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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그대와]2화 리뷰

우연이 계속되면 운명이 되는 것일까. 운명이라서 우연이 계속 되는 것일까. 송마린이 삶의 자세를 다시 잡았던 남영역 지하철 폭발사고에서 말다툼을 벌였던 남자는 유소준이였다. 사랑의 밥차를 마치고 돌아가는 부모님과 지하철을 타고 가던 유소준은 친구를 만나러 가겠다고 했다가 아버지에게 저지를 당해 곤란한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송마린을 핸드폰으로 찍었다는 오해를 사 다음 정거장인 남영역에서 내리게 된다. 남영역에서 서울역으로 가는 유소준의 부모님이 탄 열차는 그렇게 유소준과 송마린이 내리자마자 서울역으로 가던 중 폭발한다. 부모님을 잃은 유소준은 사고가 나고 49일 뒤 부모님에게 꽃이라도 놓고 오려고 사고 현장으로 갔다가 처음으로 시간여행을 하게 된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고 처음해보는 경험으로 어찌할 바를 모르는 유소준 앞에 유소준이 시간여행을 할 줄 알고 기대라는 사람이 있었다. 누구냐는 유소준의 질문에 두식은 자신도 시간여행을 하는 선배이며 사부라고 부르라고 한다. 그러면서 두식은 유소준에게 시간여행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알려준다. 지하철 사고가 일어났던 남영역과 서울역 사이에서 유소준이 시간여행을 할 수 있으며 미래를 갈 땐 남영역에서 서울역 방향으로 현재로 돌아갈 땐 서울역 방향에서 남영역 방향으로 지하철을 타면 된다는 기본적인 규칙에서부터 미래에 자신과 눈을 마주치면 유소준은 소멸되고 곧 다가올 미래에 유소준이 사고로 죽게 된다는 것 까지. 시한부처럼 죽을 날이 정해져버린 유소준은 같은 날 사고로 죽게 되는 송마린이 자신이 살 수 있는 유일한 열쇠라고 생각해 송마린에게 다가간 것이다. 3개월 뒤로 시간여행을 온 유소준의 집에는 미래의 유소준이 결혼한 송마린이 있다. 결혼한 지 2일 된 신혼부부. 당황스러운 상황에 재빨리 현재로 돌아온 유소준은 도대체 왜 자신이 그런 선택을 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송마린과 거리를 둬야하는 것은 아닐까싶어한다. 반면 송마린은 유소준이 자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착각한다. 연애경험이 많지 않은 송마린에게 유소준은 나름대로 크게 돌리지 않고 관심이 없음을 이야기하지만 송마린은 유소준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틀에 맞춰 모든 말을 필터링해서 듣는다. 2화 내용 더보기 출처: http://storifactory.tistory.com/75 [이야기공작소]

[내일그대와]1화 리뷰

사소한 움직임이 일으키는 커다란 변화.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날씨의 변화를 가져와 태풍을 일으킨다는 나비 효과와 같은 말이 도깨비 후속으로 tvN에서 방영되는 <내일 그대와>의 핵심적인 이야기이다. 시간여행자라는 최근 들어 다소 많이 쏟아져 나온 소재임에도 tvN에서 시그널로 한 차례 성공을 거둔 이제훈과 이름 자체로 사랑스러운 신민아의 만남이라는 것으로 관심을 끌었다.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는 솔직히 말해 획기적인 소재는 아니다. 영화 <시간여행자의 아내> 뿐만 아니라 남자 주인공인 이제훈의 전작인 시그널도 과거와 현재 간의 무전기로 시간여행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최근 들어 자주 다뤄진 소재임은 분명하다. 다소 식상할 수 있는 소재를 드라마 내일 그대와는 어떻게 풀어갈까? 내일 그대와의 소개글은 외모, 재력, 인간미까지 갖춘 완벽 스펙의 시간 여행자 '유소준'과 그의 삶에 유일한 예측불허 '송마린'의 피할 수 없는 시간여행 로맨스라고 한다. 신민아가 맡은 송마린이라는 역할을 우선 살펴보면 어렸을 때 아역 배우로 전국민의 관심을 받았던 여자이다. “밥줘”라는 말로 전국민을 울음바다로 만들기도 하였고 같은 말로 온국민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던 성공적인 아역 배우 타이틀을 가졌었다. 하지만 과도한 관심이 독이 되었는지 정작 큰 히트작 이후 결과물이 없던 것이 문제가 되어 사람들의 시선을 온몸으로 따갑게 느낀 그녀는 사진작가로서의 삶을 살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살아가고 있다. 반면 시간여행자라는 능력(?)을 가진 유소준은 소개글에서 말한 것처럼 외모, 재력, 인간미까지 모두 갖추었다.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래에 갔다가 현재로 돌아올 수 있는 그는 미래에 오르게 될 부동산 정보를 통해 부동산 회사를 차려 성공을 거둔 CEO이다. 부족할 것 없어보이는 그에게는 단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었으니 그건 3년 뒤 이후로는 갈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으로부터 3년이 아닌 특정한 시점인 2019년 9월 15일 이후로 갈 수 없는 것인데 이것은 그가 그 시점에 죽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는 그에게 마지막 기회이자 희망이 바로 송마린의 존재이다. 2019년 9월 15일 사고로 죽게 되는 유소준은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죽게 되는 사람이 송마린이라는 사실 하나로 송마린에게 접근해 살아날 수 있는 기회를 엿보게 된다는 것이 드라마의 전체적인 내용이다. 본격적으로 1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1화 내용 더 보기 출처: http://storifactory.tistory.com/74 [이야기공작소]

