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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로운 안내서로 문예창작학을 대신할 수 없다 <삶은 어떻게 예술이 되는가>

미국 발 전 세계 경제 위기가 닥치기 전인 2007년 쯤에는 서점에 가면 자기계발 도서가 많은 매대를 차지하고 있었다. 당시 대형 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기에 직접적으로 체험했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거기엔 분명 다른 무엇이 있었을 것이었다. 출판계와 서점계에서는 경제 위기를 직감하고 있었던 게 아닐까. 위기에 대처할 지식을 책으로 미리 얻을 수 있게 하려는 의도였다고 할 수 있을까. 작년 2014년에는 그야말로 글쓰기 열풍이었다.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책들이 출간되어 두루두루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위의 사례를 대입해보면, 조만간 '글'의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는 걸 직감할 수 있다. 겉으로 얼핏 보면 글쓰기를 통해 자기계발과 동시에 힐링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깊이 들어가보면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미 글의 위기는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책의 위기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 책의 위기는 너무 오래된 거라 '글쓰기'의 위상을 높임으로써 책의 위상도 같이 올라가는 보너스를 얻으려는 의도인 것이다. 우리는 너무 많은 콘텐츠들에 둘러싸여 있다. 영화, TV, 음악, 스포츠, 게임 등등. 고리타분한 글이 여기에 낄 자리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런 콘텐츠들의 힘이 쎄질 수록 글의 힘 또한 쎄지고 있다. 글이 모든 콘텐츠의 기본이라는 인식이 다시금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에만 몇 권의 글쓰기 책을 읽었다. 다들 어느 정도의 베스트셀러 위치에 있던 책인데, 잠깐 읊어보자면 <소설가의 일>(김연수), <대통령의 글쓰기>(강원국),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김형수), <유혹하는 글쓰기>(스티븐 킹) 등이었다. 주로 글을 어떻게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유독 <삶은 언제 예술이 되는가>는 조금 빚겨가 있었다. 이 책은 글보다는 '작가'에 초점을 맞춰 작가가 되기 전의 마음가짐이나 제반 준비 사항에 대해 이야기 했다. 조금 어려울 수 있고 한편 조금은 거만해 보일 수 있는 내용이었다. 또한 그리 실용적이지 않기 때문에, 실용적인 글쓰기 책을 바라고 읽었다면 실망할 수도 있을 만 했다. 그러나 유시민 전 장관이 여러 매체(팟캐스트, 책, 강의 등)에서 추천을 했고 좋은 입소문을 탄 모양이다. 이번에 1년 3개월 만에 이 책의 2탄이 나왔다고 한다. <삶은 어떻게 예술이 되는가>(아시아). '언제'가 '어떻게'로 바뀌었고 표지도 색깔만 바뀌었을 뿐이지만 내용은 상당히 달라졌다. 상당 부분을 할애해 창작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이야기하며 1탄의 분위기를 이어가지만, 본론에 가서는 창작 실제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로 글쓰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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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와 도쿄의 알쏭달쏭 산책 이야기 <고양이 눈으로 산책>

동네에 고양이가 많은 편이에요. 하루에 한 번은 마주치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고양이에게 관심이 딱히 없어서 보이지 않았는지도 모르겠네요. 요즘엔 고양이랑 참새가 어찌나 귀여운지 눈에 띄기만 해도 웃음이 나요. 개와는 달리 차분한 몸짓으로 쳐다보는 그 눈빛은 저로 하여금 몸 둘 바를 모르게 만들어요.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가끔은 말을 거는 것 같아요. 안녕? 오늘도 수고했어. 고양이는 참으로 몸이 유연해요. 골목마다 그들만의 아지트가 있겠죠. 사람의 눈에 절대 띄지 않을 곳일 거예요. 능력이 되면 한 번 따라가 보고 싶어요. 얼마나 아늑하고 포근한 보금자리를 만들어 지내는지. 아니면 데려와서 같이 지내고 싶어요. 대체적으로 똑똑하다는 고양이랑 지내는 건, '집사'라는 말까지 있는 걸 보면 고양이 기르기가 생각보다 훨씬 어려울 듯하지만, 그래도 즐거운 일일 것 같아요. 일본은 대만과 함께 고양이 천국이라 불려요. 그만큼 지천에 고양이가 있고 사람들 또한 고양이를 좋아하며 자연스레 고양이에 관련된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지요. 몇몇 곳은 사람 반 고양이 반일 정도로 많은 고양이들이 살고 있기도 해요. 참 신기하죠. 어떤 동물도 그런 식으로 자체적인 모임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텐데 말이에요. 한국 고양이는 일본 고양이를 부러워할까요? 서평 전문 보기: http://singenv.tistory.com/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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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의 앞날을 기대하게 만든다 <미션 임파서블: 로그네이션>

