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Following
57
Follower
17
Boost

750여개의 폰트와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IDEO의 ‘FONT MAP’

대체 어떤 폰트를 적용해야할까? IDEO의 답은? 어떤 언어든, 웹이나 모바일상에서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폰트’를 정해야 합니다. 서비스와 잘 어울리는지는 물론,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잘 맞는지 등 여러 내용을 따져 폰트를 정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폰트 종류가 생각보다 훨씬 많다는 점입니다. 선택지가 많을수록 우리의 선택은 어려워질뿐더러 폰트의 경우 그 종류를 모두 파악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하는 것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세계적인 디자인 이노베이션 그룹 ‘IDEO’에서 얼마전 이런 문제를 조금은 더 쉽게 해결해줄 수 있는 솔루션을 내놨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폰트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IDEO’의 ‘Font Map’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750여개의 폰트와 관련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Font Map’ ‘Font Map’은 폰트간의 관계, 예를 들면 비슷한 폰트와 같은 정보를 유기적으로 보여주는, AI를 활용한 서비스입니다. ‘A’라는 대표 문자를 지도처럼 화면에 그려넣어 어떤 형태로 이뤄져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죠. 위의 이미지가 ‘Font Map’를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는 폰트들의 모습인데요! 상-하로 구성된 리스트가 아니라 이렇게 한 눈에 어떤 폰트들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속이 확 – 트이는 느낌이었습니다. 장소 정보를 리스트로 보다가 지도 위에 펼쳐서 보는 느낌과 같았죠. 원하는 폰트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간략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Font Map’에서 원하는 폰트를 찾았다면, 클릭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았지만, 특정 폰트를 선택하면 관련 비슷한 폰트 정보를 제공해주고 구글 폰트 검색 결과로 바로 연결된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Font Map’의 ‘About’ 정보를 살펴보면, IDEO에서 왜 ‘Font Map‘를 만들었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글꼴 선택은 디자이너가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시각적 선택 중 하나이며, 대부분은 오래된 즐겨 찾기로 돌아가거나 범주 내에서 글꼴을 검색합니다. (중략) 디자이너를 포함한 설계자들이 750 개가 넘는 웹 글꼴의 관계를 이해하고 볼 수있게 도와주는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라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Font Map‘을 쓰면서도 상당히 잘 짜여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물론..한글 폰트가 아닌 영문 폰트 중심이라는 점이 국내에(?) 머물고 있는 제겐 아쉬운 점이었지만 종종 영문 폰트 정보를 확인할 일이 있기에 즐겨찾기를 해두고 활용하려고 합니다.

원하는 모양과 컬러의 라인아이콘을 찾고, 받을 수 있는 ‘LINEICON’

다양한 곳에서의 활용이 가능한 베이직 아이콘 심플한 라인으로만 구성된 베이직 아이콘의 경우 다양한 작업 과정에서 쓰일 수 있기에 저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아이콘 팩을 주로 사용해왔는데요! 얼마전 검색을 통해 원하는 아이콘을 찾고 원하는 컬러에 맞춰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알게 되어 오늘 소개드릴까 합니다. 검색, 컬러변경, 다운로드 끝!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바로 ‘Lineicon’입니다. 아주 심플하지만, 아이콘이라는 즐겨찾기 폴더 중 가장 윗쪽에 자리잡고 있을만큼 유용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Lineicon’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상당히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서비스로, 메인페이지로 들어가보면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함께 검색이 가능한 네모난 창이 자리잡고 있죠. 검색창에 찾고 싶은 아이콘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Lineicon’을 처음 접했을 때, 가장 먼저 검색해본 아이콘은 검색아이콘이었습니다. 아이콘은 하나씩 확인이 가능한데요! 양쪽으로는 이전에 봤던 아이콘과 다음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는 썸네일이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양쪽의 결과를 미리보기 형태로 언제든 확인할 수 있게끔 되어 있어 별도의 리스트 없이도 세 개의 아이콘을 볼 수 있었죠. 검색을 통해 확인한 아이콘은 컬러를 변경해 확인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총 10개의 컬러로 확인이 가능하죠. 뿐만아니라 검정색/흰색의 배경을 통해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콘 검색은 물론, 컬러를 변경하여 원하는 배경색에 따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Lineicon’의 가장 큰 매력인 것이죠.