당신의 기획서의 힘을 달아줄 컨셉을 찾아서

불황이 아닌 적이 없다는 우리나라 출판시장에서 10년 동안 꾸준하게 읽힌 책이라고 말하는 작가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의 99%는 컨셉으로 만든다>는 카피라이터 탁정언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책으로 풀어내어 2005년 <기회의 99%는 컨셉이다>로 출간되어 10년간 독자와 피드백을 거친 결과물로 다시 세상에 나온 책이다. 책의 저자 탁정언 작가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기업에 입사했다가 광고대행사 카피라이터로 전직했다. MBC애드컴, BBDO코리아(동방기획)를 거쳐 프리랜스 카피라이터로 독립한 그는 다양한 수상경력을 통해 업계에서 인정받는 카피라이터로 컨셉 도출과 프레젠테이션에 강한 카피라이터로 평가받고 있으며 광고, 홍보, 마케팅,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겸임교수, 한겨례문화센터 실무 카피라이터 과정 전담강사로 있다. 그가 중요하게 말하는 컨셉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아이디어와는 다르다. 이는 단어를 표현하는 동사로 그 성격을 짐작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내다.”로 표현할 수 있는 반면 컨셉은 “도출한다, 추출한다”로 표현할 수 있다. 아이디어가 우리 머리에 불현 듯 떠오르는 의미를 가진 반면 컨셉은 상황을 살피고 그를 통해 흐림이나 논리를 짚어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컨셉을 구상할 수 있는 통찰력은 보이는 현상 뒤에 숨어 있는 개념을 포착하고 언어화를 통해 전체를 하나로 묶어서 설명할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이다. 이와 같이 컨셉을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조사와 발전을 통해서 컨셉화해야 한다. 즉, 아이디어가 즉흥적으로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것이라면 컨셉은 그것을 조사하고 발전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서 개념화한 것이다.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컨셉을 잘 잡아야하는 작가의 말에서 기획은 무엇일까? 광고대행사 제일기획이나 정부의 기획재정부, 회사의 전략기획부처럼 기획은 우리나라에 많은 곳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정작 기획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이를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작가는 기획은 컨셉을 잡는 일이며, 컨셉은 기획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컨셉을 잡아 계획을 짜내는 일이 기획인 것이다. 작가가 경험한 회의에서 업체 사장과의 일화가 있다. 사장은 작가에게 “나는 당신에게 컨셉 한마디를 원했지, 이런 장황한 기획서를 원한 게 아닙니다.”라고 말해 작가의 기획에 대한 태도를 바뀌게 해주었다고 한다. 그간 상황분석으로 자신의 논리를 세워 상대방을 설득하려 했지만 정작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은 감성일 때가 많다. 이성이 아니라 감성이 행동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책리뷰]글 한 줄 적기 어려운 당신을 위한 책