1996년을 시작으로 5년을 전후로 시리즈를 이어나가는 시리즈 <미션 임파서블> 그 다섯 번째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에일리언> 시리즈처럼 편마다 모두 다른 감독과 함께 하니 만큼, 계속해서 다른 이야기와 분위기를 볼 수 있어서 매력적이다. 이번에도 역시 기존과 전혀 다른 스타일의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그 매력은 전적으로 감독에 따라 달라질 텐데, 이번 작품의 감독은 '크리스토퍼 맥쿼리'로 <작전명 발키리>와 <유주얼 서스펙트>, <엣지 오브 투머로우>의 각본가로 유명하다. 그의 두 번째 연출작인 2012년 <잭 리처>로 톰 크루즈와 함께 한 적이 있다. 톰 크루즈와는 각본과 연출로 벌써 다섯 번째 함께 하고 있다. 다섯 번째 이야기로 돌아온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는 그동안 흥행 면에서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룩해왔다. 우리나라에서도 그에 대한 사랑은 각별했는데, 2011년에 개봉한 네 번째 이야기에서는 700만이 넘는 흥행 성적을 올렸다. 이번 다섯 번째 이야기도 그에 근접하는 성적을 올릴 거라 예상된다. 반면 비평 면에선 여전히 1편이 최고의 명작이라 칭송되고 있을 뿐, 2편에서 '망작' 소리를 들었고, 3편과 4편은 그럭저럭 선방을 했다. 과연 5편은 어떨까? 영화 리뷰 전문 보기: http://singenv.tistory.com/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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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과 배우 콤비] 장진과 정재영

윤종빈 감독과 하정우 배우가 중앙대학교 1년 선후배 사이로, 윤종빈 감독의 전 작품을 하정우와 함께 했다는 사실은 유명한데요. 이보다 훨씬 이전부터 역시 대학교 1년 선후배로 거의 모든 작품을 함께 해왔던 영화계 콤비가 있습니다. 바로 장진 감독과 정재영 배우죠. 장진 감독과 정재영 배우는 각각 1971년, 1970년생으로 1살 차이인데요. 서울예대 연극과 출신이라고 해요. 그런데 장진 감독이 1년 선배라고 하네요. 나이는 한 살 적은데 1년 선배네요^^ 여하튼 정재영은 일명 '장진 사단'의 제1의 멤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들은 영화를 하기 전에 이미 연극에서부터 함께 해왔습니다. 1996년 연극 '허탕'이 그 시작이라고 하죠. 이후 영화계에 들어와 몇 편을 한 후 이들은 같이 하기 시작합니다. 그 시작은 1998년인데요. <기막힌 사내들>입니다. 아직 정재영이 자리를 잡지 못할 때인데요. 장진은 그에게 단역을 주죠. 1999년 <간첩 리철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고 나서 2000년부터 정재영은 본격적으로 주연 자리를 꿰차는 데요. 그 본격적인 시작 또한 장진과 함께 합니다. 유명한 작품이죠? 2001년 작 <킬러들의 수다>입니다. 이후로도 이들은 거의 매년 함께 합니다. 장진 감독이 연출뿐만 아니라 기획, 제작, 각본 활동도 활발히 하는데요. 그때마다 정재영이 함께 한 것이죠. <킬러들의 수다> 이후에도 2002년, 2004년, 2005년(2 작품), 2006년, 2007년(2 작품), 2008년, 2010년까지요. 이렇게 많은 작품을 함께 한 콤비가 있을까요? 예전에는 가능했을지 모르겠지만, 요즘에는 불가능하죠. 그렇게 이 둘은 단역, 조연, 주연 그리고 연출, 기획, 제작, 각본을 다 합쳐 12 작품을 함께 했습니다. 그런데 2010년 이후에는 한 작품도 같이 하지 않았네요. 그렇지만 이후로도 이 둘은 각자의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을 이어나갑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둘이 함께 하지 않으니 폼이 조금 떨어진 듯한 인상입니다. 특히 장진 감독의 경우, 2010년 이후 흥행에서 상당히 저조한 성적을 거두고 있죠. 물론 장진 사단을 이끌고 연극으로 건너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곤 하지만 말이죠. 한편 정재영 배우도 나쁘지 않은 행보입니다. 최근에는 최초로 드라마에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KBS 수목드라마 <어셈블리>죠. 시청률과 상관 없이 환호할 만한 드라마인데요. 역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최고예요~ 장진 감독님, 정재영 배우님.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전문 보기: http://singenv.tistory.com/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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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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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에 겐자부로의 책읽기와 인생, 나를 압도하다

