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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일VR톡] ‘진짜’가 된 가상현실, 2016년은 VR원년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6636 - 전 오큘러스코리아 지사장 특별기고 “오큘러스-소니-HTC 상반기 출시는 혁명” [특별기고] 전 오큘러스코리아 지사장 특별기고 “오큘러스-소니-HTC 상반기 출시” 2015년이 지나고 2016년이 밝았다. 2015년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산업에 있어 가상현실의 가능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해였다. 다양한 회사들이 세계 곳곳에서 등장했고 다양한 투자들이 이루어졌다. 이 회사들은 어느 한 산업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분포가 되어 있다. PC용 및 모바일용 HMD(Head Mounted Display,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를 제작하는 하드웨어 회사들, 이 HMD를 활용하여 다양한 입력장치들을 개발하는 콘트롤러 회사들, 여기에 콘텐트 제작에 도움을 주는 각종 게임 엔진(언리얼, 유니티, 크라이엔진 등) 및 미들웨어 회사들, 그리고 이들을 활용하여 콘텐트를 제작하는 개발사들이 골고루 등장한 해라고 볼 수 있다. PC용 HMD를 제작하는 기업 중 독보적인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회사는 미국의 오큘러스, 일본의 소니 그리고 대만의 HTC를 들 수 있는데 이 회사들은 소비자 버전에 대한 최종 사양을 결정했고 2016년 상반기에 출시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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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K 기자간담회, 플레이스테이션 VR 발표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이하 SCEK)가 지스타2015 참가에 앞서 사전 라인업을 공개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날 행사에서 SCEK는 플레이스테이션VR을 주력으로 다룬 라인업을 공개할 전망이다. 행사가 진행되는 넥슨아레나는 플레이스테이션VR포스터와 함께 현장에서 타이틀5종(진삼국무쌍 VR, 하츠네미쿠, 서머레슨, 플레이룸, 키친)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부스도 함께 전시되고 있다. 출처 http://www.vr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2 [오전 10시 48분] 5.7인치 OlED 1920 x 1080 (RGB) 디스플레이, 시야각 100도, 회전지연 18ms이하 트랙킹LED 9개 등의 스펙을 다시 한번 설명합니다. 주사율을 120Hz까지 지원한다고 명시했습니다. 깜짝놀랬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가 사실 120Hz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스펙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전 10시 53분] 플레이스테이션VR은 기존 공정라인에 따라 대량 생산 가능하며 저렴하게 제공가능하고, 유저들이 별다른 설정없이 일단 꼽으면 동작하는 편한 하드웨어라고 합니다. 또, 유저들의 하드웨어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스펙에 대해 고민해야할 필요도 없다는 부분 등이 플레이스테이션VR의 장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카메라 하나로 듀얼쇼크, 플레이스테이션VR, 무브 등 관련 하드웨어를 동시에 체크 (한 하드웨어 회사의 제품)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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