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8월 15일은 우리 나라를 되찾은 광복절입니다. 요즘은 자유가 당연한 것이지만 단지 70년 뒤로만 가도 나라를 찾는 것이 우리 모두의 꿈이었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혹시 여러분도!! 광복절이 태극기 다는 날, 쉬는 날로만 알고 있지는 않나요? 올해는 아이들과 잠시라도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해요
1. 광복절의 의미를 알아요
광복절은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우리의 힘으로 대한민국을 세운 기쁜 날입니다. 1949년 10월 1일 제정된「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광복절이 국경일로 제정되었습니다. 이 날은 축하행사를 전국적으로 거행하는데 중앙 축하행사는 서울에서, 지방 축하행사는 각 시·도 단위별로 하게 됩니다. 광복절은 이날의 의미를 새기고자 전국의 모든 가정에서는 국기를 게양하여 축하행사에 참여합니다.
2. 태극기 동요 부르기
가사, 리등악기, 반주 등으로 다양하게 불러볼 수 있어요.

3. 아이들과 태극기를 달아보세요.
1. 우리 집 대문이나 창문에 아이들과 태극기를 달아주세요.
2.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일하다 돌아가신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어 주세요.

4. 아빠,엄마와 함께 하는 태극기 만들기
- 준비물 : 색종이, 풀, 흰 도화지
- 활동방법
1. 아이들과 태극기의 모양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2. 태극기에 들어가는 색깔을 알아본다.
3. 태극기의 모양을 그려주고 아이들과 종이를 찢어 풀로 붙여준다.
4. 완성 후 우리 가족이 함께 만든 태극기를 집에 전시해본다.

5. 태극기 따라 선긋기 활동
태극기의 모양에 관심을 갖고, 태극기를 보며 색을 따라 칠해 봅니다.

6. 수학 원리를 활용한 태극기 그리기
태극기와 가까워질 수 있도록 수학원리를 활용한 태극기 그리는 방법은 어떤가요? 태극기를 직접 그려보면 그 속에 생각지 못했던 다양한 수학적 비율과 도형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답니다.
7. 대한민국의 국기, 태극기의 의미와 역사에 대하여 알아 보아요.
나는 1882년에 태어났습니다. 중국 청나라에 의해 강제로 태어날 수도 있었지만 나는 아버지 고종의 꿋꿋한 의지로 대한민국의 태생이 될 수 있었습니다. 나는 영원한 대한민국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나는 태극기입니다.최초의 태극기 (1882) 나는 네 번의 변화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의 모습을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부모님용 자료 - 연휴기간 추천 방문지
일제강점기의 아픔은 함께 나누고, 광복의 기쁨은 몇 배로 더 크게 즐겨요!
1. 거룩한 혼들이 숨쉬는 곳, 서대문 형무소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에 위치한 서대문 형무소. 1908년 경성감옥으로 문을 연 이곳은 일제강점기에 유관순, 김구, 한용운, 여운형, 안창호 등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갇히고 고문을 당했던 감옥입니다. 지금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으로 일제만행을 웅변하는 역사의 산 교육장이 되었지만 곳곳에 겨레의 시련과 아픈 상처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2. 광복 70년 기념, 4대 궁,종묘, 조선왕릉 무료 개방 / 8.14.(금)~16.(일)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광복 70년을 맞이하여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 등 4대 궁(창덕궁 후원, 고궁 야간 특별관람 제외)과 종묘, 조선왕릉을 내‧외국인 관람객에게 무료로 개방합니다.
대한제국역사관(석조전) 일원에서는「광복 70년 기념 문화유산 미디어 파사드」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 동안 오후 8시부터 하루 2차례 상영된다. 또한,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된 아픔의 현장이자 1907년 헤이그 특사 파견이 이루어졌던 덕수궁 중명전에서는, 숭고한 독립정신과 역사적 교훈을 되새길 수 있는 특별전 「중명전, 고난을 넘어 미래로」를 오는 8일부터 9월 6일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3. 한국현대미술관, MMCA Seoul Summer Special 2015 “한여름, K-감각에 빠지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는 2015년 여름 방학과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전시, 교육, 영화,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한여름, K-감각에 빠지다!” 특별시즌(2015.07.29~08.30)을 운영합니다.
‘K-감각’에서의 K는 Korean의 약자로 K-POP, K-Culture에서처럼 20~21세기 역동적인 우리 대한민국을 상징합니다. 다양한 여름 특별시즌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대한민국이 함께 만들어 온 동시대 한국의 감각, 한국인의 감각을 체험해 보세요. 야관개관 및 8월 15일은 무료관람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04. 영화 '암살'
광복 7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광복절에는 독립투사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암살>을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