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roo
3 years ago5,000+ Views
우리 아이의 정서 발달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아이의 월령별 사회성, 정서 발달에 대해 알아봅시다!

1. 15개월 아이의 사회성/정서 발달

아이는 이제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인 교류를 하고자 합니다. 자신의 불안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도움이 필요할 때는 바로바로 엄마! 하고 부르지요. 반대로 엄마가 도움을 요청하면 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지시사항을 이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엄마가 아주 간단한 심부름을 시키면 해낼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공포’의 개념과 대상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변합니다. 예전에는 막연하게 원인을 모른 채로 무서워 했었다면 이제는 갑자기 큰 소리가 나거나 낯선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과 같이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기질이 조심스러운 편이라면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에 처했을 때 공포를 느낄지도 모릅니다. 아이가 무서워 할 경우 꾸짖거나 혼내기보다는 얼러주고 감싸주는 편이 좋습니다. 일부러 깜짝깜짝 놀래켜 겁주는 장난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자기표현이 강해지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경우 박탈감을 이제 서서히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예전에는 무작정 울기만 했다면 이제는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지요. 이를 ‘분노발작’ 이라고 부르는데요. 소란을 피우거나 물건을 던지고, 몸을 바닥에 털썩 내던지고 크게 소리내 울기도 하지요. 하지만 어떤 목적성이 있어서 그런 행동을 하기보다는 일단 자신의 감정을 크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런 모습이 나타날 때에는 무조건 다 들어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단 분노발작이 일어나기 전에 아이의 욕구를 알아채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시나 아이가 크게 화를 내는 상황이 생긴다면 차분하게 얼러 주시고, 아이가 원하는 것이 위험하거나 해주지 못할 경우에는 그와 유사한 다른 것을 주며 관심을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2. 16개월 아이의 사회성/정서 발달

아이는 이제 어른과의 소통에 더 익숙해집니다. 엄마를 찾고 어른의 관심을 받기 위해 행동합니다. 또 어른이 무엇인가를 지시할 때 간단한 행동이라면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집안일에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에 집안일을 돕는 것 자체가 아이에게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어떤 일거리를 맡겨보고, 그것을 해냈을 때 많이 칭찬해 주세요. 아이는 이제 자신이 스스로 활동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스스로 하기를 좋아하지요. 스스로 해냈을 때 주변의 인정을 받게 되면 아이는 독립성과 성취감이 자라납니다. 독립심과 성취감의 학습은 나중에 아이가 자라서 어떤 일을 도전하거나 학습을 시작할 때에도 영향을 미치지요. 내가 해낼 수 있다. 이정도 일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다! 라고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자신의 성취에 대한 믿음입니다. 아이의 성취감을 지금부터 많이 키워주세요. 아이는 친숙하지 않은 사람이 껴안거나 뽀뽀를 하면 매우 부끄러워합니다. ‘나’ 라는 개체와 ‘너’ 라는 개체가 다름을 점점 알게 되고, 이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 지 어렴풋이 알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부끄러워 하는 것은 아이가 가지고 있는 기질에 따라 다릅니다. 전혀 무딘 아이가 있기도 하고 매우 부끄러워 숨으려고 하는 아이가 있지요. 아이의 기질을 잘 파악해 보세요. 아이는 이제 의사 표현이 분명해지고, 감정 표현을 더욱 명확하게 합니다. 분노 발작도 여전히 나타납니다. 아이가 상황에 만족하지 못해서 짜증을 내는 것은 이러한 감정 표현의 일환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요. 아이는 아직 감정을 조절하는 중추가 완전히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불완전한 감정 상태를 견디지 못하고 표출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오히려 속으로 가라앉히고 표현하지 않는 것이 불안한 행동이지요. 아이가 짜증을 내면 인내심을 갖고 마음을 가라앉히세요. 그리고 아이가 하고자 하는 욕구를 허용할 수 있는 한 최대로 들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0 comments
Suggested
Recent
2
Commen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