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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위크의 스트릿 패션

3월은 전 세계적으로 패션쇼가 열리는 패션위크 주간이라고 할 수 있다. 런던, 밀라노, 파리, 뉴욕 할 것 없이 너도 나도 자기들만의 색으로 거리와 런웨이를 채워 나가는 시기이다. 한국에서도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2016 F/W 패션위크 기간을 가졌다.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계한희의 KYE, 강동준의 D.GNAK, 정두영의 반하트 디 알바자 등과 새로 합류하는 신진 레이블들로 매년 그 몸집과 규모는 커지는 중이다. 패션쇼를 구성하는데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다. 무대 ,의상, 조명. 다양한 일을 도우주는 여러명의 스텝들. 프론트 로우를 꽉 채우는 블로거들과 셀렙들과 실무자들. 패션을 좋아하고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쇼를 완성시켜주는 마지막 퍼즐 조각인 관객들까지. 남다른 스타일과 아이덴티티를 뽐내며 거리를 거닐고, 멋을 표출하는 이 존재들은 패션 산업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존재들 이다. 나라별로 멋을 표출하고 수용하는 태도는 매우 다르기에, 다양한 스타일을 그들만의 독자적인 방법으로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을 본다면 왜 패션계가 일본에 주목하는지, 다양한 브랜드들과 스타일이 존재하는 알 수 있다. 도쿄 패션위크 현장은 각기 다른 환상적인 믹스매치들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과감성과 도전정신이있다. 이세이 미야케의 플리츠는 감각을 자극시키고, 레이 가와쿠보 군단의 요지 야마모토와 준야 와타나베는 오리엔탈 고딕무드와 러기지함으로 오감을 자극시킨다. 또한 이를 한층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도쿄, 긴자, 히라주쿠, 오모테산도의 다양한 브랜들과 편집숍, 거리를 거니는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지만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스타일링으로 그 수많은 이유들에 마침표를 찍어준다. 유나이티드 애로스 같은 굵직하고 명성있는 편집숍 또한 유행을 따르기 보다는 적재적소의 트렌드를 불어넣고 그들만의 옷장을 가질 수 있도록 스타일을 제시 해주고, 옷들을 바잉 할 때도 그러한 요소들에 심혈을 기울인다. 이와 반대로 한국의 스트릿 패션은 유행에만 치우치며 현재 대세인 힙스터 무드만을 보여주며 클론 스타일의 정점을 찍어가는 중이다. 스카쟌 열풍으로 인한 스카쟌 클론들은 해외의 패션 관계자들이 보기에는 민망할 정도 이고, 힙스터가 되진 못한 힙스터들은 거울 앞에서 수십, 수백 번 연습한 포즈와 스타일링으로 사진을 찍고, 찍히기 바쁘다. 패션을 대하는 태도에서도 다른 나라와는 상반된 태도를 보여준다. 패션쇼에 오는 대부분의 관객들은 쇼를 보지 않고 핸드폰으로 촬영하기 바쁘다. 쇼를 보고 느끼러 오는 것이 아닌 구경꾼의 역할만 하는 것이다. 의상과 쇼, 분위기를 느끼지도 않은 채 유명인이 나오면 사진 찍고, 동영상을 촬영하고 SNS에 올리기 바쁘니 쇼가 기억에 남고 느낄리 만무하다. 그렇기에 디자이너들 또한 피드백을 받기 힘들고, 대중들에 의견을 반영하여 자신의 것으로 승화시키기도 힘들다. 전체적인 그림안에 있는 유행만 볼 수 밖에 없기에, 대부분의 편집숍들과 쇼핑몰들 또한 일편률적인 옷들만 바잉할 수 밖에 없다. 패션의 나라 이탈리아의 밀라노 패션위크와 세계 최대의 남성복 수주회인 피티 워모를 본다면 이러한 현실은 더욱 부끄럽게 느껴진다. 밀라노 패션쇼의 특징은 기본적인 패턴에 변형을 거의 주지 않고 디테일과 원단, 핏에 대한 이해로 컬렉션을 풀어 나간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 또한 스타일링에서 재미난 디테일들을 뽐내고, 각자의 노하우와 아이덴티티가 있는 핏팅을 보여준다. 쇼를 대하는 태도 역시 경건하며, 모델의 얼굴과 유명도가 아닌 지극히 옷적인 요소들과 쇼의 아우라에 집중을 한다. 브랜드가 시즌을 어떻게 풀어 내는지를 관찰하고 자신만의 느낌으로 쇼를 재해석 한다. 또한 피티워모는 남성복 수주회기 때문에 클래식 룩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차이를 만들기 위해 도전적이며 변칙적인 스타일링을 많이 한다. 이러한 시도들은 숭고해 보이며 서정적으로 느껴지기 까지 한다.

