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zae
3 years ago10,000+ Views
미미 컬렉션을 지켜봐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지난 주 가족모임으로 제주도를 다녀왔어요.
3박 4일동안 집을 비우게 되면서 미미를 병원에 맡길까? 지인에게 맡겨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이래저래 따져 보니 결국 미미를 제주도로 데려가는것이 비용면에서나 심적으로나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함께 동행하기로 했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비행기 탑승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적어 볼께요.
미미에게는 조금은 불편하겠지만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것을 알고 있는지 해맑기만 한 미미네요.
일단 국내선은 크게 까다롭지 않게 탑승 절차를 하고 있었어요.
저도 인터넷을 뒤지며 반려동물과 함께 탑승을 하기 위해 알어보았는데 검색결과 비행기 티켓을 구매를 하면 항공사에 전화를 해서 반려동물과 함께 탑승을 원한다고 예약신청을 해야된다고 해서 함께 예약을 했죠.
돌아오는 항공편이 달라 (김포발 : 이스타항공, 제주발 : 티웨이항공) 돌아오기전에 다시 예약해야지 했는데 까먹고 제주공항에서 직접 신청을 했는데 큰 무리 없이 탑승수속을 할 수 있었답니다.
예약이 완료되면 간단한 서류를 작성해요.
(건강 상태, 관련 서류 유무, 공격성 등 읽어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문항을 예, 아니오로 표시하면 되는데 전부 예로 체크하면 되요)
케이지 포함 5kg 내의 반려동물은 기내에 동반 탑승이 가능하고 kg 당 2,000원의 비용이 발생해요.
케이지가 구비가 안되었더라도 탑승 수속을 하면서 임시로 준비해둔 종이 케이지를 구매 할 수 있어요. (구매비용 3,000원)
미미는 살이 좀 쪄서 3.6kg 인데 앉아있으면 살짝 여유 맞는 사이즈랍니다.
(좀 갑갑해 보이기도 하니까 평소에 케이지를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구매하시는 것보다 평소 사용하는 케이지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거 같아요.)
케이지 안에는 배변 패드를 꼭 깔아 두시는 것이 좋을거에요.
탑승 수속을 마치고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 게이트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혹시 몰라 케이지에 넣어서 검문을 받으러 갔더니 반려동물을 꺼내 검문을 받으라고 하더군요.
(검역관분들도 크게 거부하시기 보다는 오히려 이쁘다고 만져봐도 되냐고 할 정도로 반려동물에 대해 거부반응보다는 좋아하시더라고요.)
비행기 탑승전까지 미미를 답답한 케이지에 넣기 보단 탑승게이트까지 걷게 해주고 바깥 구경도 시켜주기도 하였어요.
기내에 들어와서는 좌석 발 밑에 두고 내리기 전까지 케이지를 열면 안된다고 해요.
비행기가 뜨고 내릴때 등 흔들리거나 그럴때 반려동물이 짖거나 공격성을 보일까봐 그러는 거라고 생각 했어요.
미미는 딱히 불안해 하거나 짖는 일이 거의 없어서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긴 1시간 가량을 케이지 안에서 얌전히 동승을 했어요.
간혹 불안해 한다거나 숨이 걸치다고 느껴지면 손가락을 숨구멍으로 넣어 안정 시켜주려고 하긴 했죠.
(다른 분들은 간식을 준다거나 장난감 등으로 불안하지 않게 한다고 검색하여 찾아보곤 했는데 미미한테는 노파심일 뿐이라 다행이였어요.)
비행기가 제주공항에 도착하여 활주로에서 공항으로 이동하는 버스안에서 케이지를 열어 미미가 답답해 하지 않게 해주었어요.
다른 분들께 혹시 민폐가 아닐까 걱정은 했지만 다행이도 주변 분들이 싫어하시지 않고 이쁘다면 쓰다듬어 주셔서 감사할 뿐이였죠.
되도록이면 다른 분들께 방해가 안되는 부분까지 반려동물을 케이지안에 꼭 넣을 필요는 없는거 같았아요.
그래도 혹시 만일을 대비해서 짖거나 배변 등으로 다른 분들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 하실 필요는 있는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임시 케이지는 항공사마다 따로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하시는 분들은 각 항공사마다 새로 구입을 하셔야되는거 참고 하세요.
(규격도 같은데 그냥 사용해도 될텐데 그걸 또 구매하라고 하더군요.)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리플 남겨주세요.
아는대로 답변해드릴 수 있도록 할께요.
다음엔 제주도에서 함께 다녔던 곳을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
24 comments
Suggested
Recent
저희 강아지는 너무 까칠해서 꿈도 못 꿀 이야기네요.잘 보고 갑니다.반려견과 좋은 추억 많이 만 드세요.
@skansen 도움이 되었다니 뿌듯하네요^^
@a01075671613 재밌게 놀다오세요!!^^
@TheRose 네 미미 의젓하게 여행 잘 다녀왔어요
@parangho 네 제주도도 한국인지라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좋은 여행 다녀오세요!!
View more comments
78
2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