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encebest
3 years ago100,000+ Views
최근 이메일을 확인하다가 '휴면계정을 파기합니다'라는 식의 내용을 보신 분들이 계신가요? 저만하더라도 최근 1~2주 사이에 비슷한 내용의 이메일을 3~4통은 받았는데요. 알아보니 최근 법이 바뀌면서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의 정보를 사업자가 보관할 수 없게 됐습니다.
내달 18일부터 시행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에 따라 이렇게 시행되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3년이었던 개인정보 보관 기간이 1년으로 단축되면서 인터넷 서비스 회사들이 해지가 있기 전에 이를 알리고 있습니다.
사실 회사 차원에서는 이용하지 않는 회원이라도 붙잡고 싶은 마음이 있겠지만, 사실 이런 식으로 자동삭제가 되는 것이 이용자 입장에선 더 낫습니다.
최근 다양한 곳에서 해킹 사건이 발생하면서 무심결에 가입한 사이트에서 자신의 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자신이 평소에 쓰던 사이트라면 비밀번호 관리도 자주 할 수 있고 설사 문제가 생기더라도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서비스라는 건 사실상 가입만 해놓고 사용은 하지 않은 서비스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해킹되었다는 소식이 들려도 "내가 가입했었나?" 싶을 정도로 잊기 쉽습니다. 대응이 느릴 수밖에 없죠.


재가입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사실 자신이 정말로 그 서비스를 이용해야겠다면 가입 정도의 불편함은 감수하는 것이 옳겠죠. 자신이 가입하고 사용하지 않은 인터넷 사이트를 일일이 탈퇴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삭제해준다는 측면에서 이번 개정안은 참 반가운 변화인 것 같습니다.
이제 인터넷에선 1년 동안 만남이 없으면 자동으로 삭제되는 현실입니다. 이참에 연락 못 한 지인들에게 카톡이라도 한 통씩 돌려야겠네요.

16 comments
Suggested
Recent
싸이월드 자동삭제 당했어ㅠㅠㅠ내추억이 제일많은곳
@atclaire 끄덕끄덕.
@stic 헉... 강하다!!
@ajs300 벌써 그렇게 되신 거에요? 너무 이른데요...? ;;
저도 요즘 메일 많이 오는건 번거롭지만 내용은 좋은 것 같아요!
View more comments
74
16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