2017년 로고트렌드 4

로고 제작, 잦은 일은 아니지만 꼭 알아둬야 하는! 디자이너라 하더라도, 로고 제작은 그리 흔한 일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내용을 정리하기전 주변의 스타트업 또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늘 그렇듯 – 알아두어 손해(?)볼 것은 없다는 생각에 올해의 로고 트렌드를 ‘Envato‘를 통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또 다른 도움을 줄 수 있을거라는 생각도 드네요 1.Minimalism(미니멀리즘) 로고디자인에 있어서도 ‘미니멀리즘’은 가장 중요한 흐름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친숙하면서도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은 산세리프체를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단순한 색상을 로고 디자인에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산세리프란 “없음”을 뜻하는 프랑스어 ‘sans’에서 비롯된 것으로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것이 가장 큰 특징) 플랫 디자인 자체는 이미 모바일과 웹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트렌드가 되었는데, 로고디자인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네요. 이러한 흐름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2016년 공개된 ‘마스터카드’의 로고로, 기존 로고와 달리 카드는 물론 오프라인 매장 등 다양한 곳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디자인 되었으며, 더욱 선명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Hand-drawn(손으로, 손으로!) ‘아날로그’에 대한 향수는 점점 짙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는 로고 디자인에도 상당 부분 투영되어 하나의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디지털 툴로 제작된 로고에 비해 손으로 직접 그린 로고의 경우 더 친숙하게 다가오는게 사실이며 인간적인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개성을 반영하기에도 더없이 좋은 방법이고 말이죠.

2017년, 우리가 고려해야할 UX 디자인 주요 분야는?

2017년 UX 관점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할 분야는? 주변에서 UX, 즉 사용자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 대부분 범위를 모바일과 웹에 한정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모바일과 웹이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들어온 것은 사실이지만 2016년을 지나오며 웨어러블, 드론, 증강/가상 현실 등 모바일과 함께 쓰일 수 있는 제품/서비스들이 많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7년 사용자 경험이라는 관점에서 우리가 눈여겨 봐야할 트렌드 다섯가지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대표적인 제품은 스마트 워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의 경우 자체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비해 훨씬 작은 화면을 통해 사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기존의 모바일앱과의 연동은 물론 유용한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UX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상황과 맥락에 맞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기타 디바이스에 비해 바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죠. 2.화면이 아닌 대상을 위한 디자인 가전 제품에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디지털은 이제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것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UX 디자인 역시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적응을 해야할 필요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커넥티드카의 경우 화면(스크린)보다 음성을 통해 제어되는 것들이 우선이기에 사용자 경험 역시 음성을 통해 얼마나 편리하고 빠르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이처럼 앞으로는 화면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가 많아질 것 같네요. 이제 UX 디자인에서 화면만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란 뜻이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초보자를 위한 필수 플러그인 7

워드프레스를 쓰는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최근 워드프레스 기반의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다시 한 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다양한 플러그인을 찾아보고, 적용하고자 노력하고있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뒤늦게(?) 만나게 되었지만 정말 매력적인 워드프레스를 위한 플러그인 몇 개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1.Social Network Tabs 먼저 소개드릴 플러그인은 'Social Network Tabs For WordPress' 입니다. 흩어져 있는 소셜 네트워크 피드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으로 16개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비메오 등 대표적인 SNS를 다양한 옵션에 따라 탭에 노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플러그인이죠! (가격 : 15달러) 2.Metaslider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노출하는데 있어 슬라이드만큼 효율적인 방법도 없는 것 같습니다. 'Metaslider'은 최대 4개의 이미지를 활용해 원하는 사이즈와 타입에 맞춰 슬라이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무엇보다, 슬라이드와 관련된 여러 플러그인을 써봤지만 이만큼 직관적인 UI를 보여주는 곳도 없었기에 저도 꾸준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격 : 무료)