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ikyunghee
10+ Views

* 책 내용 중 :
p37 - 사람들은 대부분 사이렌 소리, 번쩍거리는 불빛, 이상한 냄새, 어수선한 주변을 무시해버린다. 하지만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그런 것들로 인해 불안해진다. 많은 살마들이 시장이나 박물관에서 하루 종이 발이 아프게 돌아다녔어도 저녁 파티에 초대를 받으면 나갈 준비를 한다. 하지만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그런 날 혼자 있고 싶어 한다. 모든 것이 귀찮고 신경이 날카로워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어떤 장소에 들어가면 먼저 가구나 사람들을 본다. 하지만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들어가자마다 그곳의 분위기가 화목한지 험악한지, 공기가 맑은지 탁한지, 꽃꽃이를 한 사람이 어떤 성격인지 등을 파악한다
.p48 - 민감한 특성은 모든 고등동물에게서 나타나며 여러모로 쓸모가 있다. 내 짐작으로는 무리 가운데 미세한 신호를 알아내는 구성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고등동물이 일정한 비율로 민감하게 태어나는 것 같다. 위험과 새로운 음식, 다른 동물들의 습성을 경계하고 노약자를 배려하는 역할을 위해서 15-20퍼센트 정도면 적벌한 비율인 듯하다.
p29 - 나는 민감한 사람인가?다음의 각 질문에 느끼는 대로 답하시오. 자신에게 어느 정도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O, 확실하지 않거나 해당이 안 된다면 X 로 답하시오.
[ ] 나는 주위에 있는 미묘한 것들을 인식하는 것 같다.
[ ] 다른 사람들의 기분에 영향을 받는다.
[ ] 통증에 매우 민감하다.
[ ] 바쁘게 보낸 날은 침대나 어두운 방 또는 혼자 있을 수 있는 장소로 숨어 들어가 자극을 진정시켜야 한다.
[ ] 카페인에 특히 민감하다.
[ ] 밝은 빛, 강한 냄새, 거친 천, 또는 가까이에서 들리는 사이렌 소리 같은 것들에 의해 쉽게 피곤해진다.
[ ] 풍요롭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갖고 있다.
[ ] 큰 소리에 불편해진다.
[ ] 미술이나 음악에 깊은 감동을 받는다.
[ ] 양심적이다.
[ ] 깜짝깜짝 놀란다.
[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일을 해야할 때 당황한다.
[ ] 사람들이 불편해할 때 어떻게 하면 좀 더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지 안다. (조명이나 좌석 배치를 바꾸는 것 등)
[ ] 사람들이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면 짜증이 난다.
[ ] 실수를 저지르거나 뭔가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 ] 폭력적인 영화와 텔레비전 장면을 애써 피한다.
[ ] 주변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 때 긴장을 한다.
[ ] 배가 아주 고프면 강한 내부 반응이 일어나면서 주의 집중이 안되고 기분 또한 저하된다.
[ ] 생활의 변화에 의해 동요된다.
[ ] 섬세하고 미묘한 향기, 맛, 소리,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즐긴다.
[ ] 내 생활을 정돈해서 소란스럽거나 당황하게 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 ] 경쟁을 해야 한다거나 무슨 일을 할 때 누가 지켜보고 있으면 불안하거나 소심해져서 평소보다도 훨씬 못한다
.[ ] 어렷을 때 부모님과 선생님들로부터 민감하거나 숫기가 없다는 말을 들었다.
__ 앞의 질문에 12개 이상 O로 답했다면 당신은 아마 매우 민감한 사람일 것이다.
p106 - 자신을 혹사시키지 않으려면 먼저 왜 스스로를 학대하고 있는지 알면 도움이된다. 사회의 완벽주의에 동화된 것인가? 형제와 경쟁을 하고 있는가? 스스로 결함이 없고 '너무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려는 것인가? 부모의 사랑을 받고 싶은 것인가? 사람들이 기대하는 능력을 보여주려는 것인가? 세상이 나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해서인가? 스스로 자신을 완벽하고 전지전능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인가? 너무 오만한 것은 아닌가? 매우 민감한 사람 중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그 모든 것을 표현해내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p150 - 유년기부터 숫기가 없었던 남자들을 연구한 바에 의하면, 그들은 다른 남자들보다 평균적으로 3년 늦게 결혼을 하고, 4년 늦게 첫 아이를 가지며, 3년 늦게 안정된 직업을 갖고 따라서 출세가 늦어진다. 이것은 숫기 없는 남자에 대한 문화적인 편견 때문일 수 있다. 또한 매우 민감한 사람들 스스로가 가족과 출세 이외의 다른 것, 아마도 정신적 또는 예술적 목표에 가치를 두기 때문일 수도 있다.[출처] [서평] 타인보다 더 민감한 사람|작성자 최경희
Comment
Suggested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