글로 먹고 살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있을까? 그것보다 글로 먹고 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가장 보편적인 직업은 작가라는 이름을 가진 직업일 것이다.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자, 상상의 나래를 펼쳐주는 소설가처럼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어 세상에 내보내는 사람들을 흔히 우리는 글로 먹고사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서평 글쓰기 특강>은 우리가 생각하는 글쟁이인 방송작가, 영화평론가, 출판기자를 거친 현재 교육회사 ㈜행복한상상의 이사이자 학습 공동체 숭례문학당의 학사인 김민영이 집필했다. 취미로 쓴 서평, 영화 비평, 드라마 리뷰로 네이버 파워블로거가 되었다는 그녀를 보며 우리도 글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고 나아가 가끔은 먹고 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책을 펼쳤다. 책은 글쓰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만드는 세상이라고 말한다. 무엇에 대해 무엇이라고 쓰는 지는 모두 개인의 자유이다.(업체의 지원을 받아 해당 방향으로 청탁을 받은 글을 쓰는 경우는 제외하고) 그렇기 때문에 맺고 끊는 것에 자유가 있는 만큼 모든 책임도 개인에게 있는 것이다.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성장하는 것은 자신의 태도에 있다는 것을 알려줬다. 서평을 통해 성장하기 위한 첫 발로 서평의 요소는 어떤 책을, 어떻게 읽었고, 왜 추천하는 지를 세 꼭지점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 세 가지 필수 조건에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서평으로 볼 수 있다. 나아가 좋은 서평을 쓰기 위해서 가져야할 태도는 서평을 너무 어렵게 보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 서평을 너무 잘 쓰려고 하지 않는 태도로 서평에 장벽을 허무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글을 쓰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책을 읽을 때도 출력을 전제로 입력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는 목적을 가져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된다. 여기에 자신의 생각을 추가하면 서평을 쓰는 기본 단계가 완료된다. 자신이 무슨 생각을 이야기 할 것인지 정하면 책 내용을 전부 요약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야한다. 책의 저자와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과 자신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항상 같지만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의 전체 내용은 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이기 때문에 전체를 신경쓰다보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에 괜스런 사족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런 서평은 지루하게 느껴지기 쉽상이다.

[책리뷰]당신은 최근에 읽은 책이 기억나는가?

<읽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의 핵심은 정신과 의사가 심리학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설명하는 방법이다. 작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남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한달에 30권의 책을 읽는다고 한다. 하루 한 개 이상의 관련 컨텐츠를 만들고 자신의 일도 한다는 작가는 하루 24시간 중에 한 시간도, 아니 1분도 채 허투루 쓰지 않는 듯 했다. 애당초 그처럼 되야 겠다는 목표의식이 아닌 나 스스로의 목표의식을 생각해봤다. 1년에 100권의 책을 목표로 하고 있던 나는 일주일에 2~3권의 책을 읽어야 했다. 최근 3년간 목표에 비슷하게 도달했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읽은 책의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면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책은 몇 권 안 된다. 그래서 책의 제목이 주는 메시지인 한번 읽은 책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이 책을 집게 되었다. 책에서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를 위해 힘주어 말하는 부분은 반복과 틈새시간 활용이다. 10년이 지나도 기억하는 독서를 위해서는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변하게 해야한다. 뇌 과학 연구자의 입장에서 기억의 장기 기억화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3번 이상의 반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책을 읽고 나서 일주일 안에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서평을 쓰거나(어렵다면 간단한 의견을 SNS에 올리거나) 지인에게 책 내용을 이야기하는 활동을 2번 이상해야 장기 기억으로 유지할 수 있다. 책의 장기 기억화를 위해서는 아래의 활동을 일주일 안에 3번 이상 해야한다. 반복이 책을 읽은 후에 해야하는 활동이라면 책을 읽는 도중에 해야하는 활동으로는 한 번에 긴 시간을 독서하는 것보다 틈새 시간을 활용하는 독서법을 추천한다. 인간의 집중력은 최대 15분이라고 한다. 그중에서 초두효과(일을 시작할 때 집중력이 높게 유지되는 효과)와 종말효과(일을 끝낼 때 집중력이 높게 유지되는 효과)가 일반적으로 각각 5분씩 우리에게서 나타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1시간을 온전히 독서했을 경우 최대 15분의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15분씩 4번 책을 읽게 되면 60분 중에 40분을 높은 집중력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카바사와 시온의 <나는 한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책 읽기를 죽도록 싫어하던 독서기피자가 일본 최고 독서의 신이자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비결"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일본 전 서점 자기계발 1위, 공부법 1위, 독서법 1위를 차지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까지 읽어온 책 중에 자기계발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나의 서재에 하나의 자기계발서가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