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Qeem
3 years ago10,000+ Views
얼마전, '전국 KTX역사 내 입점된 90여개의 브랜드 중에 대전역의 성심당, 부산역의 삼진어묵이 매출 1~2위를 다투며 호각세를 보이고 있다'라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지역 내에서 상당히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고 이를 등에 업고 서울 유수의 백화점 특판행사를 진행하여 '순도높은 고매출'을 기록하며 성공 감투도 달았었습니다. 이에 따른 브랜드 파워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었고 '전국구 브랜드'로써의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된 셈이었죠.
게다가 이 두 회사는 오랜 역사와 거기에 얽힌 스토리등이 자연스레 회자되면서 어느 정도의 명성까지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심당의 경우, 자신들이 '대전의 문화'라고 얘기하는 것을 보면 해당 명성에 대한 자부심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이런 자부심도 지역 내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명성이 없었다면 결코 불가능한 것이겠지요.
한 편, 대구에도 성심당처럼 오랫동안 빵을 구워오는 윈도 베이커리가 여러군데 있습니다. 그 중에 특히 '삼송베이커리' 라는 곳은 일명 마약빵으로 불리우는 옥수수빵과 구운 크로켓이 인기가 있는데요, 얼마전 동대구 KTX역사 내 입점하였다는 소식도 접했습니다. 지역의 명물을 알릴 수 있다는 취지는 참으로 반갑습니다만. 이들의 입점소식은 사실 크게 반갑지 않습니다.
사실, 삼송베이커리는 한 2년전부터 사회관계망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부터 회자되면서 인기몰이를 시작하였습니다. 절대 수혜자로 볼 수도 있고 자연스레 벼락스타로 비견될 수 있을만큼 이들의 인기는 급속도록 확산되었습니다. 한 자리를 오랫동안 지켜오면서 빵을 구워온 것은 사실입니다만 허전한 마음이 드는 것은 감출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무래도 그들의 트루라인(True Line)이 제품과 서비스에게서 보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급격히 밀려오는 고객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명의 제빵사와 보조 제빵사를 고용하고, 포장용기와 간판 디자인, 내부 인테리어 확장 공사를 변경하는 식으로 그 동안 자신들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모습만 보완하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빵을 만들게 된 계기라든지, 터를 잡은 과정등에 대해선 오히려 인기몰이를 하기 전에 훨씬 친절하게 들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 모든 것이 일시적 유행(Fad)으로 리포지셔닝한 꼴이 되었습니다. 즉 러브마크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였음에도 그들은 남들이 다 가는 지그(zig)로 발걸음을 밟고 있다는 뜻이지요. 게다가 지자체나 유관기관에서 '관광 아이템'으로 몰아내고 소구할 수 있는 '거리(stuff)' 창출에만 열을 올리고 있으니 트루라인 따위는 애시당초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 아닐까 합니다.
'맛있으면 되니깐' , 스토리텔링은 그냥 제품에만 붙여서 공간에 살짝 섞어 보여주면 되니깐."
이것 참, 괜한걸 생각한 것은 아닌지.
며칠 전, 대전에 일이 있어 올라갔다가 성심당엘 들렸습니다. 마침 개점 60주년 행사도 성대히 치르고 있고 고객은 여전히 헤아릴 수 없이 많았습니다. 지방의 작은 빵집이 과연 60년을 어찌 버틸 수 있었는지에 대한 물음은 아무래도 인파가 답해주는 셈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튀소나 브루스떡이 아니라 그들을 찾는 인파의 시장한 모습은 유행타고 오는 이들이 아닌 정말 빵을 먹고 싶어 오는 바로 자연스러움.
마티 뉴마이어가 자신의 저서<브랜드갭>에서 마케팅과 광고, 브랜딩등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기억납니다. 남녀의 실루엣이 그려진 그림과 함께 소개되는 그 대목에서 브랜딩은 "당신 좋은 사람인거 알아요" 라고 설명되고 있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아는 것, 그게 바로 초코파이가 아닌 브랜딩이겠지요.
그 브랜딩의 핵심이 트루라인, 소비자와 판매자의 진실 경계인 것을 알게 될때쯤, 삼송베이커린 여전히 인기를 구가하는 빵집으로 남아있을까요, 아니면.
2 comments
Suggested
Recent
전주가보면 예전에유행하던천안호두과자마냥 초코파이를팔아대는데진짜골목골목마다있어서오히려브랜드이미지를깎아내리는것같아보였어요
@musehead 어제 아래, 경주엘 들렸는데요....경주에도 경주 수제 초코파이를 판매하는 곳이 있더라구요....이것 참...오리온에서 아예 초코파이 전문 매장을 열어야 하는건지...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
3
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