서른 남짓한 나이, 반편생에 걸쳐 책을 읽어 왔어요. 정확히는 '책'을 읽어 왔지요. 굳이 책이라는 단서를 다는 이유는, 갈수록 읽을 거리가 넘쳐나기 때문이죠. 예전에는 읽는다는 범위 안에 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최상위를 차지했지만 이제는 아니에요. 굳이 비중을 들자면 저 아래에 있겠죠. 그런 와중에도 책을 읽어 왔다고 말할 수 있는 제 자신이 조금은 자랑스럽습니다. 역으로 참 암울한 책의 현실이죠. 저는 세상을 바꾸고자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고 글을 써서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그로 인해 의식이 바뀌어 결국엔 세상이 바뀌는, 그런 흐름을 꿈꾸지요. 거창할 뿐더러 요원하기까지 하다는 걸 잘 알지만, 그 때문이 아니라면 제가 힘들게 책을 읽을 이유가 없어요. 한때 책에는 나아가 콘텐츠에는 '재미'와 '감동'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어떤 이유가 필요해졌습니다. 때론 피곤하더군요. 세계 문학계의 거장이자 199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오에 겐자부로는 소설로는 제가 한 번도 접하지 않았습니다. 안 한 것도 있고 못 한 것도 있습니다. 게으름이 50이라면 압도 당한 게 50일 겁니다. 그가 뿜어내는 기에 압도 당해 읽지 못했어요. 그러다보니 그의 단편적인 글을 스치듯 읽으며 '아, 과연 대단한 사람이야.' 정도로만 인식했지요. 안타깝지요. 그러나 늦지 않았답니다. 서평 전문 읽기: http://singenv.tistory.com/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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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라기 월드'와 같이 보면 좋아요 <박진영의 공룡 열전>

어렸을 적, 공룡을 동경했다. 몇몇 공룡들은 이름과 생김새를 외우고 다녔다. 머리 크고 앞발이 작은 최강의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루스, 덩치가 산만 하고 목이 엄청 길지만 머리는 작은 브라키오사우루스, 머리에 나있는 세 개의 뿔이 너무 멋있는 트리케라톱스, 머리부터 등을 거쳐 꼬리까지 육각형 모양의 판때기(?)를 달고 다니는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머리부터 등을 거쳐 꼬리까지 갑옷으로 덮인 안킬로사우루스, 돌보다 더 강한 머리를 가진 파키켈팔로사우루스... 20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는 녀석들이다. 영화 <쥬라기 공원>이 1993년에 개봉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생각해보니 공룡을 좋아하고 동경하게 된 시절과 겹친다. 나도 <쥬라기 공원>의 수해를 입은 수많은 어린이들 중에 하나였나 보다. '쥬라기공원'이 불미스러운 일로 문을 닫은 지 22년, '쥬라기 월드'로 부활했다는 소식에 설렌 건 비단 나뿐만 아닐 것이다. 영화 <쥬라기 월드>가 개봉해서 역대급 흥행을 기록 중이라고 한다. 어린이는 물론이고 어른들까지 사로잡았을 게 분명하다. 영화를 보니 길들여지지 않은 공룡이라는 뜻의 '인도미누스 렉스'가 출현한다. 실존하는 공룡은 아니고 영화 속에서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 시킨 공룡이다. 티라노사우루스, 벨로시렙터(벨로키랍토르), 뱀, 갑오징어, 청개구리를 짬뽕 시켰다고 한다. 갑오징어와 청개구리의 유전자 덕분에 위장술을 펼칠 수 있지만, 시력이 형편없다고. 티라노사우루스와 더불어 <쥬라기 공원> 시리즈의 또 다른 주인공 벨로시렙터는 이번에도 큰 활약을 펼쳤다고. 서평 전문 보기: http://singenv.tistory.com/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