무신사 vs 힙합퍼 스트릿 웹진의 양대산맥

2015 한반도의 유행은 놈 코어로 시작해서 놈 코어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불과 1~2년전 아니 그 보다 훨씬 전부터 패션계를 이끈 유행은 스트릿 패션이라는 것에는 모두 동의 할 것이다. 스투시의 베이식 로고 티, 폴로의 포켓 티셔츠, 리바이스 511,바이조커, 로이아츠 등등을 입고 레드윙과 나이키의 덩크&SB들, 아디다스의 마스터 마인드 콜라보 신발을 신고 명동 거리를 누비면 시선 집중이였다. 이러한 유행을 이끈대는 카시나에 영향이 컸지만, 대중화를 이끈대는 스트릿 웹진들의 영향이 컸다. 1. 입점 되어있는 브랜드의 차이 먼저 무신사의 경우, 입점브랜드 수가 1,800여개에 육박하며, 다양한 스타일의 브랜드들을 만나 볼 수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들로는 울버린, 커버낫, 디아프바인, 페이퍼리즘 등이 있다. 오직 무신사에만 입점된 브랜드들도 상당수 이며, 신진 디자이너 레이블도 요즘 많아 지는 추세이다. 대한민국 스트릿 바닥에서 보세가 아닌 우리가 말하는 도매스틱으로 인정 받고 싶다면 무신사에 입점하는게 통과의례가 된것이 괜한 일이 아니다. 영향력 자체도 무시하지 못하고, 그 만큼 브랜드를 선별하는 대 있어서 공을 많이 들인다는 것이다. 매달 브랜드 수주회를 통해서 입점 및 퇴점 브랜드를 걸러내는 것으로 알고있다. 힙합퍼의 경우, 육안으로 판별되는 입점 브랜드의 수는 무신사 보다 적다. 하지만 정말 처음 보는 브랜드부터 누구나 알수 있는 브랜드들 까지(라이풀,비욘드 클로젯,오드너리 피플 ETC...) 온리 힙합퍼라고 말할 수 있는 브랜드는 없지만 무신사 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을 접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무신사가 조금 더 포멀한 스트릿 스타일을 선호한다면, 힙합퍼는 조금 더 오리지널리티를 추구하고 있다. '스트릿 웹진' 이라는 수식어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기에 규모면에서 현재 무신사한테 밀리더라도 건제한 이유이다. 다만 처음 보고 접하는 브랜드가 많은 만큼, 처음 만 보고 못볼 수 도 있는 상황이 벌어 질 수도 있다. 최근 무신사의 브랜드 선별 기준이 완화 되어서 몇년 전 보다 입점이 쉬워진 상태이긴 하지만 아직은 힙합퍼가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역할에 더 부합하다는 것은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개인적인 의견임).

패션을 꿈꾸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의 남주(남자 주인공)인 지성준의 직업은 패션 매거진 회사의 부편집장이다. 드라마 속에서는 다채로운 스타일들과, 패션에 관련된 일들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이렇듯 요즘은 TV매체를 비롯해 인터넷, 잡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패션계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백화점인 신세계 부산 센텀시티점이 생기고, 아시아에서 제일 큰 유니클로 매장이 바로 명동에있고, 동대문이라는 살아 숨쉬는 의류 시장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본다면 더 이상 대한민국은 패션의 불모지가 아닌 선진국이라고도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중, 혜박, 장윤주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모델들. 정욱준, 우영미, 이상봉과 같은 세계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탑 디자이너들도 이제는 낯설지 않게 볼 수 있다. 화려하고 매혹적인 런웨이와, 멋있는 사람들, 눈을 뜨기 힘든 카메라의 스포트라이트들...고고한 멋이 느껴지는 패션계는 누가봐도 매력적이고 아름다워 보이기에, 개성이 강하고 자유로운 젊은이들은 불나방처럼 너도 나도 패션이라는 스포트라이트에 뛰어들고 있다. 아마 패션계에서 일하고 싶다라고 마음먹은 사람들의 대다수는 본인을 가꾸기를 좋아하며, 그저 순순히 옷이 좋아서 시작하게 된 것일거다. 그런 다음 입시미술을 배우고, 실기시험을 치르고, 패션 관련 학과에 합격하는 순간, 현실이라는 벽에 부딪혀 이상과는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본인을 꾸미는 것과는 전혀 다른 디자인의 세계. 입시미술과는 거리가 먼 발상법과 스케치. 우아하게 일하기 보다는 고된 육체노동의 연속과 맨날 가출하는 멘탈들. 그저 순수히 옷이 좋아 선택했던 이들은 이런 험난한 현실의 벽 앞에 멈추어 서고 만다.그렇기에 패션이라는 꿈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꾸어야 한다. 유학파가 넘쳐나고 천재가 득실거리는 이 바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말이다.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1. 나한테 어떤 옷이 잘 어울리는가? 나를 알고 너를 알고 저 사람도 알면 백전백백승. 패션계에는 디자이너라는 직업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바이어, 디렉터, 머천다이저, 밴더와 같은 세분화된 직종들이 존재하며 디자이너도 남성복, 여성복, 신발, 악세서리 등등 너무나도 많다. 이러한 무수히 많은 직업들 중에서 자기가 여지껏 살면서 느끼고 경험했던 자기의 성격과 취향, 가치관, 잘하는 것, 못하는 것, 등을 고려해가며 이 직업이 나한테 어울리는 옷인지, 두루 생각하고 본인한테 어울리는 옷을 찾아나아가며 자신만의 옷장을 채워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어울리는 옷을 골랐는데 "이게 안 어울리면 어쩌지?" 지레 움츠려 뺀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 2.옷이 패션의 전부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