져갈 무렵, 키스는 궁중악사들을 애써 찾아 몇 점의 그림을 남겼습니다. 아마 이 예복을 입은 사람들이 고종과 순종 재위 시에 궁중음악을 연주하던 마지막 궁중악사들로 생각됩니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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