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진짜 사나이>처럼 거의 모든 대한민국의 남자들이 가는 군대.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신병들이 훈련을 받는 육군훈련소가 있는 논산.
이때문에 '논산' 이라는 지명을 들으면 흔히들 '군대'를 떠올리곤 하는데요.
하지만! 논산에는 육군훈련소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삼국시대, 백제와 신라의 전투인 '황산벌 전투'를 배경으로 하여 만든 영화 <황산벌>
이 '황산벌'이라는 장소가 논산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또한! 논산의 특산물인 딸기도 전국적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논산 딸기는 연간 3만여 톤을 생산하여 매년 1,300억원의 수익을 얻고 있는 논산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논산시에서는 이런 논산딸기를 홍보하기 위해 2001년부터 매년 논산 딸기축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딸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딸기 수확 체험, 딸기 및 딸기로 만든 음식 시식, 산지에서의 딸기 구매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논산 딸기축제!
올해 축제는 이미 끝이 났지만, 시기만 맞는다면 한번쯤 꼭 방문해야 할 축제인 것 같습니다 :)
자, 논산이 조금 더 친근해졌나요?
이제 본격적으로 논산의 관광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사찰
논산에는 사찰, 특히 고려시대에 세워진 절들이 많습니다.
이곳은 개태사라는 절입니다.
태조 왕건이 고려 건립 후 지은 절로, 고려시대에는 수 많은 승려들이 소속되었던 고려 최대규모의 사찰이었다고 합니다.
대웅전 안에는 고려시대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삼존석불이 있습니다.


쌍계사 또한 고려 초기에 지어진 사찰입니다. 정확한 건립 연도는 알 수 없다고 하네요
쌍계사에서는 이 꽃창살 무늬가 유명합니다.
18세기 불교건축물의 미의식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하며, 이외에도 쌍계사에는 불상과 조각장식 등의 아름다운 작품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역시 고려시대의 광종때 지어진 관촉사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두 절보다는 늦게 지어진 편이며, 사진 오른쪽에 보이는 '석조미륵보살입상'은 보물 제218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 석조불상은 '은진미륵'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석조불상으로는 동양 최대의 규모라고 하네요~
또한 4월에는 벚꽃이 많이 피어서 데이트코스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2. 자연환경
대도시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 지리적 특성상 깨끗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대둔산의 모습이고, 두번째는 옥녀봉에서 바라본 금강입니다.
대둔산은 등산동호회등의 등산인에게 인기가 많으며, 가을철 단풍과 대둔산 안의 계곡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옥녀봉은 선녀들이 내려와 아름다운 경치를 즐겼다는 전설에서 그 이름이 유래했습니다.


넓은 면적과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탑정호입니다.
논산의 4개 면에 걸쳐있을 정도로 매우 크고, 곧 탑정호를 돌아볼 수 있는 도로가 완공될 예정이라 더욱 편리하게 탑정호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풍경만큼이나, 낚시장소로도 인기가 있으며, 수상스키 등 수상스포츠 장소로도 좋다고 합니다!

3. 다양한 역사적 명소
논산에는, 황산벌전투의 비운의 주인공인 계백장군유적지가 있습니다.
계백장군의 묘와, 위패를 모신 충곡서원, 그리고 백제군사박물관 등, 계백장군과 백제에 관한 다양한 명소들이 한 곳에 모여 있습니다.


백제와 신라가 경계를 맞대고 대치했던 노성산성도 주요한 볼거리 중 하나입니다.
노성산이라는 산에 위치하고 있어, 산성 이외에도 등산을 목적으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논산은
충청남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전과 인접한 곳입니다.
게다가 논산역에 KTX도 정차하기 때문에 접근성도 이전에 비하여 많이 향상되었는데요!
친구나 가족의 육군훈련소 입소등의 이유로 논산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내일로 도중 새로운 관광지를 경험하고 싶은 분들도!
논산의 다양한 볼거리를 꼭 한번 즐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논산지역의 명소, 특산품 등 다양한 정보는 2015 한국국제관광전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정보는 물론, 국내의 다양한 지자체 및 업체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논산시는 물론 다양한 지역의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번 기회 놓치지 마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