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nym
100+ Views

덕후, 오타쿠 뜻에 대하여...

요즘엔 어딜가도 네이x 라인, 카카x톡 캐릭터 상품이 많이 보이더군요. 마트, 편의점, 화장품가게, 악세사리 가게에 캐릭터 상품이 넘쳐나고 있어요. 키덜트의 시대로군요. 오덕들이 일반인 코스프레 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왔네요. 지x리 스튜디오 오덕으로서 뿌듯하군요. ㅠㅠ 말 나온 김에 오덕, 오타쿠, 덕후의 뜻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오덕, 덕후는 일본의 오타쿠에서 유래된 신조어에요. 오타쿠의 사전적 의미는 '한 분야에 열중하는 사람'을 뜻해요. 이와 비슷한 말로는 마니아(Mania)가 있는데요. 마니아의 사전적 의미도 '한 분야에 열중하는 사람'이에요. 일반적으론 마니아보다 오타쿠라는 용어가 더 부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오타쿠는 일본어로 '귀댁'을 뜻해요.
상대편의 집안을 높여 부르는 호칭이죠.
그런데, 마니아 동호회에서 서로를 극존칭하는 사람들의 관습 덕분에 오타쿠라는 용어가 '한 분야에 열중하는 사람'을 뜻하는 용어가 됐다고 해요. 한 분야에 열중하다보니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오타쿠에요.

그런데 말입니다!

위에도 말했지만 오타쿠라고 하면 왠지 부정적인 표현으로 들리죠.
일본에 오타쿠가 처음 등장했을때만 해도, 이들은 별종 취급당하면서도 신선한 존재들로 여겨졌어요. 그런데 지금은 왜 이렇게 부정적인 용어가 됐을까요?
1989년, 4명의 유아를 연쇄살인한 미야자키 쓰토무의 방에서,
수많은 비디오테이프와 만화가 발견됐어요. 그가 속한 비디오 동호회의 멤버들이 서로를 오타쿠라 부르고 있음도 밝혀졌죠. 이 사건을 계기로 일반인들 사이에서 오타쿠란 용어는 어둡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로 둔갑했어요.
그런데 말입니다! 오타쿠는 음침한 문제아들이 아니에요.
오타쿠들은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에요. 한 분야에 열광하다가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된 사람들이 오타쿠죠.
한 가지 분야에 열광한다는 점을 빼면
오타쿠도 일반 사람들과 다르지 않아요. 우리 화인 작가님처럼 말이죠.
 
 
덕후도 평범한 사람과 다를 바 없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피너툰에서 덕밍아웃한 화인 작가님. 항상 응원한다능!
화인 작가님의 덕질이 궁금하다면 http://fa.do/8z2
(오타쿠들 헤쳐 모여!!!)
2 Likes
1 Share
Comment
Suggested
Re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